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각 파밍별 장 단점 비교.(파이널CBT기준)

파이널 CBT 기준 로스트아크 각 파밍별 장 단점.

1. 레이드
장점 : 빠른 장비 템 파밍

레이드는 1판 클리어 시 장비를 1부위 맞출 재료를 얻을 수 있다.
이외에도 악세 완제, 각인서 등을 파밍할 수 있다.

단점 : 4인 파티 플레이/단계가 높아질수록 필수적인 룬셋팅/부활 제한/시간 제한

파티 플레이가 강제적이다. 솔플도 가능하긴 하나 한참 아랫단계만 가능.
1단계까지는 룬 없이 클리어가 가능하나 바로 위 2단계만 가도
각 레이드 별로 각종 면역 룬, 피해 감소 룬을 구비하고 가야 한다.
사전 준비 시간이 오래 걸리며 난이도 또한 확 올라간다. 이로 인해 급작스레 정체가 됨.
파티별로 부활 횟수가 3회로 제한되며 이후 죽게되면 실패.
시간 제한도 존재하므로 패턴 숙지와 정확한 딜타이밍을 잡는게 관건.

2. 카오스 던전
장점 : 빠른 장비 템 파밍

무려 장비 완제품이 드랍. 물약 제한이 없기에 난이도가 높지는 않다.
보물지도가 뜨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 악세 파밍도 가능.

단점 : 무한반복/실링 수급 X

장비 부위별 랜덤 드랍이기에 내가 원하는 장비를 얻기 위해 계속해서 돌아야 한다.
보물지도 또한 악세 부위 랜덤 드랍이므로 위와 같다.
또한 물약 제한이 없어 물약을 팍팍 쓰게 되고 이를 메꿀만한 실링은 정작 얻을 수 없다.

3. 생활
장점 : 각종 채집물 습득/템렙 구애 X

오히려 장비파밍 보다 각종 채집물 습득이 주가 됨. (장비는 덤)
템렙 상관 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 : 느린 템 파밍/반복성 노가다/지령서 컨텐츠

이전 단계의 생활 장비가 필요.(장비를 재료로 사용해 한 등급 높은 장비로 업글)
단계가 높아질수록 필요한 재료 요구치가 올라감. 카던보다 더 심한 반복성(카던은 던전이 바뀌기라도 하지..)
상위 채집물들은 오로지 플래티넘 필드에서 채집가능하며 지령서가 소모되기에 제한적인 일일 획득량

4. 항해
장점 : 빠른 서쪽 항로 개척/솔플 위주.

파티가 필수가 아니기에 내가 원하는 섬을 골라 탐험하고 퀘스트 완료하여
섬의 마음을 파밍/ 다른 컨텐츠보다 빠르게 서쪽 항로 개척이 가능.

단점 : 보상이 한번에 밀려옴/이동이 잦음.

섬의 마음 5개당 보상을 얻을 수 있음. 특히 섬의 마음 파밍의 경우
템을 세트로 한번에 지급하기에 단계적인 성장보단 한번에 성장을 하게 됨.
성장이 밀려 있다가 확 오기 때문에 템을 받기 전까진 성장의 재미를 느끼기 어려움.
섬마다 다르지만 보통 대륙 곳곳을 이동해야 하는 퀘스트가 많기에
다른 컨텐츠보다 이동이 잦아 스트레스 유발 가능.

5. 타워
장점 : 템업 속도 1위/ 솔플/ 다양한 보상

만렙찍고 제일 먼저 템 파밍 하러 가는 곳. 특정 층을 깨면 완제 장비를 얻을 수 있다.
ONLY 솔플로 진행되며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스탯 물약/ 스킬포인트 등)

단점 : 근딜지옥/미친 난이도/지령서 컨텐츠

특정 층 클리어는 원딜에 비해 근딜들이 너무 불리함. 여기서 불균형이 일어나 근딜지옥이란
얘기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한다. 또한 층이 올라갈수록 난이도가 급격히 증가.
지령서 컨텐츠라 일일 제한이 있고 클리어 실패시에는 아무런 보상도 없음.

