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말고 쪽지로 질문주시면 성실하게 답해드립니다.

기타 여러 정보는 아르카나 직업게시판에 제 닉네임으로 글검색하시면 나옵니다.

현재 쓰는 스킬셋은 인장 참고하시면 됩니다.

운용팁은 링크에 간단하게나마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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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크 포카드 레인 가든 리저렉션까지만 했음

속성스킬같은경우는 허수아비한테 데미지가 덜 들어가는데

다른 몹한테는 데미지 그대로 들어가느까 그거대로 계산했음

엑셀파일 필요하면 쓰셈 첨부해놨음 엑셀 초보라서 대충한거니까 욕하진 말거

수식은 다 맞음. 그리고 저 수식대로 딜 들어가는게 맞냐고 물어볼 수 있는데

노가다를 통해서 다 확인한거니까 걱정마셈 영상녹화도 다 해놨음 일단은

자료가 구라같다? 대충 공격력 500 언저리 맞추고 허수아비 쳐보셈 그럼 알겠지 (연마효과 주의)

암튼 엑셀파일 열면 패치후 탭 들어가서

맨 위에 당신의 특화 스텟 아래에 기대딜량 표에 당신의 치명타율을 기입하면 기대딜량이 나옴



















이보크 계산 잘못함 연마 고려안함

  

이보크 계산 잘못계산함 연마 고려안함


추가)






연마 +19% 제외한 딜량.






마지막 표에 이보크 첫타 딜량은 연마효과 +19% 들어간 딜이고.. 독뎀은 영향을 안받음



기대딜량을 쿨타임으로 나누면 DPS 를 구할 수 있음

근데 이건 마나무한 말뚝딜 쿨돌때마다 쓸 때 기준이라 DPS 너무 신용하진말고.



A) 여러가지 버그 및 툴팁 오류들

1. 허수아비는 속성저항을 갖고 있는 것 같음. 암속성스킬들 (가든 2트포 우 같은거) 하면 딜량이 20% 가까이 날아가는데

허수아비한테만 그런거니 걱정하지말고 데미지 기댓값만 보고 가져가면 됨.

내가 알기론 암속성이 성속성빼고 다른속성한테 다 우위라서 속성보스한테 추가뎀 들어가는걸로 알고있는데

내가 확인한바로는 헬가이아한테는 추가데미지 없는 것 같음. 표본이 부족해서 그런걸수도 있긴한데..

이건 제대로 확인하기 귀찮다


2. 레인 2트포 좌 같은 경우는 스택터지는 뎀이 치명타피해 40% 증가라고 적혀있는데

이거 합연산이 아니라 곱연산으로 들어가서 크리티컬 들어가면 2*1.4 해서 기존 루인펑딜의 2.8배로 들어감


3. 레인 2트포 우 는 적에게 주는 피해가 25% 증가인데 레인 깡딜만 25% 증가하는게 아니라 루인펑딜도 25% 증가함


4. 이보크 데미지가 이상함

표기된 딜보다 딜이 더 나옴. 패치 전에는 표시된 딜보다 적게나왔는데 갑자기 버프먹음 (?)


5. 이보크 독뎀도 이상함

3중첩까지 되는데 (1중첩 당 15%데미지) 깡이보크 첫번째 데미지 9704 기준으로 1중첩 당 1240 정도 들어감.

근데 9704의 15% 라기에는 적은 수치이고..

마나 중독 찍으면 첫번째 데미지가 70%로 바뀌는데 (9704에서 6793 으로 바뀜)

6793 의 15% 라기에는 많은 수치임.

허수아비가 독저항 있나해서 다른몹한테도 실험해봤는데 그대로임. 숙련스탯이랑 독뎀이랑은 관계없어보임


추가1) 알고보니까 장비에 연마되어있어서 이보크딜이 +19%가 들어갔었음

계산해보니까 버그없네요 ㅋㅋㅋ

근데 재밌는건 중독뎀은 연마로 인한 추가딜이 안붙음

중독뎀이 연마효과 안받아도 중독이보크가 더 센데

연마효과 없으면 중독이 훨씬 더 세겠네요. 계산해서 올림

추가2) 올렸음
연마효과 이보크뎀 +19% 받은 기대데미지는 엑셀파일 "패치 전" 탭 보면 확인할 수 있음
뭐 그냥 마나중독이 셈 ㅋ


6. 포카드 2트포 우 보면 데미지 44% 증가라고 나와있는데 스킬딜량 말고도 루인펑딜도 44%만큼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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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스킬관련 첨언


1) 포카드 2트포 좌 포스택 관련

공격력 44% 증가는 실 데미지가 공격력별로 증가율이 달라서 걍 수식에 안넣었음
(스택터지는딜, 깡스킬딜 둘 다 고정데미지 + 특정계수x공격력의 매커니즘)

고정데미지가 얼마인지, 계수가 얼마인지 확실히 알아내면 선택하기 쉬울듯.

