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패치 후 변화될 부분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아 제가 이번 테스트 서버 오픈 후 7판(친선 1판+공경 6판) 진행하고 느낀점을 글로 적어보려고 합니다. 제 주관적인 평가이기에, 저와는 다르게 느낀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저도 그에 대해 답글로 반박하거나 하지 않겠습니다. 간단히 궁금한 부분만 찾아보고 싶은 분들은 목차를 보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목차

1. 크로스
1-1. 사이드 크로스
1-2. 코너킥

2. 보조커서

3. 느려진 패스 속도의 영향
3-1. 전개
3-2. 가로채기

4. 골키퍼 반응속도 너프
4-1. 박스 안 슛팅
4-2. 박스 밖 슛팅

5. 로빙패스와 스루패스

6. 최종수비 A.I

글을 시작하기 앞서...


(이 짤로 증명이 될 지는 모르겠지만, 테스트에 최대한 성실히 임했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한 전술입니다. )

1. 크로스
크로스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데요. 일단 제 생각은 '맞으면 들어간다'입니다.

1-1. 사이드 크로스
사이드에서 올리는 크로스가 굉장히 어려워졌다고 생각합니다. 커서 수비가 굉장히 좋아졌기 때문입니다. 풀백 커서두고 붙어서 뺏기가 쉬워졌고, 보조커서 적용으로 사이드에서의 협력, 예측수비 또한 가능해졌다고 생각합니다.(때문에 자동수비보다 커서를 발빠르게 옮겨주며 예측 수비하는 성향을 가진 상대를 만나는 경우 사이드 돌파 후 컷백이 어려웠습니다.) 또한 타이밍이 안맞으면 중앙수비가 모든 경합에서 이겨내고 걷어냈습니다.이전 메타처럼 퍼디가 앞에 서있는데 바로 뒤에 서있는 메시 맞고 들어가는 어이없는 상황은 없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얀콜러 같은 헤딩괴물은 못만나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일단 수비를 잘 벗겨내고 타이밍을 맞추면 10중 9는 들어갔습니다. 심지어 세모머리라고 소문난 선수들도 머리에 맞은 볼이 어이없게 골대를 넘어가거나 사이드로 가는 상황 없이 대부분을 골로 연결시켰습니다.

1-2. 코너킥
굉장히 잘들어갑니다. 심지어 7판 하는 동안 코너킥 헤딩이 골대 양옆으로 빠지는건 봤어도 위로 뜨는 경우는 못봤습니다. 코너킥 시 페널티 박스 안의 선수들 위치선정이 엄청나게 좋아졌다는 인상을 받았으며, 심지어 선수가 제자리 멈춘 상태에서 d를 두번 누르지 않았는데도 내리꼿는 헤딩을 해서 골키퍼가 못막게 하는 상황이 세번이나 나왔습니다. 
파포스트로 올리는 코너킥은 수비가 붙어서 경합이 되니 머리에도 안맞는 경우가 많았고, 니어포스트 쪽에서 잘라먹거나 페널티 스폿 주변에서 수비수 앞으로 자리잡는 것은 기존보다 더 위협적이었습니다. 
가까이 패스 주고 파포스트로 올리는 크로스의 영향력은 기존과 똑같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너프되길 바랬던...) 

2. 보조커서
보조커서 시스템을 처음 접하는 유저분들은 조금 적응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첫판할 때 정신없는 상황에선 헷갈렸거든요. 근데 적응되니 신세계까지는 아니어도 커서 혼동으로 인한 역동작없이 상대를 빠르게 압박하고 예측수비를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3. 느려진 패스 속도의 영향
그라운드패스 (s키)의 속도가 확실히 느려졌습니다. zs도 살짝 느려진듯한 느낌이 듭니다.

3-1. 전개
이렇게 느낀건 아무래도 전술 탓이 큰 것 같은데요. 선수간격이 짧은 포메를 쓰다보니 패스 속도가 느려도 딱히 전개상 어려움은 못느꼈습니다. 그러나 공격진과 미들진 사이 간격이 넓은 포메를 쓰는 유저분들을 상대할 때 중간에 패스를 잘라내기 수월했던 점을 반대로 생각해보면, 패스길이 간파되기 쉬워졌다고 예상할 수 있겠죠?

3-2. 가로채기
위와 반대로 수비하는 입장에서는 중원 가로채기가 수월했습니다. 기분탓인건지 비공식적으로 뭘 건든건지, 상대 전개상황에서의 수비ai도 굉장히 좋아졌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골키퍼 너프
확실히 느껴집니다. 포프, 베고비치 같은 애들은 이제 못쓸것 같아요.
(저는 쿠르투아를 쓰고 있고, 기존 서버 만큼은 아니지만 막을건 막아주더군요.)
4-1. 박스 안 슛팅 선방
D슛이 성공률이 90프로에 가까웠습니다. 그만큼 세이브가 적었다는 얘기구요. 포프의 선방을 본게 한번밖에 안됩니다.(근거리 슛 차면 그냥 서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나마도 2선에 있던 선수에게 볼이 가서 골을 넣었습니다. 골키퍼와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을 때 DD슛, ZDD슛 등을 해봤는데 공격수가 다리사이로 골을 넣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4-2. 박스 밖 슛팅 선방
골키퍼 위치가 공격수 타겟팅 방향과 가까우면 막고 파포스트는 못막습니다. 어차피 이건 기존과 거의 다른게 없지만, 중거리슛이 버프를 받은건지 밸런스 다 무너진 상태에서 각도만 보고 찬 감아차기, 각도없이 골키퍼 니어포스트로 찬 D슛까지 다 들어가네요. 

5. 로빙패스와 스루패스
수비라인이 잘 무너지는건지 공격진영(경기장 전체에서 상대 골대로부터 1/3 영역)에서 수비라인이 멍청해지는건지, 일단 각도도 잘나오고요. 받는 선수가 가속이 줄거나 하지 않았고, 그래서 그런지 한번 뚫리면 수비가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고로 기존 서버에서보다 1:1상황 비중이 더 높았습니다.

6. 최종수비 A.I
이건 공지사항에 없었던거 같은데 상대 e부스터로 달려오는데 q로 붙여줘도 멍때리네요. 나중엔 적응돼서 빠르게 커서 변경하고 c수비하니 괜찮았습니다. 최종 수비라인의 자동수비가 멍청해진 느낌입니다.(주관적인 생각입니다.) 뭔가 안좋아진거 같기는 한데 말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그런...

인벤에 글 쓰려니까 컴터가 지 혼자 자꾸 꺼져서 폰으로 쓰느라 힘드네요... 횡설수설한거 같기도 하고요. 글에 대한 비판은 달게 받겠습니다. (욕하면 상처받아요...ㅠ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