6. 큐브
장점 : 골드 및 실링 수급. 운빨 요소

골드와 실링 수급에 이만한 곳이 없다. 총 5단계의 클리어가 존재하며
중간에 그만두고 보상 수령 가능. 운빨 요소가 강해 템렙이 조금 딸려도 극복이 가능.
단계별로 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넘/다이아몬드가 존재.
브론즈가 10000실링 100골드이며 단계가 올라갈수록 +10000실링/+100골드가 된다.
(ex 플래티넘 상자의 경우 40000실링, 400골드 이다.)
2차 CBT 기준으로는 유물급 장비 재료/전설 악세가 드랍되기도 했다.

단점 : 운빨 요소/지령서 컨텐츠

운빨 요소는 장점이자 단점이다. 2차에 비해 난이도가 상승해
-체력 70%라도 뜬다면 거의 전멸했다 보면 된다.
지령서 컨텐츠이기에 일일 제한이 존재. 실패하면 아무런 보상도 없음.

7. 필드보스
장점 : 일확천금

파이널 기준 드랍에 제한이 없었기에 참여만 하면 보상을 얻을 수 있었다.
악세나 제작 재료만 떠준다면 템렙이 정말 확 뛰어 올랐다.

단점 : 통제충/한입충/제한된 인원/광폭화/저사양 렉

템렙에 환장하는 일부 유저들, 템렙좀 편하게 올릴려는 한입충 두 집단의 대립으로 혼돈 그 자체였던 컨텐츠.
필드 보스 지역의 인원 제한으로 인해 채널에 있는 유저의 평균이 필보보다 현저히 낮다면 못잡는다 보면 됨.
(ex 타르실라가 380(?). 보통 이걸 잡으려면 유저들 평균이 최소 330~340정도는 되어야 광폭화 안에 잡음)
광폭화란 시스템으로 인해 제한된 시간안에 클리어 해야되며 이를 넘어가면 체력회복/데미지 상승으로 클리어가 불가능.
제한된 인원이라해도 50명 가까이 되는 인원이 스킬을 난사하다 보니 이펙트 OFF는 필수이며
사양이 높지 않은 경우 이펙트를 끄더라도 렉이 있을 수 있다.
본인은 i5-6500/gtx 970/RAM 8g임. 이펙트 끄면 렉 X.

8. 카오스 게이트
장점 : ?

파이널에서는 하는 인원이 적어 어떤 템이 떨어지는지 모르겠음. (아시는 분 댓글로 설명좀)
2차 기준으로 작성하자면 20~30명 정도 게이트에 들어가 일자형식으로 쭉 몬스터를 잡으면 됨.
난이도는 어렵지 않음. 2차 때는 재료를 파밍해서 패널티가 없는 룬 제작. (시스템이 삭제 됨)

단점 : ?

2차 기준에서는 룬 제작 재료 이외에 딱히 건질만한게 없어서 동기부여 X.
파이널은 해보지 않음.

9. PVP
장점 : 템렙제한 X, 색다른 재미.

PVP는 템렙에 상관없이 보정을 받기에 누구든지 참여 가능.
PVE와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거기다 템 파밍은 덤.

단점 : PVP강캐/반복성 노가다./성장 재미 X

소위 말하는 PVP강캐가 아니라면 이기기 힘들고 이로 인해 캐릭별로 템파밍 시간이 달라진다.
395장비 세트가 4~5단까지 올라가야 하며 최소 2~3일은 PVP만 해야 얻을 수 있는 수준.
이마저도 중간에 템을 사게 되면 더 걸리게 된다.
항해와 마찬가지로 템을 한번에 받기에 성장의 재미를 느끼기 힘들다.


P.S 파이널 기준으로 작성된 것이며 이번 쇼케이스를 통해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짐을 언급.
자세한 내용은 리샤의 편지를 통해 알려 준다고 했기에 아직 변경점에 대한 정보는 없음.

