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딜서폿 홀리나이트 공략입니다.

절대 이 공략이 최선임을 말하고자 하는것이 아닌, 이런 세팅도 있다는 것을 소개드리고 싶어서 적은 글 임을 유념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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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벤 스킬 시뮬레이터에 스킬트리 및 트포, 룬을 작성하였습니다.

스킬시뮬레이터는 어떻게 링크를 거는지 모르겠네요 ㅠ.ㅠ

아그리나님 링크 감사합니다.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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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칼 솔플 영상입니다.

https://youtu.be/MEPxqWrZbCs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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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특성에 대해서 - 치명과 신속의 비율

2. 유물장비

3. 각인과 각인에 따른 스킬트리

4. 딜서폿...

5. 결


추가 - 4딜러 파티 vs 3딜러 + 딜서폿 홀나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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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특성에 대해서 - 치명과 신속의 비율



딜서폿 공략인 만큼 특화에 대해선 넘어가고 치명과 신속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치명 = 딜, 신속 = 노딜이라고 여기시는듯 합니다.

따라서 서포팅 = 신속인데 신속이 높으면 치명이 낮아지므로 

결과적으로 치명이 높으면 서포팅이 떨어지고, 신속이 높으면 딜이 약해지게 되어

이도저도 안된다는 딜서폿 홀나의 인식에 높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는 완전히 틀린 명제는 아니지만 파고들어보면 생각해볼 점이 있습니다.

먼저 신속으로 인한 쿨감(재감)입니다. 

딜링을 논할때 dps를 뺄 수는 없습니다. dps는 딜량과 쿨타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치명이 높으면 딜량이 높아지지만 신속이 높으면 쿨타임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신속이 높으면 결국 dps가 높아집니다. 신속이 딜에 기여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수치를 보겠습니다.




치명 1000과 신속 1000을 보겠습니다.

(1) 치명 1000

치명타 확률 35.8%입니다. 예둔각인을 안낀다고 가정하면 이는 그대로 기대딜량의 35.8% 증가로 볼 수 있습니다.




(2) 신속 1000

17.2%의 이속, 공속증가21.5%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이하 재감) 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21.5%의 재감은 dps로 환산시 27%의 기대 딜량의 상승이 됩니다.

치명 1000의 35.8%에 비하면 적지만 생각보단 큰 수치죠?





이번엔 치명 1500과 신속 1500을 보겠습니다.

(3) 치명 1500

53.69%의 치명타 확률 증가입니다. 기대딜량 53.69%의 증가

(4) 신속 1500

25.76%의 공속, 이속 증가와 32.21%의 재감 효과. 

이 재감효과를 dps 환산하면 48%의 기대딜량의 증가가 됩니다.



극치명, 극신속으로 갈수록 dps 의 차이가 적어지는것이 보이시죠. 재감의 특징입니다.



dps적인 면 외에도 신속은 홀나에게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홀나의 큰 단점으로 느린 모션과 긴 쿨감이 있습니다.

이 둘을 모두 개선해주는 것이 신속입니다. (공이속 증가, 재감으로 인한  서포팅 능력 강화)

따라서 딜을 가져가는 극딜 홀나여도 극신속이 여러모로 극치명보다 훨씬 좋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딜서폿 홀나면 무조건 극신속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2. 유물장비




 딜서폿 홀나면 보통 6지배, 6사멸, 2지배 4사멸, 2갈망 4지배 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이중에서 극딜홀나가 주로 사용하는 6지배와 6사멸의 딜적인 측면을 다뤄보겠습니다.

(위의 치명신속에서와 같이 딜량의 기대값 위주로 다루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1) 6사멸

대략 치명 800 => 30%의 기본 치명타 확률을 가정하겠습니다.(예둔 x)

치확 30%일 경우 딜량기대값은 1.3이며 사멸6을 가져갔을 때의 기대값은 2.07입니다.

이는 기본 기대값 1.3 대비 59% 증가한 수치입니다.

단, 이 수치는 모든 공격을 헤드어택, 백어택을 성공시켰으며 20% 치확증가(4셋효과)를 모두 발동시켰을 때의 수치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인 수치는 훨씬 작아질 수 있습니다.




