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 침착성이란 검색을 해 보면 많은 분들이 침착성에 대하여 문의를 합니다. 
사실 침착성이란 수치가 정확하게 어떤 기능을 하게 한다는 명확한 설명은 없고 저 역시 정확하게 어떤 기능이라고 단언할 수 없기 때문에 이 수치에 대한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FIFA 콘솔에서 이 수치는 Composure이라는 수치로 표현되는 것으로 보이고 FIFA 포럼에서도 정확하게 기능이 무엇인지 아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아래와 같은 의견들이 난립해 있습니다. 

-. 좋은 선수와 훌륭한 선수의 구별 기준이다. 
-. 드리블, 슈팅, 수비 등에 대한 보정을 가지고 온다. 
-. 상대방이 볼을 가로채는데 어려움을 주는 수치이다 
-. 수비의 경우 결정적인 태클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수치이다 

침착성이란 수치라 정확하게 어떤 기능을 하는지는 몰라도 이 수치가 높으면 성능에 영향을 주겠죠??? (모든 수치가 그렇듯)
하지만 과연 얼마나 이 수치가 중요할까에 대한 부분에서는 많은 유저들이 중요성을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수치는 선수 선택에 있어서 유저들에게 알게 모르게 지대한 영향을 끼쳐 왔고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침착성 수치의 중요성을 결과론적으로 보여주고 있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따라서 향후 새 시즌이 나오는 경우 성능이 검증되기 이전이라면 이 수치를 적극 감안하여 선수를 판단하였으면 좋겠다 싶어서 인벤에 글을 남깁니다. 

공격수의 경우 골결은 높은데 골이 안들어가는 선수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골대브레이커 혹은 뻥스탯 소유자들...
전 그 대표적인 선수로 피파3에서는 에토였지만 피파4에서는 토레스라고 생각됩니다. 
토레스는 침투 움직임 자체는 예술적으로 하는데 항상 마무리에 있어서 똥볼을 차는 확률이 매우 높았었고 많은 분들이 비슷한 생각을 하셨습니다.
따라서 농협 토레스를 시작으로 공격수에게 침착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분석해보겠습니다. 아래는 농토레스 은카 스탯입니다. 침착성이 77인게 보이사나요??? 농토레스와는 다르게 페널티 박스 안에서의 호돈신이라고 일부 유저의 평가가 있는 리네커 1카와 비교를 해보면 농리네커 1카는 침착성이 90입니다. 골결 수치의 경우 농리네커나 농토에스 은카나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둘다 옵뚫 히든이 있고 토레스는 스드까지 달려 있죠 ^^ 하지만 문전 앞에서의 결정력은 리네커가 압도적입니다. 




토레스 유저 혹은 토레스 팬분들은 인정을 하지 않을 수도 있고 유저마다 체감을 다르게 할 수 있어서 보다 일반적인 소팅을 해보았습니다. 농협 시즌만 포지션 별 소팅을 하였고 오버롤 85이상 유저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수치 기준으로 분류하였습니다.또한 침착성 수치는 농호돈의 침착성 수치인 87을 기준으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FW AM의 경우 침착성 속가 87 이상 / MF DF의 경우 침착성 수비3종스탯 87이상

FW 침착성 속가 87 이상

보이시나요 농협시즌에서 감차가 좋다 골결이 좋다는 선수들은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이 선수들 외에는 없습니다. 

MF 침착성 속가 87 이상


공미 부분에서도 유저의 선택을 가장 많이 받는 지뉴가 보입니다. 

MF 침착성 수비3종스탯 87이상

   
모두가 인정하는 농협 수미 2대장 이외에는 없습니다.

DF 착성 수비3종스탯 87이상
  
수비수의 경우 말디니 이외의 수비수가 속가 고자라는 점을 감안할 때 말디니가 왜 1대장이자 원픽인지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농협 시즌은 피파4 출시와 함께 유저들의 평가를 받아 왔고 이미 농협 시즌에서 성능이 좋다고 검증된 선수들은 대동 소이합니다. 
유저들은 일반적으로 보유 특성이나 속가를 중심으로 소팅을 하여 선수 구매를 고민하시는데 침착성을 감안한 선수 선택은 선수를 고름에 있어 실패할 확률을 매우 낮춰 줄 수 있다고 보입니다. 
특히 신규시즌의 경우 오버롤은 물론 가격도 매우 높기 때문에 정작 모든 수치가 좋지만 침착성이 똥망이라 실제 게임에 들어가면 뻥스탯에 샷건치는 일이 덜 발생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