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글이라기 보단 클베를 패스하고 바로 오베부터 하실려는 유저분들 처럼 로아를 처음 접하시거나 관심

    있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로아의 독특한 장르적 이해를 돕고 전반적이며 기본적인 가이드를 해보려 예전에 쓴

    글이었는데 기존 글은 2차 CBT까지만을 다룬 내용들이라 마지막으로 다소간의 수정,보완후 다시 올려 봅니다.

    (파이널 테스트,론칭 쇼케이스,리샤.골드리버의 편지,다양한 후속 소식등도 추가 반영하며 지속 업데이트 중)  

    







1]로스트아크 컴퓨터 사양

 

로아 컴사양 관련 문의는 앞으로도 계~속 있을거 같아 답변하기 쉽게 여기다 아예 하나 박아 놓을까 합니다.ㅎㅎ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4425   로아 권장 사양, 업그레이드 가이드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2/665   컴린이를 위한 컴 견적 기초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4819?p=3   로아 풀옵 기준 해상도와 그래픽카드


http://lostark.game.onstove.com/Community/Free/Views/1690477?page=1&searchtype=0&searchtext=&ordertype=latest&communityNo=541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0118&site=lostark 

(인벤 기사) 쾌적하게 게임을 즐기려면? 올해 최대 기대작 '로스트아크' 추천 견적


[로스트아크 때문에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또는 견적,구매하시기 전에 참고 삼아 가볍게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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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lovepcbang.com/?mod=news&act=articleView&idxno=57639  로아 2차CBT (PC방) 사양 관련기사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c_qsz&wr_id=159820  로아 파이널 CBT 74종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http://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c_qsz&wr_id=97785  로아 2차CBT CPU 벤치마크

https://quasarzone.co.kr/bbs/board.php?bo_table=qc_qsz&wr_id=97786



(로스트아크 공식 홈페이지 권장 PC사양)

▼간단히 말해 '오버워치'가 돌아간다면 '로아'를 즐기시는데 문제 없다 생각 하시면 무리는 없으실 겁니다.

▼컴린이분들이나 귀차니즘이 심한 분들을 고려해 좀 더 직관적이고 상대적으로 알아보기 쉽게 블루홀의

  최신 MMORPG '에어'의 권장 사양을 찾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에어 공식 홈페이지 권장 PC사양)







2]최적화: 저사양 컴에서도 렉,프레임 드랍 방어가 안정적인 편이며 상당한 수준의 최적화 역량을 꾸준히 선보임.

                  단,고사양 자원을 충분히 끌어내지 못한건 다소 아쉬운점.(다이렉트 업그레이드를 기대 하는 이유) 

                 


 윈도우10 레드스톤3 업데이트 진행시 그간 다렉9의 문제점으로 제기 돼왔던 그래픽 메모리 4G 제한 해제.

  컴사양등 사용자 환경에 따라서는 체감이 크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클린 설치하면 더 좋긴한데 귀찮-_-;;) 


-최신 업데이트 받기(윈도우10사용자만 가능)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다이렉트x9 램 할당 버그 수정: http://m.coolenjoy.net/bbs/38/1308758






3]로스트아크 CBT 스트리머,유저 리뷰 / 컨텐츠


[해본분들 이 게임 할만해요? 재미는 있나요? 인기는 있나요? 흥할거 같나요? 도대체 어떤 게임인가요?

 같은 질문이 많아서 도움이 될까하며 찾아 봤습니다.ㅎㅎ 정식 그랜드 오픈 때는 CBT때와는 달라지겠죠?] 


아크로 게임채널   (로아 2차 CBT 리뷰): https://youtu.be/loHmNcH6vVo

                      (로아 파이널 CBT 리뷰)https://youtu.be/VRcLZzHVvsU

   게임 기자 출신,게임 업계 종사 경력, 디아3를 주 컨텐츠로 다루는 방송인으로 핵앤슬러쉬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높다. 로아 2차 cbt 130시간 이상 플레이,디스트로이어 350LV등 로아 게임을 온전히

   풀타임을 뛰고 진정성 있게 제대로 리뷰에 임함. 


타코게임(로아 2차 CBT 리뷰)https://youtu.be/kFyLqJ2dIrA  

   국산 양산형,과금 게임, 그 게임사에  대한 비판과 쓴소리로 유명한 사람, 한때 대형 게임사에 의한 탄압설로

   핫이슈가 되기도 했던 스트리머.


    단풍에서 목련까지(로아 파이널 CBT 3분 리뷰): https://youtu.be/P2BDvEBTVmk


    인제쿠닌(로스트아크 오픈임박! 기대와 걱정들!): https://youtu.be/MHPF-S8fUtc


일반 유저(PGR21)의 볼만한 2차 CBT 리뷰: https://pgr21.com/pb/pb.php?id=free2&no=62114






※로아는 어떤 컨텐츠들이 있는 게임인가요?


    

     <골드리버의 편지(로스트아크 '금강선' 총괄 디렉터)>

    

   처음엔 그냥 재미있는 RPG가 만들고 싶었습니다.
   제가 즐겼던, 저를 행복하게 해주었던 그런 RPG처럼 누군가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RPG… 

   RPG를 통해 어떤 세상을 보여줄까.
   RPG를 통해 어떤 이야기를 말해줄까.
   RPG를 통해 어떤 음악을 들려줄까.
   RPG를 통해 어떤 추억을 전해줄까. 

   처음엔 게임을 완성시키기 위해서 해야 할 것은 산더미 같았는데 마음만 달렸나 봅니다.
   그저 설렜고 저를 행복하게 해줬던 많은 게임들의 추억들을 떠올렸습니다.
   ‘그 감성, 그 추억들을 고스란히 RPG 팬들에게 똑같이 돌려주고 싶다’. 그런 마음으로. 


   운이 좋게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계신, RPG를 많이 사랑하는 동료들이 하나 둘씩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희들은 하나씩 하나씩 계획했던 것을 게임으로 풀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 비전을 지스타에서 처음 공개했는데, 많은 분들께서 기대 이상의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얼마나 많은 분들이 RPG에 목말라 계신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살짝 눈물이 나왔습니다. 

   “잘해야지…”
   더 용기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희는 위험요소들을 최대한 빠르게 검사하기 위해 3회의 테스트 목적을 분명하게 분리를 해서

   비순차적으로  컨텐츠들을 늘어놓기 시작했습니다. 클로즈베타는 인기관리보단 확실하게 테스트를 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편의성, 피폭수량, 아이덴티티 1안, 2안, 3안, 트라이포드 방향성, PVP 및

   여러 시스템들을 늘 다른 방향으로 테스트를 하고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하지만 테스트를 거듭해보면서 제가 부족한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답답했습니다. 

  • 당연히 있어야 할 정보들은 왜 다 빼먹었는지,
  • 실리안에게 정보를 전달해준 저 불쌍한 병사는 왜 버리고 가는지,
  • 대사는 내 얼굴도 빨개질 정도로 왜 그렇게 오글거리는지,
  • 정기선 같은 것은 왜 없는지,
  • 인벤토리는 왜 그리 부족한지.

   셀 수 없을 만큼 시행착오가 많았습니다. 보여주고 싶은 것은 잔뜩 있는데 기본적인 부분들이 부족한 것들도

   아주 많아서 유저 분들의 피드백을 모두 모으고, 읽고, 메모를 해나갔습니다. 제가 실수했던 많은 것들을

   하나 하나 머리 속으로 생각해두지 않으면 안 됐으니까요. 특히 Final CBT 때는 테스트 목적과 별개로

   놓친 게 많았습니다. 그동안의 데이터를 모아 비교하고 정리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최대한 많은 유저

   분들의 의견을 하나도 빠짐없이 읽어보고 많은 부분들을 정리했습니다. 