(2) 6지배

지배로인한 딜량증가는 치확과 관련없으므로 치명을 가정하지 않고 바로 보겠습니다.

순수 딜량 => 1.25*1.15 = 1.44입니다. 6지배의 경우 대략 44% 의 딜량 증가입니다.

이 수치만 봐도 사실 6사멸에서의 제한사항(헤드어택, 백어택)을 감안하면 밀리지 않는 수치라고 보여집니다.

여기에 더해 지배에는 18%의 재감 효과가 있습니다. 

18%의 재감효과를 위의 딜 증가량과 합산하여 dps로 환산하면 대략 75%의 dps 증가가 계산됩니다.

이 재감효과는 dps 외에도 서포팅 에도 큰 도움이 되구요.

지배의 단점은 각성각인이 강제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홀나에게 각성각인은 지배가 아니어도 필요한 이상

지배는 홀나에게 매우 효율이 좋은 유물세팅이 됩니다.

(지배는 각성기 딜 감소가 페널티이므로 각성기로 딜보다 유틸의 효과가 큰 직업일수록 지배 효율이 좋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딜서폿은 6지배가 최적의 유물세팅입니다.

+@ 

6지배의 효과로 이동기 재감 30% 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와 신속으로인한 재감효과를 더하면 이동기(스페이스)의 쿨은 대략 절반이 됩니다.

이는 홀나에게 돌진 대신 다른 딜 스킬을 가져갈 수 있게 해주는 엄청나게 큰 효과입니다.










3. 각인과 각인에 따른 스킬트리




(1) 원한과 저받

 
 인식상 원한과 저받은 비교가 불가능한 수준의 각인입니다.

하지만 벨가버스를 논외로 치고 본다면 이 인식에는 개인적으로 동의할 수 없습니다.

원한의 딜증가량 20%와 저받은 16%은 수치적으로도 큰 차이가 아니며

기본적으로 긴시간동안 실드를 달고다니는 홀나같은 직업의 경우

많은 양의 짤딜은 실드로 씹어지므로 저받의 페널티는 적게 작용합니다.

이에 반해 원한의 페널티는 실드를 더 잘 부수므로 페널티가 누적됩니다.

그리고 가장 큰 이유로 가성비입니다. 원한 맞출 골드로 보석, 다른 각인에 더 투자하는게 낫습니다.

따라서 아래에 원한으로 표기할 각인들은 저받으로 대체해도 된다고 보시면됩니다.


(사실 원한 저받 비교는 곁다리이고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그냥 넘어가 주시면 되겠습니다.)






(2) 추천 각인. 스킬트리 - 33333 풀세팅 기준입니다.




  1) 딜비중 - 원한 심판자 각성 돌대 결대 

    (스킬트리 - 신분 천축 신보 낙인 / 섬베 집행검 신성검 처단)



   1-1) 각인

원한 심판자 각성은 6지배 딜서폿에겐 필수입니다.

 (사실 지배가 아니어도 각성기로 인한 아덴채우기 -> 집행자 자주씀으로 각성각인은 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a) 돌격대장

신속1500의 이속증가량은 대략 25.8%이며 이는 돌대로 인해 11.6%의 딜 증가량이 됩니다.

여기에 신성한보호 1트포의 이속증가의 효과를 받으면 풀이속이 되어 돌대로 인해 18%의 딜 증가가 됩니다.

신속1500, 지배6, 7렙 쿨감보석은 신보를 약 20초마다 사용할 수 있고 

2트포 지속시간 증가 적용시 10초간 적용되므로(트포렙5 기준)

이상적인 경우 레이드 시간중 50%의 시간은 11.6%의 딜증가, 50%의 시간은 18%가 되어

14.8%의 기대딜량증가가 됩니다. 물론 레이드 상황은 절대 이렇게 되지 않으므로 실질적으론 이보다 낮은 수치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널티 없이 이정도의 효과면 충분히 채용할만 합니다.

