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03.20 수정 사항
 - 추천 스킬 세트 트포 작성에 오류가 있어 수정했습니다. 회전베기 321, 천축 33이 맞습니다.
24.01.28 수정 사항
 - 23년 10월 18일 패치로 바뀐 각성기 메커니즘에 따른 운용 설명 변경.
 - 개인 컨텐츠용 딜세팅 가이드 추가. (카던, 스토리, 타워, 1인 보스전, 가디언 솔플, 내실, 생활 등)
 - 사멸 빌드 돌격대장 각인 채용 기준 세부화.
 - 스킬 세트 항목 트포/룬/보석 한번에 보고 참고할 수 있도록 정리 추가.
 - 스킬 보석 레벨 우선 순위 추가.
 - 전체적인 세부 교정 및 수정.
 - 추가 예정 사항) 각성 각인 세팅의 가능성과 운용 평가, 초월 효율에 대한 상세 설명.

   안녕하세요. 아브렐슈드 서버에서 딜홀나를 키우고 있는 딜홀라한(로아와 링크)이라고 합니다.
   이전 홀나게 공지에 올라와 있었던 심판자 딜홀나 가이드가 22년 3월을 마지막으로 업데이트가 중단되었습니다.
   22년 4월 17일자에 업데이트된 징벌 스킬 백어택 일원화, 심판자 각인 레벨당 지속시간 증가 패치 그리고 이후 누적된 몇차례의 패치로 현재의 딜홀나 빌드, 세팅과 맞지 않는 점이 많아 새로이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주류인 사멸 기습 빌드 뿐만이 아니라 징벌 스킬 백어택 통합 이전인 '앞뒤의 대가'시절 유일한 빌드였던 악몽 속속 빌드도 현재까지 유효하기 때문에 두가지 모두 최대한 상세히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컨텐츠용 서브 딜세팅 가이드도 추가되었으니 필요하신 분은 아래 목차에서 7번 항목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우선 짚고 넘어갈 점은 흔히들 딜홀나라 말하지만 정확한 표현은 '심판자 홀리나이트'입니다.
   더 상세히 풀자면 직업각인 심판자를 채용, '신의 집행자' 아이덴티티를 활용해 '딜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홀리나이트입니다.
   다만 이를 매번 깐깐하게 따질 필요는 없기에 이하 통칭 '딜홀나'로 지칭하겠습니다.



   '한손검 남캐 성전사' 캐릭터에 로망을 가지고 직업 선택을 하려는 분들께 현재 딜홀나의 현실에 관해 먼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공식 사이트 설명 정도로 정보를 파악하고 직업을 선택하는 순수한 뉴비분들이 고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딜홀나는 극소수 인구수의 직업으로서의 특수성이 많은 캐릭터입니다.
   타 캐릭 가이드와 다르게 바로 캐릭터 설명을 하는 것이 아닌 우선 이 특수성에 관하여 먼저 설명하고자 합니다.

   글작성 시점, 로아와 기준 전서버 1460레벨 이상의 모든 딜러 캐릭터 수의 총합은 약 236만이고 이 중에서 심판자 3레벨 각인을 쓰고 있는 홀나는 7500명 가량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솔로잉 컨텐츠(카던, PVP, 타워 등)을 위해 서브 세팅으로 한 서폿 홀나가 대부분이라 딜홀나를 주력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는 전체 딜러 인구 중 약 0.03퍼센트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약 800명의 심판자 홀나들의 정보를 일일이 하나씩 확인했습니다.)

   심판자 세팅을 해도 큐브, 가디언과 같은 매칭 컨텐츠에서는 서폿으로 할당되어 매칭되고 레이드 파티 찾기에서도 참가 신청을 넣을 경우 타유저들이 서포터로 인식하다보니 이와 관련된 문제가 많습니다.

   후술할 딜홀나 캐릭터 자체의 성능과 메커니즘 문제도 있겠지만 너무나 희귀한 인구수의 캐릭터다 보니 다른 유저들에게 '인식'조차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딜홀나는 공증 시너지가 있음!!!에도 자기 강화 트포를 쓰는 딜바드나 딜화가처럼 시너지가 없다고 잘못 알고 있는 유저도 많습니다.

   딜홀나 외길인생을 살며 경험한 몇가지 사례를 들자면
 1. 가디언 매칭시 4딜러 조합이 되면서 클리어 시간이 늘어나고 난이도가 증가(심지어 탈주하는 유저도 있음)
 2. 큐브에서도 마찬가지로 서폿의 부재로 클리어 시간과, 4스테이지에서 안정성이 급락
 3. 군단장을 포함한 레이드 컨텐츠 파티 신청시 우선 받고 나서 채팅으로 딜홀나라고 고지하면 칼강퇴
    (심지어 1540레벨 컨텐츠인 구아브 하드 12관문 숙제파티에 1580+렙이었음에도 나중에 들어온 딱레벨 타딜러 대신 강퇴)

   1, 2번 사례의 경우 그래도 참으면서 충분히 할 수 있긴 하지만 3번 사례는 수차례 겪으면서 불쾌감이 매우 심해 이후부턴 직접 방을 파고 방제에 딜홀나라 고지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딜홀나의 경우 출시 소개때부터 지금 현재의 공식 사이트 캐릭터 소개에도 '딜러'로서의 운용을 게임사가 명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만, 
   저열한 성능과 망가진 메커니즘 때문에 극소수의 인구만이 플레이하고 있고 이런 희박한 존재감 때문에 발생하는 컨텐츠 플레잉 외적인 부분에서 스트레스와 불쾌감을 받는 일이 많은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 상황에서 딜홀나로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굳센 의지서폿 세팅입니다.



   게임을 하면서 매번 애로사항이 꽃피는 딜홀나로 좀 더 수월하게 살아갈 수 있는 몇가지 방식들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1540레벨 고대 악세 세팅 이전까지는 유물 악세 서폿 세팅으로 우선 플레이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익스프레스로 게임을 시작하는 뉴비분은 우선 각인지원을 활용해 서폿으로 레이드를 시작해서 컨텐츠 파악을 하면서 숙련도를 올리고,
   기존 유저분들이 새로 캐릭을 만들었다면 현재 저렴한 시세의 유물악세로 33333 서폿 세팅을 우선하고 1540레벨이 되고 난 이후 고대 악세로 333331 딜홀나 세팅을 맞추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비주류 캐릭이고 치신 악세를 쓰다보니 고대 세팅에서 타 캐릭 대비 고품질 세팅비가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자잘한 매칭 컨텐츠(큐브, 가디언, 도비스, 도가토 등)은 서폿으로 배정되기 때문에 앞으로 게임을 계속 하는데 있어서 매우 쾌적해집니다.
   또한 필드 보스, 보스섬처럼 필드에서 빠르게 파티를 맺어야 하는 컨텐츠에선 딜/폿 스위칭으로 유연하게 파티 구성이 가능한 이점도 있습니다.
   딜홀나는 1540레벨을 찍고 고대 악세, 세트 효과 3레벨 활성화, 고대 팔찌를 통한 치명/신속 스탯이 추가되고 나서 그나마 쓸 수 있는 캐릭터가 됩니다.

   레이드 컨텐츠에선 라스트 딜러를 구하는 방에 신청을 넣되 장기적인 관점에선 직접 방을 만들어 공대장/파티장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랏딜방에 신청을 넣는다 하더라도 거절받는 상황(딜홀나일거란 생각조차 못하고 서폿으로 파악해서 칼거절, 타딜러 대비 경쟁력 없는 성능으로 인한 인식, 잘못 퍼진 정보로 인한 오해 등)이 많기 때문에 직접 방을 만들고 방제에 '딜홀나입니다' 고지를 통해 불쾌한 상황을 최대한 피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것은 길드팟, 지인팟과 같은 고정 파티용, 하위 컨텐츠 숙제용으로 활용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동레벨 딜러 대비 1.3~1.5배 정도 스펙 투자가 되어야 비등비등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레벨과 스펙이 계속 올라가면서 투자 대비 만족감이 떨어지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회의감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빌드의 종류와 무관한 심판자 홀리나이트의 공통적인 설명입니다.
   냉정하게 말하자면 현재 딜홀나는 메커니즘이 고장나 있는 캐릭터입니다.
   50초 간의 집행자 아이덴티티 가동 시간 동안은 그 어떤 지속 딜러 못지 않은 폭발적인 딜링이 가능하지만,
   그 아덴을 활성화하기 위해 채우는 과정과 시간이 매우 불합리합니다.

   동스펙, 동실력, 동조건이라 가정할 때 타 딜러와 1:1을 하면 0.7~0.9인분 정도의 딜량이 나옵니다.
   다만 현실에선 레이드마다 다른 조건과 특성을 가지고 있고 파티 시너지 조합과 숙련도의 차이로 그 이상의 결과를 충분히 낼 수 있습니다.
   이는 현재 엔드 컨텐츠에서 딜홀나 장인분들이 증명하고 있습니다.
   현직 딜홀 마스터분들의 실전 모습은 빌드 운용에서 영상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근래 밸런스 패치에선 지속적으로 패싱 당하고 있지만 이전 밸패에서 직업 각인과 개별 스킬의 딜량이 지속적으로 상향되었고 징벌 스킬 백어택 통합으로 사멸 빌드가 가능해지면서 예전보단 그나마 나아진 상황입니다.

   여기까지는 딜홀나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서술을 했지만 이 모두를 감안하고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상세 설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2년 4월 27일자 패치 이전까지는 심판자 각인은 1레벨로만 썼지만 이후 피해 증가량, 지속 시간 버프를 받게 되면서 현재는 3레벨로 고정 채용합니다.

   심판자 각인은 신의 집행자 아덴을 켰을시 피증 30퍼(심판자), 피증 40퍼(집행자)가 징벌 스킬에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지속시간 50초 동안 폭발적인 딜량을 낼 수 있는 각인입니다.
   여기에 공격 범위 30퍼 증가로 집행자의 검과 같은 스킬은 중거리 타격도 가능해지는 이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딜홀나의 운용의 모든 핵심은 딜-기믹-딜이 반복하는 현재 레이드 메타에서 이 50초의 아덴 가동 시간을 얼마나 누수없이 활용할 수 있는지, 아덴 게이지를 어느 타이밍에 채워야 하는지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성기가 쿨이고 각성 물약이 없는 상황에서 일반 스킬로만 아덴게이지를 0에서 100까지 채우는데 2분 내외가 걸린다는 점에서 현재의 딜홀나의 운용이 얼마나 어려운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재 로아 전캐릭 중에 아덴 사이클이 가장 긴 캐릭입니다.)

