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부분 감독모드만 즐기는 유저입니다.

본캐 감독모드 진행 시 시즌1~5까지는 챌린지까지 올라갔었으나
시즌6부터는 월클정도 수준에서 막혀있습니다.

특히나 팀갈 이전에는 월클 밑으로는 거의 내려오지 않았으나
팀갈 이후로 프로에서 월클 올라오기도 꽤나 힘들어졌습니다.

그 원인으로 현재 대부분 상위랭커분들이 구단가치가 많이 올라간 것이 보이는데
현재 본캐 구단가치가 꽤나 높은 상태임에도 이전 농협 프랑스 은카팀때보다 승률이 매우 낮아졌습니다.
(감독모드 게시판 이전 제 글에 농협 은카팀 후기 남긴 것 있습니다.)

이후 은카팩 파동으로 구단가치 폭락하면서 19토티+라이브금카팀 빠르게 갈아타면서
구단가치는 매우 크게 상승했으나 마구잡이로 산 선수들에 포지션을 맞추려니 전술변경만 수도없이 진행했습니다.
그러다가 전술변경 후 어느정도 자리잡은 상태이나 아직도 월클진입도 겨우 하는 수준입니다.

그러다 너무 현타가 와서 이전에 복귀보상만 받아둔 부캐로
평소 써보고 싶었고 상대하기 까다로웠던 선수로 감독모드 진행해 보았습니다.

평소 감독모드에서 고강화보다 1카 기본 능력치가 좋은선수가 좋다고 생각하고 있었고
복귀 보상으로 TT 시즌 2강을 많이 가지고 있었어서 TT 시즌으로 선수 통일하였고 (깔맞춤성애자)
선수 1명당 급여 170/11=15.4를 기준으로 전체적으로 급여를 이 수준에 맞추어 선수 구성하였습니다.
감독모드에서 속도는 일정수준 이상이면 크게 체감되지 않아
선수 선정기준은 1.급여대비 오버롤 > 2.약발(수비수는 수비능력치만 고려) > 3.고유특성 위주로 선수 선정하였습니다.

2일간 부캐 감독모드 돌려본 결과입니다.(티어 및 선수단)


현재 본캐 선수구성입니다.



티어 시작차이는 있어서 비교하기 애매한 점은 있지만 부캐 승률이 압도적입니다.
(구단가치 차이 : 54억 vs 7천만, 부캐 강화는 호나우두 1강, 나머지는 2강)
본캐는 감독모드를 지속적으로 돌려서 올라온 결과이지만 부캐는 너무 손쉽게 올라옵니다.
물론 본캐에서 사용하는 5-2-3을 사용하는 유저는 본적 없으나 라이브금카 센터백을 너무 많이사서
어쩔 수 없이 5백으로 기용하여 사용중인데 현재 포지션이 승률이 제일 좋았습니다.
(그나마 제일 대중적인 4-1-2-3과 플레이 유사합니다.)

이제껏 포메이션을 계속 바꿔본 결과 가장 많이 사용하는 4-1-2-3과 4-1-4-1이 가장 승률이 좋았습니다.
(두 포메이션은 윙어 위치만 약간 다를뿐 인게임 성능 비슷합니다. 다만 저는 4-1-4-1이 점유율면에서 좋았습니다.)

두 팀의 팀전술은 동일하고 본캐만 참여도와 개인전술 약간씩 조정하였고 자동화설정은 둘다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심지어 부캐는 팀컬러도 적용안한 상태입니다.
인게임 지켜보고 있으면 확실히 부캐의 성능이 훨씬 안정적이고 별로 질것같은 느낌이 안듭니다.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상위시즌 1카가 라이브시즌 고강보다 좋다는걸 간접적으로 증명하는 듯 합니다.
물론 상위시즌 고강화 팀이 1카보다 훨씬 위협적이었습니다.
본캐 및 부캐도 같이 진행하면서 지속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대부분의 공략들이 게시글에 올라와 있어 내용은 중복되겠지만
이전에 제가 올린글과 지금까지의 경험을 토대로 감독모드에 관한 점 기억나는 것 간단 요약입니다.

1. 포메이션은 4-1-2-3또는 유사 변형된 포메이션이 제일 승률이 좋다.
2. 공격/수비/키퍼 중 어느 한쪽에 급여 몰빵보다는 전체적으로 고루 분배하는것이 좋다.
(키퍼도 저급여 키퍼는 슈팅 시 반응자체를 안하는 경우가 꽤나 있습니다. 금카도 마찬가지)
3. 라이브 센터백은 쓰는게 아니다.(반데이크 금카도 감독모드 자동문입니다.)
4. 오버롤은 높을수록 좋다(세부능력치 골고루 육각형일수록 좋음, 강화단계도 선수 성능 미치긴 합니다.)
5. 공격수/미드필더는 약발 4이상은 사용해야 한다.(중요패스, 슛찬스 1개라도 더 살리기 위함입니다.)
6. 게임이 일방적으로 밀린다 싶을때는 교체, 전술변경이 무승부라도 이끌 가능성을 높여준다.
(일방적으로 점유율 밀리고 끌려다니는 게임은 가만히 두면 결국 지는 경우가 높았습니다.)

간단하게 사용해본 선수중 추천할만한 선수는
TT호나우두,굴리트,나잉골란,덕배,워커,네스타 / NHD비에이라, 프티 / 19토티 날두,덕배,마르셀루 / 라이브 금바페,금살라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