+@ 이속증가를 위해 돌진의 2트포나 집행자의검 1트포의 이속증가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저의 공략에서 돌진스킬은 사용되지 않으며, 집행자의 검 1트포의 성흔은 자체적으로 꽤 높은 딜량입니다. 

이를 포기하고 4초간 6%의 딜증가를 위해 이속증가 트포를 채용하는 것은 비효율이라고 봅니다.


        b) 결투의 대가

 사실 결대는 별로 추천드리고 싶은 각인이 아닙니다.

헤드어택의 제한적인 상황에서만 25%의 딜증가량이 되는것은

플레이에 많은 제약을 주고 결과적으로 높은 딜증가량도 아니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홀나에게 효율이 좋은 다른 딜각인이 없어서 어쩔 수 없이 넣었습니다..




    1-2) 스킬트리


 낙인 신보 천축 신분 / 섬베 처단 집행자의검 신성검


 이 경우 처단 집행자의검 신성검의 무력화는 남부럽지 않은 수준이고

 낙인에서 신폭 채용시 신폭 처단 집행자의검의 부파 또한 다른 직업에 꿀리지 않습니다.




      a) 낙인스킬

낙인 스킬은 신의 율법과 신성폭발 두 스킬중에서 고르시길 추천드립니다.

지배의 짧을 재감을 고려하면 빛의충격은 너무 쿨이 짧아서 비효율적이며,

정의의검은 신성폭발과 비슷한 시전시간을 감안하면 장점이 없습니다.

(극신속과 6지배, 그리고 7렙쿨감보석 기준으로 홀나의 모든 스킬은 기본 쿨의 50%로 적용된다는 점 참고하고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율법은 물론 신성폭발까지 거의 상시 낙인 유지 가능)



 -신성폭발 -

 엄청 높은 딜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무시할만큼 작은 딜도 아닙니다.

1트포에서 시전속도를 챙기면 나름 빠르게 시전되며 3트포 준비된 폭발을 사용하시면

시전부터 바로 낙인이 발동합니다

3트포에서 폭발의 여파를 사용하시면 낙인이 엄청 긴시간 유지되지만

낙인이 적용되기까지 긴시간이 걸려서 금방금방 움직이는 보스들의 움직임을 고려하면

준비된폭발 트포를 추천드립니다.


-신의율법-

신성폭발보다 훨씬 딜이 약하여 사실상 딜은 의미 없는 수준입니다.

다만 30초의 신성폭발에 비해 짧은 기본쿨(20초)를 가지고 있는데 비해 낙인 지속시간은 12초로 동일하고

시전하여 낙인만 발동하고 바로 끊을 수 있는 점은 빠르게 딜을 넣을 수 있도록 해주는 장점입니다.

그외에도 3트포 뎀감을 채용하여 낙인을 위해 보스 주위에서 딜하고 있는 딜러위치에 쿨마다 깔아주는 식으로 운용하면

딜러에게 뎀감이 효과를 발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세팅으로 쿨감50%가 적용된 약10초의 짧은 쿨을 고려하면 

보스의 큰 패턴시에는 충분히 파티의 슈퍼세이브도 노릴 수 있습니다.



+@ 단죄심판 운용

기본적으로 신율과 신폭은 타수가 많아서 단죄심판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낙인 스킬인만큼 단죄에 신율이나 신폭을 채용하고 딜스킬중 타수가 많은 집행자의 검에 심판을 채용하여

단심을 터뜨리는 플레이를 추천드립니다.



      b) 그외의 필수스킬(서폿스킬)

낙인을 포함하여 천축, 신분, 신보는 딜서폿이라면 반드시 채용해야 합니다.

천축의 경우 3트포에서 딜트포를 가져가시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천축의 긴 쿨(36초)를 감안하면 크게 의미가 없는 딜입니다. 

6지배 신속홀나가 마나가 많이 부족할 수 있는 점, 그리고 파티에게 서포팅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을 감안하면 완전한축복- 마나재생증가 트포를 찍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신보의 1스킬은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1트포에 이속증가를 채용해 주세요.


룬) 신분, 천축 - 풍요, 신보 - 집중


    
      c) 징벌스킬


 결대를 채용했으므로 기본적으로 3헤드어택 스킬 - 집행검, 신성검, 처단을 채용합니다.