   일반적인 아덴 사이클의 운용 예시입니다.

  * 아드로핀(사멸): 정비소 각성 물약->집행자->각성기->집행자(아드로핀)->영차영차->집행자(아드)->반복
  아드로핀(악몽)조우 각성기->집행자(아드로핀)->영차영차->집행자(아드)->각성기->집행자(아드)->반복
     (사멸의 경우 정비소 각성 물약을 쓸 시 아드로핀과 사용쿨이 공유되기에 조우 아드는 쓰지 못합니다. 이후 아덴 가동 중에 유동적으로 사용)

  각성 물약(사멸): 정비소 각성 물약->집행자->각성기->집행자->영차영차(또는 각물)->집행자->반복
  각성 물약(악몽)조우 각성기->집행자->영차영차(또는 각물)->집행자->각성기->집행자->반복
     (딜버스트 타임에 아덴 게이지가 없을 때 각성 물약 하나를 유동적으로 판단해 사용)

   딱레벨에 길게 진행되는 레이드에선 집행자를 여러번 키기 때문에 아드로핀 3개를 활용하고, 짧은 시간의 가디언 토벌이나 빠르게 스킵되는 딜찍 숙제 레이드에서는 각성 물약을 써서 집행자 가동률을 최대화합니다.

   집행자(Z키)를 킬 때 하늘에 칼을 들어올리는 모션과 강제로 끌 때의 칼에 피를 터는 모션은 둘 다 피격 면역 상태입니다.
   이를 이용한 고급 테크닉으로는 집행자 가동 중에 남은 게이지는 얼마 안남았고 피면이 꼭 필요한 상황(낙사 등)에 스페이스바 회피기마저 쿨이라면 Z키를 눌러 끄는 모션을 긴급 피면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각인 스택은 집행자를 킬 때만 하나가 쌓입니다.



   각성기는 1차 각성기인 알리사노스의 심판을 아덴 수급 목적으로 고정 채용합니다.
   23년 10월 18일 패치로 각성기가 적에게 적중하지 않았을 때에도 아덴 80% 수급이 가능해짐에 따라 딜홀나 운용의 안정성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사용시 기본 80%+적중시 추가 아덴 수급으로 바뀌어 이전에 비해 적중시 총 아덴 수급량도 늘게 되었습니다.
   아덴 게이지 0% 상황에서 각성기 적중->신의 분노->섬광 베기 풀홀딩으로 집행자를 바로 킬 수 있습니다.
   (징벌 스킬 아덴 수급량 순위는 단일 시전으로는 섬광 베기가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아덴 게이지가 눈꼽만큼 남았고 신분/천축과 같은 아덴 수급기가 쿨일 경우에는 섬광 베기를 최우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집행자를 이미 킨 상태에서도 각성기 사용을 해 아덴 게이지를 갱신할 수 있어져 운용의 폭도 넓어졌습니다.
   따라서 시전만으로도 아덴 수급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긴급한 상황에서 각성기에 있는 피면/상면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쓰거나 자신, 파티원을 세이빙할 목적으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어쨌든 아덴 수급을 최대한 하기 위해선 맞추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정석적으로 운용시에는 아덴 게이지가 없는 상황에서 타겟이 무력화 되었을 때 또는 패턴 사용후 위치가 이동하자마자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차 각성기인 알리사노스의 빛은 현재 쓸 가치가 아얘 없는, 완전 개편이 필요한 각성기입니다.
   컨셉과 설명은 딜에 특화되어 있지만 딜은 신성검의 1/3도 안되는 수준이고 아덴 게이지도 고작 40% 가량 밖에 채워지지 않는 무가치함을 자랑합니다.
   딜링용 각성기라는 컨셉을 위해서라면 깡딜 상향, 심판자/집행자의 피증 효과를 받는 징벌 스킬화, 아덴 수급량 증가와 같은 근본적인 개선이 시급합니다.



   딜홀나의 시너지는 신분, 천축에 있는 공격력 증가입니다.
   서폿이 사용하는 공증기(바드: 음진/천상, 도화가: 해우물/해그리기)와 일부 효과가 겹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전체 공격력 6% 증가는 중복 적용이 되나, 시전자 15% 공증은 덮어 씌워 집니다.
   보통의 경우 파티 서폿에 비해 딜홀나가 무기 강화 단계가 높아 딜사이클 시작에 사용해 자버프로써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려 합니다.

    타 공증 딜러(기공, 스카) 대비 가동율이 떨어지기에 딜홀 유저들은 개편/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만 실전에서는 폿홀과 동일 트포를 채용하기에 파티 전체의 버프 공백을 상당히 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같은 공증 시너지지만 6% 공증 옵션만 있는 기공사, 스카우터와의 차이점입니다.
    바드의 음파 진동과, 도화가의 해우물은 지역 설정 장판 위에 있어야 공증이 적용되는 방식이다 보니 딜러 3인의 포지션이 전부 장판 위에 있지 않는 이상 상시 적용이 아닌 공백이 발생합니다.
    (대환장 3타대 파티, 외로운 헤드딜러 등..)
    딜홀나의 신분, 천축은 24m 내의 파티원에게 자동으로 적용되는 방식이다 보니 이런 측면에서 파티 단위의 공증 버프 공백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22년 4월 27일자 패치로 징벌스킬들이 백어택으로 일원화되면서 이전 유일한 빌드였던 악몽 속속 세팅에 추가적으로 사멸 기습 세팅이 가능해졌습니다.
   레이드를 시작할 때 사멸은 정비소 각성 물약을 쓰고 출발, 악몽은 조우 각성기를 써 악몽 효과를 키고 아덴 수급을 하면 됩니다.
   우선 두 빌드 모두 공통적으로 마나 음식이 필수입니다.
   (마나 음식: 명인의 쫄깃한 꼬치구이, 명인의 허브 스테이크, 대가의 안심 스테이크)
   애초에 딜홀나 스킬들의 마나 소모량이 극심하기 때문에 사멸 빌드는 당연하고,
   악몽 딜홀 또한 끝없는 마나가 아닌 마나 중독 상태를 유지하는 딜러기 때문에 마나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개인 컨텐츠용 서브 악몽세팅이라면 음식 도핑 없이 끝없는 마나 상태로 전환해도 무방합니다. 서브 사멸세팅의 경우에도 필요한 곳에선 2악4지, 6악몽으로 바꿔서 플레이)
   사멸과 악몽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본인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빌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멸 기습 장점
   1. 악몽 대비 고점이 높음 
     - 치명/신속 비율, 백어택 유효율에 따라 유동적이나 이론상의 최고점은 사멸 빌드로 가능합니다.
   2. 스탯이 극치명 고정인 악몽 대비 본인 스타일에 맞게 치/신 비율을 조정 가능
     - 신속을 높일 수록 아덴 게이지를 빨리 채울 수 있고 높은 공이속으로 플레이 쾌적함을 확보 가능합니다.
   3. 스킬 채용의 유연성
     - 7개의 스킬을 거의 고정 채용해야 하는 악몽 대비 1공증(신의 분노), 2공증(신분+천상의 축복), 신성한 보호, 돌진, 정의 집행, 처단, 회전 베기/섬광 찌르기 등 본인 취향에 맞는 스킬 취사 선택 가능합니다.
       또한 레이드 별로 최적화된 스킬세트 조정도 할 수 있습니다.
사멸 기습 단점
   1. 백어택 유효율이 떨어지는 레이드(ex.카양겔, 상아탑 등)에서의 낮은 저점과 스트레스
     - 이는 다른 사멸 지속 딜러 캐릭들도 공유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2. 현재 딜-기믹-딜 구조의 레이드 메타에서 딜몰기 타이밍의 딜 압축률이 악몽 대비 낮음
     - 딱렙 레이드 기준 신속이 높을수록 총합 누적 딜량은 높아지지만 짧은 시간 안에 몰아넣는 압축률은 떨어집니다.
     - 1620렙 이후 고치명, 회심엘릭서 세팅시 딜압축률을 올릴 수 있습니다.
   3. 아드레날린 각인 3레벨 채용시 기믹 수행 과정에서 스택 유지의 까다로움
     - 귀찮을 뿐더러 아드 유지를 애초에 하기 어려운 기믹도 많습니다.


악몽 속속 장점
   1. 저점이 높고 비숙련 레이드에서의 운용이 사멸 대비 효율적
     - 숙련 레이드의 경우에도 백포지션을 잡기 어렵거나 불가능할 때(타겟이 구석에 등지는 상황)도 분명 있기에 실전 딜량은 사멸 대비 큰 차이가 없습니다.
   2. 타대 판정의 고DPS 스킬인 신성 폭발의 채용으로 사멸 대비 포지션 운용에서 덜 타이트함
     - 신성 폭발은 심판자/집행자 효과에 적용 받지 않는 신성 스킬이기 때문에 집행자 미가동 시에도 충분한 유효 딜파이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극치명 마중 딜러라 긴 스킬쿨 때문에 스택 유지가 어려운 아드 각인은 보통 1레벨만 채용
     - 아드 각인은 딜사이클 타이밍에 자동 활성화되는 보너스라 생각하고 스택 유지에 신경을 덜 써도 됩니다.
     - 리버스 97돌, 아드 전각 활용 등과 같이 아드 3레벨을 써야한다면 아드 유지기로 짧은 쿨의 제자리에서 사용 가능한 섬광 찌르기를 고정 채용해야 합니다. 
악몽 속속 단점
   1. 고점을 위해선 결국 백어택 포지션을 잡아야함
     - 신성 폭발과 타대화된 섬광 베기를 제외한 나머지 스킬들은 전부 백어택이기 때문에 결국 고점을 위해서는 최대한 백어택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하지만 극치명 캐릭이라 이속이 느리고 짧쿨 이동기인 돌진의 채용을 고민해야 한다는 점, 고속 이동기인 질주베기의 스킬쿨이 사멸 대비 길다는 점에서 쉬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2. 스킬 간 딜 비중이 고르게 분산되어 있음
     - 사멸 빌드에서의 최고 주력기인 신성검, 집검은 속속각인이 적용되지 않고, 서브딜링기에만 적용됨에 따라 딜스킬 6개의 비중이 사멸 대비 평준화됩니다.
       이로 인해 스킬쿨 정렬이 틀어져버린 상태에서 딜을 몰아야하는 상황이 오면 딜 압축률은 사멸 대비 오히려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3극치명 저신속 스탯비에 따른 플레이 쾌적함의 저하
     - 고점 세팅 기준 극치명으로 스탯이 몰빵됨에 따라 낮은 공이속으로 인해 사멸 빌드 대비 상대적으로 플레이의 쾌적함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포지션의 자유도가 생긴만큼의 페널티라고 볼 수도 있는데 공이속 5% 만찬으로도 만족이 안된다면 고점 하락을 감수하고 귀걸이 또는 반지 하나를 신속으로 쓸 수 있습니다.



