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아만섭에서 '배추가아니라무야' 라는 인게임 아이디로 주로 PVP 대장전을 플레이 했습니다. 700판 조금되는데 사실 어느 한 케릭을 이해하고 이런 글을 쓸 자격을 가지려면 1000판 정도는 해봐야하지만, 더 이상 게임할 시간이 없기도하며, 홀나가 PVP에 대한 정보가 없어 저도 처음 PVP를 제대로 즐기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며 하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 남깁니다.

A. PVP에서의 홀리나이트

장점 - 우수한 체방과 인내 효율, 타슈샤비해 빠른 기동성, 준수한 신성검 딜, 뎀증과 사거리 증가 심판자 아덴, 파티 뎀감과 쉴드

단점 - 타 캐릭터에 비해 긴 스킬쿨, 모든 스킬에 달린 선딜, 주요 스킬에 면역 부재, 타 캐릭의 주력기 돌진기들과 판정싸움 불가

이러한 장단점 덕분에 홀나는 대장전과 섬멸전에서 티어가 극과 극으로 나뉩니다. 섬멸전의 경우 팀원의 존재, 즉 팀원을 케어하고 케어 받는 상황에서 단점들은 상쇄되고 장점들은 더욱 빛을 바라지만, 1:1 상황에서는 팀원의 존재가 있어야 상쇄되는 단점들이 크게 부각되어 장점조차 제 기능을 하지못합니다. 이런점이 홀나를 섬멸전에서는 0티어 강캐로 대장전에서는 서머너와 함께 최하위티어에 위치하게끔 합니다. 또한 조작 난이도 운용법도 극과 극으로 나뉘어 섬멸전에서는 홀나를 자주 볼 수 있지만 대장전에서는 홀나를 찾아볼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B. 스킬

PVP에서는 경직면역 피격면역 상태이상면역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면역기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캐릭터를 다룰 때도 상대할 때도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그래서 주로 밸런스 패치 또한 이런 면역을 주는냐 안주느냐로 패치하며, 사용할 스킬도 이런 면역을 가지냐 안가지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 다루지 않는 스킬들은 면역이 없거나 선후딜이 길어 PVP에서 사용할 수 없는 스킬들이라 보시면 됩니다.

a. 돌진 7 or M. 전진 - 보호막. M시 기습. 홀나의 알파이자 오메가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돌진기이자 도주기. 거의 모든 콤보는 이 스킬에서 시작합니다. 경직면역에 강경직이며 쉴드 또한 매우 유용하며 홀나 스킬 중 12초로 쿨이 가장 짧습니다. 대장전에서는 무조건 7트포만 찍어야하는데 마스터시 기습을 찍으면 선후딜이 길어지며 경직으로 시작하는 홀나의 콤보를 이어 나갈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주기로도 많이 쓰이기에 후딜이 길어진다? 바로 캐치 당합니다. 섬멸전에서는 M주고 팀원을 무는 상대방을 띄우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각자의 호불호가 나뉩니다.

b. 정의집행 M. 쉴드 or 이동 - 홀딩 - 피면. 24초 짜리 홀나 유일한 피면기입니다. 하나 밖에 없는 피면기면서 쿨은 배마의 방천격마냥 타캐릭 딜링기와 비슷합니다. 또한 후딜 또한 존재해서 상대방을 캐치하는데 놓쳤다? 바로 순타 헤헌같은 즉발 상태이상기에 카운터 당합니다. 딜조차 안 좋아서 버티기용, 그나마 피면기로 판정 싸움하는 용입니다. 그냥 나사빠진 스킬이지만 그렇다고 뺄 수도 없는 스킬입니다. 홀딩기를 쓰는 이유는 홀딩은 빠르게 풀 수 있고 에어본 장판 또한 생기기에 잘 못 썼을 때 리스크를 줄일려면 무조건 쓸 수 밖에 없습다.