신성검과 집행검은 따로 언급할 내용이 없습니다만.. 처단은 참 계륵같은 스킬입니다.

z아덴 발동시 처단은 집행검을 능가하는 딜량을 보여주지만 z 아덴을 발동하지 않는 경우는 처참한 딜량입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채용합니다.

 나머지 한 스킬로 돌진을 채용하지 않는 점은 위에서 이미 언급했습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홀나들은 나머지 스킬로 섬찌를 채용할텐데요, 저는 섬찌대신 섬광베기를 추천드립니다.

극신속, 지배의 재감은 대략 50%에 가까운 재감인 점을 고려하면 쿨이 긴 스킬 위주로 채용하는게 dps에 손해가 없습니다.

(단, 아래의 정흡각인 채용의 경우 쿨 짧은 스킬도 채용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섬찌는 개인적으로 많이 과대평과된 스킬이라고 봅니다.

dps 적인면에서 최상위인것은 맞지만 이는 쿨마다 사용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섬찌의 쿨은 1트포 재감 적용시 5초인데 여기에 신속과 지배로 인한 쿨감을 감안하면 못해도 3초 마다는 사용해야

높은 dps가 나옵니다. 그런데 실제로 홀나를 굴려보면 극신속홀나여도 3초마다 섬찌를 사용하는건 절대 불가능합니다.

마나적인 면에서도 불리하구요. 쿨이 노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섬찌의 dps 는 처참해집니다.

따라서 나머지 스킬들 중 가장 높은 딜 기대값을 보여주는 섬광베기를 추천드립니다.

232트포의 섬광베기는 자체적인 dps만으로도 섬찌에 밀리지 않으며 z아덴을 키는경우 엄청난 딜량을 보여줍니다.

극신속에 질풍룬 채용하는 경우 홀딩시간도 그렇게 크게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결과적으로 2~3주동안 섬베 처단 집행자의검 신성검을 굴려본 결과 

스킬쿨이 놀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은 적당한 딜 사이클이 적용됩니다.

이 각인 및 스킬 세팅은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으며 아래의 정흡채용 세팅과 함께 추천드리는 세팅입니다.


+@ 마나의 경우

저는 낙인스킬에 단죄, 집행자의검에 심판,

신보에 집중룬,

천축 3트포에 완전한축복(마나회복증가)

마나음식

이렇게 굴리면 마나가 부족해지는 경우는 거의 없더군요.

 



  1-3) 서폿비중 - 축오 심판자 각성 돌대 결대


딜각인 하나를 축복의 오라로 스왑한 각인입니다.

위의 경우 원한을 축오로 스왑했지만 돌대나 결대를 축오로 스왑해도 상관없습니다.

나보다 스펙이 월등히 높은 딜러들과 함꼐할떄 효율이 좋은 각인이며,

또한 어려운 레이드를 할떄에도 좋은 세팅입니다.

솔직히 말해 현재 인식을 감안하면 눈치안보고 공팟에 지원할 수 있는 세팅의 마지노선이라고 봅니다.






  2) 정흡채용 - 원한 심판자 각성 돌대 정흡

    스킬트리 - 신분 천축 신보 낙인 / 회베(섬찌) 섬베 집행검 신성검




 결대 대신 정흡을 채용한 각인입니다.

이경우 신속과 정흡만으로 풀이속이 되므로 상시 돌대 풀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실 홀나 자체가 워낙 둔탁한 모션의 캐릭터라 정흡 없이 극신속만으로도 조금 답답함을 느낄 수 있는데

정흡까지 채용하면 정말 재밌고 시원시원합니다.

저는 이 세팅을 사용하다가 정흡은 과투자라는 생각에 1)의 세팅으로 바꿨는데

극신속임에도 불구하고 정흡이 빠진 역체감이 상당히 커서 조금 후회도 했습니다...


정흡을 채용하는 경우 빠르게 스킬을 돌릴 수 있고 결대를 채용하지 않으므로

위의 섬베 처단 집행자의검 신성검에서 처단을 짤스킬로 대체 합니다.