   징벌 스킬 백어택 일원화 패치 이후 현재 주류가 된 사멸 빌드입니다. 
   치명/신속 비율을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파티 치적 시너지에 따라 스왑 악세를 활용해 유동적으로 조절도 가능합니다.
   1540레벨 이상의 고대 팔찌로 추가된 스탯과 펫효과 10%를 상정하고 대략적인 수치로 작성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대 악세를 활용한 333331 각인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유물 단계 스탯비, 33333 각인에 대해서는 별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엘릭서의 경우 고정 효율인 선봉대를 제외하고 회심과 달인만 적은 이유는 피면기가 제한되어 있고 백어택 포지션을 필수로 잡아야하는 사멸 딜홀나에게 스페이스바 이동기의 가치는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선봉대 발동용으로 버프창을 보면서 스페를 꾸준히 써야한다는 것은 사전 작업기 족쇄가 하나 생기는 것이라,
   제 경우에도 엘릭서 40렙을 선봉대로 먼저 활성화 했음에도 플레이 하는데 큰 스트레스가 있었습니다.
   저처럼 엘릭서 40렙을 선봉대로 처음 활성화했다면 우선은 써야겠지만 아래에서 설명할 치신 비율에 따라 회심/달인으로 천천히 교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멸 극치명 세팅은 과잉 치적, 극신속은 스킬쿨을 전부 돌리기 어렵다는 문제로 인해 이하 설명을 보시고 고치명~고신속에서 선택 후 트리시온에서 직접 체험해 확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치명 스탯이 높을 수록 순간 딜 압축률이 올라가고, 신속 스탯이 높을 수록 딱렙 컨텐츠에서 누적딜 총합량, 플레이의 쾌적함이 늘어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솔로잉 컨텐츠(카던, 스토리, 타워 등)까지 염두해 두신다면 고신속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0. 1540레벨 미만 유물 세팅/슈모익 - 고신속(치명 귀걸이 하나): 치명 800, 신속 1400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한 뉴비분이나 신규 생성 또는 부캐릭 숙제용 유물 33333 세팅을 하실 경우,
    애초에 나오지도 않는 고점을 지향하기 보다는 캐릭 자체에 대한 적응과 연습을 우선시 해서 플레이에 쾌적한 고신속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 추천 각인: 원한,돌대,기습,아드,심판자

 1. 고치명(신속 반지 하나): 치명 1600, 신속 800 
    - 예둔 O, 아드3 X, 돌대 X
    아드레날린 1레벨, 백어택 치적 보너스+10% 기준 자체 치명타 적중율 95%가 확보됩니다.
    아드 3레벨을 채용하면 바로 치적이 오버되기 때문에 33333아드1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현실적으로 백어택을 100% 칠수 없고 아드 스택을 상시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기에 치적 시너지 파티원이 한명 정도 있다 하더라도 과잉 치적으로 인한 스탯 낭비는 크지 않습니다.
    현재 1620레벨 컨텐츠인 상아탑을 통해 스펙업 할 수 있는 전설 엘릭서 효과 중,
    이론상 최고 딜증가량을 가진 회심 40레벨 효과의 최대 효율을 낼 수 있는 스탯비입니다.
    예둔 각인의 효율도 16퍼센트 이상의 딜증가량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치적 옵션 팔찌와 97돌을 활용한 하이엔드 세팅을 배제했을때 최고점 세팅입니다.
    * 추천 각인: 원한,예둔,저받,기습,심판자,아드1
    * 엘릭서: 회심, 하의 치피 (사멸+예둔 빌드에서 하의 엘릭서 치피>추피의 기준은 치적 95퍼)

 2. 고치명(신속 귀걸이 하나): 치명 1500, 신속 900 
    - 예둔 O, 아드3 X, 돌대 
    정밀 중/상옵 팔찌 or 정밀 하옵+순환 팔찌 or 97돌을 활용한 아드 2레벨 세팅이 가능하다면 치명 스탯을 내리고 신속을 올려 최고점을 더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하이엔드 세팅이 아닌 333331 세팅일 경우에도 고정 파티원 중 치적 시너지 캐릭터가 있을 경우에 추천드리는 스탯비입니다.
    아드 3레벨은 쓸 수는 있으나 치적 시너지 파티원이 있을 경우 바로 오버 치적이 되기 때문에 아드 1레벨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돌대 채용을 위해서는 고정 파티원 중 이속 시너지 캐릭터(블레, 배마, 두동호크)가 있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공이속 5% 만찬 필수)
    * 추천 각인: 원한,예둔,저받(돌대),기습,심판자,아드1
    * 97돌 세팅: 원한,예둔,저받(돌대),기습,심판자,아드2
    * 엘릭서: 회심, 하의 치피

 3. 고치명(신속 반지 둘): 치명 1400, 신속 1000 
    - 예둔 O, 아드3 O, 돌대 
    아드 3레벨 채용시 예둔 효율 최소 마지노선은 대략 치명 1342이기 때문에 지금 스탯비에서 치명을 내릴수록 예둔의 효율은 감소하게 됩니다.
    돌대 채용을 위해서는 고정 파티원 중 이속 시너지 캐릭터(블레, 배마, 두동호크)가 있을 경우에 가능합니다. (공이속 5% 만찬 필수)
    1, 2번 대비 신속이 높아짐에 따라 쾌적함의 증가가 체감되기 시작하는 스탯비입니다.
    * 추천 각인: 원한,저받(예둔/돌대),기습,아드,심판자,에포1
    * 엘릭서: 회심, 하의 치피

 4. 치신반반(치명펫): 치명 1250, 신속 1100 
    - 예둔 , 아드3 O, 돌대 
    치신반반으로 악세 세팅을 할 경우 장점은 파티 치적 시너지 캐릭 유무에 따라 신속펫/치명펫 교체만으로 유동적으로 스탯비 조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다만 예둔 효율 16퍼 확보의 조건이 아드 3레벨 상시유지, 백어택 100%라는 비현실적인 수준이기 때문에 치적 시너지 고정 파티원이 있지 않는 이상 예둔 채용은 고려가 필요합니다.
    돌대 각인의 경우 서폿의 갈망 3레벨 12%+공이속 만찬 3.5%=이속 15.5퍼 증가를 반영했을 경우. 신속 1167이 16퍼 딜증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저 마지노선입니다.(돌대 풀효율 딜증 18퍼 확보의 최저점은 신속 1427)
    따라서 예둔, 돌대 둘다 채용은 가능하지만 둘 모두 최고 효율을 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각인 선택에 제한이 있습니다.
    * 추천 각인: 원한,저받(예둔/돌대),기습,아드,심판자,에포1
    * 엘릭서: 회심, 하의 치피

 5. 치신반반(신속펫): 치명 1100, 신속 1250 
    - 예둔 X, 아드3 O, 돌대 
    예둔 채용을 확정적으로 포기해야 하는 스탯비입니다. 그럼에도 돌대 풀효율은 여전히 충분치 않기에 쓸만한 각인 조합이 제한 됩니다. 
    다만 이 스탯비의 경우 엘릭서 선택에 있어 분기점이 되기에 언급이 필요합니다.
    예둔 미채용 사멸 세팅에서 회심, 달인 엘릭서 효율의 교차점이 되는 스탯비입니다.
    아드 스택 유지, 백어택 유효율을 감안한 회심과 실제 플레이에서 3~5 스택이 교차 적용되는 달인의 효율이 엇비슷합니다.
   따라서 회심과 달인 중 먼저 40렙이 되는 것을 쓰시면 됩니다.
    * 추천 각인: 원한,저받(돌대),기습,아드,심판자,에포1
    * 엘릭서: 회심/달인, 하의 치피
    
 6. 고신속(치명 반지 둘): 치명 1000, 신속 1400 
    - 예둔 X, 아드3 O, 돌대 O
    신속 1427이 갈망 3레벨+공이속 만찬 3.5%적용 후 이속 140%을 만족하는 최소치이기 때문에 돌대 풀효율 18퍼 딜증에 근접/확보 가능 합니다
    따라서 돌대 확정 채용과 동시에 33333아드1, 33333에포1 각인을 선택적으로 고를 수 있습니다.  
    * 추천 각인 1: 원한,저받,돌대,기습,심판자,아드1->엘릭서: 달인, 하의 치피
    * 추천 각인 2: 원한,돌대,기습,아드,심판자,에포1->엘릭서: 회심, 하의 치피

 7. 고신속(치명 귀걸이 하나): 치명 900, 신속 1500 
    - 예둔 X, 아드3 O, 돌대 O
    공이속 만찬 없이 서폿의 갈망 3레벨만으로 돌대 풀효율에 근접/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드 3레벨을 쓰더라도 달인의 효율이 회심보다 좋습니다.
    이 이상 신속을 높일 경우 스킬쿨들이 쉽게 밀리기 때문에 사멸 딜홀나로 할 수 있는 최고신속 세팅으로 보시면 됩니다.
    * 추천 각인: 원한,돌대,기습,아드,심판자,에포1
    * 엘릭서: 달인, 하의 치피



 5-2. 스킬 설명 (트라이포드, 룬, 보석) 
   보석 레벨 우선 순위 (*표시는 선택 채용)
      멸화 6개: 신성검, 집행자의 검  섬광 베기 > 질주 베기, *회전 베기 > *섬광 찌르기*, *정의 집행
      홍염 5개신성검, 집행자의 검  신의 분노 > 섬광 베기 > *천상의 축복*질주 베기


