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 중순까지 피온을 재밌게 하다 피파20 출시 후부터는 피파20만 하는 유저입니다. 피파시리즈로 넘어가시려는 분들이 있으실까봐 글 써 봅니다. 편의와 재미를 위해 반말과 비속어를 쓰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씨발 피온3부터 나는 피온에 인생을 갈아넣었었다. 피온3 엔진 패치 되고 나서 사람들이 병신엔진이라고 욕할 때도 나는 재밌게 했었다. 근데 피온4 넘어오고 나서부터 좀 이상하더라고. 농협 굴리트와 호돈을 필두로 ㅈ사기 선수들이 거의 매판마다 등장하니까 현타오기도 하고ㅇㅇ 그래도 축구 게임은 이거 하나 뿐이라 생각해서 꾹꾹 참아가며 했다.

아마 내 기억으론 작년 9월 쯤에 접었던 거 같다. 호구한 날 이벤트 참여하려고 피시방 가는 게 ㅈ같기도 하고 이대로는 게임중독을 못 벗어날 거 같더라ㅋㅋ.. 그래서 게임을 이제부턴 가볍게 즐겨야겠다 생각하고 플스를 샀어. 피파20도 사고. 난 피파20이 그래픽도 좋고 넥슨처럼 피시방 이벤트도 안 시키니까 ㄹㅇ 갓겜이라고 생각했다. 초반에는.

피파20은 싸발게임이다. 진짜 진지하게 피파20은 개싸발게임이다. 사람들이 피온 시즌 ㅈㄴ 많이 나온다고 욕했던 거, 피파20에서는 아무것도 아니다 ㄹㅇ. 물론 피파 오리지널 시리즈 특성상 1년 단위로 게임 섭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즌이 자주 나오는 게 불가피하긴 하지만, 진짜 드럽게 많이 나온다. 그리고 서버. 진지하게 피온 서버는 피파20 서버에 비해 선녀다. 피파20 하다보면 서버 때문에 개븅신 같은 장면이 정말 자주 나온다. 진지하게 서버는 개븅신이다. 마지막으로 과금유도가 존나 심하다. 피온에서 ‘메시’라는 선수는 여러 시즌이 존재한다. 이 시즌들은 서로 다 각기 다른 가격을 형성한다. 무과금 유저도 이벤트 참여를 열심히 하면 최상위는 아니어도 중상위 시즌 메시는 살 수 있다. 피파20도 메시가 여러 시즌으로 존재한다. 그러나 무과금 유저는 가장 기본적인 메시(피파로 치면 라이브 카드)를 돈 오지게 모아서 사는 것 외에는 쓸 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팩에서 뜰 수 있지 않느냐?라고 할 수 있지만 팩 확률이 극악이다 정말.

단점만 적어놔서 피파20은 씨발게임이구나 싶을 수도 있지만, 장수게임답게 나름의 장점도 많이 들고 있는 게임이다. 일단 그래픽적인 요소는 피온이 못 따라온다. 피파20 서버가 ㅈ같아서 피온을 잠시 키면 한두경기만에 끌 정도다. ㄹㅇ 그래픽 부분에서는 압살. 두번째로 노력을 많이 하면 그에 맞는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앞서서 내가 피파 오리지널 시리즈는 과금 유도가 개미친새끼라고 말했기 때문에 ‘미친놈인가’ 싶을 수도 있다. 그러나 피파20에 있는 스쿼드 배틀, 디비전 라이벌, 주말리그 이 세개만 오지게 돌리면 상당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 보상을 오지게 모아서 원하는 선수를 샀을 때의 성취감은 피온에서 느껴보기가 힘들다. 물론 경기 수와 스트레스의 양이 비례하긴 하지만, 이미 넥슨의 횡포를 견뎌왔던 전 피온유저가 스트레스를 못 견디겠는가. (못 견뎌서 피파20으로 틘 거 맞다)

지루한 글 읽어준 사람들, 그냥 들어오기만 해 본 사람들 다 고맙다. 세줄 요약 해볼게

1.피파20이나 피온이나 둘 다 스트레스 받는 게임이다
2.피파20은 과금유도, 서버문제, 과도한 시즌 출시 문제가 심각
3.피파20의 그래픽적 요소와 성취감은 피온을 압살

두서없고 싸가지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