목/금 중에 리샤의 편지 올 것 같다!는 행복회로 돌리는 중..
자게에 먼저 썼다가 조회수 1000넘었길래 좀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팁게에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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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샤의 편지를 토대로 주요 변경점을 작성합니다.

1.레이드

레이드 도중 무분별한 탈주를 막기 위해 추가된 '가디언의 저주'입니다.
7분이라는 시간이 적용되어 있는 짤입니다. 7분이란 뭔가 딱 떨어지지 않기에
추측하자면 전투 도중 탈주시 10분의 패널티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복적으로 탈주하면 늘어날지도?

가디언 등급은 CBT때도 있었으나 CBT와 다른점은
1단계에 기존에 존재했던 크로마니움, 나크라세나 등이 2단계로 승격했고
새로운 가디언인 루메루스, 우르닐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기존과 마찬가지로 하루 3회의 영혼 수확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의문점은 단계별로 1일 3회인지, 단계 구분 없이 1일 3회인지 입니다.
물론 고레벨이 되고 하위 레이드를 굳이 갈 필요는 없지만, 각인서나 장비상자 파밍을 위해
가야 될 수도 있습니다.

주간 레이드

수많은 가디언을 토벌해온 모험가라면 '주간 레이드'라는 색다른 콘텐츠에 도전해 볼 수도 있습니다.
주간 레이드란 한 번의 레이드에서 복수의 가디언을 토벌하는 콘텐츠로, 레이드마다 서로 다른 무기나 장비, 장신구가 보상으로 제공됩니다.


CBT에서는 주간 레이드로 몬헌 개념으로 '아종'들이 등장했는데 OBT에 오면서 이전 쌍둥이 레기오로스 처럼

최소 둘 이상의 가디언을 토벌해야 하는 컨텐츠로 바뀐 듯 합니다.

주간 레이드의 경우 입장권이 필요하며, 영혼 수확 or 기타 여러 경로에서 획득이 가능하다고 하는군요.


2. 카오스 던전

논란이 되었던 카오스 던전의 경우 몬스터들이 개별적인 보상 아이템을 드랍하지 않는 대신

실링과 루페온의 인장이 제한적으로 드랍됩니다. 또한 각 티어에 5개의 일반 카오스 던전, 1개의 이벤트

카오스 던전이 존재합니다.



특히 무한 카던뺑이를 막기 위해 일일 3회의 입장 제한이 추가 되었습니다.

일반 카오스 던전은 혼자서도 입장이 가능하지만, 최대 4명까지 파티로 입장하실 수 있으며

입장 횟수는 매일 6시에 초기화 됩니다.

또한, 카오스 던전에서 획득할 수 있는 방어구 아이템에는 세트 효과가 존재한다고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경로의 템들은 세트효과의 유무가 밝혀지지 않았고

세트 효과가 어느 정도의 수준이냐에 따라 문제가 될지 안될지가 파악이 될 것 같습니다.

세트 효과가 너무 뛰어난 경우 결국 1일 3회씩 돌아서 무조건 적으로 카던 방어구를 입어야 할테니까요.


이벤트 카오스 던전


입장 제한은 없어보이나 사실 위에 보면 주간 레이드처럼 입장권이 필요합니다.

이 입장권의 경우 클리어 시 사라지는지 입장하면 사라지는지는 아직 확인이 안됩니다.

보상은 일일 1회 제한이며, 보상을 받은 후에도 입장은 가능하지만 추가적인 보상은 얻을 수 없습니다.

일반 카던과 마찬가지로 매일 6시에 초기화 됩니다.

일반 카던과 달리 기대 보상으로 어빌리티스톤, 룬 상자, 아크라시움 상자, 장인의 망치, 각인서 등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카오스 던전은 일반 카오스 던전 중 하나의 던전이 주기적으로 선정되며,

4인파티로만 공략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한 버프가 발동되어 동일한 일반 카오스 던전에 비해 난이도가 높으니 제대로 준비해서 도전해야 합니다.