- 고정 채용 스킬: 신의 분노, 신성검, 집행자의 검, 섬광 베기, 질주 베기
  
1. 신의 분노(10레벨): 공증기(자버프, 파티 시너지), 아덴 수급기
  - 사멸 딜홀의 딜사이클 시작을 담당하는 공증 버프기입니다. 
    같은 파티 서폿의 공증 스킬과 일부 효과가 겹치는 특성이 존재합니다.
    다만 보통 딜홀나의 무기 강화 단계가 파티 서폿보다 높기 때문에 딜사이클 시작후 자버프 개념으로 받을시 좀 더 높은 시전자 기본 공격력 15% 추가 효과를 활용 가능합니다.
    딜홀이 채용하는 스킬 중 단일 사용 기준 가장 많은 아덴 수급량을 가진 스킬입니다.
    * 트포: 322 (빨간색이 5레벨 트포작 필수 표시입니다)
    * 룬: 전설 풍요    
       
 
2. 신성검(12레벨): 최고 주력기, 서브 카운터, 무력기  
  - 집행자의 검과 더불어 필수적으로 백어택을 맞춰야하는, 단일 사용 기준 가장 높은 딜량의 스킬입니다.
    신분과 쿨이 동일하기 때문에 신분->신성검으로 진행되는 딜사이클이 고정됩니다.
    카운터 기능이 있으나 빛의 분출 트포를 채용하는 폿홀과는 달리 중거리 카운터기로는 쓰지 못합니다.
    딜홀은 폿홀 대비 신속이 낮고 신성검 특유의 모션 선딜레이가 있어서 미리 예측하지 않는 이상 카운터 반응을 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최고 주력기이기 때문에 백어택 포지션을 잡는 순간 바로 사용해야 해서 스킬쿨을 아낄 수도 없습니다.
    무력량은 압도룬을 넣지 않더라도 높기 때문에 무력 패턴 때 선사용을 추천합니다.
    상아탑과 같이 무력 기믹의 중요성이 높은 레이드의 경우 파티 무력 총합량을 생각해 압도룬으로 스왑해도 좋습니다.
    * 트포: 221
    * 룬: 출혈, 영웅/희귀 질풍, 압도(무력)


3. 집행자의 검(12레벨)최고 주력기, 메인 카운터, 무력/파괴기
  - 신성검과 함께 사멸 딜홀의 최고 주력기인 집검입니다. 
    딜타겟에 반드시 달라붙어 써야 하는 신성검 대비 중거리 사용도 가능합니다.
    단일 시전 딜량은 신성검에 약간 못미치나 기본 쿨타임이 9초 짧기 때문에 총합딜량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쿨타임도 짧고 즉발형에 중거리 사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카운터를 쳐야 한다면 집검을 쓰는게 좋습니다.
    집행자 아덴 효과인 공격 범위 30% 증가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용이해집니다.
    다만, 신성검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스킬에 여러 기능이 모여있는 딜홀나 주력기의 문제점 때문에 기믹과 패턴 수행시 골치를 썩이게 됩니다.
    기믹 수행을 위해 아끼자니 딜지분이 매우 높은 주력 딜링기고, 쿨마다 아낌 없이 쓰자니 변칙 패턴에 대응할 수 없는 딜레마가 있습니다.
    * 트포: 222
    * 룬: 영웅 질풍


4. 섬광 베기(12레벨): 주력 딜링기(집행자 ON), 서브 딜링기(집행자 OFF)
  - 섬베는 힘의 방출 트포로 인해 집행자 ON/OFF 상태에 따라 딜비중이 크게 달라지는 스킬입니다.
    집행자가 켜져 있을때 풀홀딩 백어택딜을 한다면 신성검, 집검보다 더 높은 총합 딜량을 가지지만, 
    집행자가 꺼져 있을땐 그 딜량의 반토막이 나버립니다.
    또한 홀딩 시간이 1.5~1.3초가 걸리는데 총 8타중 막타딜의 비중이 가장 크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따라서 백포지션을 잡고 홀딩중 딜타겟이 틀어져 막타를 백어택으로 넣지 못한다면 DPS가 크게 떨어집니다.
    풀홀딩을 해서 딜을 다 넣는 것도 좋지만 상황에 따라 홀딩을 중지해 막타만 확실히 백어택으로 넣는 선택도 고려해야 합니다.
    추가적 사용 팁으로는 딜판정이 약 270도 정도 되기 때문에 백포지션에서 측면을 바라보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포지션을 완벽히 잡지 못했을 때 백을 훑듯이 횡이동하며 사용이 가능합니다.
    징벌 스킬 중 단일 사용 시 아덴 수급량이 가장 높은 스킬(풀홀딩 기준)이기 때문에 아덴 게이지 0%인 상황에서 각성기 적중->신분->섬베로 집행자를 바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트포: 332, 232(고신속 세팅일 경우 고려 가능)
    * 룬: 전설 질풍


5. 질주 베기(12레벨): 이동기, 서브 딜링기, 서브 파괴기
  - 숙련도에 따라 활용 성능이 크게 갈리는 스킬입니다.
    고속 자유 이동기이기 때문에 백포지션을 잡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딜타겟에 살짝이라도 닿을시 런닝머신이 되어버리는데 타겟이 항상 멈춰있는것이 아니기에 닿지 않게 크게 원을 그리듯이 사용해 백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 위치라면 뒤를 보고 사용)
    또한 막타 DPS가 높기 때문에 백포지션에 도착했더라도 막타 내려찍기를 웬만하면 유효 타격으로 마무리 지어야 합니다. (풀홀딩 기준, 단순 데미지로는 신성검, 집검과 비슷함)
    다만 어디까지나 딜 목적보단 이동기의 역할이 더 크기 때문에 주력 딜링기처럼 필수적으로 공증버프를 끼얹을 수 없기에 실전 DPS는 떨어집니다.
    이런 측면에서 딜을 더 넣겠다고 백에 이미 닿았음에도 홀딩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보단 홀딩을 끊고 다른 스킬들을 이어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여기서 확장된 개념으로 모든 주력 딜링기가 쿨일때 다음 스킬의 쿨이 돌아올 빈 시간동안만 홀딩을 유지한 짤딜기로 써 딜공백을 최소화하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무력화 타임에 프리딜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모든 딜링기를 전부 쓴 이후 시간이 남아 있을때 풀홀딩 사용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특유의 까다로운 조작감과 홀딩 게이지를 보면서 이동 거리와 막타 백어택이 가능할지 예측하는 능력도 필요하기에 많은 숙련이 필요합니다.
    질풍룬을 넣을 경우 풀홀딩에 걸리는 시간은 짧아지지만(=이동속도 증가), 총 이동 거리는 짧아집니다.
    질풍룬을 빼고 4레벨 가벼운 발걸음 트포를 채용해 총 이동 거리를 늘릴수 있습니다(->스킬 쿨 증가)
    부파 1레벨이 있기 때문에 처단집검>질베 순으로 파괴 기믹에 사용 하는데 질베 파괴는 당연히 홀딩해 쓰는것이 아닌 단타 즉발로 넣어야 합니다.
    * 트포: 312(312), 212(212)
    * 룬: 전설/영웅 질풍

     
- 선택 채용 스킬: 돌진, 천상의 축복, 처단, 섬광 찌르기/회전 베기, 신성한 보호, 정의 집행

1. 돌진(4/7레벨): 이동기, 아드 유지기
  - 짧은 쿨의 직선 이동기라는 측면에서 사멸 딜홀의 포지셔닝에 많은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또한 7레벨 트포 빛의 보호의 실드는 트라이나 지속적으로 체력이 빠지는 레이드에서 생존력과 유지력을 올려줍니다.
    다만 1공증, 7/1세트에서 채용 가능하고 현재 엔드 컨텐츠에서 쓰이는 2공증, 6/2세트에서는 천축에 자리를 양보해야 하다보니 너무나 유용함에도 눈물을 머금고 빼야하는 스킬입니다.
    4레벨만 줄 경우 스킬 포인트 412개 기준, 스킬 6개를 12레벨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 트포(4레벨): 1(1)
    * 트포(7레벨): 13(13), 13(13)
    * 룬: 속행, 출혈, 광분, 정화


2. 천상의 축복(7레벨): 공증기(자버프, 파티 시너지), 아덴 수급기
  - 현재 엔드 컨텐츠에서 쓰이는 2공증, 6/2세트에서 신분과 함께 쓰이는 시너지 스킬입니다.
    신분의 기능과 동일하기에 폿운용 처럼 두 스킬을 번갈아 쓴다면 파티 전체의 딜량, 자버프의 유지 시간이 상승합니다. 
    또한 아덴 수급 측면에서도 신분 단독 채용 때보다 훨씬 용이해집니다.
    스킬 기본 효과인 받는 피해 감소 17%는 파티의 생존력과 유지력에 도움이 됩니다.
    폿홀과는 달리 7레벨까지만 투자합니다.
    * 트포: 33
    * 룬: 영웅 풍요


3. 처단(10/12레벨): 서브 딜링기, 무력/파괴기
  - 이전에는 딜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에 일부 유저들만 채용하는 스킬이었지만,
    23년 1윌 패치로 딜량 버프, 상아탑과 같이 무력, 파괴 기믹이 필수적인 레이드가 등장하면서 준필수 채용 스킬이 되었습니다.
    시전 속도도 빠르기에 기믹 수행에 적합합니다.
    * 트포: 111, 211(무력)
    * 룬: 압도, 정화, 출혈, 희귀 질풍


4. 섬광 찌르기/회전 베기(10/12레벨): 짤딜기, 아드 유지기
  - 짧은 쿨의 짤딜기라는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두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합니다.
    딜량 측면에서는 회베가 높으나 경직 면역의 부재, 전진 이동하는 특성과 시전 시간이 길기에 제자리에서 사용하는 섬찌 대비 아드 유지기 측면에선 다소 불리합니다.
    또한 회베는 트포작이 3개, 섬찌는 2개를 필요로 하기에 트포 분배에 있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회베 10레벨 트포는 연속 공격, 검의 흔적 두개 모두 선택적으로 채용 가능합니다.
    딜 측면에선 연속 공격이 낫지만 시전 시간이 길고 전진 이동 거리가 깁니다.(전설/영웅 질풍룬 추천)
    연속 공격에 답답함을 느끼거나 아드 스택 유지에 좀 더 신경을 쓴다면 검의 흔적 트포가 낫습니다.
    회베 또한 섬베처럼 공격범위가 넓기 때문에 백포지션에서 옆을 바라보고 횡이동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섬찌는 징벌 스킬 중 초당 아덴 수급량이 가장 높은 스킬입니다.(단일 사용 기준은 섬베)
    다만 아덴 수급을 하겠다고 다른 스킬들을 미뤄두고 5초 쿨짜리 스킬을 계속 쓸 수는 없기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주력기 스킬쿨이 긴 악몽 빌드에선 섬찌의 사용 빈도가 높아져 아덴 수급 증가에 소소하게 도움이 됩니다.)
    * 섬광 찌르기 트포: 231(출혈, 속행, 광분, 희귀 질풍, 정화)
    * 회전 베기 트포: 321(전설/영웅 질풍), 322(영웅/희귀 질풍, 출혈, 속행, 광분, 정화)


