잡기 위치렉에 관해서 빡치는 분들 많을텐데 간단히 정리하겠습니다.


우선 앞서서 검은사막은 일반적인 대전게임처럼 클라이언트 내에서 공격/피격판정을 결정하는 방식이 아니라,

중간 서버에서 모든 공격판정/방어판정을 결정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내가 보고있는 상대는, 상대의 현재 정보가 아니라 중간서버를 거쳐서 온 수십ms 전의 상대란 말이죠.

이것을 이해하면, 전반적인 위치렉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실 겁니다.


간략히 하기 위해 A (자신, 잡기시도자), B (상대, 잡기피격자)라고 가정하고

A의 클라이언트 내에 상대(B)의 상태 (무적/슈아/위치정보)
중간서버 내에 상대의 상태
B의 클라이언트 내에 상대(B)의 상태

이렇게 구분짓겠습니다.



1. 클린미스/클린히트

A의 화면에서 상대 B가 잡기를 피함(못피함)
중간서버 내에서 상대 B가 A의 잡기를 피함(못피함)
B의 화면에서 B가 잡기를 피함(못피함)

가장 기본적인 케이스입니다.

A클라이언트, B클라이언트, 중간서버 세곳 전부에서 B가 A의 잡기를 회피한(회피못한) 상황입니다.

회피하였을 경우엔 잡기를 시도한 A는 캐릭 고유의 허공잡기 애니메이션이 나옵니다.


2.1 "액션대상 위치가 비정상적입니다"

A의 화면에서 상대 B가 잡기를 걸림
중간서버 내에서 상대 B가 A의 잡기를 거리를 벌려서 피함
B의 화면에서 B가 잡기를 거리를 벌려서 피함

A의 화면에선 잡기가 걸린줄 알았는데, "액션대상 위치가 비정상적입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상대가 이상한 곳에서 다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서버의 입장에서 보자면, A가 잡기를 시도했을때 B는 이미 그 자리에 없어서 잡기실패 신호를 보내주고,

B의 현재 위치를 다시 A의 클라이언트에 전송하는 과정에서 상대가 갑자기 이상한곳에서 나타납니다.


A의 화면에서는 잡기성공 모션이 걸리다가 갑자기 상대가 이상한 곳에서 나타나거나,

잡기이뮨 모션이 뜨면서 동일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B의 화면에선 성공적으로 잡기를 피한 상황입니다.



2.2 "어보이드 모드입니다"

A의 화면에서 상대 B가 잡기를 걸림
중간서버 내에서 상대 B가 A의 잡기를 무적기를 써서 피함
B의 화면에서 B가 잡기를 무적기를 써서 피함

A의 화면에선 잡기가 걸린줄 알았는데, "어보이드 모드입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상대가 이상한 곳에서 다시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서버의 입장에서 보자면, A가 잡기를 시도했을때 B는 무적상태여서 잡기실패 신호를 보내줍니다.

"액션대상 위치가 비정상적입니다" 처럼 상대가 이상한 곳에 나타나는 위치렉 현상은 거의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A의 화면에선 성공모션/이뮨모션이 뜨면서 상대가 잡기를 빠져나오는 상황이 발생하고,

B의 화면에선 성공적으로 잡기를 피한 상황입니다.



2.1, 2.2 두 경우 다 A한테 불리하고, B한테 유리한 상황입니다.



3.1 흡입잡기 (고무고무잡기)

A의 화면에서 상대 B가 잡기를 걸림
중간서버 내에 B가 A의 잡기를 걸림
B의 화면에서 상대 A의 잡기를 거리를 벌려서 피함

A의 화면/중간서버에선 상대가 성공적으로 잡기가 걸리지만 B의화면에선 잡기를 거리를 벌려서 피하는 상황입니다.

기본적으로, 빠른 이동기를 사용시 중간서버가 B의 위치정보를 받는데에 미량의 시간이 소요되는 찰나에

중간서버에서 잡기판정을 해버리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중간서버 내부에선 B는 이동기를 쓰기 전 상태이기 때문에, 비록 B의 화면에선 잡기의 유효거리

밖으로 회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중앙서버에서 잡기성공 판정을 B/A한테 전달합니다.


A의 화면에선 잡기성공모션이,
B의 화면에선 잡기거리 밖에서 흡입되면서 잡히는 상황을 겪습니다.


3.2 잡기무적렉

A의 화면에서 상대 B가 잡기를 걸림
중간서버 내에 B가 A의 잡기를 걸림
B의 화면에서 상대 A의 잡기를 무적기를 써서 피함

A의 화면/중간서버에선 상대가 성공적으로 잡기가 걸리지만,

B의화면에선 잡기를 무적기를 이용하여 피하는 상황입니다.


서버가 A의 잡기성공 판정을 내는데, 연달아서 들어오는 B의 무적판정 때문에

B는 A의 잡기 안에서 스킬사용이 가능합니다.



B가 가장 빡치는 경우기도 한데요,

자기 화면에선 분명히 무적기를 써서 잡기를 피했는데 흡입당해서 잡히기 때문이죠.


팁을 드리자면, 모든 잡기는 잡기cc와 따라오는 저항불가한 일반cc가 있는데,

잡기무적렉에 걸리면 일반cc판정때 정확히 무적기나 슈퍼아머기를 사용하면 잡기에서 완벽히 빠져나올수 있습니다.

캐릭마다 잡기cc-일반cc 타이밍이 다르니 타이밍을 익히시는게 중요합니다.

예: 쿠닌은 상대를 땅에 쳐박을때 일반cc 타이밍입니다.


3.1, 3.2 다 A한테 유리하고, B한테 불리한 상황입니다.


잡기 저항여부는 서버에서 A의 잡기를 유효하다고 판정한 상황에서 (1, 3.1, 3.2의 상황) 판정됩니다.



잡기렉및 위치렉, 무적/슈아때 cc쳐맞는 잔렉은 검은사막같이 중간서버에서 모든 판정을 내리는 게임에선 어쩔수없이

일어나는 일이기도 하며 판정방식을 바꾸지 않는이상 (게임을 아예 뒤엎지 않는이상) 언제나 존재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