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배틀을 시작하려는 분들과 하고계신 분들께


#11월 28일로 급습, 기습의 시작시 매 턴 적용되던 데미지가 시작시에만 1회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게임사의 운영이 정말 초보적입니다. 이번 기습, 급습 패치로 이렇다 할 보상도 없는 카드배틀의 난이도가 너무 높아졌습니다. 개발 과정에서 매턴, 시작시를 구분 못했을리가 없는데 3주 지난 지금에 와서 패치한다는 것 자체가 인위적으로 콘텐츠 소모 속도 조절하려는 의도가 다분하고, 앞서 카드배틀 콘텐츠를 개척한 유저들을 버그이용자로 치부하는 처사입니다. 

지난번 갑작스런 7, 8단계 삭제 패치에서도 실망을 많이했는데 이번 패치로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카드배틀을 시작하는 유저분들께 알립니다. 현재 7, 8단계 목표가 없어진 시점에 최상위 목표 베아트리스 6단계를 클리어하려면 최소 90만 실링,  500골드 이상이 필요하며, 차후 7, 8단계가 나올 경우 모두 클리어 하기 위해선 160만 실링 이상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이라도 카드배틀을 할 시간과 소요될 자원을 다른 곳에 투자하십시오. 

초기 카드배틀에만 80시간 이상을 할애해 왔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운영 방식은 제가 투자한 그 시간들을 버그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저는 유저를 기만하는 이러한 운영 방식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혹시나 뒤이어 카드배틀을 하실 유저분들께 그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본 공략을 삭제하지는 않되, 이러한 상황에 지속적으로 공략을 수정하는 것은 제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라 판단되기에 본 공략에 대한 더 이상의 수정은 하지 않겠습니다.

현재의 카드배틀은 비정상적입니다. 7, 8단계에서 얻은 보상으로 전설 카드들을 성장시켜 최종 목표인 베아트리스를 공략해야하는데 그 7, 8단계 보상을 삭제하고선 유저가 찾아낸 돌파구를 버그라 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나 시일이 지난 후에 손바닥 뒤집듯이 패치해놓고서 7, 8단계를 내놓은들, 이것을 정상화라 말하지 않습니다. 미비된 개발을 숨기기에 급급한 저질적인 운영일 뿐입니다.

전설 카드들의 획득 정보에 업적 보상이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보니 앞으로 7, 8단계가 다시 나올텐데 그렇다고 해도 지금의 벨런스로 보았을 때 앞으로도 클리어하기 매우 어려워 질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저도 앞으로 카드배틀을 계속 할지 의문입니다. 하물며 지금 카드배틀을 시작하려는 분들이나 아직까지 심도있게 진행하지 않으신 분들이 겪을 어려움이 얼마나 많을지 예상하자니 너무도 안타깝습니다. 하루 빨리 카드배틀을 포기하고 다른걸 찾아 하십시오. 그것이 여러분의 시간과 정신, 소요될 자원들을 보존할 유일한 방법이며, 제가 밟은 전철을 따르지 않길 바라는 진심입니다. 

지금이라도 카드배틀 콘텐츠를 포기하시길 강력히 권고드립니다. 소요되는 시간과 자원에 비해 보상이 턱없이 작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공략에 관심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인사 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카드배틀 공략 쓰기위해 모아놓았던 카드상자 15개 개봉했습니다.

쓰레기입니다. 절대 사지 마세요.

무슨 생각으로 이런걸 내놓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크리스탈 소비 낚시입니다. 절대. 사지. 마세요.



---------------------------------------------------------------------------------

안녕하세요. 시리우스 서버에서 카드배틀을 주로 즐기는 '아가야' 라고 합니다. 

저는 로스트아크 출시 전 부터 카드배틀에 대한 기대가 커 오픈 이후 줄곧 카드배틀에만 전념해왔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부분이 많았고 정보도 부족했기 때문에 공략하는데에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직접 부딪혀 배우다 보니 자연스레 내공이 쌓여 여기까지 오게 되었지만, 플레이 하면서도 제가 알고있는 정보를 '저와 같은 입장'에서 카드배틀을 접하시는 분들과 나누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래는 베아트리스 공략 전후로 써볼 생각이었지만 때마침 돌아온 긴급점검과 더불어 전설카드를 처음 얻은 기념으로, 제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쏟아부어 당장 도움이 필요한 분들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보자는 마음가짐으로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이 공략이 벽에 막히신 분들과 이제부터 시작하실 여러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1월 16일 패치 후로 7, 8단계 배틀이 삭제되었습니다.