5. 신성한 보호(7/10레벨): 종합 유틸기
  - 워로드 넬라에 비견될 수 있는 파티 시너지 올인원 패키지 스킬입니다.
    하나의 스킬로 실드, 짤힐, 이속 증가, 정화 전부를 파티 전체에 지원 가능합니다.
    다만 채용시 딜링기 하나를 빼야 한다는 점에서 딜러로서의 포텐을 떨어트립니다.
    레이드 트라이 때 채용한다면 본인 포함 파티 전체의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숙련 파티일 경우 파티 케어는 서폿에게 맡기고 빼는게 좋습니다.
    특수 형태의 레이드인 상아탑 2관문에서는 치트키에 가까운 스킬(10레벨)입니다.
    7레벨까지만 찍어 스킬쿨을 줄이고 유틸리티의 가동율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트포 레벨 투자는 다른 딜링기 트포를 모두 찍고 남았을 경우에 선택적으로 가능합니다.
    * 트포(4레벨): 가벼운 발걸음
      트포(7레벨): 정화, 효과유지
      트포(10레벨-선택): 빛의 서약
    * 룬: 집중, 속행, 광분


6. 정의 집행(10/12레벨): 서브 딜링기, 피면기(트포 부여)
  - 정집은 속전속결 각인을 채용하는 악몽 빌드의 경우엔 주력 스킬이지만 사멸 빌드에선 채용률이 떨어지는 비주류 스킬입니다.
    10레벨 트포인 분노 표출의 경우 마지막 번개 3틱 딜의 DPS가 매우 높지만,
    밖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의 3틱 딜을 모두 맞추기 위해선 타겟이 가디언급의 대형 피격 판정 박스여야 하기에 정집이라는 스킬 자체를 조건부 채용해야 합니다.
    막틱 데미지의 비중이 높은 백어택 홀딩기라는 점에서 섬베와 성향이 동일하기에 필수적으로 홀딩을 끝까지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풀홀딩 여부를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격 면역을 부여하는 10레벨 트포 빛의 폭발의 경우 피면이 꼭 필요한 곳에서 채용할만 하지만 딜스킬로써의 가치를 떨어뜨리기에 피면 트포를 상시 고정해 쓰는 것은 추천하진 않습니다.
    4레벨 트포 수호 방벽의 실드는 유지력에 소소한 도움이 됩니다.
    * 트포: 111, 112(피면)
    * 룬: 영웅/희귀 질풍


5. 사멸 기습 심판자

 5-3. 스킬 세트 조합
   보석 레벨 우선 순위 (*표시는 선택 채용)
      멸화 6개: 신성검, 집행자의 검  섬광 베기 > 질주 베기, *회전 베기 > *섬광 찌르기*처단*정의 집행
      홍염 5개신성검, 집행자의 검  신의 분노 > 섬광 베기 > *천상의 축복*질주 베기

1) 1공증, 7/1세트 (징벌 스킬 7개, 신성 스킬 1개, 고정 채용 스킬 5개)
    신분, 신성검, 집검, 섬베, 질베, 회베(섬찌), 처단, 돌진
  - 백어택 사멸 플레이에 적합한 표준 스킬 세트입니다.
    쿨이 짧은 이동기인 돌진, 짤딜기인 회베/섬찌를 쓰기에 아드 스택 유지가 편합니다.
    공증, 아덴 수급기로는 신분만을 채용하기에 각성기나 각성 물약이 없을 때 현자 타임이 길 수 밖에 없습니다.
    범용성이 높기에 여러 레이드에서도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 빨간 색이 5레벨 트포작 필수 표시입니다.

  * 추천 1공증, 7/1세트
    1. 신의 분노(10레벨): 322, 전설 풍요, 홍염
    2. 신성검(12레벨): 221, 출혈/희귀 질풍/압도, 멸/홍
    3. 집행자의 검(12레벨): 222, 영웅 질풍멸/홍
    4. 섬광 베기(12레벨): 332, 전설 질풍멸/홍
    5. 질주 베기(12레벨): 312, 전/영 질풍멸/홍
    6. 회전 베기(12레벨): 321전/영 질풍, 멸화
    7. 처단(12레벨): 211, 압도/희귀 질풍, 멸화
    8. 돌진(4레벨): 1, 속행/광분/출혈/정화, X


2) 2공증, 6/2세트
    신분신성검집검섬베질베회베(섬찌), 처단, 천축
  - 파티 전체의 딜량이 빠듯하고 레이드 진행 시간이 긴 엔드/딱렙 레이드에서 주로 쓰입니다.
    돌진을 포기하기 때문에 포지셔닝은 클릭 무빙, 질주 베기, 스페 이동기로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편의성 측면에선 1공증, 7/1세트 대비 당연 떨어지지만 숙련도를 높여 돌진의 부재를 극복할 수 있다면 딜고점을 확보 할 수 있는 스킬 세트입니다.
    천축의 채용으로 아덴 수급이 상대적으로 높기에 플레이 타임이 길게 늘어지는 엔드/딱렙 컨텐츠에 적합합니다.
    * 빨간 색이 5레벨 트포작 필수 표시입니다.

  * 추천 2공증, 6/2세트
    1. 신의 분노(10레벨): 322, 전설 풍요, 홍염
    2. 신성검(12레벨): 221, 출혈/희귀 질풍/압도, 멸/홍
    3. 집행자의 검(12레벨): 222, 영웅 질풍멸/홍
    4. 섬광 베기(12레벨): 332, 전설 질풍멸/홍
    5. 질주 베기(12레벨): 312, 전/영 질풍, 멸화
    6. 회전 베기(12레벨): 321전/영 질풍, 멸화
    7. 처단(10레벨): 211, 압도/희귀 질풍/정화, 멸화
    8. 천상의 축복(7레벨): 33, 영웅 풍요, 홍염


3) 신보 세트
    신분신성검집검섬베질베, 신보, 돌진/천축/회베(섬찌)/처단 중 2개 선택
  - 리트를 줄이고 패턴을 최대한 봐서 경험치를 쌓아야 하는 트라이 파티에서 유용합니다.
    본인 뿐만 아니라 파티원 전체의 생존력과 유지력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딜러로서의 포텐셜은 떨어지게 되고 여기에 천축까지 채용해 5/3세트가 될 경우 흔히 말하는 딜폿에 가까운 가자미 딜러가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트라이 파티에서 쓰더라도 공대/파티 전체의 딜이 충분할 경우에만 천축 채용을 고려하는게 좋습니다.
    이외에도 정화가 필요하거나 지속적으로 피가 빠지는 레이드에서 쓰기 좋습니다. (ex. 일리아칸 1관문, 상아탑 2, 3관문)
    특수 형태 레이드인 상아탑 2관문에선 신보 10레벨, 돌진 7레벨, 각성기 실드에 서폿 케어까지 받는다면 피가 철철 빠지는 상황에서 폭사당할 위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빨간 색이 5레벨 트포작 필수 표시입니다.

  * 추천 신보 세트
    1. 신의 분노(10레벨): 322, 전설 풍요, 홍염
    2. 신성검(12레벨): 221, 출혈/희귀 질풍/압도멸/홍
    3. 집행자의 검(12레벨): 222, 영웅 질풍멸/홍
    4. 섬광 베기(12레벨): 332, 전설 질풍멸/홍
    5. 질주 베기(12레벨): 312, 전/영 질풍멸/홍
    6. 회전 베기(10/12레벨): 321전/영 질풍, 멸화
    7. 처단(10레벨): 211, 압도/희귀 질풍, 멸화
    8. 신성한 보호(7/10레벨): 31(312), 32(322) 집중/속행, X


5. 사멸 기습 심판자

 5-4. 운용
    운용 예시는 글로 설명하기 보다는 보는게 훨씬 낫기에 영상 자료를 첨부합니다.
    루페온 서버의 사멸 딜홀나 웨드로님의 상아탑 하드 4관문 영상입니다.
    조우 타이밍에 공증 버프는 직접 쓰는 대신 서폿 버프를 받고 바로 딜을 시작합니다.
    이후 딜타임에 집행자 활성화, 기믹 타임에는 아덴 게이지를 채우는 정확히 계산된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질주 베기의 이동기로써의 숙련된 운용, 마지막 내려치는 딜을 백어택에 맞추고, 다른 스킬들이 쿨일때 홀딩을 짧게 유지해 서브 딜링기로 쓰는 운용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광 베기, 회전 베기의 횡이동 타격 또한 확인 할 수 있는 사멸 딜홀의 교과서적인 플레이입니다.
   
- 2공증, 6/2세트 채용 (*영상에서의 사운드는 파티원간 디코 대화 소리 때문에 BGM으로 대체했다고 합니다.)





 
 6-1. 각인, 특성, 엘릭서
   딜홀나 스킬들은 마나 소모가 극심하고 백어택 통합 이전엔 중구난방이었던 타격 판정을 가졌었기 때문에 사멸 빌드 이전 정립되었던 악몽 빌드입니다.
   현재에도 백어택 포지션을 잡기에 만만치 않은 레이드들 때문에 실전성을 고려해 안정적인 딜링이 가능한 악몽 빌드는 유효합니다.
   또한 타대 판정의 신성 폭발이라는 스킬은 집행자/심판자 효과를 적용 받지 못하는 신성 스킬임에도 굉장히 높은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극대화하는 것이 속전속결 각인을 채용한 악몽 빌드입니다.

