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길드팟이랑 공팟 여러 트라이파티 다 다녀보고 나름 생긴 공략? 팁을써봅니다. 물론 클리어 했구요.

우선 1넴은 다 잘 할거라 믿고 그나마 하나의 팁은
안개 생기고 난 다음에 감금이 되는데 감금때문에 골치아픈 사람들은 한 두명이 화염수류탄 그냥 바닦에 깔아두고 딜하면 됩니다. 또 공포 콜은 꼭해주고요.


메인인 발탄입니다.

제가 겪어본 바로 이런 파티는 힘드니 다음부터 내가 공대장을 하거나, 공팟을 찾을때 이런 점을 봐야겠다고 싶은것을 적어봅니다.


우선 발탄하드 2가지가 제일 핵심 입니다.
카운터, 반격기


1. 구슬을 먹냐 마냐(로나운의 보호)
발탄 공팟가보면 종류가 벌써 다양하더라구요
구슬먹고 실리안으로 패턴 넘기는파티, 바훈투르 파티 나름 노하우가 생겼는데
제일 안정감 있었던건 구슬 신경안쓰고 바훈투르입니다. 
그냥 무조건 발탄 갑주만 벗겨버린다고 생각하니 맵변환? 전까지 딜타임도 많고 피도 많이 깎습니다. 
또한 초반에 구슬 못먹거나 장판 못피해서 리트날바에는 그냥 안전하게 가는게 피로도 면으로도 좋습니다. 



2. 모두가 카운터 할줄 알아야 합니다.
공팟가보면 카운터 타이밍을 떠나서 원리를 모르는 사람도 엄청많습니다.
카운터는 몹이 순간 파란색일 때 헤드어택을 카운터 스킬로 때려야합니다.
돌진을 해도 몸이 파란색이 아니면 카운터 안됩니다.(사진처럼 꼭 파란색 상태일 때 만 됩니다.)


공팟 다니다 보면 카운터 넣기 편하다는 워로드, 디트, 인파, 리퍼 등등 본인이 해당 직업이 아니면
그냥 카운터 넣을 생각도 안하시는분들이 많은데
공대원들 입장에서는 이런분들은 거르시거나 본인이 이런 경우에 해당하는거 같으시면 연습을 해야합니다
당분간 무조건 민폐에요.
왜냐? 
우선 카운터는 타겟팅이에요.
즉 발탄(레이드도 같음)이 임의의 대상을 타겟팅하고 돌진 준비를 합니다.
우리팀들이 그나마 옆에 있거나 이동기가 좋은경우도 있지만
타게팅 대상인 본인이 카운터 할줄알면 직접하는게 제일 성공 확률 높습니다.
실제로 공팟에서 흔히들 말하는 "버러지들" 영상이 나온후 매우 짧은 카운터가 나오는데 공대원들에게 방향을 돌려주어야 하는걸 본인 할줄 모른다고 고개 반대쪽으로 하거나 할 생각도 없어보이는 경우 수두룩한데 상당히 스트레스 받습니다.
진짜 카운터 시도하다 못넣는건 이해하는데 본인 직업이 어렵다고 하려는 시도조차 안하는 분들은 거르시는거 추천합니다.

클각이 그나마 보이는 파티는 카운터 패턴이 나오면 8명 전부 와서 카운터 박으려 합니다.
근데 항상 2,3명만 카운터 시도하는 파티는 어찌해도 결국 클각 안보이고 심지어 유령도 못가더라구요.

(카운터 연습 데스칼루다나 하다못해 우르닐,루메루스 한테라도 가서 해보세요 적응하면 쉽고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3. 첫 석상 패턴이 나오면 어글자는 발탄한테 가까이 가서 이동기로 빠져 나온후 시간정지 물약 쓰세요
본인 백점프 쓰는 워로드인데 충분히 나올수 있습니다. 
나와서 본이니 1방컷되는 체방이시면 그냥 시정물 쓰세요. 괜히 석상뒤로 가다가 꼬여서 죽으면 피로도만 쌓입니다.
또 첫 석상 패턴부터 한,두명 죽기 시작하면 거의 딜부족 납니다.