짤스킬로는 섬찌와 회전베기가 있는데 둘 다 좋은스킬입니다.

딜적인 면으로만 봤을때 z아덴을 키는경우  회전베기의 딜이 섬찌보다 훨씬 좋아지는 점을 감안하면

저는 회전베기를 추천드립니다. 짧은 쿨의 스킬인만큼 최대한 간결한 222트포를 추천드립니다 

이 트포를 적용해도 섬찌보다 강합니다. 대신 섬찌는 무력화와 아덴수급의 장점이 있습니다.

취향것 고르시기 바랍니다.


+@ 정흡채용의 경우 축오를 사용하실 경우 원한과 스왑하시면 됩니다.











 4. 딜서폿....




 저의 스펙은 저받 심판 각성 돌대 결대 33333에 무기 21강(품질 50정도) 템렙 1477이며 보석은 5~7렙입니다.

 가디언 레이드, 각종 품앗이, 발탄하드 까지는 z아덴을 사용하고

비아하드의 경우만 축오를 스왑해서 다니고 있습니다.

가족사진에 빠지는 경우는 드물며 높은확률로 엠빕을 먹는데 이는 엠빕 시스템상 힐량을 높게 쳐주기 떄문인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군단장레이드에서 다른 파티에 바드가 힐 위주로 돌리는 경우도 엠빕을 뺏기지 않는 것을 보면 

분명 군단장에서도 딜서폿의 파티 기여도는 높다고 생각됩니다. 



딜서폿과 서폿의 차이는 크게 유물세팅과 뎀감스킬 채용유무 입니다.

뎀감스킬의 경우 낙인스킬로 율법을 채용하면 사실상 신성지역 하나의 차이이지만

유물 세팅의 경우 2지배 2파괴 2갈망이나 2지배 4갈망등의 세팅등과 비교하면

분명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딜서폿의 딜량 역시 개인적으로 체감하기에 유의미한 수준은 됩니다.

( 참고로 홀나와 비슷한 렙의 창술사와 고기로드를 키우고 있습니다.) 


쿤겔 레이드에서 6분대 처치하는 기준으로 보통 20~25%사이의 딜지분율을 먹습니다.




위의 스샷은 특별히 딜을 잘넣엇을때 스샷은 아니고 글을 쓰기위해 급하게 찍은 한 예시입니다. 

보통 이정도 수준이고, 저는 손도 좋지 않은 편입니다. (사실 딜 잘 못넣었을땐 엠빕은 되어도 투사가 안뜨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기준은 다르겠지만

상시 낙인, 상시 공증에 천축 신율을 통한 뎀감, 천축의 마나회복, 신보의 실드와 힐, 이속증가, 각성기의 실드

이를 모두 제공하면서 이정도의 딜량을 넣는다면 저는 부족하긴 해도 의미 있다고 생각합니다.(적어도 트롤은 아님!!!)

(솔직한 제 생각으로는 세팅이 갖춰진 딜서폿 홀나의 파티기여도는 전직업 최상위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점은 재미있다는겁니다.

물론 서포팅만으로 재미를 느끼시는 분들도 많지만 지루함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고

중갑에 든 한손검으로 간지나게 떄려보고 싶어서 홀나를 키우신 분들도 많을겁니다.

그런 분들에게 딜서폿은 정말 재밌을겁니다.



극서폿이 아닌 치신 딜서폿이므로 물론 걸러지는경우가 없는건 아닙니다.

군단장 공팟 지원시 안받아주는 경우도 있긴합니다만 대부분의 경우 쉽게쉽게 받아줍니다.

(비아하드는 축오 각인 채용, 발탄하드는 축오 미채용기준)

걸러진다고 너무 두려워 하시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각인과 무기강화등의 투자는 충분히 하셔야 합니다.

극서폿에 비해 최소 세팅비용이 많이 드는것 또한 감안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두개의 세팅을 하지 않아도 군단장레이드, 품앗이를 모두 할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저는 홀나가 딜러 혹은 서폿을 골라서 하는 직업이 아닌 둘다 하는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성스킬들의 특징은 긴 쿨이지만 여러가지 효과를 때려박았다는 점입니다. 이는 채용스킬 8개라는 제한내에서 

신성스킬만을 채용하지 않아도 되는, 순수 딜만을 위한 징벌 스킬도 채용하라는 의도가 아닐까요?