 0. 1540레벨 미만 유물 세팅/슈모익 -고치명(신속 악세 하나): 치명 1500, 신속 700
   이제 막 게임을 시작한 뉴비분이나 신규 생성 또는 부캐릭 숙제용 유물 33333 세팅을 하실 경우
   애초에 나오지도 않는 고점을 지향하기 보다는 캐릭 자체에 대한 적응과 연습을 우선시 해서 극치명 세팅 대비 그나마 소폭 쾌적한 고치명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정석적인 운용으로는 마나 중독 상태를 유지해야 하지만 유물 단계에선 유지비가 드는 마나 음식을 먹지 말고 딜사이클 후 끝없는 마나 상태로 돌려 편하게 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추천 각인: 원한,예둔,저받,속속,심판자

 1. 극치명: 치명 1800, 신속 600
   모든 장비 세트 중 최대 피증량을 제공하는 악몽 세트의 강력함을 활용할 수 있으나 자체 치적 수급이 불가능한 캐릭이기에 고점을 위해선 별 수 없이 극치명으로 스탯을 투자해야합니다.
   악세 조합에 따른 거의 모든 치/신 비율 세팅이 가능했던 사멸 빌드 대비 악몽 빌드의 경우엔 특수한 조건이 아니라면 극치명 세팅을 하게 됩니다. 
   극치 마중 딜러라는 특징 때문에 짤딜기(섬광 찌르기)를 채용하지 않는 이상 아드 스택 관리도 쉽지 않기에 아드 각인은 1레벨 채용을 추천합니다.
   리버스 97돌, 아드 전각 활용 등과 같이 아드 3레벨 각인을 채용해야 한다면 정의 집행 대신 아드 유지를 위해 섬광 찌르기를 고정 채용해야 합니다.
   * 추천 각인: 원한,예둔,저받,속속,심판자,아드1
   * 97돌 세팅: 원한,예둔,저받,속속,심판자,아드2
   * 엘릭서: 회심, 하의 치피

 2. 고치명(신속 악세 하나): 치명 1600, 신속 800
   정밀 중/상옵 팔찌 or 정밀 하옵+순환 팔찌 or 97돌로 아드 2레벨 하이엔드 세팅이 가능하거나 고정 파티원 중 치적 시너지가 있을때 신속을 좀 더 올려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리버스 97돌, 아드 전각 활용 등과 같이 아드 3레벨 각인을 채용해야 한다면 정의 집행 대신 아드 유지를 위해 섬광 찌르기를 고정 채용해야 합니다.
   또는 극치명 세팅의 낮은 공이속으로 답답함을 참을 수 없거나 하위 레이드 엔조이개인 컨텐츠 중심의 서브용 딜세팅 유저라면 신속 악세 하나를 줘서 고점 하락을 감수하고 플레이의 쾌적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신속이 높아진 만큼 마나 중독 상태 관리에 조금 더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서브용 딜세팅이라면 마나 음식 도핑 없이 끝마 전환을 해도 무방합니다.)
   * 추천 각인: 원한,예둔,저받,속속,심판자,아드1
   * 97돌 세팅: 원한,예둔,저받,속속,심판자,아드2
   * 엘릭서: 회심, 하의 치피


  
 6-2. 스킬 설명 (트라이포드, 룬, 보석) 
   
   - 보석 레벨 우선 순위 (*표시는 선택 채용)
      멸화 6개: 신성 폭발, 섬광 베기  신성검 > 집행자의 검, 질주 베기, *정의 집행 > *섬광 찌르기
      홍염 5개신성 폭발, 신의 분노  섬광 베기, 신성검 > *집행자의 검, *천상의 축복


속전속결 각인 적용 스킬: 신성 폭발(캐스팅), 섬광 베기, 질주 베기, 정의 집행(이상 홀딩)
- 고정 채용 스킬: 신의 분노, 신성 폭발, 섬광 베기, 질주 베기, 신성검, 집행자의 검

1. 신의 분노(10레벨): 공증기(자버프, 파티 시너지), 아덴 수급기
  - 악몽 딜홀의 주력기인 신폭의 딜 메커니즘 때문에 사멸과 달리 딜사이클에서 사용 순서가 바뀌어야 합니다.
    신성 폭발의 딜 메커니즘은 1.9~2초간의 지역 캐스팅 이후 약 6초 동안 초회 폭발데미지에 이어 틱데미지 10회가 범위 내에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형식입니다.
    신분, 천축과 같은 공증기는 이 6초간 발생하는 10번의 틱데미지에 모두 적용될 수 있도록 사용해야 합니다.
    사멸 딜홀 처럼 모든 스킬 사이클의 시작으로 공증기를 사용한다면 공증 적용 시간인 8초 중, 신폭 캐스팅 시간인 2초를 허공에 낭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폭->공증->다른 스킬]의 딜사이클을 유지해야 합니다. 좀 더 상세히 설명하자면,
    {신폭 캐스팅 2초->신분/천축 사용->공증 적용 8초(신폭 틱 데미지+이외 딜스킬)}의 형식입니다.
    이러한 도식화된 딜사이클은 당연히 실전에서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여기에 스킬마다 쿨이 중구난방인 딜홀 특성상 쿨정렬조차 쉽지 않기에 공증 버프기로 신분 단일 채용보다 천축과 함께 2공증, 5/3세트가 운용상 용이합니다.
    그렇기에 짧은 쿨의 이동기인 돌진과 짤딜+아드유지기인 섬찌의 채용이 사멸 대비 더 고민이 필요합니다.
    딜홀이 채용하는 스킬 중 단일 사용 기준 가장 많은 아덴 수급량을 가진 스킬입니다. 
    * 트포: 32(빨간색이 5레벨 트포작 필수 표시입니다)
    * 룬: 전설 풍요


2. 신성 폭발(12레벨-속속 적용 캐스팅기): 최고 주력기
  - 신폭의 딜 메커니즘으로 인한 공증기의 사용 순서와 관련해선 바로 위 신분 설명을 보시면 됩니다.
    신폭은 집행자 아덴 효과와 이를 강화하는 심판자 직업 각인 효과를 적용 받지 않는 신성 스킬입니다.
    그럼에도 초회 폭발데미지와 후속 10틱의 총합 딜량은 매우 높기에 이를 극대화하고 다른 홀딩형 징벌 스킬들을 강화하기 위해 속속 각인을 채택합니다.
    이와 같이 집행자/심판자 효과를 적용받지 않기에 아덴이 꺼져있는 상황에서 딜포텐셜이 완전히 내려앉는 사멸 대비, 아덴을 영차영차 채우는 현자타임 중에도 신폭의 존재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딜파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누적 무력 수치와, 부위 파괴 1레벨이 있지만 캐스팅기 특성상 기믹 대응용으로 쓸 생각은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 트포: 232
    * 룬: 전설 질풍

3. 섬광 베기(12레벨-속속 적용 홀딩기)주력 딜링기
  - 섬베는 악몽 빌드에선 속속 적용을 받아 사멸 빌드에 비해 전체 딜량에서 지분이 높아 집니다. 
    사멸 빌드에선 치신 비율에 따라 4레벨 트포로 급소 타격/날렵한 움직임을 선택 채용했지만,
    치적이 항상 부족한 악몽 빌드에선 급소 타격 트포를 채용해 높은 DPS를 확보합니다.
    이로 인해 치명타율 100%인 스킬이 됨에 따라 더 이상 백어택 스킬이 아닌 타대 스킬화 됩니다.
    스킬쿨이 돌아왔다면 포지션에 상관없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징벌 스킬 중 단일 사용 시 아덴 수급량이 가장 높은 스킬(풀홀딩 기준)이기 때문에 아덴 게이지 0%인 상황에서 각성기 적중->신분->섬베로 집행자를 바로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트포: 232
    * 룬: 전설 질풍


4. 질주 베기(12레벨-속속 적용 홀딩기): 이동기, 서브 딜링기, 서브 파괴기
  - 사멸 빌드에선 특유의 조작감 때문에 질풍룬을 넣었지만, 악몽 빌드에선 속속의 적용을 받기에 다른 룬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숙련도에 따라 활용 성능이 크게 갈리는 스킬입니다.
    고속 자유 이동기이기 때문에 백포지션을 잡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딜타겟에 살짝이라도 닿을시 런닝머신이 되어버리는데 타겟이 항상 멈춰있는것이 아니기에 닿지 않게 크게 원을 그리듯이 사용해 백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 위치라면 뒤를 보고 사용)
    또한 막타 DPS가 높기 때문에 백포지션에 도착했더라도 막타 내려찍기를 웬만하면 유효 타격으로 마무리 지어야 합니다. (풀홀딩 기준, 단순 데미지로는 신성검, 집검과 비슷함)
    다만 어디까지나 딜 목적보단 이동기의 역할이 더 크기 때문에 주력 딜링기처럼 필수적으로 공증버프를 끼얹을 수 없기에 실전 DPS는 떨어집니다.
    이런 측면에서 딜을 더 넣겠다고 백에 이미 닿았음에도 홀딩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보단 홀딩을 끊고 다른 스킬들을 이어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여기서 확장된 개념으로 모든 주력 딜링기가 쿨일때 다음 스킬의 쿨이 돌아올 빈 시간동안만 홀딩을 유지한 짤딜기로 써 딜공백을 최소화하는 운영도 가능합니다.
    무력화 타임에 프리딜이 가능한 상황에서는 모든 딜링기를 전부 쓴 이후 시간이 남아 있을때 풀홀딩 사용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특유의 까다로운 조작감과 홀딩 게이지를 보면서 이동 거리와 막타 백어택이 가능할지 예측하는 능력도 필요하기에 많은 숙련이 필요합니다.
    질풍룬을 넣을 경우 풀홀딩에 걸리는 시간은 짧아지지만(=이동속도 증가), 총 이동 거리는 짧아집니다.
    질풍룬을 빼고 4레벨 가벼운 발걸음 트포를 채용해 총 이동 거리를 늘릴수 있습니다(->스킬 쿨 증가)
    부파 1레벨이 있기 때문에 처단집검>질베 순으로 파괴 기믹에 사용 하는데 질베 파괴는 당연히 홀딩해 쓰는것이 아닌 단타 즉발로 넣어야 합니다.
    * 트포: 312(312), 212(212)
    * 룬: 광분, 영웅/희귀 질풍