c. 집행자의 검 4 or M. 전진 - 연계- 넓게 베기. 선딜없이 바로 쓸 수 있는 피격기이며 4만 줄 때 최고의 가성비 스킬입니다. 단, 1타 띄우기만 써야하며 2타까지 쓰면 바로 쳐박혀서 기상기로 빠져나갑니다. 또한 면역이 없어 마구 쓸 수 없으며 막 썼다가 끊기는 경우도 태반입니다. 범위 또한 일직선으로 좁아 에임이 좋지 않다면 맞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말 그대로 가성비 스킬입니다. M을 주면 더이상 띄우지 않고 넓게 베기로 강경직을 먹입니다. 제가 대장전에서 절대 뺄 수 없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범위 또한 생각보다 길고 데미지도 준수해서 2타까지 먹이고 콤보 연계할 수 있으며 아덴 키면 범위가 무지막지하게 넓어져 기회잡기에 최적인 스킬입니다. 이 스킬로 승률을 60%까지 올린적이 있습니다.

d. 신성검 M. 전진 - 크리 - 뎀증. 유일한 딜링기. 딜뽕. 2타시 소리는 귀르가즘 그 자체이며 딜 또한 다른 케릭 딜링기에 비빌만큼 절륜합니다. 경직면역이 없어 거의 막판 콤보용으로 씁니다. 전진 트포는 한 발짝 내딛는 선딜이 있어도 돌진이나 집검 또는 정집 끝에 걸릴경우 박을 수 있기때문에 써야하며, 약포로 뎀을 먹이는 경우는 없다고 봐도 되기에 크리 뎀증으로 찍습니다.

e. 질주베기 M. 속도증가 - 유지시간 증가 - 띄우기. 계륵. 홀토바이. M까지 써야하나 하는 스킬이지만 띄우기를 빼자니 애매한 말 그대로 계륵인 스킬입니다. 맞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대장전에서는 도주기로, 압박용으로 씁니다. 대놓고 가다가  각종 피격기 상태이상기로 캐치당하니 간만봐야합니다. 그래도 경직면역도 있고 포지션잡을 때나 도주기로 좋으니 속증과 유지증가는 찍어줍니다.

f. 천상의 축복 M. 빠른 시전 - 속증 or 뎀감 - 뎀증, 범위증가. 준수한 딜에 즉발기. 뎀감과 속증 버프. 하지만 스킬쿨이 1분입니다. 대장전에서는 끽해야 2번 쓸 수 있으며 그렇다고 그렇다할 스킬이 없어 쓰기도 합니다. 선딜 또한 있어 발동하고 한참 뒤에 뎀감버프가 적용됩니다.현재 대장전에서는 안 쓰이는 추세지만 뎀감버프하나로 섬멸전에서는 필수 스킬입니다.

g. 신의보호 M. 빠른 시전 or 이속증 - 2배 쉴드량증가 - 번개. 쿨이 천축과 더불어 매우 길지만 섬멸전에서는 필수 스킬입니다. 꾸준히 너프를 먹어도 뺄 수 없는 스킬이며, 대장전에서는 천축과 더불어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h. 신의분노 M. 범위증가 - 감전 - 소환. 정의 집행과 더불어 나사 빠진 스킬 중 하나 입니다. 27초 스킬쿨에 손을 올리고 괴성을 질러야 나가는 무지막지한 선딜에 어떠한 면역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뺄 수 없는 게 유일한 상태이상기이자 버티기용입니다. 2트포 공증은 너프를 먹어 더이상 대장전에서도 사용하지 않고, 소환해서 상대방을 피격시키는 트포를 찍어줍니다. 반박자 늦게 소환되고 감전 또한 먹이기에 상태이상면역 믿고 들어왔다 풀려서 감전되도 합니다.

i. 심판의 빛 M. 속증 - 거리증 - 날리기. 시즌2에 경면이 추가된 원거리 에어본 스킬입니다. 기존에 빛의 충격을 밀어내고 그 자리를 차지 했습니다. 선딜이 길어 거의 맞는 경우도 없고 상대방이 스킬을 쓰는걸 보고 써도 늦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의 예측용으로 맞추거나 견재용으로 씁니다. 하지만 경면이 추가 된거 하나로 때에 따라 카운터로 많이 쓰이고 생각보다 범위도 길어서 현재 대장전 필수 스킬로 사용됩니다.