15일 본 공략이 올라오고 콘텐츠 소모 속도를 걱정해서 패치한 것 같은데 7일 오픈 후 지금까지 쉬지않고 플레이해서 겨우 당도한 걸, 유저에게 타당한 이유도 설명치 않고 정당하다는 듯이 이런 식으로 상위 목표를 박탈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로스트아크 운영에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최소한의 밸런스 조정 후 빠른 시일 내에 7, 8단계 목표를 다시 돌려주길 바랍니다.


이 글이 모든 NPC와 각 단계를 클리어하는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음을 미리 밝힙니다. 카드배틀에는 확률에 따른 운적 요소가 크게 작용하기 때문에 공식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디까지나 정확한 정보와 상황에 따른 올바른 판단과 수단을 이해하는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카드배틀 고유의 '단독 공략'을 즐기시는 분들은 이 글이 스스로의 즐거움을 방해할 수 있으니 맨 아래의 '카드 도감'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도감은 현재에도 새로운 카드들을 수집하고있으며 수 일 내로 속성별, 레벨별, 등급별로 정리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편집 기술이 없어 조금 조잡하더라도 양해바랍니다.


추가로 로스트아크 카드배틀의 공략에 힘써주시는 '김서린'님과 '슬픔은한순간'님 두 분을 소개드립니다.

본 공략의 부족한 부분을 두 분의 공략이 보완해주고 있으니 꼭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링크입니다.


'김서린'님이 작성하고 계신 '배트리'는 카드 도감, 각 NPC의 단계별 속성 배치 등 카드배틀의 기본적인 모든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슬픔은한순간'님의 글은 상급 난이도 NPC인 베아트리스 공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계승 시스템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

목차

1. 카드배틀의 개요

2. 게임의 기본적인 요령

3. 핵심 카드 리스트(코스트, 속성, 우열, 공략법)

4. 플레이 참고 영상

5. 카드배틀에 필요한 추가 해설(카드 성장, 각성, 계승 비용 및 치명타, 상태이상, 효과의 우열)

6. 중요한 팁(카드와 골드 수급 방법 등)

7. 카드 도감(상대 덱의 정보이므로 20~30의 체력 보정이 되어있는 점을 감안)

7. 인벤 카드 도감 나왔습니다. 링크에서 참고해주세요.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card/

---------------------------------------------------------------------------------

1. 카드배틀의 개요

카드배틀, 줄여서 '카배'에는 카드 각각이 보유한 속성에 따른 상성이 존재한다. 상대에 따라 유불리한 네 가지 원소 속성과 빛과 어둠 속성까지 포함하여, 총 여섯 가지의 속성을 바탕으로 이미 배치된 상대의 방어에 자신의 카드를 강화하고 조합하여 공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플레이어는 선공 권한을 가지며 한 턴씩 상대와 공격을 주고받는다.

플레이어는 20의 덱 코스트 제한이 있지만 상대방은 20을 초과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카드의 등급(일반, 고급, 희귀, 영웅, 전설)에 따라 공격력과 체력이 같이 높아지고, 공격력이 높은 카드는 체력이 낮아지며 반대로 체력이 높은 카드는 공격력이 낮다. 낮은 공격력을 가진 카드의 경우 상성 확보가 필수적이다.

가장 처음 카드배틀 상대가 되는 루테란 성의 실리안과 가장 마지막 메인 퀘스트 지역인 슈샤이어의 자베린의 각 단계는 퀘스트 구역이 출발지점과 멀수록 약간의 난이도 상향은 있지만 대체로 거의 같다.

게임 초반부에는 여섯 가지의 기본적인 속성간의 상성만을 가지고 진행되지만, 중후반부 부터는 홀수와 짝수 공격력과 코스트를 더불어 감전, 동결, 지진, 출혈 등의 부가적인 상태이상에 따른 상성이 존재하고 그에 따른 대비가 필요해지게 된다.

카드의 성장과 각성, 계승에 관련된 정보는 하단의 카드배틀에 필요한 추가 해설 참조

---------------------------------------------------------------------------------

2. 게임의 기본적인 요령

매 턴 플레이어는 선공을 할 수 있으며 이 처음 줄 수 있는 확정 매우 데미지가 중요하다. 대신 후공하는 상대는 강화된 버프와 최대 30~40까지의 뻥튀기된 체력으로 플레이어를 상대한다. 초반(1~4단계)에는 상태이상을 획득할 여건이 되지 않아 높은 선공 데미지만이 강조되지만 중후반부(4~5단계 이상)에는 선공시에 발동하는 상태이상 스킬의 유무가 매우 중요해진다. 후반부로 갈수록 상대방의 상태이상에 대응할 수 있는 저항 스킬을 확보하자.