   가끔씩 일부 유저 분들께서 “피드백을 잘 반영해주셔서 감사드려요”라는 메시지를 보내주시기도 하는데

   이런 멘트를 읽다 보면 마음이 짠하기도 하지만 스스로 자격지심도 있어서 여기에 대해서 꼭 전해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그렇게 많은 피드백거리가 있다는 것은 저에겐 부끄러운 일이고
   두 번째는, 그 피드백에 관련된 부분은 저희가 오히려 감사드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게임을 만들다 보면 스스로의 지식에 갇혀서 정작 게임을 하는 분들의 입장을 놓칠 때가 많습니다. 아주

   당연한 것들조차 말입니다. 그래서 때로는 완전히 오판해버릴 때도 있고, 때로는 스스로 능력이 부족함을

   느낄 때도 많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유난히 쓴소리, 정성 어린 조언을 해주시는 유저 분들이

   많았습니다. 덕분에 저희의 부족함을 많이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로스트아크를 함께 단단하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저희로서는 피드백을 반영하는 부분이 칭찬을 받아야 할 일이 아니라 오히려 감사할 일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끔은 이것과 별개로 저희 스스로의 철학과 방향이 너무 흔들려서도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저희들은 고집도 조금은 있는 편입니다. 많은 불편사항들이나 건의들을 수렴하기 위해서

   노력하지만 스스로 저희가 세워놓은 기준선과 철학에서 안 된다 싶은 것들은 저희가 계획한 대로 지켜나가

   볼 생각입니다. 그런 점에서 대표적으로 테스트 설문 중 가장 요청이 많았던 ‘자동이동’에 대해서는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일 수 있겠지만 PC로 MMORPG를 즐기시는

   분들이 조금은 스스로 좀 더 모험을 즐겨주셨으면 했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한

   편의 사항은 계속 개선하고 있으니 따듯하게 지켜봐 주세요. 




   OBT를 시작하기 전, 이 모든 것의 시작이기도 했던 ‘트레일러’를 다시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For All RPG Fans라는 멘트도 꼭 한 번 다시 전하고 싶었고요. 여러분들과 저희들의 인연에서 모든 것의

   시작은 어쩌면 여기었을지도 모르니까요. 그래서 바로 여러분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것들을 모아 콘티를

   짜고 지스타 때 함께하셨던 최한 성우님을 다시 모셔서 녹음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트레일러에는 그동안 저희가 만들어온 최종 버전을 스스로 정리해보고, 또 업데이트를 위해서 현재

   한참 개발 중에 있는 오픈 이후의 컨텐츠들도 살짝 보여드리는 것이 목적이에요. 


   콘티를 짜고 있는데 문득 마지막에 “로스트아크의 세계에 도전할 준비가 되셨나요?”라는 4년 전 지스타

   트레일러에 넣었던 문구와 똑같은 문구를 넣고 싶어졌습니다. 그때는 “건투를 빕니다”라는 멘트 하나를

   남겨놓고 이렇게나 여러분들을 오래 기다리게 만들었지만, 지금은 “이제, 그 위대한 여정으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라고 말할 수 있게 돼서 뭔가 기뻤습니다. 


   여러분들을 초대하겠다는… 이 말 한마디를 할 수 있게 되기까지 무려 4년이라는 시간이 흘러버렸네요.

   열심히 달린다고 참 많이 달렸는데 결국 지각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죄송합니다. 여러분들을 좀 더 빨리 찾아뵙지 못해서
  감사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오랫동안 이 게임을 기다려주셔서…


   요즘… 게임 시장을 둘러보면서 시대의 변화를 피부로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 있어서 여전히

   RPG라는 것은 ‘꿈꾸는 자들의 낙원’입니다. 이 장르가 얼마나 즐거운 것인지 저의 부족한 실력으로라도…

   아주 조금이라도 여러분들에게 전해주고 싶었습니다. 아직 RPG를 즐겨보지 못한 신규 유저 분들이나,

   할만한 RPG를 찾고 계신 분들이나, 혹은 저의 가장 소중한 친구들처럼 이제는 여유가 없어 과거에는 RPG를

   좋아했지만, 지금은 떠나버린 그런 분들을 위해서 이 게임이 존재했으면 좋겠습니다. 


   언제나 겸손한 마음으로 여러분들의 의견을 경청해 나가겠습니다. 그러면서도 저희 나름의 철학은 유연하게

   지켜나가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과 저희가 아름다운 인연으로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제 오픈 베타가 얼마 안 남았군요. 저희 스텝들 정말 열심히, RPG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이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오픈이 다가오니 만감이 교차합니다. 그러나 긴장하기보다는 설레는 마음으로

   저희가 만든 세계 ‘아크라시아’에서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이 게임을 기다려주신 모든 RPG팬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만들어본 저희의 OBT 트레일러도 마음에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고 건강하시길 바라며. 


  For All RPG F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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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로아의 가장 큰 장점이자 차별점은 "다양한 방법(모험,생활,항해,섬,던전 레이드,PVP등)

   으로 어느 누구라도 최종 컨텐츠급의 아이템을 유사or동급으로 얻는등 획일화된 성장 루트 없이

   여러 방향에서 의미 있게 성장 할 수 있단 점.

   그래서 무조건 레이드 돌고 닥사만 해야했던 구시대적 MMORPG의 관행을 탈피하려 노력한 점.

   (뭘 해도 캐릭터가 클 수 있다는 것은 맞지만 컨텐츠별 성향에 따른 속도는 살짝 다르게 조절되어 있다.)

   그리고 강자 독식,숙제,컨텐츠 강제성을 가급적 지양하려 고심한 흔적이 보이는 컨텐츠와 시스템으로

   유저들이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려 애쓴 점" 끝으로 미래,중세,동양 등 거의 모든 세계관

   담아내고 있음에도 어색하지 않고 콘솔 게임이 아닌 온라인에서 이정도 수준의 게임성, 완성도를 지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 어느 한 스트리머의 로아 감상: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206


   * 로아가 다른 게임과 차별화된 부분들 중 한가지, 숨겨진 장소들 (유튜브 ,Fistlet 두키'님 영상)

 

https://youtu.be/j9TtqT-CFCk



※로스트아크에 대한 높은 관심도



*[빅데이터 게임순위] 2018년 9월, 기대감 증명한 ‘로스트아크’ 온라인 1위 차지

  https://trees.gamemeca.com/mecareport-treerank-181004/


* 네이버 반응

 



▼ 다양한 컨텐츠들(참고 영상:https://youtu.be/M6Yys3u5htk)


         가디언 레이드: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raid

            주간 레이드

            필드 레이드

부위파괴 시스템+잡기 스킬+백어택: 보스급 몬스터 일부에 부위파괴 시스템을 추가하여 단조로울 수

                                                 있는 전투를 개선하여,위협적으로 느껴지던 몬스터도 특정

                                                 부위를 집중 공략한다면 좀 더 상대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레이드 가디언 일부에 추가로 잡기 스킬을 부여해,좀 더

                                                 긴장감,박진감 넘치는 전투 패턴을 즐길 수 있게 했습니다.