j. 신의 율법 M. 보호막 - 범위증가 - 빛의가호. 시즌2에 경면이 추가된 원거리 스킬입니다. 5초 쉴드와 경면만으로도 무조건 PVP에 쓰여할 스킬입니다. 제자리 홀딩기이지만 각종 경직으로 시작하는 콤보들을 방어할 수 있으며 쉴드 또한 자잘한 딜들을 상쇄시켜버립니다. 거기에 딜은 낮지만 절륜한 아덴 수급량과 넓은 범위의 견제기, 포지션 견제 ,70% 뎀감 슈퍼세이브등등 너무 좋은 스킬입니다. 단지 발동하기까지 선딜이 존재하고 조작난이도도 꽤 있지만 쉴드와 경면만으로 가치가 충분한 스킬입니다.

k. 빛의 충격 M. 시전속도 - 낙인 - 기절. 스킬쿨도 12초로 짧은 편이고 낙인에 기절에 좋은건 다들고 있지만 쓰이지 않는건 긴 선딜과 면역이 없으며 투사체로 느린 속도로 날라가며 타격범위조차 좁아 슈샤계열이 아니면 맞지 않고 캐치당하기 일쑤입니다. 다만 슈샤계열에 강해서 슈샤가 많을 땐 들기도 합니다.

C. 스탯

신속 1000에 인내 or 제압. 스타일마다 다르지만 대장전에서는 기회잡기힘든 홀나 특성상 한번 잡을 때 최대한 많은 딜을 잡기 위해 제압을, 섬멸전 같이 난전 상황에서는 버티기와 쉴드 효율이 좋은 인내를 찍습니다.

D. 스킬트리

주요 콤보

돌진 - 정집 - 신분 - 신성검 - 심빛
돌진 - 신분 - 신성검
돌진 - 신성검 (신성검 2타를 안맞는 경우가 생김.)
집검(1타 에어본) - 신분 - 신성검 (끝에 걸릴경우 안되며 캐릭터에 따라 경직과 에어본 체공 속도가 달라 집검 - 신성검 콤보는 불가.)

a. 대장전 정석 스킬트리
신성검 정집 질베 천축 심빛 신분 M. 돌진7. 집검7.
가장 무난하며 입문자용 스킬트리. 제압을 찍고 천축 공속 트포로 공격적으로, 인내를 찍고 천축 뎀감 트포로 수비적 운영가능합니다.
콤보는 신성검을 때리고 후에 천축으로 즉발딜 먹여주시면 됩니다.

b. 섬멸전 정석 스킬트리
신성검 정집 질베 천축 신보 신분 M. 돌진 M 집검4 or 돌진7 집검7
가장 무난하며 가장 많이 쓰이는 스킬 트리입니다. 뚜렷한 단점도 없으며 재미도 없습니다. 내가 적극적으로 물린 팀원을 에어본으로 케어하고 싶다하면 돌진 M을 아니면 선후딜없이 깔끔한 이동기로도 사용하고 싶다 돌진7 주시면 됩니다.

c. 대장전 공격적 스킬트리
신성검 정집 질베 빛충 심빛 신분M 돌진7.집검7
천축에 심빛을 빼고 빛충을 넣었습니다. 견제기 상태이상기 낙인등으로 딜과 기회를 잡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주로 슈샤가 많을 때 사용합니다. 딜포텐 또한 높아 저 같은 경우 돌진 신분(공증) 빛충(낙인) 신성검 심빛 풀콤보로 배마 피를 40%나 원콤에 날려버린적있습니다. 다만, 앞서 말한대로 빛충이라는 스킬의 하자와 천축의 부재로 버틸수 있는 스킬이 없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인 스킬트리 입니다.

d. 대장전 수비적 스킬트리
신성검 정집 질베 신분 신율 천축 M 돌진 7 집검7
신성검 정집 질베 신분 심빛 신율M 돌진 7 천축7
버티기용이며 애니츠 계열이 많을 때 사용합니다. 천축은 딜링기보다 뎀감 트포를 활용한 투 다운 극딜을 막기위한 운영입니다. 위의 경우 천축을 딜링기로 밑의 경우 심빛까지 추가해서 경면기를 챙기는 극 수비적 스킬 트리입니다. 천축은 내가 기상기가 빠졌고 버틸만한 스킬들이 없을 때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특히 애니츠 계열 특성상 투다후 각성기 와 극딜기가 박히고 쿨 자체도 2배 3배 홀나보다 빨리 돌기에 투다할거 같으면 바로 천축 써주고, 천축이 없으면 신율 빛의가호를 쓰고 마음의 준비를 하시면 됩니다.