3. 생활

아직까지 변경점에 대한 언급 없음.


4.항해

파밍 자체의 변경점은 없음.

선박 스킬 렙업이 선원으로 옮겨졌고, 각 배의 전용 선원 슬롯이 일반 슬롯으로 변경.


5.타워

'타워 오브 쉐도우'는 성장구간에서 도전이 가능.

고층까지 못올라 가더라도 하루에 3장씩 주니 성장 구간에는 계속해서 저층부터 도전하면서

클리어 보상과 반복 클리어 보상을 노리는게 좋아 보입니다.


특히 CBT때 없던 제한 시간이 추가 되었습니다.

제한 시간 내에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하지 못하면 도전이 종료됩니다.

이제 빙빙 돌면서 3~40분씩 써서 클리어 하는건 불가능해졌다는 얘기.

결국 빠른 템업이 타워로는 사실상 불가능 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큐브

아직까지 변경점에 대한 언급 없음.


7. 필드보스

쇼케이스에서 언급 이후 아직까지 변경점에 대한 언급 없음.


8. 카오스게이트

위에서부터 광기군단, 질병군단, 어둠군단, 몽환군단의 카오스게이트

이전까지는 그냥 들어가서 일직선상으로 뚜까패면 끝인 컨텐츠.

하지만 각종 디버프 등이 추가되어 난이도가 상승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 광기군단 : 주기적으로 '광란의 축제’를 발동시키는데, 발동 시 카오스게이트 내 몬스터들이 매우 강해집니다.
    피격 시 일정 시간 동안 모험가 여러분의 받는 피해량이 증가하며, 이는 최대 5회까지 중첩됩니다.
  • 질병군단 : 특정 몬스터들은 피격 시 중첩되는 독 효과를 사용합니다.
    독 효과 중첩수가 증가하면 피해량 또한 증가하며, 10중첩 도달 시 5초 후 무조건 사망합니다. 부활 후에도 누적된 중첩은 사라지지 않지만, 인던 내 존재하는 종양을 파괴하면 디버프가 소멸합니다.
  • 암흑군단 : 피격 시 시야가 좁아지는 암흑 효과가 발생합니다. 해당 효과는 지속 시간이 종료되거나 인던 양 쪽에 존재하는 봉인석을 파괴하여 해제할 수 있습니다.
  • 몽환군단 : 피격 시 중첩되는 효과를 사용하는데, 중첩이 최대치에 도달하면 아군에게 피해를 주는 오라를 발생시킵니다.

카오스게이트의 공략 제한 시간은 총 20분이며, 제한 시간 내 모든 적을 처치하면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획득

균열의 조각과 악마들의 증표 조각인 마석을 획득할 수 있음.

마지막 보스를 처치하여 카오스게이트를 클리어하면 보스가 드랍한 아이템의 전리품 경매가 진행.

획득한 보상은 대도시에 있는 균열 조각 교환 NPC 또는 떠돌이 상인과 교환

2차 당시는 장비에 박을 수 있는 보석들을 세공하는데 필요. -> 3차로 오면서 룬 시스템으로 변경.

2차 당시 상점에서 파는 보석들의 경우 각각 패널티가 존재했고, 제작 시 한 등급 높은 보석이 세공 가능했으며 이는

아무런 패널티가 없었음. 교환 NPC가 뭘 교환 해줄지가 관건.

간헐적으로 등장하기에 한 장소에 대기할 수 없으며, 일일 입장 제한이 따로 존재 하지 않는 듯 함.


9. PVP

파밍에 대한 변경점은 아직까지 언급 없음.

레이드와 마찬가지로 PVP도중 탈주 시 '도망자 효과'가 적용.

레이드랑 같다면 10분 예상. 반복적으로 탈주하면 늘어 날지도?

PVP/PVE 밸런스 분리가 되었으며 이로 인해

증명의 전장에서 벌어지는 모험가 간의 대전에서는 각인, 룬 등의 강화 효과가 적용되지 않음.


새로운 변경점이 올라오면 재수정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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