매 턴 상대방의 공격력에 따른 배수로 자신의 공격 횟수가 정해지기 때문에 이 배수라는 개념이 중요하다. 초반에 획득한 타나토스(실리안 4단계 업적 보상)는 매우 높은 실질적 공격력인 10(기본 공격력 8+어둠속성의 상성데미지 1+ 1계승 액티브 스킬인 매 턴 1데미지)을 가지고 있는 대신 체력이 0각성시 18로 매우 적다. 하지만 각성을 거듭할 수록 2씩 증가하는 20, 22의 체력은 각성 전의 18체력에 비해 상대방의 3, 4, 5, 7, 9의 공격력에 한 대 씩 더 공격할 수 있는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다. 따라서 가지고 있는 중요한 카드들의 기본적인 배치는 어떻게든 체력을 조금이라도 남기고 공격을 한 번이라도 더 하기위한 고민이 게임 종반까지의 키워드가 된다.

확률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기에 치명타 피해를 받거나 상태이상 저항 실패하면 그대로 게임을 속행하더라도 전체적인 결과에 상당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간 절약을 위해 게임을 포기(우측 하단 기권)하고 새로운 게임을 시도하길 반복해야한다. 만약 영향을 주지 않을 정도로 미미하다 판단되면 그대로 속행한다. 그런 식으로 기권을 반복한다 해도 그만큼 상대 카드들은 핸디캡을 받아 난이도가 설정되어 있으니 플레이어는 이를 적극적으로 이용해야한다. -필자의 경우 루테란 동부를 배타고 떠나기 전 네리아 4단계의 고르곤과 4시간 넘도록 배틀한 끝에 승리했다. 2연속 크리티컬 또는 1회피를 기대하는데에 걸린 시간이다. 이와 같이 어려운 경우엔 나중에 강해진 덱으로 돌아와 박살내주도록 하자. 시간낭비 하지 않기를. 참고로 ESC, 엔터를 번갈아 누르면 기권할 수 있다.

배틀을 클리어하고 단계를 올라가기 위해선 강력한 카드 하나씩을 올인하여 성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카드의 고유 스킬을 모른체로 각성을 한다면 사용한 실링에 비해 좋지 못한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한정된 실링이라는 자원을 활용하는 측면에 매우 고민을 많이하고 더 나올게 없을 정도로 정보를 찾아보았다. 그러나 대부분 정식 오픈버전과 많이 다른 정보였으며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카드들의 도감과 공략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필자의 경우 4단계까지는 일반적인 카드들과 특전 카드'축하하는 마리'로 클리어 하였고, 5~6단계 까지는 타나토스 2각성까지 성장시켜 클리어 하였다. 

배틀 후반부 주요 카드 자원의 보존

어떤 강력한 카드라도 후반부에 가면 체력이 20~40까지 증가한 적 카드로 인해 원턴 킬로 끝내지 않는 이상 반격이 예상되고 강력한 카드를 배틀에 오래 남겨둬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원턴 킬을 만족할 만큼 떡밥 카드를 사전에 내보내 원턴 킬 각을 만들어놓는 것을 반복적인 순서 재배치와 강화를 통해 연구해야한다.

공격력 1증가의 중요성

5단계 배틀 이상에서 등장하는 사샤나 슈헤리트의 경우 플레이어의 짝수 공격력에 대한 상태이상을 가지고 있다. 기본적으로 모든 카드들의 공격력은 짝수이므로 이 카드들에 대응하기 쉽지 않다. 같은 속성의 카드가 여러장 있다면 조금 수월 할 수 있으나 만약 범용성에 중점을 둔 덱을 성장시키고 있다면 상대에 따라 저항으로 대응하는 수 밖에 없다. 그래서 조건이 없는 공격력 1증가 버프에 대한 가치가 매우 높다.

삭월(3, 뇌속성) 카드의 경우 양 옆의 카드가 홀수 코스트이면 자신을 포함해 세 장 모두 공격력이 1씩 증가하는데 이 카드 하나로 사샤의 동결을 무력화 시킬 수 있고 비용 또한 각성 1단계만 완료하면 되기 때문에 동결 저항 카드가 없다면 삭월은 사샤의 공략에 필수적인 카드이다. 

필자는 사샤에 대항하기 위해 지그문트(6, 번개, 중하급) 카드의 활용하였다. 지그문트 카드의 번개 속성과 6코스트로써 사샤의 5코스트에 상태이상 효과를 발휘할 수 있어 선타로 활용하고 좌우 짝수 카드들을 배치해 공략하는데에 성공했다. 일회성 공략이라면 소요 자원에 비해 삭월 등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공격력 1 증가에 따른 배수 효과를 기대할 수도 있지만 원턴 킬 메타의 극딜, 최고 공격횟수의 환경에서 그 효과는 미미하다고 볼 수 있다.