e. 섬멸전 신율 트리
신성검 정집 신분 신보 신율 천축M 돌진7 질베7
신성검 정집 질베 신분 신보 신율 천축M 돌진4

신율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바드의 광시곡처럼 슈퍼세이브 용도로 사용합니다. 제자리 시전과 선딜이 존재하지만 시전길이도 길고 범위도 넓고 경직을 주며 아덴도 꽤나 많이 수급합니다. 또한 아래 스킬트리는 정의집행 쉴드를 찍어버리면 스킬 4개에 쉴드가 달리게 됩니다. 하지만 신율이라는 스킬의 난이도, 에어본 스킬의 부재로 호불호가 있습니다.

E. 기본 운영.

a. 시야
PVP에서는 21:9 설정을 해야합니다. 불편하고 낯설지만 시야가 양 옆으로 넓어집니다. 그만큼 상대방의 움직임을 더 볼 수 있습니다.

아래시야 포지션닝. 아래시야에서는 상대방 발 그림자까지 볼 수 있지만 반대로 윗시야에서는 상대방이 보이지 않습니다. 특히나 기공사의 섬열파나 데헌 데파, 근접캐릭의 돌진기들이 아랫시야에서 날아오면 거의 반응하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아래시야에서 윗시야를 견제하는건 쉽습니다. 예로 아래시야잡고 신율장판으로 포지션을 방해하면 상대방은 내려오게 되는데 이 때 돌진으로 캐치가 가능합니다. 상대방은 절 볼 수 없지만 전 상대방이 움직이는 방향을 알고 있습니다.

b. 스킬쿨 관리.
홀나는 특성상 스킬쿨이 매우 깁니다. 그러기에 스킬하나가 끊길 때 특히나 쿨이 긴 스킬일 때 승패가 갈립니다. 그래서 저는 홀나를 잘하는 사람의 차이를 이 스킬쿨을 관리하는데 둡니다. 각자 스킬쿨을 관리하는 리듬이 있고 기준 스킬들이 있습니다. 저는 신분과 정집에 두고 관리합니다. 신분이 빠지거나 정집이 빠지면 절대로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습니다. 또한 돌진과 질베를 도주할 때 아니면 연속해서 쓰지 않습니다. 항상 몇 초의 텀을 두고 사용합니다. 하나는 도주용 하나는 견재 압박용으로 남겨둡니다. 항상 한꺼번에 많은 스킬들을 난사하는건 피해야합니다.

c. 운영
상대방과 정면 대결은 피합니다. 어떤 캐릭이든 홀나보다 판정에 우위에 있으며 주도권을 쥐고 있습니다. 홀나는 상대방의 액션에 따라 움직일 수 밖에 없습니다.그래서 대장전에서는 카운터성 운영이 강제 됩니다. 상대방이 최대한 날 잡을려고 하고 스킬을 쓸 때 예측하거나 흘리면서 빈틈을 캐치해서 신성검을 박을 수 밖에 없습니다. 어렵기도 하고 상대에게 심리전을 당하지만 걸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점은 섬멸전에서는 거의 없습니다. 최대한 1:1 상황은 피하면서 우리편이 물고 있는 상대에게 신성검을 꽂거나 물린 팀원을 케어해주시면 됩니다.

F. 마치며
경쟁전이 시작되고나서, 만약 제가 섬멸전 위주로 플레이 했다면, 게임할 시간이 많아 경쟁전을 했다면 더 도움이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었을 텐데 아쉽습니다. 조합별 운영 방법이라던지 스킬 트리라던지.. 여러가지 시도하고 연구해볼 수 있었을 텐데 여러모로 아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처음 PVP를 접하신분들은 섬멸전 위주로 하시길 바라며, 혹시라도 고난과 고통의 가시밭길로 대장전을 하실 분들을 위해 시간이 난다면 대장전에서 캐릭터별 상성과 운영, 스킬트리, 선봉 중견 대장에서의 위치등 써보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