5. 신성검(12레벨): 주력 딜링기, 서브 카운터, 무력기
  - 집행자의 검과 함께 사멸 빌드에선 최고 주력기였지만 악몽 빌드에선 속속 각인을 적용받지 않아 신성검의 딜 지분은 낮아지게 됩니다.
    당연히 백어택으로 맞추려 노력해야 해야하지만 사멸처럼 필사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백 포지션으로 가기엔 남은 공증 시간 대비 스킬이 밀려 있는 상황, 찐무력 게이지가 얼마 안남은 상황 등에서는 포지션에 상관 없이 바로써도 무방합니다.
    신분과 쿨이 동일하기 때문에 신분->신성검으로 진행되는 딜사이클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만, 사멸에 비해 유동적으로 판단해 사용 가능합니다.
    카운터 기능이 있으나 빛의 분출 트포를 채용하는 폿홀과는 달리 중거리 카운터기로는 쓰지 못합니다.
    딜홀은 폿홀 대비 신속이 낮고 신성검 특유의 모션 선딜레이가 있어서 미리 예측하지 않는 이상 카운터 반응을 하기 어렵습니다.
    무력량은 압도룬을 넣지 않더라도 높기 때문에 무력 패턴 때 선사용을 추천합니다.
    상아탑과 같이 무력 기믹의 중요성이 높은 레이드의 경우 파티 무력 총합량을 생각해 압도룬을 넣어도 좋습니다.
    * 트포: 221
    * 룬: 출혈, 영웅/희귀 질풍, 압도(무력)


6. 집행자의 검(10/12레벨): 서브 딜링기, 주력 카운터, 무력/파괴기
  - 집검 또한 바로 위 신성검처럼 악몽 빌드에선 속속 미적용으로 사멸 대비 딜 지분이 낮아집니다.
    카운터, 무력, 파괴가 전부 달린 스킬이기에 사멸 대비 기믹 수행용으로 좀 더 집중해 사용 가능합니다.
    카운터의 경우는 딜타겟에 반드시 달라붙어 써야하는 신성검 대비 중거리 사용이 가능합니다.
    집행자 아덴 효과인 공격 범위 30% 증가까지 더해진다면 더욱 용이해집니다.
    신성검 대비 쿨도 짧고 즉발형에 타격 거리가 길기 때문에 주력 카운터기로 쓰입니다.
    * 트포: 222212(파괴)
    * 룬: 영웅 질풍, 압도(무력)


- 선택 채용 스킬: 정의 집행/섬광 찌르기, 돌진, 천상의 축복, 처단

1. 정의 집행(10/12레벨-속속 적용 홀딩기): 주력 딜링기, 피면기(트포 부여)
  - 사멸 빌드에선 채용 우선도가 떨어지는 비주류 스킬이었지만 속속 각인을 채택한 악몽 빌드에서는 주력 딜링기로 위상이 올라갑니다.
    그러나 10레벨 트포인 분노 표출의 경우 마지막 번개 3틱 딜의 DPS가 매우 높지만 이를 전부 맞추기엔 타겟이 가디언급 크기의 대형 피격 판정 박스여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DPS가 보장되지 않는 인간형 보스의 경우 섬광 찌르기로 대체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막틱 데미지의 비중이 높은 백어택 홀딩기라는 점에서 섬베와 성향이 동일하기에 필수적으로 홀딩을 끝까지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풀홀딩 여부를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격 면역을 부여하는 10레벨 트포 빛의 폭발의 경우 피면이 꼭 필요한 곳에서 채용할만 하지만 딜스킬로써의 가치를 떨어뜨리기에 피면 트포를 상시 고정해 쓰는 것은 추천하진 않습니다.
    4레벨 트포 수호 방벽의 실드는 유지력에 소소한 도움이 됩니다.
    * 트포: 111, 112(피면)
    * 룬: 영웅 질풍


2. 섬광 찌르기(10/12레벨): 짤딜기, 아드 유지기
  - 사멸 빌드에서는 동일 성격의 스킬인 회전 베기와의 취사 선택이 가능했지만, 
    회베의 경우 트포작이 3개가 필요하다보니 트포 채용이 빡빡한 악몽 빌드에서는 섬찌를 쓰게 됩니다. 
    정의 집행은 대형 크기가 아닌 보스에게 DPS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문제로 인해 섬찌로 대체가 가능합니다.
    제자리에서 사용 가능한 짧은 쿨의 아드 유지기가 생긴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버스 97돌, 아드 전각 활용 등과 같이 아드 3레벨 각인을 채용해야 한다면 정의 집행 대신 아드 유지를 위해 섬광 찌르기를 고정 채용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섬찌는 징벌 스킬 중 초당 아덴 수급량이 가장 높은 스킬입니다.(단일 사용 기준은 섬베)
    주력기 스킬쿨이 긴 악몽 딜홀은 섬찌의 사용 빈도가 사멸 대비 높다보니, 
    섬찌를 통한 아덴 수급력 증가는 정집을 대체해서 넣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를 극대화 하기 위해 풍요룬을 넣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출혈, 속행룬의 밸류가 높아 직접 써보고 선택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트포: 231
    * 룬: 출혈, 속행, 광분, 희귀 질풍, 영웅/희귀 풍요, 정화


3. 돌진(4/7레벨): 이동기, 아드 유지기
  - 짧은 쿨의 직선 이동기라는 측면에서 포지셔닝에 많은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또한 7레벨 트포 빛의 보호의 실드는 트라이나 지속적으로 체력이 빠지는 레이드에서 생존력과 유지력을 올려줍니다.
    극치명이 표준인 악몽 딜홀이 쓸 수 있는 몇 안되는 짧은 쿨타임의 스킬이기에 속행룬을 넣어 다른 스킬의 쿨을 끌어오는 방법도 가능합니다.
    4레벨만 줄 경우 스킬 포인트 412개 기준, 스킬 6개를 12레벨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 트포: 1(13)
    * 룬: 속행, 출혈, 광분, 정화


4. 천상의 축복(7레벨): 공증기(자버프, 파티 시너지), 아덴 수급기
  - 스킬 설명의 첫번째였던 신의 분노에서 천축의 추가 채용 이점에 대해 설명 했습니다.
    악몽 딜홀은 주력기인 신폭의 딜링 메커니즘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고정적인 딜사이클을 운용해야 하는데,
    스킬쿨이 중구난방인 딜홀 스킬들 특성상 사이클마다 쿨정렬이 틀어진다는 점에서 신분+천축 2공증기 채용의 가치가 높습니다.
    신분의 기능과 동일하기에 폿운용 처럼 두 스킬을 번갈아 쓴다면 파티 전체의 딜량, 자버프의 유지 시간이 상승합니다. 
    아덴 수급 측면에서도 신분 단독 채용 때보다 훨씬 용이해집니다.
    스킬 기본 효과인 받는 피해 감소 17%는 파티의 생존력과 유지력에 도움이 됩니다.
    폿홀과는 달리 7레벨까지만 투자합니다.
    * 트포: 33
    * 룬: 영웅 풍요


5. 처단(10레벨): 무력/파괴기
  - 사멸 빌드에선 준필수 채용 스킬이었지만 속속 각인을 쓰는 악몽 빌드에선 타 스킬 대비 가치가 높지 않습니다. 
    내가 아니면 무력/파괴 기믹이 해결이 안되겠다 싶을 상황에서만 긴급 채용을 고려할 만 합니다.
    * 트포: 211
    * 룬: 압도



 6-3. 스킬 세트 조합
   보석 레벨 우선 순위 (*표시는 선택 채용)
      멸화 6개: 신성 폭발, 섬광 베기  신성검 > 집행자의 검, 질주 베기, *정의 집행 *섬광 찌르기
      홍염 5개신성 폭발, 신의 분노  섬광 베기, 신성검 > *집행자의 검, *천상의 축복

1) 1공증, 6/2세트 (징벌 스킬 6개, 신성 스킬 2개, 고정 채용 스킬 7개)
     신분신폭, 신성검섬베, 질베, 집검, 정집(섬찌), 돌진
   - 편의성이 높은 표준 스킬 세트입니다.
     돌진을 채용하기에 딜포지션을 잡거나 아드 스택을 유지하는데 용이합니다.
     정집과 섬찌의 선택 채용은 해당 레이드 보스의 크기에 따라 선택 사용 가능합니다. 
     이에 관해서는 스킬 설명에서 정의 집행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증, 아덴 수급기로는 신분만을 채용하기에 안그래도 극치명이라 스킬쿨이 긴 악몽 딜홀에겐 각성기나 각성 물약이 없을 때 현자 타임이 영겁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범용성이 높기에 여러 레이드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 빨간 색이 5레벨 트포작 필수 표시입니다.

    * 추천 1공증, 6/2세트
       1. 신의 분노(10레벨): 322, 전설 풍요, 홍염
       2. 신성 폭발(12레벨): 232, 전설 질풍멸/홍
       3. 신성검(12레벨): 221, 출혈/희귀 질풍/압도, 멸/홍
       4. 섬광 베기(12레벨): 332, 전설 질풍멸/홍
       5. 질주 베기(12레벨): 312, 영/희 질풍/광분, 멸화
       6. 집행자의 검(12레벨): 222영웅 질풍멸/홍
 (선택)7-1. 정의 집행(12레벨): 111, 영웅 질풍, 멸화
 (선택)7-2. 섬광 찌르기(12레벨): 231, 출혈/속행/광분/풍요, 멸화
       8. 돌진(4레벨): 1, 속행/출혈/광분/정화, X


2) 2공증, 5/3세트 
     신분신폭, 신성검, 섬베, 질베, 집검, 정집(섬찌), 천축
   - 악몽 빌드에서의 2공증기 채용 가치에 대한 설명은 스킬 설명 첫번째인 신분 항목을 참조 바랍니다.
     파티 전체의 딜량이 빠듯하고 레이드 진행 시간이 긴 엔드/딱렙 레이드에서 주로 쓰입니다.
     돌진을 포기하기 때문에 포지셔닝은 클릭 무빙, 질주 베기, 스페 이동기로 해결해야 합니다.
     따라서 편의성 측면에선 1공증, 6/2세트 대비 당연 떨어지지만 숙련도가 쌓여 돌진의 부재를 극복할 수 있다면 딜고점을 확보 할 수 있는 스킬 세트입니다.
     천축의 채용으로 아덴 수급이 상대적으로 높기에 플레이 타임이 길게 늘어지는 엔드/딱렙 컨텐츠에 적합합니다.
     * 빨간 색이 5레벨 트포작 필수 표시입니다.