일단 공격력 500 기준으로는 대충 데미지 25% 정도 증가함

치확 40% 기준 기대딜량이 5000 정도 차이나니까 버프를 주고

4초 내로 데미지 50000 더 넣을 수 있으면 포스택카드 쓰면 됨.
(포카드 2번써야 버프 생기고, 데미지 25% 즉.. 5000x2x4x1.25 만큼 더 넣어줘야 이득이 생김)

안믿긴다면 11000 + 1.25a ≥ 16000 + a 계산해보면 됨.
a ≥ 20000 이 나오는데 우리가 눈으로 보는딜은 공증버프받은 딜이니까 저기서 1.25를 더 곱해야함 ㅎ

아 그리고 연속공격 포카드를 2번써야지 쓸때마다 4초 버프가 켜지니까 저기서 또 2를 곱해야함 그러면 5만 정도 나옴

치확 10% 인 채로 포카드 써도 4초버프받고 버프시간내로 4만딜은 넣어야하네

내생각은 그냥 포스택보단 뎀증 44% 쓰는게 나아보인다.


1)-2

시크릿가든의 메리트가 포카드에 비해 적다고 봄.

포카드 딜량이 씹창난것도아니고

그리고 시크릿가든 쿨 짧은 종특 상 치명타 못묻히고 쓸 때 있는데 그런경우는 포카드가 오히려 딜 더 셈.

"4초짜리 시크릿가든 쓰면 DPS 훨씬 높지 않나요?"

맞긴한데 마나 작살나서 나중에 딜로스 오짐 그리고 4초마다 시크릿가든 꼽을수나 있긴함?

폭우레인이랑 시크릿가든도 쿨마다 못돌리는 마당에.


딜적인 측면 말고도 다른 측면으로도 보겠음.

포카드 연속공격하면 중짜리 무력화 2번하는데다가

1트포에 마나감소, 쿨초기화도 있고, 심판 손에 들고있으면 포카드 딜 미쳐날뜀...

위에 포카드 기댓값은, 심판도 없고 쿨초기화도 안되어있을 때 4스택 한번만 터뜨리는 기대값임

만약 심판도 있고 쿨초기화가 되었다? 4스택 터지는딜을 44% 증가된채로 4~6번 넣을 수 있는거임

쿨초기화특성 안넣고 마나감소넣었다해도 4스택딜 포카드로만 2번넣는거고.

뭐 이건 운빨이니까 그러려니 하고 넘기셈



포카드 무력화 관련 글인데...

이래도 시크릿가든 쓰쉴?

아 물론 레인 버리고 가든 + 포카드나

약포레인 + 가든 도 ㄱㅊ다고 보는데

무력화에 좀 힘써주는게 좋지않을까가 내 생각이다.


추가) 포카드 연속공격 2타 맞추기 힘들다 레이드에서 쓰기 힘들다 그런 말 있던데

심판이 아닌 이상은 무리해서 2타까진 맞출필요없음. 2타에는 루인펑딜 안터지거든

어차피 루인스킬들의 기대딜량들은 루인펑딜이 대부분이거덩

이건 스크래치, 플라워 등 다 해당하는 얘기임

쓰다가 처맞을거같으면 중간에 끊고 쓰고 무빙치셈



2) 레인 2트포 선택법 관련

저건 어떻게 선택하냐면

마찬가지로 8초내로 2트포 좌, 2트포 우의 기대 데미지 차이만큼의 '6배'를 '평균적으로' 넣을 수 있으면

2트포 중 날카로운 뭐시기로 가면 됨. 6배면 약포레인 기준 대충 3만이네


약포레인은 만약 당신이 약포레인 쓰기 전에 치명 무조건 올리고 약포레인 쓰는 취향이라면

2트포 좌 파멸약포가 좋고, 그냥 치확도 쿨도는대로쓰고

약포 쿨도는대로 쓴다면 2트포 우 강화약포로 가는게 좋다고 생각함

"빼애애액~~ 2트포 중 날카 20% 뎀증이 진리에요" 하는 애들은 바로 위에 저거 다시 읽고오셈

엑조디아 같은 경우는 날카가 항상 좋겠지. 약포 뒤에 이보크 꼬박꼬박 넣는 사람이라던가.

