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어제 아침인가 새벽에 수렵 추적 스킬의 효율성에 대해 적었던 로아뉴비입니다.
댓글로 여러가지 고려사항과 의견을 주셨고 그 대부분이 고려할 만한 사항이라고 생각하여
그것들을 반영하여 후속 실험을 진행하였고 그 결과에 대해 공유하고자 합니다.

먼저 시간 제한을 떠나 황금 토끼가 주는 아이템의 갯수가 일반 토끼들과 비교하여 
더 많고 또한 활동도당으로 따지면 효율이 훨씬 좋다는 의견이 들어왔습니다. 
실제로 일리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위는 일반 토끼와 황금 토끼 각각 9마리를 잡았을 때 얻을 수 있는 아이템 갯수 입니다.
황금 토끼에서 1 1, 1 2, 2 3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1티어 단서 경우의 수 1, 1티어 단서 경우의 수 2, 2티어 단서 경우의 수3 을 의미하는 것이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위의 실험 결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아이템인 빛나는 가죽의 획득량이 황금 토끼가 2배이상 많다는 것입니다. 즉, 전 글의 답글에서 의견을 주셨던 분의 말이 맞았던 것입니다.
다른 말로, 시간을 떠나 활동도 당 빛나는 가죽의 개수 효율은 확실히 황금 토끼만을 잡았을 때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두번째 결과는 첫번째 결과를 세부적으로 분리하여 나타내었습니다.


위 표에서 말하는 로그 1,2,3은 시스템 채팅에서 나오는 것을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로 나오는 것을 각각 나타낸 것입니다. 하지만 단 한번도 3번이 나온적이 없었으므로 로그3은 안 보셔도 됩니다.
위의 결과가 나타내는 것은 추적 단서의 티어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빛나는 가죽의 수가 크게 차이가 나는지에 대하여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1~2개 정도의 오차범위에서 왔다갔다하는 것을 볼 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티어 3이 절댓값으로 보면 가장 높지 않냐고 할 수는 있지만 오차범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선 크게 차이가 없을 수도 있는 결과값이 나왔습니다. 
저는 위의 결과상 단서의 티어가 빛나는 가죽의 획득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보았습니다. 


다음 세번째 결과는 제가 전에 글에서 시간당 효율만 생각한다면 
추적스킬은 쓰지 않는 것이 맞다라고 한 부분에 대한 의문을 가지신 분이 계셔서 실험을 진행한 결과입니다.


위의 표에서 Only 추적은 추적 스킬만 써서 황금 토끼만 잡았을 때를 말하고, 
Only 마체테는 추적 스킬을 쓰지 않고 우리가 보통하는 마체테를 던져 사냥하는 방식만 이용했을 때를 말합니다. 
마지막 세번째 추적+마체테는 추적 스킬을 켠 상태로 흔적을 찾아 이동하는 경로에 있는 사냥감들을 잡고 끝으로 황금토끼까지 잡았을 때를 말합니다.

위의 결과값을 같은 시간당 빛나는 가죽 수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즉, 시간을 모두 199.7초당 몇개의 빛나는 가죽을 얻었는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결과상 시간당 가장 많이 가죽을 얻은 것은 전에도 글에서 언급했듯이 마체테만 이용한 경우였습니다.
하지만 추적스킬을 사용하여 흔적 경로상의 토끼들을 잡고 
거기에다 황금토끼도 잡는 2가지 섞은 방식 역시 효율성에서 크게 뒤쳐지지 않는 것을 보여줍니다.

즉 최종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그냥 시간당 가장 많은 양의 빛나는 가죽을 얻고 싶으시다면 
추적 스킬을 안 쓰고 마체테만 이용하여 수렵을 하시는 것이 맞고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하더라도 추적 단서를 써가면서 효율적으로 수렵을 하고 싶으시다면 
추적+마체테 방식을 쓰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절대 추적 스킬만 가지고 수렵활동을 하는 것은 시간상으로나 동선상으로나 절대 효율적이지 않다는 것입니다.

위의 결론을 종합하여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수렵 활동 방식은 수렵 레벨 30이상일 경우 한정하여 추적 스킬을 쓰고 사냥감의 흔적을 찾아다니는 경로 상의 사냥감들을 잡으면서 비밀 던전내의 황금 토끼까지 잡는 것입니다. 

이 방식에는 한 가지 더 효능이 있는데 바로 업적 달성에 유용하게 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의 글에서 답글을 해주신 한 분의 이야기를 듣고 착안하게 되었는데 황금토끼가 있는 맵도 비밀던전으로 취급되어 아래와 같이 업적에 보면 
비밀던전을 일정 횟수 이상 입장하면 완료 보너스로 카드까지 주니 굉장히 효율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빛나는 가죽도 얻고, 찜찜하게 추적 단서를 버릴 필요도 없고 
업적 달성에 기여하여 업적 달성을 하게 되면 
완료보너스로 카드도 주니 1석 3조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아래의 표는 제가 각 대륙별 수렵 활동이 가능한 맵들을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각자 달성이 안된 대륙의 수렵 가능 맵에 가서 
수렵을 하면서 업적도 같이 달성하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식에도 아직 고려해야할 사항이 있는데 
제가 이때까지 실험한 맵은 별모래 해변 즉, 파푸니카 대륙에서 수렵을 하여 
다른 대륙에서 수렵을 할 경우 추적 단서가 어느 정도 확률로 나오는지 몰라서 
위의 방식이 제대로 적용될지 의문입니다.
혹시 다른 대륙에서 수렵활동 하는 것도 비슷한 확률로 나온다는 
경험적 데이터나 표 데이터가 있으시다면 공유해 주셨으면 합니다.

저의 실험 결과에 의문이 있으시거나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