                                                 또,몬스터 후방에서 특정 스킬로 공격시 더욱 강한 피해를

                                                 줄 수  있는 '백어택' 시스템이 도입되었는데요,

                                                 백어택 발생 시,전용 데미지 폰트,히트 이펙트로 한층

                                                 치명적인 타격감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인스턴트 던전: 로스트아크 인던 살짝 맛보기[ 예)클베 최고의 명소 '크라테르의 심장' 하드]

      

                             https://youtu.be/bJCvDdKreVs


           카오스 던전: 50레벨 캐릭터만 입장할 수 있으며, 기존 던전 대비 아이템 레벨이 높은 장비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카오스 던전은 여러 개의 티어로 구성돼 있는데,각 티어에 5개의 일반

                             카오스 던전과 1개의 이벤트 카오스 던전이 존재합니다.
                             일반 카오스 던전에선 입장 필요 아이템보다 높은 레벨의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기회가 주어지며, 던전 난이도에 따라 보상 아이템의 레벨도 달라집니다.
                             또,카오스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방어구 아이템에는 세트 효과가 존재하는데요,

                             다양한 세트 효과가 준비되어 있으니 카오스 던전에 도전해보세요!

                             일반 카오스 던전은 혼자 입장이 가능하지만, 최대 4명까지 파티로 입장하실 수

                             있으며, 하루에 3번까지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 이벤트 카오스 던전은 일반 카오스 던전과는 좀 다르게 캐릭터 레벨

                             50달성, 각 던전별 필요 아이템 레벨 충족, 그리고 입장권이 필요합니다.
                             보상은 일일 1회 제한이며, 보상 받은 후에도 입장은 가능하나 추가적인 보상은

                             얻을 수 없습니다.

                             이벤트 카오스 던전은 일반 카오스 던전 중 하나의 던전이 주기적으로 선정되며,

                             4인파티로만 공략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한 버프가 발동되어 동일한 일반 카오스 던전에 비해 난이도가 높으니,

                             도전하실 때에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비밀 던전: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hidden


        카오스 게이트: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chaos


        실리안의 지령[큐브,타워,플래티넘 필드(식물채집,벌목,채광,수렵,낚시,고고학,마스터리 스킬 등),

                           보스러시]

                            로아 낚시 영상: https://youtu.be/naapUbMPhlk


              모험의 서(아이템,몬스터,퀘스트,비밀 던전,뷰 포인트,보물 상자 등등)

                            https://youtu.be/VoaxZgZfAvU


                     업적

               비밀지도: 대륙뿐 아니라 항해로도 얻을수 있습니다.   

           메달 퀘스트


  트라이포트 시스템: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tripod

                        같은 스킬도 전혀 다른 나만의 독특한 전투 스타일로 조합,세팅하여 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제공된 시스템입니다.

                              게임 초반 티어부터 스킬의 기능이나 스타일이 크게 변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공격 거리, 범위 증가, 차지 단계 감소 등 다양한 방향으로 고려해 

                              매우 스타일리쉬하게 전투의 리듬을 만들수 있습니다.

                             

    특성 변화 시스템: 아이템을 옵션을 바꾸는 시스템으로 같은 템을 계속 파밍하는 부담을 확연히

                             줄이고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나올때까지 실링이 허락하는한 계속 돌릴 수 있는

                             혜자 시스템이다. 

           

              룬 시스템

        시네마틱 던전: 자타공인 로아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다. <해양 시네마틱 던전>도 존재한다.

              아크 던전


           배틀 아이템


     쿨로세움 섬멸전: 3명의 모험가가 팀을 이루어 3vs3 전투를 치릅니다.

                             주어진 5분 내에 더 많은 킬을 기록한 팀이 승리하게 되며, 전투가 진행되는

                             5분 동안 사망해도 계속 부활하게 됩니다.
                             단, 전투 시작 후 1분이 지나면 로비에 디버프 지역이 생성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콜로세움 난투전: 6명의 모험가가 피아 식별도 별도의 팀도 없이 Free For All로 싸움을 벌이는 모드입니다.

                             제한 시간 동안 가장 많은 킬수를 달성한 상위 3명이 승리합니다.

                             단, 1위의 모험가가 경험치를 가장 많이 얻습니다.


     콜로세움 대장전: 3명의 모험가가 팀을 맺고 전투가 시작되기 전 '순번'을 선택해야 합니다.

                             순서대로 선봉,중견,대장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1라운드는 선봉 vs 선봉의

                             대결이 펼쳐집니다. 순차적으로 1vs1 전투를 치릅니다.

                             1vs1 전투 종료 이후 생존한 모험가는 체력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다음 전투에

                             참여할 수 있으며, 최종 생존한 모험가의 팀이 승리합니다.

                             https://youtu.be/ztjeYZsLDLA ('더 킹 오브 파이터즈'를 떠올리시면 될듯)


     콜로세움 협력전 


        슈테른 투기장: 지하 투기장이자 콜로세움 전장이다.

                             컨셉에 맞게 슈테른 지하 투기장에서 섬멸전과 난투전이 진행되는 경우,

                             간혹 흥분한 관중이 투기장으로 물건을 던지는데요,
                             맛좋은 통닭을 얻으면 좋은 버프를 얻을 수도 있으니 순발력 있게 활용해 보세요.
                             위험한 다이너마이트 폭탄은 여러분이 다시 집어 던져야 터지나, 아군도 맞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승리의 문장: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215


  실마엘 전장[RVR]: (예전 트라이포드 개발팀장 인터뷰+쇼케이스 내용들을 살펴보면...)

                             전장이라는 것이 기존까지는 대규모 길드나 일부 강한 유저들의 전유물 같은 경향이

                             있었다고 본다.                    

                             하지만 장비 수준, 레벨 등에 관계 없이 누구나 참여해서 즐기고 적절한 보상을 가져

                             갈 수 있는 컨텐츠가 됐으면 했다.


                             실마엘 전장엔 대륙 단위의 전장은 물론 개인 단위로 참여해 점령 할수 있는 작은 

                             스팟도 존재한다. 어떤 성과 같은 특정 목표를 정해 놓고 대규모 인원이 겨루는 

                             방식이 아니라, 각 전장 별로 서로 다른 목표가 있고, 그것을 달성 하면서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모습을 만들고 싶다.


                             무조건 많은 수의 유저들이 모여 싸우는 것이 재미의 척도가 되지는 않는다 생각하고

                             보상에만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닌, 전투 자체에서 얻는 경험을 의미있게 생각할 수 있는

                             모습을 그린다. 


                             '실마엘 전장'은 전 대륙을 무대로 하는 전략적 사고가 필요한 매력적 전장이다.

                             인원에 따라 전략 역시 달리하며 경쟁하게 될것이다.


                             특정 스팟은 PVE 경쟁을 통해 경쟁하는 곳도 있으며 '섬 탈환'등 다양한 모드가

                             존재하며 실력에 따라 수 많은 스팟의 점령전에 도전 할 수 있다.

                   


           항해 시스템: https://blog.naver.com/pkh2021/221260341603 (정리가 잘되어 있음)

                             (섬,난파선,해적선,다양한 해양 생물체,선원,선박,필드 PK,도박,보물 인양,유령선,

                             레이드,해저(수중) 탐사,특별한 섬,해상 협동.돌발 퀘스트,떠돌이 상선,어망끌기,

                             잠수부 투입,부유물 파밍.히든 비밀 장소 등)

                             수 많은 섬들이 계속해서 추가로 구현될 예정이고 섬들마다 독자적인 스토리,연출,

                             컨텐츠를 가지며 아름다운 BGM과 함께 패키지 게임 같은 연출력을 보여준다.

                             한마디로 섬은 확장성이 좋고 어떠한 컨셉,이벤트도 적용이 가능하다.

                             거의 무한에 가까운 컨텐츠 확장성을 보여준다.

                             특정 자원에 특화된 섬(채집 등),개그,감동,호러,사랑,가족애,PK,잠입 액션,

                             공룡섬('태초의 섬)등...