선택은 자유다.


폭우레인은

2트포 중 괜찮은 것 같음.

대신 2트포 중으로 이득보려면 최소한 레인 5번 중 4번 또는 4번 중 3번은

그 8초내로 주요스킬 중 하나 꼴아박아야함

만약 당신이 레인 쿨 돌아올때까지 주요스킬을 여러번 못박는다?

그냥 2트포 우 강화폭우나 쓰셈

근데 웬만하면 날카폭우가 좋긴할거임



3) 이보크 추가

독뎀 3틱 들어갈때 있고 4틱 들어갈때있는데 확률 반반 랜덤임. 역시 아르카나

그리고 독뎀도 중첩보다 분할이 강하다는 소리가 있던데 그거 개소리니까 거르면 되겠음.

각 타수 데미지 기준으로 독뎀 들어가는게 아니라 100% 딜 기준의 1중첩당 15%로 들어감

두번 때리니까 100%딜 기준 2중첩데미지로만 2400 2400 나오더라. 그냥 마나중독은 '무조건' 중첩 써야함.


이런 이유도 포함해서 분할 이보크는 마나중독 기대딜량계산안했음.

이보크 2번을 연달아 쓰느냐 최대한 텀주면서 쓰느냐에 따라 독 중독 시간이 거진 2배가 됨

그리고 애초에 2중첩 들어가도 딜이 그냥 중첩이보크 마나중독의 2중첩 딜이랑 똑같애서 그냥 걸러도 될듯


3)-2 주의할 점

마나중독 기대딜량은 독뎀끝날때까지 크리 올렸을 때 기준이다.

리턴은 해보니까 이보크 - 리턴 - 레인 - 이보크 하면 2틱은 치명보정 못받음 

그냥 이보크 - 리턴 - 이보크 만 해도 2틱은 못받음

이것도 한번 계산해봄 

스트림쓰면 항상 일정하게 저 만큼의 차이를 벌릴수있지만

리턴만 쓰면 글쎄


추가) 계산해서 글로만 올림

계산값)

독뎀이 3중첩이 공500기준 3636 들어가는데 2틱이 리턴치확보정 못받으니까 7272 만큼의 딜이 치확보정 못받음

그럼 얘의 치확보정 받았을때 딜 기댓값 계산해보면 7272*0.4*2 + 7272*0.6 = 10217

여기서 7272 를 빼면 손해본 딜을 알수있겠지?

10217 - 7272 = 2945


모든독뎀이 40% 치확보정 받은 기댓값이 31339 여기서 2945 빼면 실제 게임상에서 리턴 쓸 때의 기댓값

= 28394

그래도 27714 인 중첩치확치뎀보다 세네


요약)
   이보크는 중첩이보크 마나중독이 젤 좋긴한데, 연마로 이보크 딜 올리면 크리올린거랑 점점 좁혀짐
   중독뎀은 연마효과 안받는것같음.
   스트림 쓴다면 연마 상관없이 무조건 마나중독
   (근데 연마로 이보크 딜 +20% 이상이면 크리가 우위이므로 이때는 크리)
   리턴만 쓰는데 연마로 이보크 땡겼으면 땡겼으면 크리로 가면 된다.


3)-3 이보크 추가3

마나중독끼고 몹 패다보면 가끔 '면역' 뜨던데 뭐가 면역된건지 모르겠음

독뎀도 3중첩 되고 이보크깡뎀도 잘 들어간거같은데 흐음

아 이속감소 면역된거라네요


이보크 추가4) 이보크 대신 치확스킬??

가끔 이보크를 버리고 스킬 고민중인 사람이 있던데 그런 사람들은

이보크 버리고 리턴 or 스트림을 하나 더 챙기는 것 같음. 이걸 예시로 들어보겠다.

리턴, 스트림 깡뎀 + 치명타율 30% 더 얻은거로

이보크만큼의 데미지를 더 뽑아내야 리턴,스트림을 더 챙긴 효과가 생기는데

불가능함. 왜 불가능하냐?

치확 30% 더 땡겨봤자. 시크릿가든 약포레인 포카드 공 500 기준 각각 4천~6천 정도 차이나네

세개 다 합치면 최대로 잡아봤자 18000이고. 리턴 스트림 깡딜은 벌레니까 생략할게

애초에 18000도 매우 높게 잡은거라.

근데 이보크 기대딜량은?