    * 추천 2공증, 5/3세트
       1. 신의 분노(10레벨): 322, 전설 풍요, 홍염
       2. 신성 폭발(12레벨): 232, 전설 질풍멸/홍
       3. 신성검(12레벨): 221, 출혈/희귀 질풍/압도, 멸/홍
       4. 섬광 베기(12레벨): 332, 전설 질풍멸/홍
       5. 질주 베기(12레벨): 312, 영/희 질풍/광분, 멸화
       6. 집행자의 검(10/12레벨): 222영웅 질풍멸화
 (선택)7-1. 정의 집행(10/12레벨): 111, 영웅 질풍, 멸화
 (선택)7-2. 섬광 찌르기(10레벨): 231출혈/속행/풍요/정화, 멸화
       8. 천상의 축복(7레벨): 33, 영웅 풍요, 홍염

3) 처단 세트
     신분신폭, 신성검, 섬베, 질베, 집검, 처단, 정집(섬찌)/돌진/천축 중 1개 선택
   - 내가 아니면 이 파티에서 무력, 파괴 기믹을 못넘기겠다 싶을 때 쓰는 비상용 세트입니다.
     진흙투성이 기믹셔틀 가자미 딜러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백문이 불여일견, 운용 예시 영상을 첨부합니다.
   실리안 서버의 악몽속속 딜홀나 장인, 밀라온님의 상아탑 하드 4관 영상입니다.
   사멸 예시 영상과 동일한 4관 영상이라 플레이 스타일의 차이를 비교, 확인 가능합니다.
   주력기를 이악물고 백어택으로 넣는 사멸 대비 최대한 백 포지셔닝을 하되, 스킬 사이클 관리를 중시해 여의치 않을 경우 미련 없이 스킬을 사용하는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멸 빌드에서와는 다르게 타대 스킬화된 섬광 베기의 프리 포지션 운용을 볼 수 있습니다.
     
 - 1공증, 6/2세트 채용 





   딜홀나로 레이드를 뛸 생각은 없지만 개인 컨텐츠용 딜세팅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하위 레이드를 재미삼아 가끔 하실 분들은 위쪽의 고신속 사멸 또는 고치명 악몽(신속 악세 하나)을 추천드립니다.
 
 7-1. 각인 세팅: 극신속 33333 원한(선필 스왑),예둔(바리),저받(질증),돌대,심판자
   비레이드용 딜세팅의 경우 스토리나 타워는 한번만 깨면 되기 때문에 이후에는 주로 카던 세팅으로 전환하여 쓰이게 됩니다. 
   따라서 올서폿 캐릭 유저나 원한 전각이 없는 유저들이 오직 스토리 보스전/타워를 깨기 위해서 원한 전각을 읽는 것은 낭비일 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카던에서는 원한 각인이 적용되는 몬스터가 없기에 원한이 고정되는 세팅을 하는 것도 비효율적입니다.

   원한은 영웅 각인서까지만 읽고 선수필승 각인으로 스위칭이 가능한 고대 악세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본격 레이드 세팅에선 아드레날린 각인 의존도가 큰데, 개인 컨텐츠에서는 선수필승 각인의 존재로 인해 치명 특성과 아드레날린 각인의 가치가 상실되기 때문에 극신속 33333을 추천드립니다.
   극신속이기에 모든 개인 컨텐츠에서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스왑용 악세 추가 구매 없이 원한<->선필 스위칭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선 원한66돌이 필요합니다.
   아이스펭 검색시 아래 예시와 같이 선필 +3을 넣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원한 전각을 이미 갖고 있는 분이라면 원한돌을 깎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위의 예시 견적으로 고대 악세 올품질 80+기준 대략 2만골 견적이 나옵니다.
   개인 컨텐츠용이기 때문에 고품질을 챙길 필요도 없어서 품질을 대폭 내려 저렴하게 몇천골짜리 세팅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원한 각인이 필요없는 카던에서는 원한 영각 자리에 선필 전각을 넣으면 바로 3333선필3 세팅이 완성됩니다.

   극신속이기 때문에 질량 증가 각인을 써도 되는데 제 개인적으로는 공속 -10%가 많이 체감된 편이라 본인 취향에 맞게 저받과 비교,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둔의 경우 대보스전에서는 극신속 저치명 스탯비로 인해, 원한을 뺀 경우에도 선수필승과의 합산 효율이 좋지 않은 편이라 바리케이드 각인으로 대체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큰 차이는 없습니다. 카던만 따진다면 6배신, 선필3+심판자3으로도 충분히 돌아집니다.)
   기본적으로 홀나는 돌진 7레벨, 정집 4레벨, 각성기에 실드가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수호룬 3~4개를 딜스킬에 넣으면 바리 가동률이 100퍼센트가 됩니다. (제가 현재 카던세팅으로 쓰고 있습니다.)
   바리 채용으로 수호룬을 도배해 짤실드가 상시 유지되기 때문에 카던에서 체력 관리가 필요없어지는 소소한 이점도 생깁니다.
   바리 세팅을 했을 때 수호룬을 넣어야하는 스킬들은 아래 스킬 세팅에 추가 설명하겠습니다.


   타워에서는 마나가 부족하지만 층마다 각성기 쿨이 초기화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토리 진행, 보스전에서도 마나 문제가 있는데 이를 위해 15분마다 마나음식까지 먹어가며 할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2악4지 또는 6악몽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스토리에선 배틀아이템 횟수 제한이 없기 때문에 각성기가 쿨타임이라면 필요할 때마다 각성 물약 드링킹 후 집행자를 켜주시면 됩니다.

   대보스전에서만 예둔의 효율을 올리기 위해 6환각으로 변경하고 마나 음식을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마나 음식: 명인의 쫄깃한 꼬치구이, 명인의 허브 스테이크, 대가의 안심 스테이크)
   가디언 솔플에서는 헤드 어그로가 항상 본인에게 끌리고 서폿의 마나회복 지원이 없기 때문에 6악몽, 6환각이 낫습니다. 
   정비소에서 각물 드링킹 후 재충전하고 출발해서 집행자->각성기->집행자->각물->집행자로 패시면 됩니다.
   (악몽일 경우 정비소 각물 대신 가디언을 조우하자 마자 각성기 사용)

   카던6배신을 쓰면 초월 효과가 터졌을 때 아덴이 한번에 차고 3회 갱신되기 때문에 매우 편해집니다.
   초월이 아니더라도 2전극이 뜨면 가만히 서있어도 자동으로 잡몹들이 잡히게 됩니다.
   6지배로 각성기를 계속 써서 심판자를 유지하셔도 무방합니다.

   '아이고 이걸 언제 매번 바꾸냐' 귀찮으신 분6악몽으로 고정해서 쓰시면 됩니다.

      1. 스토리/타워: 2악몽4지배, 6악몽
      2. 1인 보스전/가디언 솔플: 6악몽, 6환각(+마나 음식)
      3. 카던: 6배신, 6지배
      4. 내실/생활: 6배신, 2악몽4지배
      5. 고정 활용: 6악몽


   스킬 세트 또한 트포작, 보석, 룬등을 빡세팅할 필요가 없습니다.
   없으면 없는대로 본인이 가능한 만큼만 아래 예시 따라 세팅 해주시면 됩니다.
   이동기 두개와 광역 딜링기 조합이기 때문에 어떠한 개인 컨텐츠에서도 별도의 스킬 프리셋 변경없이 범용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아직 캐릭터가 전투 레벨 60 만렙이 아닐 시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스킬 레벨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노보석도 상관없지만 스토리를 밀 때는 이동기인 돌진, 질주 베기에 홍염을 넣으면 좀 더 쾌적해 집니다.
   (스킬 사용 불가 지역을 제외하고 말을 탈 필요가 없어집니다.)
   * 빨간색 표시는 카던에서 파밍되는 3레벨 이상의 아뮬렛 트포작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 바리케이드 각인 채용시 수호룬을 넣는 스킬들

 1) 카던/스토리&타워(잡몹구간)/내실/생활용 스킬 세트
      1. 신성검(12레벨): 112질풍(수호), 멸/홍
      2. 집행자의 검(12레벨): 221 질풍(수호), 멸/홍
      3. 신성 폭발(12레벨)22132질풍(수호), 멸/홍
      4. 천상의 축복(12레벨): 232332, 풍요(수호), 홍염   
      5. 정의 집행(12레벨): 111, 출혈/질풍, 멸/홍
         - 홀딩 트포를 쓰지만 꼭 풀홀딩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타 즉발로 활용 가능합니다.
      6. 신의 분노(10/12레벨): 321, 322, 풍요, 홍염
      7. 질주 베기(10레벨): 321, 질풍, 홍염
      8-1. 돌진(4레벨): 1, 광분/속행, X
      8-2. 돌진(바리 채용시 7레벨)13광분/속행, X

 2) 1인 보스전/가디언 솔플용 스킬 세트
      1. 신성검(12레벨)221질풍(수호), 멸/홍
      2. 집행자의 검(12레벨)222 질풍(수호), 멸/홍
      3. 신성 폭발(12레벨)23질풍(수호), 멸/홍
      4. 섬광 베기(12레벨)232 질풍(수호)멸/홍
      5. 정의 집행(12레벨): 111, 출혈/질풍, 멸/홍
         - 홀딩 트포를 쓰지만 꼭 풀홀딩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타 즉발로 활용 가능합니다.
      6. 신의 분노(10레벨): 322, 풍요, 홍염
      7. 질주 베기(10/12레벨): 312, 질풍, X
      8-1. 돌진(4레벨): 1, 광분/속행, X
      8-2. 돌진(바리 채용시 7레벨)13광분/속행, X



  쓰다 보니 설명해야 할 점도 많고 계속 수정해야 할 부분들이 눈에 보여서 마무리 짓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비주류 캐릭임에도 관심을 가지고 시작하려는 유저분들이 소수나마 지속적으로 보이는데 홀나게 공지 가이드가 오랫동안 최신화되지 않아 고정적으로 참고할 곳이 없어보여 작성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지금은 하고 있는 유저들 모두 개선이 필요하다 외칠 정도로 문제가 많은 캐릭이지만 제가 처음 선택하게 된 이유인 근접 딜러 중 가장 화려하고 멋진 스킬 이펙트와 플레이 스타일의 재미로 아직까지 계속하고 있습니다.

  RPG에서 선호도 높은 컨셉인 '검을 쓰는 성전사'임에도 선택하기 쉽지 않은 현실이 아쉽습니다.
  다만 2년전쯤 시작해 지금까지 계속 하고 있는 저처럼 새로 시작해 앞으로 열심히 하실 미래의 딜홀나 분들은 분명 계속 있을것이기에 소소하게나마 도움되길 바랍니다.

  딜홀나를 대표해 가이드글을 쓸만한 실력과 경험이 없어 많이 주저했지만 지속적으로 피드백해주며 도와주신 밀라온, 웨드로님을 포함한 '전국딜홀나협회' 로아톡방분들과 응원해주신 홀나게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하면서 글맺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