                             '나만의 섬'(일명 '원정대 섬' 시스템)을 소유 할 수도 있어 로아안의 또 다른

                             소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마치 로아 세계에 '듀랑고'를 집어 넣은듯한 컨텐츠입니다.

                             호감도가 높은 NPC를 섬으로 부르거나, 다른 플레이어를 초대하고 또 초대받을

                             수도 있습니다

                              -단순한 농장 수준을 넘어선 섬 운영

                              -파견,무역,고용,생산 등 다양한 확장 컨텐츠

                              -오프라인시에도 재화 생산 가능-호감도MAX인 엔피씨 고용 가능

                              (옷도 입히고 꾸밀 수 있음)

                             

                             대륙간 이동 정기선이 추가 되었다.(항해 컨텐츠를 구지 강제하지 않는다.)

                             

                             로아는 섬, 대륙마다 각각의 문화적 차이가 확연한 특이한 특징이 있다.

                             예시로 무협풍에서 갑자기 기계문명으로 다시 동화적인 분위기로...그런식이다.

                             따라서 다양한 장르의 BGM을 들을 수 있고 캐릭터의 개성 역시 뚜렷하다.

                             

                             ''이라는 신의 한수 같은 기발한 컨텐츠로 인해 게임 속 또 다른 게임 같은

                             '인디 게임'류와' 미니 콘솔 게임'류의 컨텐츠를 개발측이 원하는 방향대로 맘껏

                             넣을 수 있는 구조적 설계는 매우 참신하고 흥미로운 장점이 아닐까 싶다.

                        

                             또한, 배나 선원 등의 데이터,수집물등은 캐릭터가 아니라 원정대(계정)에 

                             귀속,공유되므로 부캐릭을 키울 때 보다 빠르고 편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끌망', '보물 인양', '수중탐사' 같은 기본 해양 스킬은 선원으로 스킬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각 선박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탑승 가능한 선원 수가 증가하거나, 선박의 특색에

                             맞는 특수한 해역에서도 견딜 수 있게 됩니다.

                            

                             바다 위의 모험을 즐기는 모험가분들께 경쟁과 협동의 재미를 드리기 위해

                             협동 퀘스트돌발 퀘스트도 있습니다.   


      

     https://youtu.be/ncJt-3mhbK8  (로아 3차 CBT 항해 Adventure Movie 유튜브 '아크엔세스터'님)


(CBT때 등장, 스트리머 '아크로'님을 필두로 하여 그 위용을 뽐냈던 일명 '핑크 수염 해적단'의 모습 ㅎㅎ)


           엘리트 큐브

    타워 오브 페이트: '타워 오브 쉐도우'를 클리어 하면 열리는 쉐도우 타워의 강화 버전 같은 곳으로

                             직업군 숙련자들을 겨냥한 높은 난이도의 컨텐츠


           시련의 회랑: 이제껏 쓰러트렸던 보스들이 차례로 등장하고 각 웨이브마다 제한 시간이

                             존재해서 매우 능동적으로 보스 러쉬에 대한 전투를 펼쳐야 한다.

                             보스들은 복수로 등장하기 때문에 패턴을 동시에 대항해야하는 어려움도 있다.


           에픽 레이드: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게 되고 직접적인 전투 뿐만 아니라 각종 병기의 활용이 중요한

                             컨텐츠로 동료들과 분업하고 역할을 나눠 협업,단합하는 것이 핵심 키워드이다.

                             여러가지 공략 형태가 존재할 수 있다.


     로그라이크 모드: 사망 시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는 다소 하드코어 한 난이도를 자랑하며 실험적인

                             도전, 한정된 자원으로 던전을 돌파해야 한다.

                             한 번의 도전에서 어디까지 진행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춘 컨텐츠이며 성공시

                             큰 보상의 짜릿함과 성취감, 실패의 좌절감이 공존한다.

                             

                     연마

                     각인: 디아3의 '카나이의 함'과 비슷한 효과, 전투 뿐만 아니라 생활 전용 각인서도 있다.

           모코코 씨앗: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268 (999개 숨겨진 씨앗)

              섬의 마음

숨겨진 길,장소 발견: 월드 퀘스트처럼 여러 사람이 공유하고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 형식일 수도 있고,

                             말 그대로 그것을 발견한 사람의 눈에만 보이는 지역이 될 수도 있다.

                             로아가 다른 게임과 차별화된 부분중 하나라 할 수 있다.

                             https://youtu.be/j9TtqT-CFCk


                  호감도: http://lostark.game.onstove.com/Contents?detail=affinity

           성향 시스템


    악기 연주 시스템

              악보 수집: 악보가 많을수록 '비밀 장소' 진입이나 '섬의 비밀'을 클리어 하는데 도움이 됨.


                     두키: "보물 고블린"과 유사

          할라 할라(?)

           도박적 요소: https://youtu.be/CTAd40rV0Hs ('해상낙원 페이토' 등)


              카드 배틀: 로아에는 카드 게임이 존재 합니다..

                             이게 막 엄청난 깊이가 있는 것은 아니고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약간의 전략성이

                             가미된 미니게임입니다.

                             <로스트아크>는 기본적으로 몬스터 종류도 많고 유사한 것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함에 개성 있는 몬스터 카드들이 많이 등장하고 버려지지 않게 이것들을

                             수집으로 이어지게 유도하고 그걸로 배틀 형태의 미니 게임을 즐기도록 고안한

                             부가적인 장치인 셈이죠.

                             카드는 로스트아크 세계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획득할 수 있는데요,           

                             여러 대륙,섬들을 모험해 얻을 수도 있고 다양한 컨텐츠를 실행하며 보상으로

                             얻을 수도 있으며 몬스터를 잡으면 일정 확률로 떨어지는"몬스터 카드"를

                             얻거나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고 선물로 받을 수도 있고, 간혹 엄청나게 어려운

                             방법으로 희귀한 카드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카드 배틀은 보유한 카드의 개수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가지고 있는 카드를 더욱

                             강하게 성장시키고 각성 그리고 속성 등 다각도로 고려한 덱 구성이 중요합니다.

                             어떤 상댈 만나더라도 승리할 수 있는,여러분만의 덱과 최강의 카드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로스트아크 세계에 흩어져있는 다양한 카드를 수집하고, 자신만의 덱을 구성하여

                             여러 NPC와 마을에서 카드 게임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카드 배틀의 재미는 다양한 전략과 심리전 입니다.

                             멋진 카드 일러스트를 수집하는 것 또한 매력적인 목표가 될 것입니다.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수많은 카드승부사들이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50여종 이상의 카드)

                             ※카드 게임에 대한 재능이나 흥미가 부족한데 보상을 위해 억지로 하려는

                                분들도 있을 수 있으나 즐기시지 않더라도 게임 진행에는 전혀 지장이 없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유저간 대결도 추후 가능해질 예정입니다.



                  (로아 인벤 '티라프'님 글)

                        펫:  
             
기타 각종 미니 게임: -맥주 마시기 시합     
         

 전리품 경매 시스템


     트리시온 수련장: 유저가 마음대로 스킬을 찍어보고 적과 싸울 수도 있도록 다양한 육성 방식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이정표 시스템: 로아의 방대한 컨텐츠를 위한 나침반으로서 현재 자신의 장비 점수대(아이템 레벨)을

                             기준으로, 즐길 수 있는 알맞은 콘텐츠와 도전해 볼 만한 콘텐츠를 시스템적으로

                             친절하고 상세하게 알려주는 길잡이입니다.

                             특히 이정표의 '추천 콘텐츠'를 확인하면, 착용 중인 것보다 좋은 장비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들을 확인할 수 있어 아주 유용하답니다. 


