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2 패치 노트

소환사 여러분,

프리시즌이 적용되기 전 마지막 패치인 8.22 패치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지난 두 달 간 변경사항이 비교적 적었지만, 이번 8.22 패치에서는 파이크와 시간 왜곡 물약 룬에 몇 가지 대규모 변경사항이 적용되면서 게임플레이 관련 요소가 다시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월드 챔피언십이 마무리되었고 몇 주만 있으면 내년에 리그 오브 레전드의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니 2018년 목표를 위해 마지막으로 힘내주세요! 그럼, 협곡에서 뵙겠습니다.

패치 하이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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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누누와 윌럼프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Q - 잡아먹기를 챔피언에게 사용했을 때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누누와 윌럼프는 업데이트된 후 그다지 뚜렷한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패치에서 사용성을 개선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변경사항을 적용했지만 효과가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누누와 윌럼프가 다른 챔피언과 경쟁할 수 있도록 더 직접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기본 공격력: 57  61

Q - 잡아먹기

기본 치유량: 37.5/60/82.5/105/127.5 (+주문력의 35%)(+추가 체력 5%) 60/96/132/168/204 (+주문력의 56%)(+추가 체력 8%)
몬스터/미니언 대상 치유량: 기본 치유량의 200%  기본 치유량의 125% (수치는 그대로입니다.)

르블랑

W - 왜곡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이번 패치에서 르블랑이 이상할 정도로 가볍게 하향 조정되는 것 같다면 맞게 생각하셨습니다. 르블랑은 8.22 패치 기간 동안 강한 위력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다음 패치에서 프리시즌 변경사항이 적용되면 르블랑을 상대하는 체력이 약한 챔피언이 게임에서 마법 저항력을 상당히 증가시킬 수 있게 되면서 르블랑이 간접적으로 약화될 겁니다. (스포일러는 아니겠죠?)

W - 왜곡

기본 피해량: 85/125/165/205/245  75/115/155/195/235

마오카이

E - 묘목 던지기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하고,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이번 변경사항으로 인해 마오카이가 전체적인 면에서 강화되지만, 특히 정글을 사냥할 때 도움이 될 겁니다.

E - 묘목 던지기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6/6.5/7/7.5/8%  대상 최대 체력의 7/7.25/7.5/7.75/8%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10초

빅토르

Q - 힘의 흡수 기본 공격 추가 마법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계수가 증가합니다. R - 혼돈의 폭풍 피해량이 감소하고, 계수가 증가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빅토르의 피해량 일부가 기본 수치에서 계수로 변경되니 공격 능력 대신 생존력과 활용성을 성장시켰을 때 더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할 겁니다.

Q - 힘의 흡수

기본 공격 추가 마법 피해량: 20/50/80/110/140  20/45/70/95/120
기본 공격 추가 마법 피해 계수: 주문력의 50%  주문력의 55%

R - 혼돈의 폭풍

매 2초당 기본 피해량: 150/250/350  130/210/290
피해량 계수: 주문력의 70%  주문력의 85%

아칼리

최후의 일격 도우미 효과가 삭제됩니다. W - 황혼의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R - 무결처형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아칼리가 업데이트된 지도 꽤나 오랜 시간이 흐르면서 플레이어 여러분의 숙련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이번 패치에서는 지나친 위력을 발휘할 수 있는 몇 가지 부분을 제거하려고 합니다. 미니언/몬스터 처치로 얻는 골드, W - 황혼의 장막으로 보호받는 빈도, 그리고 공격로 단계에서 무결처형의 위력을 감소시키면 아칼리가 게임 초반 이점을 확보하기가 더 어려워질 겁니다. 한편, 게임 후반 피해량을 증가시켜서 아칼리가 게임 초반의 어려움을 이겨냈을 때 더 강한 모습을 보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반

삭제속임수는 안 돼요: 이제 미니언에게 최후의 일격을 가할 때 피해량이 4 부족해도 최후의 일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W - 황혼의 장막

재사용 대기시간: 17/15.5/14/12.5/11초  21/18.5/16/13.5/11초

R - 무결처형

기본 피해량: 100/150/200  85/150/215

버그가 수정됩니다.

