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벤 분들께는 전 닉 뚝빼기로 4rd NEXT FIELD 패치 전 4-2-4 크로스 전술을 소개해드렸던 사람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이번 패치 후 크로스를 제대로 올리려면 우선 '어떻게 크로스 형태가 바뀌었는가'를 잘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FO4 공식 유튜브

실제 축구와 크로스 정확도가 유사해짐

=수비수가 바싹 붙은 상황, 공을 가진 선수가 달리고 있는 상황, 크로스 각도를 많이 틀어야 되는 상황
에서 크로스의 정확도는 낮아짐

반대로 이 상황들에서 벗어난다면, 양질의 크로스를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3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Ctrl 치달을 사용하자

 이거는 되게 의아해 하실 분들이 많을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측면 치달 상황은 수비가 와서 공을 뺏는 게 아니고 옆 쪽에서 따라오면서 막는 것이기 때문에 올릴 수는 있지만, 막히거나 부정확한 크로스가 되버립니다. 그러나 컨트롤 치달을 사용하면 공이 발에서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공을 향해 달려가는 중에는 아무 키도 누르지 말고, 공에 다다랐을 때 A를 누르면 안정적으로 크로스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움짤을 준비했습니다. 

패치 후 영상 맞습니다



이 타이밍에 ↓A 누르기

2. 속가, 크로스, 몸싸움 준수한 윙어 지향 


ex) 차두리

 속가, 크로스, 몸싸움이 높을수록 앞서 말한 '크로스가 부정확한 상황들'을 피하기 수월해집니다. 수비수의 압박에서 벗어나고, 달리는 것을 멈춘 후 올리기 쉬우며, 결정적으로 선수에게 더 빠르고 정확한 크로스를 올려줄 수 있습니다. 중요도는 크로스 > 몸싸움 > 속가 순입니다. 개인적으로 차두리를 쓰면서 속가 123짜리를 왜 동일 컨디션 93짜리가 따라오는지 잘 이해가 안되어서 몸싸움이 속가보다 더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슛 커브 능력치는 정확성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로스 능력치 110 이상은 오히려 정확하게 간다!

3. 무조건 E키는 떼고 올리자


크로스 올리기 전 마지막에 걸어가서 올리기 

 실제 축구처럼 크로스가 패치가 되면서, 이제 비현실적인 크로스는 없어지고 선수 스탯에 맞는 크로스가 올라가게 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전보다 크로스를 올리기 어려워졌고 더욱 '선수빨' 플레이가 필요해졌다고 생각이 됩니다. 특히 서민 크로스 유저분들은 경기가 매우 어려워졌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치달할 수 있는 상황 만드는 법과 크로스 타이밍과 키를 잘 알고 전술을 잘 맞춰놓으신다면 변화한 메타에서도 제대로 크로스를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크로스에 관한 더 많은 노하우는 아래의 공략을 참고해주세요~!

크로스 타이밍과 키, 개인 전술 및 팀 전술http://www.inven.co.kr/board/fifaonline4/3145/37626?my=post


전술 복사는 피파 닉네임 '베고르스트' 친구 추가창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