         아이템 사전: 필요하거나 처음 보는 아이템을 인게임상에서 검색하면 그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로, 사용처, 채집 방법등 각종 상세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는 드랍된 아이템을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등을 찾아 일일히 검색해서 정보를

                           찾던 수고로움을 덜어주는 로아의 노력이 빛나는 뛰어난 유저 편의 시스템이다.


    이벤트 캘린더 : 로스트아크 세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이벤트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스더의 무기,유물 장비: 파판14 고대 무기와 유사성이 있는 컨텐츠로 특정 재료를 통해 진화하는 무기다.

                                   OBT에선 등장하지 않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일 컨텐츠중 하나다. 


엘리트 몬스터,루페온의 인장: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1/130



*로아 연출 엿보기[스포 주의!!]: 쿼터뷰 핵엔슬러시 MMORPG 인게임 연출의 한계를 넘어선 도전이라

                                                 찬사를 받은 연출신


      

     https://youtu.be/D7cZO71uN_c (유튜브 '단풍에서 목련까지'님 영상)

 

*로스트아크 만화 모음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429?p=1&category=&iskin=&mskin=&sort=&orderby=



*로스트아크 타격감,스킬: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0011&site=lostark



*로스트아크 ARTWORKS(컴퓨터 바탕 화면): http://lostark.game.onstove.com/Artwork  



*로아 일러/원화: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7981 (로아 캐릭,몬스터 일러/원화1)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7982 (로아 캐릭,몬스터 일러/원화2)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11887?name=nicname&keyword=%EC%95%99%EB%93%9C%EB%A0%88%EC%98%88%EC%9A%94&sterm=9987243 (로아 풍경 일러/원화1)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8487 (로아 풍경 일러/원화2)



*로스트아크 유저 스크린샷 모음: 로스트아크의 다양하고 환상적인 인게임 그래픽을 감상하세요.^^

-로아 인벤 '사촌누나'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920?name=subject&keyword=%EC%8A%A4%ED%81%AC%EB%A6%B0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917?name=subject&keyword=%EC%8A%A4%ED%81%AC%EB%A6%B0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915?name=subject&keyword=%EC%8A%A4%ED%81%AC%EB%A6%B0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919?name=subject&keyword=%EC%8A%A4%ED%81%AC%EB%A6%B0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912?name=subject&keyword=%EC%8A%A4%ED%81%AC%EB%A6%B0


-로아 인벤 '황미룡'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35783?name=subject&keyword=%EC%8A%A4%ED%81%AC%EB%A6%B0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35786?name=subject&keyword=%EC%8A%A4%ED%81%AC%EB%A6%B0



*로스트아크 룩(커마): 로스트아크 전직업 룩 모음(로아 인벤 '부챠'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36542?p=2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7996 (로스트아크 룩1)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8144 (로스트아크 룩2)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9528 (로스트아크 룩3)

                     

*로스트아크 클래스 모델링: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2596 (로아 인벤'전설의영웅'님)


*로스트아크 전 직업 도트 작업: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612 (로아 인벤'비월랑'님)


*로스트아크(캐릭터/기타) 움짤: http://www.inven.co.kr/board/webzine/4730/8547 (움짤 모음1)


*로스트아크 그래픽 퀄리티 관련 과거 기사: http://gamefocus.co.kr/detail.php?number=40887

                          ('언리얼 아버지' 팀 스위니, '로스트아크'에 충격 "very very impressive")



*로스트아크 세계관&스토리 총정리(더빙판) [유튜브 '갓범스'님 영상]

 

#1)    여명의시대: https://youtu.be/fLgX2uME_jQ


#2)   어둠의 왕좌 : https://youtu.be/JDCGko1jYUQ


#3)깨어난 가디언 : https://youtu.be/zD0DxnbNgdk


#4)       사슬전쟁 : https://youtu.be/fLmE_5DsIyg


#5)  개척의 500년: https://youtu.be/8mh1xO9pyGs

 


*귀찮은 사람들을 위한 로아 세계관 초간단 정리 (로아 인벤 '노자키군'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2236?name=nicname&keyword=%EB%85%B8%EC%9E%90%ED%82%A4


*로스트아크 6인의 악마군단장 빌런 영상: https://youtu.be/NYetEsSZegs



*로스트아크 개인방송 목록 평가 (로아 인벤 '황미룡'님)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2612

                     







4]로스트아크 트레일러, TV CF 영상 / 팬 매드 무비 [고화질로 시청 추천]


(로아 트레일러의 특징은 대부분의 분량이 실제 리얼 인게임 플레이 영상 또는 2018 OBT CG 트레일러 처럼

 실제 개임내 컨텐츠와 스토리, 등장인물, 스킬까지 표현했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네요.)



 * 최초 공개 트레일러: https://youtu.be/lV0wWzDAwJU 

    (당시 이 영상을 접한 유저들의 열광, 기대는 대단했었죠. 얼마나 대단했냐고요? 수치로 보자면 해당

     게임플레이 트레일러는 공개된 이후 하루만에 10만 뷰, 그리고 약 4일만에 50만 뷰를 넘어섰습니다.

     요즘처럼 국내에서 유튜브의 인기가 그렇게까지 높지 않던 4년 전에 말입니다.

     국내 게이머는 물론이고, 해외 커뮤니티에도 공유되며 아주 높은 관심을 모았죠.

     현재 트레일러의 조회수는 약 115만 뷰, 로스트아크 공식 채널의 구독자가 1.7만 명인 것을 생각하면

     그 인기가 어느정도였는지 예상이 가능합니다.

     그때 "자의반 타의반"으로 얻은 별칭이 "대작 PC MMORPG의 마지막 희망" 이란 타이틀이었으니)


   G-STAR 트레일러: https://youtu.be/JDVTU4TLhhw

          

 * 1차 CBT 트레일러: https://youtu.be/kgpBXtKxaeA


 * 2차 CBT 트레일러: https://youtu.be/y08pSUuJ8Tw 

     

 * 2018 OBT CG 트레일러https://youtu.be/TTJl2L3_Dvw 

(호불호가 갈리는 영상으로 전반적으로 해외 유저들 반응은 호가 국내 유저들 반응은 불호가 많은듯 합니다;)

※참고로 이번 영상은 '위쳐3'의 CG를 제작한 '디직'이 참여 하였습니다.


 * 2018 OBT 로스트아크 인게임 영상 트레일러: https://youtu.be/YDyiYrIGF00

 



로스트아크 TV CF 도전: https://youtu.be/KuchrJfOv_s


   로스트아크 TV CF 추억: https://youtu.be/G8fyxF6iVXA

 

실제 인게임상에 등장하는 장소인 '별빛 등대의 섬'



▼ 로스트아크 매드 무비 

      

     https://youtu.be/li71T54VMvY  [유튜브 '황레디'(로아 인벤 "Pd호구마")님 작품]


      

     https://youtu.be/Ec8BcUgH_yM [유튜브 'Fistlet'님 작품]


      

     https://youtu.be/TsyxVYLPlR4 [유튜브 'GAUS TV' 작품]


* https://youtu.be/ncJt-3mhbK8  (로아 3차 CBT 항해 Adventure Movie 유튜브 '아크엔세스터'님)



* 타 게임 '매드무비' 우수작 모음: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2957








5]로스트아크 [직업 선택.추천, 장르에 대한 완벽한 이해] 관련



★ 인벤 기자의 전직업 추천 총정리

1)전사    클래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8979&site=lostark

2)무도가 클래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8978&site=lostark

3)헌터    클래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8977&site=lostark

4)마법사 클래스: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8976&site=lostark

                (글에 포함된 영상을 통해 로스트아크 직업별 타격감,스킬등도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 [로스트아크]CBT 경험자들에게 얻은 클래스 정보를 약코 없이 팩트로 정리하며 알아보자!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5/438 (유튜브 '겜창개소'님)



* [로스트아크]직업 뭐할지 아직 못정했나요? 클래스 선택 가이드 (아크로 게임채널)

      

     https://youtu.be/qhNX68Jde2c

<주의>: 자신이 주로 하는 컨텐츠와 경험적 체감도에 따라 천차만별의 차이를 보이는게 클래스 평가인 만큼

             타인이 바라보는 시각에 이해나 동의가 힘든 부분이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하시고 보시길 바랍니다.