---------------------------------------------------------------------------------

3. 핵심 카드 리스트(코스트, 속성, 우열, 공략 법)

필자가 현재까지 플레이한 기준, 경험상 (상성에 따른 8단계 한 개 클리어, 나머지 5~7단계 진행중) 주요 카드들을 소개하고, 모든 카드 중 가장 강력하다고 말할 수 있는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6, 불, 전설)을 최상급이라고 평가하였을 때 쓸만한 카드들은 다음과 같다.


사용한 카드

타나토스(3, 어둠, 상급) - 타나토스 각성 2단계 획득으로 모든 4~5단계 클리어

실링이 부족한 초반 플레이에 타나토스의 강점은 선공에 1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강력함이다. 2단계 각성 만으로 체력 +4를 확보하여 3, 4, 5, 7, 9의 공격력에 한 턴 더 살아남을 수 있다. 코스트 또한 3으로 매우 적을 뿐만 아니라 어둠 속성이라 빛 속성을 제외한 모든 속성을 상대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한다.

라하르트(6, 불, 상급) - 라하르트 각성 3단계 획득으로 8단계 한 개, 5~6단계 다수 돌파

라하르트는 영웅 등급(각성 3단계) 중 가장 좋은 능력을 가지고있다. 매 턴 2씩 데미지를 입히는 액티브 스킬로 기본 공격력의 8에 상성에 관계없이 2의 데미지를 추가로 주는 셈이다. 타나토스와 더불어 선공시 30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카드이다. 단점은 같은 불 속성인 카인과 라하르트에는 대응할 수 없다는 점이다. 

공포 라하르트가 상대 덱에서 나오는데 유저가 각성했을 시 획득할 수 있는 라하르트는 기절 라하르트이다.

기술관 카인(7, 불, 상하급)  

카인의 장점은 7미만의 코스트(7을 제외한 모두)에 상태이상 기절을 적용하는 범용성인데 이 경우, 같은 불 속성의 라하르트를 커버 할 수 있으면서도 라하르트보다 한 단계 아래로 생각하는 이유는 덱 한정 코스트 20에 1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중후반으로 갈 수록 상대의 코스트 한정이 없는 덱은 양심없이 강해지기 때문에 기본적인 스펙의 지표가되는 코스트에 매우 민감하다. 

카인이 아닌 라하르트를 선택한 이유 중 하나가 카인으로 라하르트를 상대할 수 있다는 점에 라하르트보다 범용성은 좋으나 코스트 더 높고 체력이 너무 낮은 점이 단점, 그리고 기절에 대해 저항 확보로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기절 저항을 확보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라하르트를 단독으로 상대할 수 있는 카인이 우위에 있다 생각할 수 있다.

카인의 완벽한 공략은 매우 어렵다. 현재 필자도 스킬 계승과 속성 측면에서 조합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라하르트와 더불어 쉽게 공략할 수 없는 실정이 코스트가 큼에도 주류 카드들 속에서 독보적인 강력함을 대변한다.

고려중인 카드

사샤(5, 물, 중하급) - 베르투스 하위호환

정말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 코스트는 5로 준수하나 짝수 공격력에 대한 동결이라 후반부 공격력 +1로 강화된 적이 대다수이기 때문에 상대의 홀수 공격력이 너무 많아 범용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단, 불 속성에 대해서는 타나토스와 마찬가지로 한 턴에 30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점은 좋다고 평가되나 이것도 어디까지나 상대 공격력이 짝수일 경우에만 해당한다.

베르투스(4, 물, 중상급)

베르투스는 벨런스 측면에서 매우 효율이 좋다고 생각되어 다음 1순위 각성 카드로 생각중입니다. 공격력은 6으로 동결의 상태이상 스킬을 발동하려면 그보다 낮은 5이하의 적을 상대해야 하지만 매 턴 2의 고정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스킬이 매우 강력하며, 양쪽과 자신에 기절 저항 40%를 부여하는 패시브로 5~7단계에 포진된 라하르트와 카인의 기절을 상대하기 좋습니다. 한 턴에 줄 수 있는 데미지도 상대가 불 속성이라면 30으로 상급의 공격력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인과 라하르트는 공격력이 8이상이기 때문에 베르투스로 직접 상대하는 것이 아닌 주요카드 옆의 양쪽 카드들의 보조로 넣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빙결의 레기오스(2, 물, 중급) - 베르투스 하위호환

양쪽과 자신에 대해 30%의 기절 저항을 부여하는 패시브만 생각하자면 라하르트와 카인에 베르투스보다 좋은 효율을 보이나 기본 공격력이 2밖에 되지 않아 범용성 측면에서 매우 좋지 않습니다. 코스트가 자신보다 높은 상대에 동결 상태이상을 준다는 점은 매우 유리하겠으나 이 역시 상대가 불 속성이 아니라고 가정했을 때 큰 효과를 발휘하기 힘든 점에 베르투스보다 좋지 않게 평가되는 이유입니다. 덱 구성의 측면에서 코스트 2는 매우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점이 뛰어난 장점입니다.