4. 제일 빡치는 침묵 카운터 패턴
구슬이 생기고 3번 연속 카운터를 쳐야되는 상황이 있고 많은 파티에서 3번째 카운터를 치지 못해서 쫑나는 경우가 많은데
카운터를 넣으면 카운터 성공한 사람을 기준으로 반경 몇미터 이내 사람들이 전부 1분 침묵이 걸립니다.
그러다보니 다음 2,3카운터에 카운터를 넣을 사람이 없어서 전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 공팟이 선택한건
1,2카운터를 치지말고 물약이나 시정물로 버티고 3번째 카운터만 노려서 이 기믹을 넘기기 였습니다.
물론 이것도 쉽지많은 않은데, 항상 카운터를 다 같이 넣다보니 침묵자가 너무많고 터져서 이러한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또 다른 공팟에서는 1카운터만 노리는 2,3명을 뽑아서 1카운터랑 3카운터만 하고 2카운터는 물약으로 버티는 선택도 했는데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카운터가 나오면 너도나도 넣어서 전부 침묵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ㅎ...
(이 기믹은 점점 연구되면 더좋은 공략법이 있을거라 생각되는데 침묵을 다같이 맞아버리는 경우가 많으니 어렵네요...)


5.양쪽 지형 붕괴이후 반격기로 인해 낙사가 발생하는 상황에서는 차징기나 시전시간이 긴 스킬들을 자제합시다.
반격기는 무조건 반격기가 나온후 일반패턴 4,5개정도가 나온 다음에 반격기가 나옵니다.
그러니 차징스킬이나 시전시간이 긴 스킬들은 아껴두거나 그냥 쓰질말고 반격기가 끝나고 씁시다. 
그러면 반격기 충분히 넘길수 있습니다.



6. 30줄 진형붕괴
다 잘살아오고, 이것 저것 다 넘겨놓고  갑자기 2번째 지형 붕괴에서 후두룩 사라집니다.
2번째(양쪽이 전부 붕괴)지형 붕괴는 발탄 30줄에 나옵니다. 
그러니 30줄 언저리되면 중앙에서 딜을 하다가 반대편 끝까지 달려가야됩니다.



7. 버러지들 영상이후 다 같이 카운터를 넣읍시다.
발탄이 버러지들을 외치고 중간에서 돌진 자세를 잡는데
8명 전부 달려들어서 카운터 넣으면 진짜 거의 다 성공합니다.
만약 어느한명이 카운터 못넣는다고 시도조차 안하면 그냥 거르세요.




8.워황이 있다고 깨줄꺼라 생각하지 마세요.(본인도 유령은 살아서 가고 8갑주 벗기고서 딜을 좀 해줘야 합니다)
지금 공팟 사람들 면접?보는거 보면 
유령 경험, 유령 몇줄까지 경험 이런식이던데
유령 시작부터 누워서 간 것을 포함하면 안됩니다.., 
유령을 페이즈를 갔든데 남은사람이 2명, 3명이다? 
99프로 못깹니다. 광폭을 버틸 수가 없어요. 
워황도 유령까진 8명, 적어도 5명은 가야 광폭화 이후 좀더 버텨서 실리안으로 깨는 각이 보입니다.
실제로 워로드가 카운터 넣기 쉬운편이고 피면,경면도 토글형이나 발탄에서 낙사당할 위험이 적은건 맞습니다.
근데 유령을 보기전에 다 죽어있으면 
갑주 8개 혼자 깨어놔도 딜을 넣을 사람이 없어요ㅠㅠ
그럼 자연스레 광폭화되고 터집니다...

다른 글 보면 간혹 혼자서 몇십줄 뺏다고 하시는데 
그런 워황은 당신 곁에는 없습니다....




9.딜이 충분하다면 물약을 아끼세요
당연한 소리지만 
이 말을 왜하냐...
지금 클리어한 파티보면 대부분 광폭화를 보고 실리안으로 마지막 해결을하는데
광폭화때 스킬한방에 피가 후후둑빠집니다... 
그때 정가 최대한 아껴놔서 스킬 조금이라도 딜박고 죽어야 
광폭이후에 남은 사람들이 실리안이랑 같이해서 잡을 확률이 늘어납니다...
본인 파티가 유령까지 딜은 충분한데 유령이후에 자꾸 터지면 포션을 최대한 아껴서 광폭을 포션으로 버텨야 합니다. ㅠㅠ 


10.공대장 말고 부공대장이나 다른 분들 전부 공대장 맡아서 스킬은 한번씩은 써보는게 좋습니다.
공대장이 끝까지 살아남으리라는 보장이 없습니다.
겨우겨우 유령까지 와서 실리안만 박으면 죽는걸
공대장을 넘겨 받았는데 공대장 스킬을 써본적이 없어서 
뇌정지오고 다급해져서 
터지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한번씩은 해보는게 좋습니다.
만약 공대장 스킬창이 버그가 걸려서 게이지가 안보이거나 이상하면 캐선한번 하고 오시면 됩니당.


모두모두 재미있는 발탄하드 클리어 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