             OBT이후 차차 신규 직업이 추가 될것이고 더불어 밸런스 조절 역시 pvp,pve를 분리 시켜 지속적으로

             조정할 예정에 있으니 더욱 그러합니다.

             영상 마지막 말처럼 "자신의 가슴이 시키는 클래스를 선택하세요! ^^"



*로스트아크 각 클래스별 댄스 영상 모음 (혹시나 참조가 될까해서 ㅋㅋ 유튜브'Fatoce'님)

      

     https://youtu.be/Tq0aYTeCt2Q



*재미로 알아보는 로스트아크 심리 테스트, 내 적성에 맞는 추천 클래스는?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208980&site=lostark

 


* 로아 공홈 클래스 소개 및 직업별 아이덴티티: http://lostark.game.onstove.com/Class



* 총6개 계열 이상에 18개 이상의 직업 中  파이널 CBT까지 총12개가 공개됐습니다.

  즉,베이스가 되는 캐릭터가 각각 3종류의 전직 클래스를 갖게 됩니다.

  강조할 점은 전직한 뒤에는 서로 완전히 다른 형태의 클래스가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격투 계열의 인파이터와 배틀마스터는 기본 인터페이스부터 사용하는 스킬, 전투 스타일까지

  완벽하게 달라집니다.

  각 클래스마다 시작시 프롤로그가 다르며 베이스 캐릭터는 모두 다른 대륙,스토리를 따라가게 됩니다.

  한 번 프롤로그를 경험한 기본 클래스는 추후 동일한 기본 클래스 생성 시, 프롤로그 구간을 뛰어넘을 수도

  있습니다.


* <클래스(현재까지 4개 계열 구현 中)>


 - 워리어(전사) 계열  :워로드        버서커    디스트로이어

 - 무도가(격투가)계열: 배틀마스터인파이터  기공사(=소울마스터)

 - 헌터 계열              : 데빌헌터    블래스터 호크아이

 - 매지션(마법사)계열: 바드         아르카나   서머너



※현재 4개의 신규 클래스가 개발중이며(일단,총 16개의 직업은 향후 확정적으로 예상해 봅니다.)

   OBT이후 신규 대륙 페이튼과 함께 4개의 신규 뿌리 클래스를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신규 클래스 외에도 다른 형태의 클래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이건 뭘까요?;;)

   또한, 추가로 등장할 기본 클래스는 이전까지 보다 훨씬 도전적인 컨셉이 될거라 합니다. 


※클래스는 단순한 성능의 강약이 아니라 저마다 활약할 수 있는 무대가 다릅니다.

   누구는 PvP에서 강하고 또 누구는 레이드에서 유리한 식입니다.



* 로아는 'PC(부분유료)온라인, 쿼터뷰시점의 핵앤슬래시를 표방,기반으로한 초대형 MMORPG' 게임입니다.

   7년 가량의 제작기간, 200여명 이상의 전문 인력 투입, 1000억원 이상의 역대 최고 제작비를 쏟은 게임이죠.

   기획 단계부터 글로벌 마켓팅과 새로운 성장 동력, ip 확보를 목표로 스마게의 역량을 총 집결한 작품입니다.


   동시에 '퓨젼 판타지', Adventure(모험)' 게임이기도 합니다. 다양한 세계관을 보유하고 있죠.


   그렇다 보니 이 게임은 스토리 진행에 따라 이동하는 대륙마다 그 컨셉이 다른데요,
   평범한 중세 판타지풍의 세계에서부터 동화속 소인족의 섬, 중국 옛 무협풍의 대륙, 근 미래의 사이버펑크틱한

   지역, 반지의 제왕 느낌의 요정족의 나라 등등 온갖 곳을 다닙니다.

   '콘솔'이 아닌 '온라인' 게임으로서 미래, 중세, 동양등 거의 모든 세계관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각각 서로 다른 컨셉의 지역 배경 완성도가 어색하지 않고 하나 같이 훌륭합니다.
   물론 각 지역마다 컨셉에 맞게 나오는 몹들도 다 다른건 기본입니다. 재탕몹이 거의 없습니다.

   (PGR21 '체어샷'님 글에서 발췌,인용)

   어느 스트리머 말처럼 가끔 일본 애니메이션 '은하철도 999'를 떠올리게 할때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MMORPG에서는 필드에서 다른 유저와 돌발적으로 만날 수 있고. MORPG에서는 파티를 맺은

   유저만 만날 수 있습니다.

   RPG게임인데 방을 만들고 들어가는(HOST가 존재하는...) 인던 플레이 위주의 액션 게임(던파,마영전,디아 등)

   을 MO, 와우 같은 RPG를 MMO라 구분 짓는다치면 흔히들 쿼터뷰라는 시점 때문에 로아를 MORPG 장르로

   혼동하기 쉽상이기도 합니다.

   로스트아크는 MORPG가 아닌 MO장르의 특성을 동시에 내포한 MMORPG 장르의 게임입니다.

  

   대표적인 쿼터뷰 시점 게임으론 LOL, 도타, 카오스 온라인, 스타크레프트, 워크레프트, 메이플스토리2, 리니지,

   디아블로, 히오스, 패스 오브 액자일, 울티마 온라인(온라인 MMORPG를 정립하게한 시초격 게임), 바람의 나라,

   라그나로크, 드레곤에이지, 미르의 전설, 심시티, 어둠의 전설, 이터널 시티, 발더스 게이트, 타이탄 퀘스트,

   그림 던, 다크에덴, 녹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AOS, 핵앤슬래시 게임들은 해당 장르에 최적화된 쿼터뷰를 대부분 채택하는걸 알 수 있습니다.

   

   디아,롤 등의 직관성, 탁월한 공간감, 심플함, 한정된 공간내에서의 효율성, 라이트함, 편의성, 접근성,

   그 무엇보다 전투가 재미있는 RPG를 만들기 위해 선택한 것이 쿼터뷰라는 시점입니다.


   요즘 MMORPG에서 흔하게 쓰이는 백뷰는 쿼터뷰에 비해 캐릭터의 뒷통수를 주로 본다거나 후방의 적을

   포착하기 힘들고 파티원이 뭐하는지 인지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플레이 패턴이 전방에 적을 최대한 모아

   놓고 스킬로 쓸어버리는 플레이를 하게 되고 결국 카메라 조작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다보니 전투 본연의

   플레이에 온전히 집중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반면 쿼터뷰는 시야가 넓고 적과 아군이 어디 있는지 명확히 인지할 수 있으며 PvP를 할 때 옆에서 구경하기도

   좋습니다.

   어지러움이 적고 눈이 편안한 측면도 있습니다. 즉 전투의 가독성,보는 맛이 뛰어난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이죠.


   로아는 이와 같은 쿼터뷰 게임의 특장점을 끄집어 냄과 동시에 "MMORPG"의 모험, 세계관, 다양한 컨텐츠,

   유저간 커뮤니케이션, 자유도, 스케일 등도 최대한 구현해 내어야 합니다.

