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억제 스킬 세팅 연구글 작성에 이어서 다시 한번 새롭게 연구된 스킬 세팅을 소개 하고자 글을 작성합니다.

저번에 소개 했던 스킬트리는 "2 해방" 스피닝 웨폰을 활용한 스킬 트리였으나, 새로운 연구를 통하여 

더욱 개선된 "단죄"-"심판" 최종 억제 스킬트리 연구 결과를 공개합니다.


먼저 설명하기 앞서,

이번 억제 셋팅 반드시 필수적인 파밍은 "단죄", "심판", "풍요" 룬 입니다.

반드시, 파밍 해야하며, 한개라도 없을시 이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

단죄- 미술품 24개 보상.


심판- 호감도 마리 신뢰보상.


풍요- 거인의 심장




필수 룬 정리 

"풍요" - 하울링, 데시메이트

"단죄" - 스피닝 웨폰

"심판" - 크루얼 커터 

"출혈" - 그라인드 체인


그외 자유 




룬 설명전 스킬 설명

이번 스킬 트리 핵심은 "단죄" "심판" 룬을 활용하여 마나를 수급하고 딜을 장기적으로 하는것이 목표


최종 스킬트리 7M[336p] + A(0~4~7)


[일반 스킬]

크커 2-2-2 / 스웨 1-3-2 / 그체 1-1-1 / 쓰임 3-3-2 / 샤펀 3-2-1 / 데슬(추가 스킬포인트에 따라서 up)


[잠식 스킬]

하울 3-2-1 / 데시 1-1-1


[필수 스킬]

쓰러스트 임팩트  3-3-2 or 3-2-2

억제 데모닉의 두 번째 메인 스킬입니다.

시즌2에서는 신속을 확실히 확보하기 어려워 3-2-2 트라이포드로 빠르게 스킬 적중하고 빠지는식으로 운영하였으나,

데모닉의 현재 다소 부족한 딜을 확실하게 보완하기 위해서 3-3-2 트라이포드로 최종 선택하였습니다. 

이제는 빠르게 치고 빠지는 스킬이 아닌 묵직하게 치고 빠진다는 느낌으로 적응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신속체감으로 인해서 빠르게 딜 하고 빠지는 플레이를 원하시는분들은 3-2-2가 좋을것 같습니다.


샤펀 컷 3-2-1

억제 데모닉의 기동성과 서브 딜을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시즌1 전설구간까지 크루얼커터 다음으로 최고의 스킬로 평가 되었으나 유물장비 부터는 아쉽게도 채용하지

못한 스킬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2에서는 쏠쏠한 딜링기와 진입기, 치명확률보조 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이번 신규 스킬트리에서 매끄러운 콤보연계를 위하여 반드시 필수로 채용해야하는 스킬 입니다.


하울링 3-2-1

데모닉의 대표적인 시너지 스킬이자, 잠식 수급 스킬입니다.

하울링 없다는 것은 데모닉의 정체성을 포기한다는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이번 시즌2에서는 "풍요"룬 덕분에 압도적인 잠식 수급이 가능하며, 2해방 스킬트리의 조연입니다.


데시메이트 1-1-1 or 2-1-1

쓰러스트임팩트와 비등하는 dps와 하울링 다음으로 잠식수급이 높은 스킬입니다.시즌2 초반 1해방 스킬트리에서

1-2-1 방향으로 데시메이트 딜기여도를 높였지만, 최근 연구된 2해방 스킬트리에 매끄러운 잠식 수급과

콤보 연계를 위해서 딜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안정적인 잠식 수급을 선택하였습니다.

또한 "풍요"룬 장착을 통해서 더욱 여유있는 잠식 수급이 가능합니다.

데시메이트 시전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한다면 2-1-1트포를 채용하여 공속을 올리는 방법도 무난합니다.


데모닉 슬래쉬 0-0(1-3)

데모닉의 대표적인 이동기 스킬 입니다.

이번 7M 스킬트리에서는 단순 이동기로 채용할 것이며,

340 스킬포인트 이상이 될 경우 "탁월한 기동성" 트라이포드 선택 정도 여분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추후 스킬 트라이포드가 더 많이 확보된다면 7M 7 스킬트리로 1-3 까지 고려중입니다.








[그 외 고려해볼 스킬]

데몬 그랩 2-2

잠식수급용으로 주로 7레벨 까지 채용해볼만한 스킬입니다.

데시메이트를 1-2-1 딜적으로 채용할 경우 잠식수급용으로 채용할만 합니다.

6M77 스킬 트리를 고려할 경우 샤펀 컷을 대체 하고 데시를 1-2-1를 사용 할경우 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7M 스킬 트리에서는 채용할 가치도 없을뿐더러, 잠식수급이 초과상태입니다.


제노사이드 2-3-2

치명확률 보조와 쏠쏠한 서브딜을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억제각인 활성과 셋팅이 종합적으러 완성 될수록 오히려 제노사이드가 DPS가 밀리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렇다고 잠식수급용으로 사용하기엔 가성비가 좋지도 않습니다.