지그문트(6, 번개, 중급) - 사샤 짝수 상태이상 스킬에 대응가능

지그문트의 공격력과 체력은 그다지 준수하지 않지만 6레벨 미만 코스트에 감전의 상태이상 스킬을 보유하였고 양쪽 코스트가 짝수일 경우 공격력을 1증가시키는 패스브로 사샤의 짝수 상태이상 스킬에 대응 가능한 모습을 보이며 사샤의 물속성에 번개 속성으로 상성상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

어둠의 레기오스(2, 어둠, 중급) - 타나토스 하위호환

2턴간 2배의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카드인데 낮게 평가한 이유가 원턴 데미지가 중요한 현 메타에 반격을 허용한다는 점이 뼈아프며, 이상한 점이 첫 공격은 기본공격으로 피해를 입히고 두 번째 공격 부터 2배의 데미지가 들어간다는 점이다. 3번 마다 2의 데미지를 준다는 점도 타나토스의 매 턴 1의 데미지를 가하는 능력에 미치지 못한다.

코스트 2와 어둠 속성을 지녀 덱 구성에 타나토스급으로 유리한 카드이다. 

로나운(3, 빛, 중하급)

아직 성장시킬 생각은 없지만 데런 아만 등의 전설급의 강력한 어둠 속성 카드들이 다수 포진되어있을 것이라 예상된다. 따라서 그에 따른 빛 속성 카드의 필요성이 예상되어 평가한다. 공격력이 6인데 기절의 상태이상 발동 조건이 상대의 공격력이 자신보다 낮으면이다. 하지만 후반부에는 추가 공격력으로 떡칠된 카드들이 다수 나오기 때문에 가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후반에 출현할 광기군단장 쿠크세이튼에 대항한 저주 정항력 30%도 높게 평가된다.


기절과 동결에 대응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진 카드 - 6~7단계 이상 상대시 필수적으로 확보해야할 카드

상태이상에 대응할 수 있는 카드들은 널렸지만 기절과 동결에 대한 상태이상 저항이 중요한 이유는 5~7단계에 카인, 라하르트의 미만 코스트 기절 효과와 사샤의 짝수 공격력 동결 효과가 매우 위력적이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감전과 지진을 사용하는 카드들은 기본적인 성능이 위력적이지 않고, 땅 속성의 지진의 경우 라하르트의 불 속성과 패시브 지진 저항으로 대응 가능하다.

사샤의 경우 지그문트를 획득한 상태라면 양쪽 코스트가 짝수일 때 양쪽 카드의 공격력이 1증가하는 효과를 활용해 동결에 대응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적중률과 빗나감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하자면 확률적으로 발동되는 배틀을 플레이어가 기권으로 특정할 수 있기 때문에 150%의 데미지를 가하는 치명타 발생보다 위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이 공격받는 횟수가 적을수록 공격 가능한 횟수가 늘어남을 항상 염두하자.

---------------------------------------------------------------------------------

4. 플레이 참고 영상 


모모코 마을 토토마 7단계, 8단계 클리어


모모코 마을 토토마 7단계

일단 지진애들이 기본적인 스펙이 좋지 않습니다. 상대 선봉 샨디의 홀수 지진을 피해 4랩 떡밥을 선봉으로 던져주고 나머지 체력을 원턴 킬로 라하르트가 잡아내는 모습. 나머지 상대 카드에는 주요 상태이상 스킬도, 강력한 카드도 준비되어있지 않아 쉽게 클리어 했습니다.


모모코 마을 토토마 8단계

마찬가지로 땅 속성에 좋은 능력치의 카드가 없어 불 상성으로 쉽게 클리어 했습니다. 8단계인데 전설 카드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라하르트가 아니라 카인을 키웠어도 토토마 7, 8단계는 쉽게 클리어 가능하겠습니다.

---------------------------------------------------------------------------------

5. 카드배틀에 필요한 추가 해설


카드의 등급과 효과

각 카드들은 일반, 고급(각성 1단계), 희귀(각성 2단계), 영웅(각성 3단계), 전설(각성 4단계)의 다섯 단계에 따라 분류가 가능하며, 일반 등급을 제외한 등급의 카드들은 각성 단계가 올라갈 때 마다 체력 2와 스킬이 증가하며 스킬은 카드 이름에 따른 고유의 스킬을 보유하며 정해져있다. 