   정말 쉽지 않은 까다롭고 방대한 작업이며 로아만이 할수 있는 독특하고 의미 있는 시도라 할것입니다.


   로스트아크는 겉 껍대기만 얼핏 보기에는 '디아블로3'인데 그 내부 구성의 실상은 'WOW'같은 류이고,

   전투는 '던파'같습니다. 심지어 레이드 할때는 '몬스터 헌터' 느낌도 납니다.

   거기에 더해 PVP(섬멸전)시에는 'LOL' 한타하는 기분도 들곤 합니다.(PGR21 '체어샷'님 글에서 발췌)

   인터페이스 또한 '롤'과 흡사 합니다. (우클릭 이동 가능,쿼터뷰 + Q ,W , E, R, A, S, D, F 스킬 슬롯)


      

   '핵앤슬래시'는 액션 장르적 특성을 동시에 가진 게임인 만큼 기존 MMORPG의 전통적 직업 개념인 탱커,

   힐러(사제),딜러와 같이 파티플이 시스템적으로 강요 되거나 역할별 특수 기술들이 특정 직업군에 집중돼 있는

   식의 획일적직업 구분 방식은 가급적 지양 또는 약한편 이며 구지 원하신다면 탱커(워로드),힐러(바드)

   정도를 생각해 보실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탱커가 단순히 방어력이 높아 다른 클래스에 비해 무작정 오래 버티는 것보다는 특정 매커니즘에

   의해 실드나 방어액션을 가지게 되고 이것을 활용하여 액션적인 방어를 해내는 것도 탱을 담당하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으니 기본적인 방어력은 높겠지만 DPS 기반의 게임만큼의 큰 차이를 주지 않겠다는 의미입니다.

   힐 역시도 누르면 차오르는 방식이 아닌 조금 더 숙련이 필요한 힐 방식을 채택합니다.

   이와 같이 특정 클래스마다 우월한 능력치는 존재하겠지만 액션 메커니즘을 사용하고 있는 RPG라는 측면에서

   해석한 게임입니다.


   더불어 쿼터뷰+핵앤슬래시 형식의 게임인 만큼 기존 MMORPG와는 다르게 디아블로와 동일하고 익숙한

   마우스 이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특성상 대다수 캐릭터들이 다재다능 한 '하이브리드,딜러'적 성향을 가지며 '논타켓팅'형 게임이다

   보니 파일럿의 성향과 실력에 따라 캐릭터의 기능과 역할의 폭이 크게 달라지기도 합니다.

   또한 닥딜,스킬난사형 게임은 가급적 지양하고 액션을 깔끔하게 정리해 전투의 생동감 자연스러운 액션

   구현하는 쪽의 방향성을 가진 게임입니다.

   로아는 논타겟팅 게임이면서 스킬 운영,움직임과 조작감은 'LOL'과 흡사한 경향도 보이는 게임 입니다.

   '방어력','서포터(버프)' 능력치가 높은 캐릭터 들은 현재에도 있지만 향후에도 계속 추가될거라 예상합니다.



   다시 한번 간략히 정리해 보자면 로스트아크는 화면을 바라보는 뷰 방식은 '쿼터뷰'이고 게임내에서의

   액션, 전투 방식은 '핵앤슬래시'를 표방한 <MMORPG 장르>의 게임인 것입니다.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2437 ('Seolha'님 글 로아 18개 전체 직업 정리)

   ※위 링크 내용은 확인된바 없는... 말 그대로 미확인'썰'일 뿐이니 그냥 재미로만 보시면 됩니다.^^ 

  

   (▲각종 썰들을 꾸준히 양산하는 18개 직업 초창기 실루엣,일부는 구현,일부는 컨셉 수정, 변화하고 있는듯 하다.)



* 로아 직업별 PVP 관련 영상은 '유튜브', 인벤 '동영상 게시판'에서 얼마든지 찾아 보실 수 있으니 원하는 직업의

   PVP를 간접 체험해 보시고 취사 선택하시길 바라며 로스트아크 총괄 디렉터가 공개적으로 언급한 바와 같이

   로아 컨텐츠중 CBT결과 제작진이 실제로 가장 자신 있어하는 컨텐츠가 로아의 PVP컨텐츠 입니다.

   쿼터뷰의 장점을 살려 다양한 모드의 PVP시스템이 존재합니다.


   한편, <PVE와 PVP의 밸런스를 분리>하여 전투상황에 맞게 대응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예를들어 PVP와 PVE의 상태 이상 또한 각자 수치가 별도로 적용되도록 분리되거나 PvP에서 일부 클래스의

   아이덴티티 자원 관리가 조정되는 식입니다.


   또한, 자신이 안해봐서 모르는 직업을 적으로 만나도 싸우다 보면 어느덧 자신도 모르게 빨리 파악이 됩니다.   
   흔히 다른 게임에서 PVP하다가 종종 느끼는, 내가 왜 죽었지? 그런 느낌이 덜합니다.    
 


   (로아는 실제로 플레이 해보면 PVP가 왜 가장 재밌는 컨텐츠 中 하나로 평가 받는지 알 수 있으며 뛰어난

   관전모드 시스템AOS겜을 연상시키는 특유의 가시성,보는 맛 또한 매우 훌륭합니다.)


   <강추 pvp영상 예시>


         디스트로이어: https://youtu.be/BrLjP_V9_MI (하이라이트 5:50~ 절묘한 싱크와 이어지는 명대사ㅋ)

       

      

                             워로드: https://youtu.be/SuYPBCJCJto        


                      배틀마스터: https://youtu.be/WJSxCm6M90k


                             버서커: https://youtu.be/sJmLXsEPEyc   

                                           

                        블래스터: https://youtu.be/833zAqzYkAA (주목할 부분은'3:3 섬멸전'영상이란점)

                                           https://youtu.be/HH-zINx1FWo


                          아르카나: https://youtu.be/smcrcoYhnrI

                                         https://youtu.be/gyEXb03yFc8


                             기공사: https://youtu.be/4EmTRoVh5pg

                                         https://youtu.be/jy46zR4T_hI

                                         https://youtu.be/8QeBpMnmkNg (러시아인 '레코' Lechko)


                         데빌헌터: https://youtu.be/22C5iojQIQM


                         호크아이: https://youtu.be/_WUnTZaAaug


                          인파이터: https://youtu.be/y7Fs9OrTFc4 (인파 후드T간지와 필살 각성기의 위엄)



※로아는 경직과 콤보가 존재하는 액션 게임인 동시에 스킬과 장비를 활용하는 RPG이기도 합니다.

   PvP는 이 두 가지 부분이 적절히 융합되어 있습니다.

   경직되는 것이 짜증난다고 아예 없애면 액션 게임으로 기능할 수가 없고 반대로 너무 과하면 그냥 스펙 대결이

   되어 버립니다.

     

   로아는 불리한 상황을 뒤집는 반격의 기회를 만들어 일발 역전도 노려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피격되었을 때 경직이 지속되거나 대미지가 과도한 경우에는 넉다운되어 그 상황을 피하게 하고,

   긴급 기상 스킬을 쓸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만약 긴급 기상 스킬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에서 일정 대미지를 받으면 기상 시 피격 모션이 발생하지 않아

   다시금 반격의 찬스를 얻게 됩니다.

   또한 행동 불가 상태이상이 걸린 채로 넘어졌을 때, 기상 시에는 행동 불가 효과가 제거되어 또다시 불리한

   상황에 놓이지 않게 될 것입니다. 

