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시 가이드 <4> 최종 요약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708/11565
사시 가이드 <3> 스킬의 세부 정보에 관하여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708/11304
사시 가이드 <2> 극신속 세팅? 과연 어떨까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736
사시 가이드 <1> 치명과 특화, 각인 세팅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702






이번 편에는 스킬들의 효율에 대해 정량적으로 접근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앞의 몇 편의 가이드와 마찬가지로 (자신은 없지만) 수치적으로 접근해 볼게요.



0. 수정내역


(4/22) 던전키퍼님이 퍼샷 출혈트포 계수 알려주셔서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4/23) 베아바드님이 천국vs정조준 오류 지적해주셔서 수정했습니다. 죄송합니다...





1. 건슬링어의 스킬 레벨링 효율

――――――――――――――――――――――――――――――――――――――――――――――――――――――

  2레벨 3레벨 4레벨 5레벨 6레벨 7레벨
상승치 0.98% 0.62% 0.50% 0.39% 0.31% 0.27%
누적치 0.98% 1.61% 2.12% 2.52% 2.83% 3.11%

  8레벨 9레벨 10레벨 11레벨 12레벨
상승치 0.25% 0.18% 0.18% 8.38% 4.74%
누적치 3.37% 3.55% 3.74% 12.43% 17.77%

――――――――――――――――――――――――――――――――――――――――――――――――――――――――


건슬리어의 경우, 공통적으로 2레벨에 0.98%, 3레벨에 0.62%. ...... 의 데미지 증가량을 보입니다.

모든 스킬은 1레벨만 찍었을 때보다 10렙을 찍었을 때에 3.74%의 데미지 상승량을 가지며,

전투레벨 55에 달성가능한 11렙에는 추가로 8.43%, 60레벨에 달성가능한 12레벨 스킬은 4.74%만큼 상승합니다.

즉, 트라이포드를 제외한 단순히 스킬 데미지만 봤을 때에는 1레벨과 10레벨간의 데미지 차이가 적은 폭으로 나타나죠.

그러다가 11레벨에 급격한 상승폭을 보이고 있어서, 55레벨이 상당히 중요한 스텟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건슬링어의 주력기 스킬 계수!



이 표는 당장 중요한 데이터는 아닙니다만,  기본적인 계수에 대해 측정한 결과입니다.

각각의 스킬에 대해서는 스킬마다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스킬 계수가 이정도구나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전체적으론 라이플 스킬의 계수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 표는 실제 수치와는 약간의 괴리감이 있을 수 있어요.

피스메이커의 채용은 라이플에 한정된 데미지 증가를 나타내는데 해당 부분은 고려되지 않았거든요.

또 특화 스텟은 핸드건보단 라이플에 두배 가까운 데미지 증가를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로는 스파이럴 플레임이 플라즈마 불릿보다는 더 나은 데미지를 나타냅니다.

다만 이 표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건 스파이럴 플레임이나 퍼펙트 샷 보다는 타겟 다운과 포커스 샷의

트라이포드 5레벨 효율이 아주 좋다는 뜻이니까, 스킬 선택과 투자에 있어서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스킬을 좀 뜯어보도록 할게요!





3. 각각의 스킬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 주력기

스킬들의 기본 데미지는 없는 셈으로 가정하고, 대략적인 비교를 위해 계수에 트라이포드 뎀증량을 곱할게요.

스킬 데미지는 기본 데미지 + 공격력 * 스킬 계수로 측정되며, 공격력이 높아질수록 기본 데미지의 영향이 적거든요.




A. 스파이럴 플레임 (기본 계수 20.33 - 40.46(1레벨) / 53.22(5레벨))

스파이럴 플레임은 20.33의 계수를 가진 스킬로, 탄두 계수는 16.26, 불길 계수는 1.356입니다.
불길은 총 3회 데미지를 입혀 합 4.066의 계수를 갖습니다. 트라이포드 별 특이사항에 대해 말씀드릴게요.

A-1. 1트포의 "맹렬한 불꽃" 기본 데미지는 탄두와 불길 데미지 합의 20%입니다. 다만, 성장 탄환이나 후폭풍 등 데미지를 올려주는 다른 트라이포드와 관계없이 항상 4.066의 데미지 계수를 보입니다.