진에게 어울리는 숫자만큼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속삭임

하나: 이제 진의 치명타 발동 시 추가 이동 속도가 기본 공격이 적중될 때가 아니라 기본 공격이 발사될 때의 공격 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둘: 이제 진이 여러 번 연속으로 치명타를 발동시킬 경우, 진의 추가 이동 속도는 각 치명타마다 다시 계산되며 각 치명타 발동 시 첫 번째 치명타의 추가 이동 속도 지속시간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셋: 진이 칼날비 룬이 적용된 첫 번째 공격으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 내용은 해당 상호작용에서 공격력 전환 관련 부분만이 변경되었던 8.20 패치 적용 내용에 대한 버그 수정입니다.
넷: 진이 칼날비 룬이 적용된 세 번째 공격으로 이동 속도를 증가시키지 않는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트런들

Q - 깨물기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트런들은 지난 하향 조정으로 인해 위력이 너무 크게 감소했기 때문에, 이번 시즌 초반에 약화시켰던 상대 챔피언과의 전투 능력 일부를 복구시켰습니다. 마구 깨물어보세요.

Q - 깨물기

기본 피해량: 20/30/40/50/60  20/35/50/65/80
총 공격력 계수: 0/10/20/30/40%  10/20/30/40/50%

파이크

이제 체력 막대에서 회색으로 표시되는 최대 체력 회복량이 최대 체력에 따라 증가하지 않지만 공격력에 따라 더 크게 증가합니다. W - 유령 잠수 이동 속도가 감소하고, 공격력 대신 물리 관통력에 따라 증가합니다. E - 망자의 물살 기절 효과가 스킬 레벨 대신 물리 관통력에 따라 강화됩니다. R - 깊은 바다의 처형이 물리 관통력에 따라 강화됩니다.

파이크의 스킬은 높은 위험과 높은 보상을 노리는 플레이를 할 때 상당한 활용도를 보이도록 설계되었지만, 파이크는 탱킹 능력을 성장시킬 때가 많기 때문에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는 경우가 그다지 없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에서는 파이크의 활용성이 기본 능력치 대신 공격적 성장 능력치에 따라 증가하도록 조정했으니 안전한 플레이에 맞게 성장시킨다면 파이크를 공격적으로 플레이했을 때 전과 같이 폭발적인 위력을 발휘하지는 못할 겁니다. 일부 마나 소모량이 감소했으니 고대 주화 계열 아이템과 얼어붙은 심장 아이템 대신 더 아슬아슬한 플레이를 위한 아이템을 쉽게 선택할 수 있겠죠.

일반

추천 아이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가라앉은 자들의 축복

회색으로 표시되는 최대 체력 회복량: 최대 체력의 25% + 추가 공격력 100당 21% (최대 추가 회복량: 50%)  체력 80 + 추가 공격력 1당 체력 8 (최대 추가 회복량: 최대 체력의 60%)

W - 유령 잠수

마나 소모량: 75  50
이동 속도: 60/65/70/75/80% (+추가 공격력 100당 4%)  40% (모든 스킬 레벨에서) (+물리 관통력 1당 1.5%)

E - 망자의 물살

마나 소모량: 50  40
기절 지속시간: 1.1/1.2/1.3/1.4/1.5초  1.1초 (모든 스킬 레벨에서) + 물리 관통력 10당 0.1초

R - 깊은 바다의 처형

신규물리 관통력 계수: 처형 가능 체력과 대상이 처형 가능 체력 이상일 경우 입히는 피해량이 물리 관통력 1당 1.5 증가합니다.

피오라

Q - 찌르기 대상 지정이 다소 개선됩니다.

"그런데요, Q - 찌르기로 대상을 처치할 때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대상의 급소를 노리지 않는 건 이상하지 않나요?"라는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저희도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패치에서 그 부분을 변경했습니다.

