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과금구조는 크게
가문귀속과 캐릭터귀속으로 나눠짐.

가문귀속에는 밸류팩,그믐달,카마실브처럼 기간혜택상품와
야영지, 메이드, 창고, 숙소, 펫, 나데르 같은 영구상품
장인의기억, 요정, 탑승물에 관련된 소모상품이 있고
합치면 100만정도는 우습지 ㅋㅋ

캐릭터귀속에는
말피리, 가방, 무게, 기능복(위장복, 생활복)등이 있는데
여기에 들어가는 금액이 한캐릭당 20만원정도는 되니
매출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일것이고..

이 때문인진 몰라도 검은사막은 다캐릭을 장려하는 시스템이
많은데 보스용, 생활용, 기운용 등등 캐릭터가 많으면 게임을
플레이하는데 있어서 장점이 많아.. 새로운 캐릭터 해보게
만드는 좋은 동기이기도함.

여기까진 겜사 먹고 살어야되니까 이런 BM인건 이해해.
근데 성능으로 동기부여를 시키면 어쩌자는거냐고 ㅋㅋㅋㅋㅋ
안키우는 기존유저들 그냥 샌드백이야?

최근들어 대놓고 속보이는 신캐팔이가 너무 심해진거 같은데
이러려고 적은 부담으로 새로운 캐릭터를 플레이할수있는
전이시스템을 내놓았나 생각이 든다 ㅋㅋㅋ

다캐충에 무게가방 빵빵에 전투명성이 6300인
대깨흑우인 나조차도 게임 꼬라지보면 너무 힘듬.

새로운 캐릭터는 고유 아이덴티티나 스킬들의 유기적인
메커니즘, 스토리, 이펙트등을 활용해서 유저들에게 매력을
어필해야 정상인데, 이놈들이 제일 영향력있는
성능까지 말도안되게 내버리고
좀 팔았다싶으면 너프(노바 블랙홀)하고 구캐릭터들은
그냥 깔짝깔짝 방치하다시피하니 이게 맞나 싶다 진짜..

신규캐릭터 내는거 좋다 이거야.
근데 캐릭터 하나때문에 판도가 바뀌냐고..
제발 성능말고 매력으로 어필 좀 해!!
어차피 너프할거 알지만 이기간이 제일 고통스러움.

특히 지금 세이지는 키워보니 역대 최고라고 생각한다 ㅋㅋㅋㅋ

지금 집구석을 봐 ㅋㅋㅋ
ㅈ나 어질러져 있잖아 ㅋㅋㅋㅋㅋㅋ
제발 해결좀 해바바 ㅠㅠ
좋아하는게임 더이상 망가지는거 볼수 없어서 썻다ㅠㅠ

말도안되는 밸붕 신캐팔이 멈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