A-2. 2트포의 성장 탄환은 정말 멀리 있어야 최대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대략 이정도요. 그리고, 불길 데미지가 아닌 탄두 데미지만 상승합니다! 마무리 사격 트라이포드 역시 탄두만 치명타 확률이 상승해요.


A-3. 3트포의 총열 강화 사용시 불길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200% 증가한다는 뜻은 불길 데미지가 3배로 적용된다는 의미이죠. 즉 총열 강화 1레벨에서 불길은 12.2의 계수를 갖죠. 반대로 후폭풍 트라이포드는 탄두 피해만 30% 증가하며, 불길 데미지가 한번에 적용됩니다. 

A-4. 
맹렬한 불꽃 - 성장 탄환 - 총열 강화의 경우 계수는 최대 40.656이며, 탄두60% 발화10% 불길30% 비중이죠.
맹렬한 불꽃 - 성장 탄환 - 후폭풍의 경우 계수는 최대 39.839이며, 탄두 78% 발화 11% 불길11% 비중이구요.

성장 탄환의 의존도를 고려하면 의외로 총열 강화 트라이포드 성능이 준수합니다. 거리가 가까울 때 탄두딜 비중이 비교딜 낮은 총열 강화가 유리합니다. 다만 불길 데미지를 풀히트 시키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고려하면, 약간의 데미지 차이를 위해 총열 강화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후폭풍이 실제로 사용하기 좋을 것 같아요.




B. 타겟 다운 (기본 계수 34.82 - 94.04(1레벨) / 191.54(5레벨))

건슬링어의 대표적인 주력기 타겟 다운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높은 계수를 가지고 있는 스킬인데요,

타겟 다운은 11.61의 계수로 균일하게 3번 공격하여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B-1. 2트포의 대용량 탄찬은 마지막에 50% 증가된 계수를 갖는 타격 1회를 추가해줍니다. 반면 반자동 라이플은 25% 증가된 3번의 타격을 할 수 있게 해 주죠. 대용량 탄창의 마지막 타격은 17.415, 반자동 라이플의 타격은 14.51로 계수 균일한 3번의 공격을 하게 됩니다. 계산해 보면, 대용량 탄창은 반자동 라이플보다 약 20% 강력한 성능을 냅니다.

B-2. 이제는 많이 알려진 3트포의 정조준 조준법! 바닥과 접하는 부분을 조준해야 온전한 피해가 들어가요.



B-3. 이전 타겟다운 vs 정조준 설명에 오류가 있어서, 먼저 죄송하단 말씀 드립니다.



계산기를 따로 첨부하였으며, 정조준이 대부분의 상황에서 15-25%가량 강력하네요..

B-4. 타겟 다운은 스킬 키와 마우스 공격 키로 조준된 지점을 공격할 수 있지만, C키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C. 포커스 샷 (기본 계수 30.09 - 84.24(1레벨) / 136.59(5레벨)

C-1. 포커스 샷은 기본적으로는 2+1 형식의 데미지 구성입니다. 7.52의 계수를 가진 기본 공격 2대와, 15.04의 두배 계수를 가진 3번째 공격으로 이루어져 있죠. 다만 실제로는 트라이포드의 효과 때문에 마지막 사격의 딜량이 기본 공격의 두배 이상 성능을 냅니다.

C-2. 더블 탭의 경우 마지막 트포나 트포 레벨과 관계 없이 언제나 기본 공격의 10% 계수를 갖습니다. 즉 더블 탭 흰색 탄환은 15.04 * 0.1, 1.50의 계수를 갖는 사격이며, 몹에게 포커스 샷 데미지를 증폭시키는 디버프(4초 지속)를 걸어줍니다.

카오스 던전을 제외한 거의 모든 상황에서 더블 탭이 강화 탄환보다 우위를 갖습니다. 카오스 던전같이 몹이 많은 경우 더블 탭의 디버프가 단일 개체에만 발생하기에, 그런 곳에서만 강화 탄환을 채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3. 더블탭 + 빠른 마무리 1레벨 기준으로 1.50 + 56.40 = 57.91의 계수를 갖습니다. 반면 더블 탭 + 최후의 일격은 7.52 + 7.52 + 1.50 + 67.69 = 84.24로 차이가 상당히 많이 나네요. 