   상대의 공격이 이어지는 상황에서도 다시금 공격의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 상당수 내용들이 개발자 인터뷰,유저 리뷰등을 바탕으로(참조,인용)해 가며 작성된 글들입니다.














6]로스트아크 BGM 몇가지...


※ 로아의 BGM은 수 많은 유저들로 부터 꾸준한 찬사를 받아 왔는데요.

    그럼, 로스트아크 음악의 아버지 작곡가, '브라이언 타일러(Brian Tyler)'에 대해 소개해 봅니다.


    현재 가장 잘나가는 헐리웃 블록버스터 영화음악 전문가 중 한명으로서 그가 맡은 영화들의 예산 규모나

    박스오피스 규모는 가히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거장 한스짐머(hans zimmer)의 몸값을 상회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특기는 파괴적이고 타격감 있는 오케스트레이션과 압도적 규모이며 그의 음악 스타일을 대변합니다.
    UCLA를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30개 이상의 악기를 다룰 줄 알고, 여기엔 차랑고나 부주키 같은 이국적인 악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스스로 세션을 다 녹음해도 되는 실력으로 세션을 직접 지휘합니다.


    다양한 악기를 다룰 줄 알아 영화음악에서는 특화된 사람인 셈입니다. 


    그래미 상 후보로 몇 차례 올랐으며, BMI 필름 뮤직 어워드나 ASCAP 필름 & TV 음악상에서 많은 수상

    했습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전속 작곡가'라는 칭호를 얻으며 인지도가 크게 늘었으며 흥행 결과로는 음악감독

    중에서도 최고 레밸에 위치해 있습니다.


    대표 참여작: 아이언맨3

                      어벤져스2

                      토르 다크월드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분노의 질주 시리즈,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 3

                      이글 아이

                      월드 인베이젼

                      익스펜더블

                      람보4

                      파크라이3,

                      어쌔신크리드4

                      미이라

                      트리플 엑스 리턴즈

                      나우 유 씨 미

                      에얼리언 VS 프로데터 시리즈,

                      니드 포 스피드 더 런

                      파워레인저스: 더 비기닝

                      닌자터틀

                      TV 시리즈 '스타 트렉'

                      콘스탄틴

                      파이널 데스티네이션

                      모범시민

                      등등...


 

https://youtu.be/e8nPV67EndU

 (새로 공개된 메인 타이틀 테마곡 'Bon Voyage' 뜻은 '즐거운 여행'이 되길 바라며 여행을 떠나는

 사람에게 보내는 프랑스의 인사말)


 

https://youtu.be/3q2lZusQaJ4

(인게임내 특정 퀘스트를 하면 뜨는 영상으로 아마도 현재 가장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BGM이 아닐까?)

※로스트아크- 별빛등대의 섬 PIANO COVER + 악보: https://youtu.be/hyo25Pzbb1g 


 

https://youtu.be/vRc0U91xE9M

(버전1,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이 떠오르는 BGM)


 

https://youtu.be/n6XAyF6bRQY 

(게임내 '원정대 영지'시스템에 흐르는 음악으로 잔잔히 흐르며 마음을 평화롭고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https://youtu.be/TRYNsk0S4ZE

(거대 진영간 대전 같이 장엄하고 처절한 전장신에 너무나 잘 어울릴 만한 작품.'Dawn of Arkrasia')


 

https://youtu.be/QxH7ee7H0Sk

(해적 검은이빨의 테마 곡 "Black Teeth" 강렬한 카리스마에 가려진 그녀의 숨겨진 사연을 표현해주는 것 같다.) 


 

https://youtu.be/wGlEf9LLee4 ('Into the Wider World')


 
https://youtu.be/n90nWNLekQA (로아의 다소 파격적인 DJ풍 클럽 음악의 비트, SWAG~~ 파뤼투나잇~)

*정지된 화면으로 계속 나오다가 59초경 부터 숨겨진 '움직이는 영상'이 잠시 등장 합니다..


 

https://youtu.be/euRzCrzKkA0 

(깊은 사연이 숨겨져 있을 것만 같은 피아노의 선율, 잔잔함 속에 느껴지는 애잔함 'Tears on the Glacier Island')


※환경 오염이 발생해 슈샤이어 지역 빙하가 녹고 북극곰과 펭귄이 죽어가니까 사람에게 경각심을 일깨워줄 겸 

   NPC가 음악을 들려주는 시나리오를 볼 수 있을 겁니다.


 

https://youtu.be/YqXirPNQMGg (따뜻한 봄 햇살이 생각나는 'Valse de fleurs' 꽃의 왈츠)


 

https://youtu.be/vATpr4sdLew 

(2017년 공홈 메인화면 '크리스마스' 당시 이벤트성 BGM, 유튜브 '겜창개소'님 영상)


 

https://youtu.be/qElYWYqOGwo (유튜브 '종균머식'님 영상)

 

 

https://youtu.be/xZqkusQAwj4

1차 CBT 로그인 테마(유튜브'Vagnus'님 영상):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고 매니아 층이 두터운 BGM

로아 특유의 씁쓸하면서 슬픈 분위기...


 

https://youtu.be/fQuhKTDqFb8

(남겨진 바람의 절벽-아만 각성씬 테마곡(테마 오브 플레체),0:00~2:20초 구간, 유튜브 "히든"님 영상)


 

https://youtu.be/-hMyJtX28uE ('크라테르의 심장' 던전 락버전 BGM, 8:45~10:05,32:32~35:30구간) 


 

   

                       

로스트아크는 흔히 스마게 메가포트가 아닌 스마일게이트 RPG에서 자체 제작,운영하는 첫 게임 입니다.


   에픽세븐   : 개발사- 슈퍼크리에이티브 첫작품, 유통-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로스트아크: 개발사- 스마밀게이트RPG,           유통- 스마일게이트RPG


   이와 같이 스마일게이트가 현재 직접 투자,제작,운영을 모두 하고 있는 게임은 '크로스파이어' 뿐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나올 '로스트아크'가 있습니다.

   테일즈런너('라온 엔터테인먼트' 제작), 소울워커('라이언 게임즈' 제작), 에픽세븐등 기타 게임들은 많은

   스마게 계열사 가운데 하나인 '스마게 메가포트'를 통해 유통 서비스를 하는것입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스마일게이트 RPG 등등....이 계열사들 입니다.
   여기서 스토브는 블리자드 플랫폼처럼 스마일게이트 고유의 플랫폼을 운영하는 회사이고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흔히 소울워커,테일즈런너,에픽세븐 등등 운영으로 악명이 높은 회사이죠.
   로스트아크를 만들고 직접 운영하는 스마일게이트 RPG는 또 다른 계열사 입니다.
   차이점은 다른 계열사이기 때문에 사원도 다르고 대표도 다릅니다.


   스마일게이트RPG 대표 - 지원길 대표,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대표 - 장인아 대표


   그래서 이걸보고 "로아 운영은 다를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고 "스마게가 스마게지 뭐가 다름?"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는것 또한 사실입니다.

  

    

PS.스마게는 권혁빈 의장이 스마일게이트 그룹 지주사인 스마일게이트 홀딩스의 지분을 97% 가량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주주,투자자로 부터 자유로운 편입니다.

     (반면, RPG를 운영하고 있는 타 게임사,퍼블리셔와 그들 고객,투자자들의 '견제의 대상'으로서 악의적인 언플성

     공격등에 취약한 단점이 있을 수도;;)


 ★관련 영상,기사 하나씩 소개: https://youtu.be/-9dyxUeCA74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6/?n=70863


 ★악의적인 언플 작업의 흔한 수법들 예시:

    1)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247?name=subject&keyword=%EA%B7%B8%EB%93%A4%EC%9D%B4

    2)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43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