각성

카드를 각성하면 체력 2와 카드마다 정해진 고유의 스킬 한 가지를 부여받으며 각성을 하기 위해선 대상 카드의 경험치를 MAX로 만들어야만 한다. 

카드의 성장에는 고급, 희귀, 영웅 등급의 전용 재료 카드가 있으니 이를 활용하고, 좋지 않은 카드라고 하여 함부로 파괴하거나 성장 재료로 사용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코스트 20의 제한에서 덱의 다양성은 배틀을 클리어하는데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성장 비용은 재료카드가 일반 카드일 경우 경험치와 동일한 실링이 소모되고 성장 전용 재료카드의 경우 경험치의 반값으로 성장 가능해진니 반드시 성장 재료카드로 성장시킨다.

각성 비용은 카드의 등급과 각성 단계에 따라 나뉘며 성장시키는 비용과 각성에 필요한 비용이 따로 발생한다.

고급 등급

1단계 성장: 3000실링 / 1단계 각성: 9000실링 = 총 12000실링

희귀 등급

1단계 성장: 6000실링 / 1단계 각성: 12000실링 = 총 18000실링

2단계 성장: 12000실링 / 2단계 각성: 25000실링 = 37000총

1~2단계 각성 비용: 

영웅 등급

1단계 성장: 6000실링 / 1단계 각성: 15000실링 = 총 21000실링

2단계 성장: 12000실링 / 2단계 각성: 30000실링 = 총 42000실링

3단계 성장: 18000실링 / 3단계 각성: 85000실링 = 총 103000실링

1~3단계 각성 비용: 166000실링

전설 등급

1단계 성장: 6000실링 / 1단계 각성: 18000실링 = 총 

2단계 성장: 12000실링 / 2단계 각성: 실링 = 총 

3단계 성장: 18000실링 / 3단계 각성: 실링 = 총 

4단계 성장: 24000실링 / 4단계 각성: ?

1~4단계 각성 비용:

계승

계승은 후반부 공략에 필수적인 시스템이며 각성 MAX단계의 카드의 스킬을 재료 카드의 스킬로 변경할 수 있다. 이 때 재료 카드는 각성 MAX단계가 아니어도 된다.

첫 시도는 비용이 들지 않으며 원하는 효과로 바뀌지 않았을 시 30골드를 지불하고 원하는 스킬과 교환될 때 까지 재시도할 수 있다. 카드에 같은 이름의 스킬을 중복해서 지닐 수 없으며, 4번째 재시도부터는 크리스탈이 소모된다고하니 골드와 크리스탈을 넉넉히 준비해 놓도록 하자. 

만약 베아트리스 클리어를 목표로 하는 유저라면 금화를 반드시 모아놓도록 하자.


상태이상

모든 상태이상은 중후반부 매우 중요해지는 속성으로, 정해진 턴마다 상대를 행동불가로 만든다. 각각의 상태이상은 대응하는 패시브 스킬에 따라 확률적으로 상태이상 저항이 가능하며 상태이상 스킬이 적중하면 3회까지 연속으로 공격할 수 있게 된다. 개중에는 시작시 발동이 아닌 매 턴, 이 카드를 제거한 카드에 2배 데미지 등의 효과를 가진 카드도 존재한다.

치명타 피해

모든 카드는 기본적으로 짝수의 공격력을 가지고있으며, 치명타 발동시 추가 공격력분을 제외한 기본 공격력의 절반에 기본 공격력을 더한 수치로 피해를 입힌다.

ex) 6(+1)의 공격력으로 치명타 발동시 총 공격력의 '7'에 기본 공격력 6의 절반인 '3'을 더해 총 10의 피해

스킬

각 등급의 카드들은 단계별 각성시마다 추가로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고급 등급의 카드들은 각성 시 보유하는 스킬이 전부 조건을 만족해야만 발동하는 패시브 스킬이다. 희귀 등급의 카드부터 2단계 각성시 

패시브 스킬

패시브 스킬은 기본 지속 효과로 각성 1단계 부터 4단계시에 획득할 수 있으며 주로 조건을 만족할 시에 버프 효과를 발휘하지만 전설 급의 카드 중에는 대가 없이 효력을 발휘하는 버프도 존재한다. 고급 등급(1단계)카드에서는 패시브 스킬만 확보된다. 이 스킬들은 상황에 맞게 계승 시스템의 재료로써 사용되는게 일반적이다.

패시브 효과의 종류와 중요도는 필자의 주관으로 아래와 같다.