Q - 찌르기

우선순위: Q - 찌르기가 기본 지속 효과 - 치명적인 검무의 급소보다 R - 대결투의 급소를 우선 가격하는 것은 그대로이지만, 이제 가격할 급소가 없을 때에도 다음 공격 시 R - 대결투가 적용된 대상을 우선 가격합니다.
낮은 우선순위: 위 내용과 같은 우선 순위가 적용된 후, Q - 찌르기를 사용하면 체력이 낮은 사거리 내 챔피언, 마지막 일격을 가해 처치할 수 있는 사거리 내 미니언, 사거리 내 챔피언, 가장 가까운 유닛 순으로 우선순위가 정해집니다. (그대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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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데이트시간 왜곡 물약

이제 물약과 비스킷의 회복 효과가 앞당겨 적용되지만 지속시간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이제 영약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소모품에 대한 고정관념을 변화시키는 룬이 있다는 것은 바람직하지만, 시간 왜곡 물약 룬은 중단 공격로와 상단 공격로를 담당하는 챔피언의 지속력을 지나치게 강화하기 때문에 성장형 챔피언에게는 거의 필수적인 선택지가 되었습니다. 또한 비스킷 배달 룬의 효과도 너무 강화시키기 때문에 시간 왜곡 물약 룬과 비스킷 배달 룬은 거의 대부분 함께 선택되면서 영감 빌드의 룬 선택 가능성을 사실상 없애고 있습니다. 물약 또는 비스킷의 회복 효과 지속시간을 증가시키는 대신 회복 효과를 앞당겨 적용하게 되면 공격로를 오래 유지하려고 할 때보다 전투에서 체력을 약간 회복하고 싶을 때 물약을 사용하게 될 겁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느끼셨을 수도 있겠지만, 이동 속도 +5% 효과가 3분이나 지속되는 것은 너무 지나쳤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남용되는 경우가 발생하기 전에 시간 왜곡 물약 룬이 영약에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했습니다.
신규칙칙폭폭: 물약이나 비스킷을 사용하면 체력이나 마나, 또는 둘 모두의 회복량 50%가 즉시 적용되지만 해당 효과가 끝날 때까지 해당 소모품을 다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 후 지속시간 동안 초당 체력/마나 회복량은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삭제홀짝: 이제 물약, 비스킷, 영약의 지속시간이 20% 증가하지 않습니다.
원기회복: 물약이나 비스킷 효과가 적용되는 동안 이동 속도가 5% 증가하는 것은 그대로입니다.
삭제대량 복용: 이제 시간 왜곡 물약 룬이 영약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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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수정

  • 이제 케넨이 W - 전류 방출을 사용한 후 이동이 중지되지 않습니다.
  • 이제 르블랑이 Q - 악의의 인장을 사용하는 동안 시각 효과와 음향 효과가 제대로 출력됩니다.
  • 이제 샤코의 깜짝 상자와 아지르의 모래 병사가 처치될 때 각 챔피언의 사망 음향 효과 대신 각 유닛의 음향 효과가 제대로 재생됩니다.
  • 이제 트위스티드 페이트가 강화된 공격으로 티모의 버섯에 피해를 입힐 때 E - 속임수 덱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 이제 까마귀 환영 르블랑의 은신 효과가 사라질 때 기본 지속 효과의 음향 효과가 제대로 재생됩니다.
  • 별 수호자 소라카 음향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클레듈라 백작의 Q - 덫날리기 음향 효과가 복구되었습니다.
  • 이제 사탕 이리 주시지! 에코의 농담 감정표현 지속시간 동안 박쥐의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 이제 용 조련사 하이머딩거의 음향 효과가 중복해서 재생되지 않습니다.
  • 이제 용 조련사 하이머딩거의 춤 음향 효과가 제대로 재생됩니다.
  • 이제 민병대 지속시간 동안 재접속할 경우 별 수호자 스킨의 음향 효과가 계속해서 남아있지 않습니다.
  • 이제 바이 경관의 애니메이션이 시작될 때 경찰봉이 날아가지 않습니다.
  • 이제 별 수호자 룰루와 수영장 파티 룰루의 R - 급성장 시각 효과가 높은 지형에서 잘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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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들이 출시됩니다. 다양한 고화질 일러스트를 LoL 디스플레이에서도 감상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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