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어제 버서커 개선희망안을 올렸는데 생각보다는 상향 및 개선에 관심을 많이안가져주셔서 아쉬웠습니다.
열심히 의견을 모으고 있으니 생각나는대로 적어만 주셔도 됩니다.
개선희망안 종합중인 링크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1/36735

글이 길어서 읽기 힘드신분들은 그냥 읽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오픈베타부터 시작해서 쭉 버서커를 메인으로 키워왔고 어제 날짜로 870을 찍었습니다.
상향안에도 적었듯이 정말 버서커라는 캐릭터 컨셉 자체가 좋아서, 멋있어서 키웠습니다. 
힘들게 4티어 진입하고 돌기 시작했을때도 유독 물약을 많이먹어 그때당시엔 '난 똥손인건가, 안되는건가'라고 자신만을 탓하며 물약전사로 힘들게 키웠던 나날들.. 트리시온 수련장에서 열심히 스킬 타이밍 연습 또 연습 후에 타이탈 진입하고 졸업하기 직전에 캐릭이 쓰레기였다는걸 인식했습니다. 
같은 길드에 버서커 너무 힘들다, 이건 답이없다 바꿔줬으면 좋겠다고 호소해도 "파티도 잘되면서 약코하지말라", "이캐릭 한번 해볼래?" 이런 식의 대답뿐이였어요. 정말 친하게 지내는 분들이였는데 그땐 너무 서러웠어요.

1212 이전 암흑기부터, 이후의 꾸준한 상향이 있었지만 대부분은 뭔가를 늘려주는대신 그만큼 가져가는 옆구리 조삼모사패치, 배바기에 낑겨서 강코당한채로 있던 기나긴 억울한 시절들.
마운틴 시너지도 버그 및 잠수함패치로 시너지 너프
수많은 버서커 유저들이 제시했던 개선사항들 신규클래스들이 다 가져가고,
버그를 툴팁오류였다고 너프된채로 툴팁수정만 고쳐서 방치된 레드더스트 등등...
그 긴세월동안 게시판에서 아이템을 갈거나, 도저히 버티기 힘들었던 수많은 버서커 유저분들을 떠나보내야만 했습니다.
지금까지도 열심히 하고계신분들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정말 기나긴 암흑기였지만 덕님이나 다른 많은분들의 활발한 연구와 관심으로 그나마 가뭄에 물한방울처럼 조금씩 연명했었고 욘 이후에 위대한 이야기셋을 맞추면서 재련옵션들이 버서커와 정말 괜찮게 맞으면서 유일하게 처음 만족했던 순간이였습니다. 그리고 전설템 무기12강 옵션을 알게되고 저 순간까지가면 정말 강해지겠구나! 라는 생각으로 열심히 해왔습니다.

그렇게 무기도 전설 12강이라는 버서커가 가장 이상적으로 활동하기시작하는 스펙을 갖췄고 정말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때도 정말 나름 상위권 딜러가 되었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지난패치때 최상위 딜러였던 창술사와 일부 클래스의 스킬이 하향을 받았지만 창술사는 여전히 상위권 딜러이고, 인파이터,블레이드,데모닉,워로드,디트 등.. 호크,데헌,버서커를 제외한 클래스들이 그 폭이 크든 적든 상향을 받았습니다.
또 밸런스 패치목록에서 빠졌던거죠.
그로인해 상향받은 클래스들과 상대적 위치가 뒤바뀜으로써 박탈감이 생길수밖에 없었어요.

솔직히 약간의 데미지 상향이나, 기존에 쓰이지 않던 헬블,오러같은 스킬들의 개편이 있을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패치내용에서 '버서커'라는 세 글자는 찾아볼수가 없었어요. 부캐릭으로 호크아이도 키우고있었는데 호크아이도 없어서 정말 어이가 없었어요. 지난주에 해당클래스의 밸런스 패치는 왜 빠져있는것이냐는 문의를 올렸고 "언젠가는 꼭 하겠다. 약속한다" 라는 답변이였어요.  그 '언젠가'는 일주일 뒤일지, 한달일지, 1년뒤일지 아무도 모르는 기약없는 답이였죠.

예를들어 한 교실의 친구가 안경을써도 눈이 매우 안좋거나 키가 매우작아서 뒤에선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는 선생님, 다른 친구들에게 자리를 바꿔줄것을 요구했어요. 하지만 매몰차게 거절당했습니다.
한 음식점의 경우 손님인 내가 먹던 음식에 이물질이 들어가있어요. 가게 직원에게 바꿔줄것을 요구했어요. 그러나 그냥 먹으라며 거절당합니다.
이런 컴플레인은 당연히 요구 할 수 있는거에요. 바꿔주는게 맞는거고요. 밸런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로 안좋고 불편한 부분이 있다면 귀기울이고 개선 해줘야하는게 맞는겁니다. 하다못해 직원끼리 의견수집이나 능력&시간부족이라면 공개적으로 의견모집 공지를 받는다던지요.

최근에 버서커 게시판을 보면 그래도 지금은 할만하시다는 분과 그렇지 않은분들과 상당히 대립되고있어서 이런 상황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있습니다. 부디 서로 잘 이해해주셔서 다투지 않기를 바래요.

정말 우리 모두가 만족할수있는 그런 패치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