공격형: 공격력 증가 > 치명타 발생 > 적중률 증가

방어형: 기절 저항 = 동결 저항 = 회피율 > 감전 저항 >= 지진 저항 > 치명타 저항

조건부: 대상 전체 > 자신 제외 > 자신과 양쪽 > 양쪽 >= 자신 

확률 12% > 9% > 6% > 3%

저항 확률 60% > 40% > 30% > 20%

공격력 1증가, 체력 2증가 > 공격력 1 증가 > 체력 2 증가

무조건 > 코스트나 공격력이 작거나 크다면 > 순번 >= 양 옆 짝수 >= 양 옆 홀수 > 동일한 덱의 속성

액티브 스킬

주로 희귀, 영웅(각성 2, 3단계)등급에서 확보 가능한 액티브 스킬은 턴 마다 데미지를 주는 방식과 조건에 맞는 상대를 동결, 감전, 지진 등의 상태이상으로 2턴을 봉쇄하는 방식, 그리고 해당 카드를 제거한 상대 카드에 다음 전투시 효과가 발동하는 저주 방식이 있다. 

액티브 스킬의 종류와 중요도

시작시 기절, 감전, 지진, 공포, 동결 2회 > 매 턴 데미지 2 > 적중률 감소 > 피해 100% 증가 >= 매 턴 상태이상 1회 > 매 턴데미지 1 

---------------------------------------------------------------------------------

6. 중요한 팁


마리의 비밀상점

6시간마다 새로운 상품이 입고되는 캐시 상점 '마리의 비밀상점'에서 각성 3단계 재료를 반드시 확보하자. 1, 2단계 재료는 중반 20개에 이를 정도로 수급하기 쉬운데 각성 3단계 재료는 수급량이 적다. 베아트리스 공략을 목표로하는 플레이어는 주기적으로 비밀상점을 체크해 각성 3단계 재료를 확보해 놓도록 하자. 4단계 재료도 입고될 가능성이 있다.

그리고 카드배틀 NPC 마리는 지도상 좌측 상단 바다에 고립된 영원의 섬에 있으며, 길목에 프로키온 장막이 있어서 조건을 만족하기 전 까지는 이동이 제한된다.

카드 수급 방법

카드는 퀘스트 진행 도중 보상으로 얻거나, 사전예약 보상, 출석체크, 런칭 패키지의 한정 카드상자, 마리의 비밀상점, 각 배틀의 보상, 배틀의 4, 7단계 클리어 업적 보상, 카드의 대상 NPC의 호감도를 만족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획득할 수 있으며, 가장 주요한 공급처인 경매장에서 착한 가격으로 꼭 필요한 성능 좋은 카드들을 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다. 해상 낙원 페이토에서는 실링과 골드로 도박을 할 수도 있는데 각각 1만 실링과 500골드로 고급카드상자와 칼슨의 영웅 카드 상자를 획득 할 수 있다. 

도박은 필자가 아직 실링과 골드를 모으는 단계에 있어 추후 직접 해보고 결과를 이곳에 다시 올리도록 하겠다.

한 가지 신기한 것은 부유물 습득 등의 해양 컨텐츠로도 온갖 것이 다 획득되기 때문에 카드도 얻을 수 있다. 

카드 덱 활용

기본적으로 금화를 사용하지 않아도 2개의 덱이 제공되는데 필자는 이 2개의 덱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500금화가 싸지도 않을 뿐더러 배틀을 클리어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단 한 번의 승리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덱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은 준비된 여러가지의 덱들이 아니라 한 가지 덱에 얼마만큼의 가용 자원을 담아낼 수 있는가를 뜻하게 된다. 필자는 2번 덱은 어떤 상성을 만나더라도 가장 강력한 덱을 꾸려놓아 처음 만났을 때 탐색전을 벌일 수 있도록 맴버를 고정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1번 덱을 배틀을 클리어하기 위해 수시로 변경하며 완성시키는 전략을 사용중이며 이것이 덱의 올바른 사용 방법이라 확신한다.

보유한 카드가 너무 많을 경우

모든 카드들은 원정대 창고에 보관 가능하기 때문에 덱에 자리가 없을 정도로 카드가 많거나 쓸 때 없이 같은 이름의 카드들이 많다면 무작정 버리지말고 원정대 창고에 저장하면 필요한 상황이 왔을 때 도움됩니다.


골드 수급 방법

카드 성장과 각성에는 매우 많은 실링이 필요하며 계승을 시도할 때 실패했을 시 재도전을 하려면 골드마저 필요합니다. 이때문에 골드 수급이 매우 중요하며 필자가 진행했던, 사실은 여러 공략들로 알려진 방법들을 다시 한 번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NPC들의 호감도 보상으로 은화와 금화를 얻을 수 있는데 대부분 호감도 단계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우측 하단의 호감도 창에서 보상을 확인하여 해당 NPC들의 호감도 관리를 주기적으로 하면 매우 유용하다. 호감도 아이템을 사용하는 방법과 연주, 감정 표현등으로 호감도를 쉽게 올릴 수 있으니 하루에 한 번씩 체크하자. 호감도는 오전 6시를 기준으로 초기화된다. 참고로 필자는 레온하트 네리아와 루테란 성 실리안, 베른성 여왕 에아달린, 트리시온의 베아트리스 총 네 명의 NPC 호감도에 투자하고 있다. 서로 소모되는 호감도 아이템도 다르고 노래와 감정표현의 선택지가 많아 꾸준히 하루 75~100 가까이 획득 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관심과 우호 단계의 금화와 전설 카드 보상등이 매력적이다.