치확달고가면 중독이보크는 3만대는 그냥 넘어가고 치확 안땡기고 가도 25000 정도임

이보크 2트포 좌 뎀증 30% 걔도 치명타 안쓰고 깡이보크 써도 2만은 넘네

이보크 버리고 치확스킬 갔을 때 이득보려면 딱 이거밖에없음

치확 +30% 받는동안 4스택 가든 4스택 포카드 4스택 레인 플라워

중에 '최소한' 3개는 꼴아박아야지 비등비등함 근데 그마저도 치확버프 안받은 이보크랑 비교했을때지

당신이 맨날 이보크를 치확땡기고 쓴다면

저 스킬 다 꼴아박고 리저렉션까지써야 딜 이득볼듯

아 그리고 연마효과로 이보크 딜뻥 되는거 알지?


루인 스킬 딜뻥해봤자 루인스킬들은 계속 언급했듯이 루인펑딜이 딜 대부분인데

연마로 루인스킬 올려봤자 루인펑딜은 안올라간다 ㅋㅋ

연마로 이보크나 플라워 강화하셈

추가0) 이 부분은 다시한번 확인해봐야할듯.. 나중에 실링 생기면 한 루인스킬에 몰빵해보고 차이 계산해볼게요
        아니면 다른분이 해주실분? ㅠㅠ 실링이 업슴

추가1)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6/17543   루인스킬 연마하면 스택펑딜도 올라감
         여러분 걱정마시십시오 루인스킬도 연마 괜찮습니다. 비율로 올라가는거니 딜 기댓값높은거 연마하면 더 이득봄!
        그리고 하나 몰빵하는거보다 어느정도 골고루하면 더 이득봄 ~ 물론 기댓값 고려해서


추가3) 댓글보고 이보크 대신 운부는 괜찮을것같다하는데

치확보다 차라리 그게 나을것같음


요약)

1. 포카드 떡상. 가든 자리 대체할듯

2. n초동안 뎀증 버프주는 트포 선택할때 생각 잘하고 하셈 그 n초동안 저만큼의 딜을 넣을 수 있는가하고 ㅇㅇ
   딜을 얼만큼 넣어야하는가는 위에 적어놨음.
(그냥 내 개인적인생각인데 n초동안 딜 무리하게 넣으려다 죽지말고 그냥 스킬뎀증트포 골라서 쓰셈ㅋ
뒤지면 같은 아르카나임 결국)
   요약) 약포는 웬만하면 2트포 중 거르고, 폭우는 2트포 중으로하셈. 포카드는 2트포 우

3. 이보크 선택법
   이보크는 중첩이보크 마나중독이 젤 좋긴한데, 연마로 이보크 딜 올리면 크리올린거랑 점점 좁혀짐
   중독뎀은 연마효과 안받는것같음.
   스트림 쓴다면 연마 상관없이 무조건 마나중독 (근데 연마로 이보크 딜 +20% 이상이면 크리가 우위)
   리턴만 쓰는데 연마로 이보크 땡겼으면 땡겼으면 크리로 가면 된다.


4. 이보크 버리는사람있던데 이보크 여전히 준수함.
그리고 애초에 연마할 때 연마할게 일반스킬이랑 스택스스킬밖에 없는데 이거로 이보크랑 플라워나 강화하셈
설마 연마로 루인스킬 올리는 흑우없제? 루인펑딜은 고대로다 ㅋㅋ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346/17543   루인스킬 연마하면 스택펑딜도 올라감
여러분 걱정마시십시오 루인스킬도 연마 괜찮습니다. 비율로 올라가는거니 딜 기댓값높은거 연마하면 더 이득봄!
그리고 하나 몰빵하는거보다 어느정도 골고루하면 더 이득봄 ~ 물론 기댓값 고려해서
잘못된 정보 ㅈㅅ합니다



4-1) 이보크 버리고 다른스킬 고민하는 사람들 있던데 이보크 적중률이 처참한게 아니라면 들고가야하는 스킬임.




5. 기대데미지만 보고 판단하지말고, 마나효율, 스택소모효율 도 생각하고 고르셈
   그리고 애초에 위에있는건 공격력 500 기준임 언급했듯이 스킬별로 계수랑 고정데미지 다 다름




스킬별 공격력 계수 (데미지가 공격력에 비례하지 않음. [최종데미지 = 기본데미지 + 계수x공격력] 과 같은 메커니즘
이거 참고해보셈 지금은 패치돼서 다를수도있긴함


추가) 포카드 무력화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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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클 환영
반박 환영
대신 제발 글댓글 첨부파일 잘 확인하고 해주길
같은말하기 귀찮

그리고 자료 중에 틀린 거 있을수도 있으니 피드백도 잘 해주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