딜용으로 쓰기에는 효율 좋은 다른 스킬들이 더 많습니다.


데몰리션

시즌1에서 유물 제련옵션을 이용하여 무력겸 서브스킬로 사용했으나, 시즌2에서는 더 이상 채용 할 가치가 없습니다.

다른 스킬자리를 제외하고 채용하기에는 dps도 낮습니다. 또한 무력을 기여하기 위해서 채용 할 수 있겠지만,

더 이상 데모닉에게 무력을 바라보면 안됩니다.









[채용 하지않는 스킬]

슬래셔

시즌1 메인 서브 스킬이자 많은 사랑을 받았으나, 시즌2에서는 더 이상 채용 할 가치가 없습니다.

장갑재련옵션과 스크롤추가로 인해서 사용했을뿐, 제련옵과 스크롤옵이 없는 시즌2에서는 dps도 절망적입니다.

이제는 슬래셔를 잊으셔야합니다.


브루탈 크로스

시즌1에서 슬래셔 vs 브루탈로 취향이 갈릴만큼 브루탈 또한 시즌1 메인 서브 스킬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슬래셔설명과 동일하며 재련,스크롤 옵션이 없는 브루탈은 더 이상 채용 할 가치가 없습니다.

해방트포로 확정 치명이 있으나, 다른 스킬이 더 효율 좋습니다. 더이상 메리트가 없습니다.


님블컷

해방 트포가 있으나, 잠식 소모에 비해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시즌1과 동일하게 시즌2에서도 채용 할 일이 없을것 같습니다.


피어스 쏜

pvp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pve에서 억제는 절때 채용 할 일이 없습니다.


라이징 클로

유일하게 헤드판정 스킬이지만, 데모닉 특성상 헤드어택에 주력으로 딜을 넣을수있는 구조가 아닙니다.

백어택 포지션에 빠르게 콤보를 연계하여 지속딜을 해야하며, 백어택용으로 채용한다하여도 dps가 높지도 않습니다.


데몬 비전

처음에 데몬 비전을 연구하였으나, 긴 차징시간과 낮은 신속효율로 인해서 사용하기가 많이 까다롭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데몬 비전을 사용한다해도 보스몹이 쉽게 맞아줄것인지 의문이 들정도로 채용 안할 것 같습니다.


스피닝 다이브

pve에서 채용 할 일 절대로 없습니다.







(수정)

[지금 부터 시즌2 핵심 스킬과 룬 스킬트리]

그라인드 체인 1-1-1

좋은 타격감과 쏠쏠한 서브딜링을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그라인드 체인은 스킬 사용시 앞으로 던져 웨폰 6틱 피해량을 주며 

"연속 공격" 트라이포드를 채용할 경우 던지고 난 후 다시 돌아와 6틱 데미지를 입힙니다.

여기에 빠른 쿨타임과 "출혈"룬을 이용하면 더욱 사기적인 dps를 부여합니다.


기존 시즌1에서 "열혈"재련 옵션을 발동하기위해서 그라인드 체인을 채용했습니다.

그라인드 체인은 빠르게 12틱 딜을 주기 때문에 타격스킬이 많을수록 옵션 발동이 유리합니다.

이와마찬가지로 "단죄"를 발동하기 위해서 그라인드 체인을 스킬 이용을 해야합니다.

"단죄" 쿨타임은 기존 "열혈"과 비슷한 40~45초대로 추측되며 그라인드체인 사용시, 확정적으로 발동이 됩니다.



스피닝 웨폰 1-3-2

저번 연구글 작성에 이어 새롭게 이슈된 스킬인 스피닝 웨폰 입니다.

dps 순서로만 서열한다면, 크커>쓰임>데시>스웨 입니다.

이번 시즌2연구를 통해 2해방 스킬트리에서 "출혈"룬을 이용하여 그라인드체인에 힘을 실어주고 "풍요"룬을 통해서

잠식게이지를 확보하여, 크루얼커터, 스피닝 웨폰을 이용한 2해방 스킬트리로 진행하였습니다. 허나, 숙련도가 쌓일수로 잠식의 수급 문제는 크게 없으나, 마나 소모량 문제는 심각했습니다.데모닉에겐 마나 부족이란, 지속적인 DPS의 손실

뿐만아니라, 매끄럽지 못한 콤보 연계로 점점 스킬 쿨타임이 따로 노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를 해결 하기위해 이번 "단죄"-"심판"룬을 통하여 새로운 스킬트리로 연구가 됬습니다.



"단죄"지속시간은 3초이며 3초 이내로 타격수가 많은 스킬로 심판을 발동해야 유리하는데,

이때 바로 데모닉 스킬중 가장 많은 타수를 보유한 스피닝 웨폰 입니다.



크루얼커터 2-2-2

억제 데모닉의 주연이자 메인 스킬입니다.