다음은 가장 널리 알려진 해상 낙원 페이도 아래에 있는 로팡섬 아르바이트 퀘스트가 있겠다. 로팡에섬에서 간단한 퀘스트들을 마치고 나면 택배 알바를 시작할 수 있는데, 일일 3회 제한되며 그 세 가지 배달 퀘스트를 모두 실링을 얻는 퀘스트에 투자하는 방법이 되겠다. 슈샤이어와 아르데타인 배달이 각각 15000, 13000실링을 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고 필자의 경우 다른 하나는 베르닐 삼림 퀘스트를 진행한다. 또한, 평판 시스템이 있어 같은 퀘스트를 여러번 진행하면 추가 보상을 획득할 수 있으니 평판탭에서 잊지말고 꼬박꼬박 받도록 하자.

일일 3회 제공되는 실리안의 지령으로 큐브 던전을 클리어하는 방법이 있으며 브론즈 상자는 8천 실링, 실버 상자는 1만 실링을 제공한다. 브론즈 보상은 난이도가 쉬운편이나 실버 이상으로 갈 수록 클리어 확률이 떨어지며 실패시 브론즈 보상도 받지 못하게되니 팀원에 바드가 없거나 팀원들의 수준이 떨어져 보인다면 브론즈 상자에서 멈추도록 하자. 

그리고 창천 비무패를 상점에 3만 실링으로 판매하는 방법이 있는데 교환 보상으로 획득하는 아이템의 장점도 낮은 편이라 팔아도 전혀 지장이 없으므로 '카배 꿈나무'라면 뒷 일 생각하지 말고 팔도록 하자.

100금화로 1만 실링을 교환하는 방법은 매우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강력히 비추한다.

현재 진행중인 친구초대 이벤트로 12포인트 달성시 골드리버의 화폐상자를 받을 수 있다. 이 상자에서 3만 실링이 나오니 놓치지 말고 꼭 하자.

마지막으로 추천할 실링 수급 방법은 가장 초반 지역 '아르테미스'의 모험의 서 50% 보상을 받는 방법이다. 보상은 은화와 금화가 들어있는 상자를 주는데 총 5만 실링어치를 주기 때문에 단발성 퀘스트 중에서는 가장 값어치 있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메인 퀘스트만 진행해도 40%는 충분히 확보할 수 있으니 팁노하우 게시판의 공략을 참고하여 조금만 돌아다니다 보면 금방 완료할 수 있다. 어렵지 않다. 소요시간 1시간 미만.

아르테미스 모험의 서 공략인 의료공학과님의 글이 매우 유용하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7. 카드 도감(임시) 

카드 도감은 현재에도 새로운 카드들을 수집하고있으며 수 일 내로 속성별, 레벨별, 각성 단계별로 정리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편집 기술이 없어 조금 조잡하더라도 양해바랍니다. 

현재까지 플레이하면서 만난 상대 덱의 스킬들을 모았으며, 상대 덱이기 때문에 체력이 20~30 이상 높은 점을 감안하고 보셔야 합니다. 

100% 정확한 정보가 아닌 것이, 상대 카드라 그런지 계승된 카드들이 보입니다. 일부 벨런스를 위해 개발과정에서 임의로 스킬을 변경해 놓은 듯 합니다. 예를 들어 공포 라하르트나 4가지 버전이 존재하는 크로마니움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본 도감을 참고는 하시되, 도감과 각성 1단계 스킬이 다를 시 성장을 멈추시고 계속 각성을 할지 고민하셔야 겠습니다.

인벤 카드 도감 나왔습니다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card/


---------------------------------------------------------------------------------


댓글로 부족한 부분과 오류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적해주시고 

알고계신 사소한 정보 하나라도 남겨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카드배틀에 관련된 모든 정보가 이 글과 댓글에 담기길 바랍니다.

저도 공략이 완성되기 까지 지속적으로 수정하겠습니다.


댓글을 통해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해주시면 알고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간략하게라도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제 죽은 공략입니다! 댓글 신경 못써드립니다. ㅠ

제가 작성한 글 뿐만 아니라 댓글을 포함한 모든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께 유익하기를 바랍니다.

공략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