바드와 비교할때 극딜, 극서폿 모두 바드와 밀리지만 직업 구조상 둘다 채용하는 하이브리드는 홀나가 낫다고 생각하구요.




물론 아덴 구조의 개선은 너무나 필요합니다



<아덴 구조의 개선 필요성>



사실 솔플게임이 아닌 파티, 공대 게임인 로아는 인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홀나의 z아덴은 파티기여도 없이 자신에게만 버프가 생기며,

x아덴은 파티에 버프를 제공하는대신 본인에게는 딜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파티원들의 인식상 서포터의 역할인 홀나에게 x아덴을 강요하게 되는 결과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막상 홀나들은 z아덴의 멋짐에 반해 홀나를 선택하신 분들이 많은 만큼 z아덴을 키고 싶어하구요.

따라서 이처럼 모두가 행복하지 못한 홀나의 아덴 구조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z아덴에 파티 공격력 특화하여 자체 딜증이 줄더라도 파티에 공증이 부여된다거나,

x아덴의 공증이 홀나에게도 적용 되고, 혹은 공증을 약화시키더라도 힐등의 서포팅 효과를 강화시킨다던가요.










5. 결




 서폿을 도구, 노예라고 비하하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그저 농담이라고 생각했지만 몇주동안 홀나게를 눈팅해보니 홀나 스스로 도구 노예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큰 차이가 없고 트롤이 아닌수준이라면 서폿도 자기의 재미를 찾아서 게임하면 되지 않을까요?

왜 정말로 딜러들의 도구, 노예인것처럼 이눈치 저눈치 봐가면서 

이러면 딜러들이 싫어해, 저러면 딜러들이 거를거야 이런 걱정들을 많이들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

홀나에 큰 애정이 없이 최소한의 세팅으로 배럭처럼 즐기고 싶으신 분들은 투자를 적게하는만큼 

딜러들의 눈치를 보는게 맞겠지만

(노파심에 첨언하자면 절대 극서폿하시는 분들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홀나에 투자할 생각이 없으신 분들을 말하는 겁니다.)

홀나에 큰 애정을 갖고 키우시는 분들은 안그러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부디 즐거운 로아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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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글에서 3딜러+딜서폿 홀나 갈 바엔 4딜러 딜찍이 낫지 않느냐는 말씀을 주셔서 추가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014


 
(추가)

4딜러와 vs 3딜러 + 딜서폿 홀나의 비교


많이들 하시는 말씀이 딜서폿 홀나로 갈 바엔 4딜러 딜찍이 낫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위 글의 가정(딜서폿 홀나의 기본딜량을 딜러의 50%로 가정)에 연장하여 계산해보겠습니다.

먼저 홀나의 파티딜증은 낙인 10%와 공증 21%로 1.1*1.21=1.33으로 총 33%의 파티딜증이 상시 유지 가능합니다.

홀나의 파티 공증과 가장 유사한 시너지를 갖고 있는 스카우터의 6%상시 딜증을 적용하여 비교해 보겠습니다.

(곱연산이므로 나머지 3딜러의 시너지는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계산에 넣지 않아도 됩니다)



(1) 3딜러 + 1스카우터

파티 딜량 = 4 * 1.06 = 4.24



(2) 3딜러 + 딜서폿 홀나

파티 딜량 = 3.5 * 1.33 = 4.66




파티 딜량만 비교했을때도 딜서폿 홀나가 포함된 파티가 4딜러 파티보다 총딜량이 훨씬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거기에 z이든 x이든 홀나의 아덴을 적용하면 더 높은 수치가 적용될 것이며

홀나는 그외에 신보의 힐 실드(+@로 정화), 각성기 실드, 천축 뎀감 마회증, 등도 파티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팅된 딜서폿이라면 4딜러와 전체딜량, 파티안정성 모든 부분에서 비교불가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