시즌1에서는 1하울 2크커라는 지속적으로 우겨넣는 딜 싸이클을 진행하였다면,

이번 시즌2에서는 1하울 1크커로 사용해야 합니다. 신속을 극한으로 챙겨오거나 재감을 많이 챙겨오는것이

아닌 이상 현재 1하울 2크커는 불가능합니다.


추가로, 기존 상태이상 추가딜을 강조하며 3-2-2를 사용하였으나, 스킬 운영이 지속 될수록 마나가 감당이 안됩니다.

또한 이번에 새롭게 추가한 스킬 트리에서 더욱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출혈딜을 포기하고 마력조절 트포를 선택한


+"심판"룬을 통해서 "단죄"-"심판"콤보를 연계하여 확정적으로 발동이 가능합니다.


"심판" 발동 할 경우 효과

"단죄" 상태에서 "심판"룬 스킬을 사용 할경우 30%발동

하지만 스웨는 타수가 많아서 사실상 2초내로 100% 발동가능.



게이트 오브 이럽션

시즌1에서는 잠식수급용으로 사용했다면, 시즌2에서는 잠식수급겸 가장 강한 dps 스킬입니다.

기존 보스 진입시 선 각성기로 데모닉의 모든 스킬콤보의 시작을 상징했습니다.

시즌2에서는 각성기딜이 엄청나게 강하므로 단죄+심판 콤보 사용후

각성기 쿨타임을 감소 시키는것 또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파티원의 시너지 우선으로 맞추고 딜을 한다고 가정했을때,

실질적으로는 선 각성기후 풀콤보로 진행 할 확률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하자면,

그라인드 체인(출혈)과 스피닝 웨폰(단죄)+크커(심판)콤보를 이용하여 확정적으로 심판을 적용시키고

마나회복과 덤으로 스킬 재감까지 챙겨 장기적으로 딜 넣는 운영입니다.






추천 특성

재가 생각하기엔 아직까진 영웅등급 까지 풀렷기 때문에 추후 후반 컨테츠갈수록 특성합은 분명 높아질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치명 2 : 특화 1 : 신속 1] or [치명 3 : 신속 2] 비율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스킬 트리 연구 스펙

강화: 무기 13 장갑 9

각인: 억제1 원한3 공격력감소1

보석: 딜증: 크커18% 쓰임18% 데시 15% / 재감: 데시10% 하울10% 그체10%




시뮬레이션 전 특성상태





스킬 시뮬레이션 (구 버전)



1.거리 및 위치 잡고 풀 콤보

각성기 > 하울링 > 그체(단죄) > 스웨(심판) > 심판버프 > 크커> 샤펀 > 쓰임> 데시 + 평타 + 그체 마무리 

"단죄"-"심판" 연계 후 크커 콤보 진행.

특이사항1: "단죄" 쿨ON 상태이므로 무조건 확정 발동 가능

특이사항2: 그체 + 스웨 => 심판 발동 100%





2. 두 번째 풀 콤보 (단죄-심판X)

하울 > 크커 > 샤펀 > 쓰임 > 스웨 > 데시

이때는 "단죄"가 쿨타임이므로 한 싸이클 돌림.

특이사항1: 이때는 기존 콤보처럼 하울 크커 부터 진행.

특이사항2: 마나가 부족해 보이지만 딱딱 수급이 맞음 실전 레이드에서 더 남을 수 도 있음.





3.세 번째 풀 콤보 [다시 쿨 ON된 "단죄"-"심판" 발동]

하울 > 그체(단죄) > 스웨(심판) > 샤펀 > 쓰임 > 데시

특이사항1: 두 번째 영상에서 이어서 촬영 한거임.

특이사항2: 2사이클 이후 다시 1사이클 반복 마나는 여유있음




후기

많은 데모닉분들이 이번 시즌2에서 큰 고난을 겪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현재 데모닉이 약하다고 생각은 안합니다. 물론 개선이 필요하기도 하겠지만,

지금의 데모닉 위치는 상위권도 아닌 하위권도 아닌 딱 중위권 정도에 티어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셋팅이 되있다면, 딱 1인분을 할 수 있는 그런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시즌2 억제에 대한 연구를 마무리하며 글을 작성합니다.





스킬 트리연구 결과

1. "출혈" 그체로 인한 누적dps보다 "단죄" + "심판" 연계한 누적 dps가 더 좋다. 

2. 1하울 2그체 + 1하울 1그체 타이밍때 그체가 무조건 "단죄" 쿨타임 on 상태.

3. 단죄만 작동되면 심판은 무조건 작동된다고 보면 된다.

4. 신속이 높을수록 더 효율이 좋을 것이다.

5. 2해방["단죄"-그체 / "심판"-스웨] 스킬트리가 현재 억제 데모닉이 가장 효율을 낼 수 있는 스킬트리 이다.



변경된 스킬트리 좌표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498/7267?my=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