5레벨 트라이포드에서는,

더블 탭 + 빠른 마무리        1.5 (더블탭 딜비중 1.5%) + 94.77 (막타 딜비중 98.5%) = 96.27
더블 탭 + 최후의 일격        7.52 + 7.52 (발당 딜비중 5.5%) + 1.5 (더블탭 1%) + 120.03 = 136.59

최후의 일격은 의외로 막타 앞의 두 기본 공격 데미지 비중이 11% 가량 됩니다.
두 트라이포드 사이의 딜 차이는 41%네요. 툴팁에서 막타 +80% 데미지 차이가 반영된 결과입니다.

C-4. 1트포의 재빠른 조준 옵션은 총을 꺼내서 무릎쏴 자세를 취할 때 까지의 시간을 줄여줍니다.




D. 대재앙 (기본 계수 16.9 - 33.8 (융단 폭격))

D-1. 대재앙은 눌렀다 바로 떼는 것 보다 살짝 더 누르고 있다 떼는 것이 더 빨리 나갑니다. 연습하시면 알 수 있는데, 파란 조준선 나오는 타이밍까지 누르고 있다 떼는 것이 더 빨리 나가요. 또, 1트포의 재빠른 조준은 대재앙을 멀리 쏘는게 아닌이상 큰 의미가 없습니다. 강인함을 찍읍시다!

D-2. 앞선 스킬과 마찬가지로 3트포의 영원한 재앙은 다른 트라이포드와 관계없이 기본 피해량에 따라 계수가 결정됩니다. 1레벨 기준으로 20.28의 계수를 갖는데, 3틱에 나눠서 들어갑니다. 다만, 대재앙은 스킬의 데미지 포텐셜과 관계없이 부위파괴와 강인함, 그리고 순간 무력화라는 유틸리티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 스킬입니다. 융단 폭격을 찍어 더 빠르고 높은 수준의 무력화를 주도록 합시다!




E. 퍼펙트 샷 (기본 계수 26.18 - 56.28(1레벨) / 83.6(5레벨))

D-1. 1트포의 출혈 효과의 경우 1레벨을 기준으로 1.05가량의 계수를 가진 출혈 데미지가 5초에 걸쳐 5번 들어갑니다. 총 계수는 약 5.23정도이며 2레벨에서는 1.51정도로 46%가량 출혈 데미지가 높아집니다. 계수가 직접 높아지는 방식으로 데미지가 증가하는데요, 5레벨에서는 3.37의 계수 * 5로 16.85만큼의 데미지를 냅니다.

5레벨 출혈은 던전키퍼님이 확인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레벨 기준, 5.23 + 51.05 = 56.28로 출혈 데미지의 비중은 약 10%입니다.
5레벨 기준, 16.85 + 69.75 = 83.6으로 출혈 데미지의 비중은 약 20%입니다.
5레벨 기준, 출혈만 1레벨인 경우는 5.23 + 69.75 = 74.98로 출혈 5레벨 트포작은 8.62만큼의 데미지 상승,

즉 퍼펙트샷 데미지가 10%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트포작 효율은 영 꽝이네요.

D-2. 마무리 사격의 경우 1레벨에서 30%의 데미지 증가 효율을, 정밀 사격의 경우 1레벨에서 13-17%의 데미지 증가 효율을 보입니다. 마무리 사격 5레벨은 96%의 데미지 증가로, 평균 48% 강해지겠습니다. 강화된 사격은 1레벨에서 50%의 데미지 증가를, 5레벨에서 80%의 증가를 보이는군요. 

D-3. 즉, 퍼펙트 존에서의 공격이 95% - 266.4%까지 강해지는 스킬로 반드시 퍼펙트 존 공격을 성공시켜야 합니다. 퍼펙트 존 실패시 6.54, 성공시 51.05 - 69.75의 계수로 퍼펙트 존의 달성 여부에 따라 최대 10배까지 데미지 차이가 나네요!



핸드건 스킬 설명에 앞서, 핸드건 스킬들의 계수는 특화의 핸드건 치명타 피해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특화의 120% 치명타 피해 증가는 20%정도의 딜 성능만 나타내는데, 

이는 동일 특화에서 라이플 데미지 증가가 40% 가까운 수치임을 고려하면 절반이네요. 

우선 대략적인 성능만 가늠하시고, 특화로 인한 데미지 증가도 따로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F. 데스파이어 (기본 계수 15.76 - 26.65 (1레벨) / 30.53(5레벨) )

데스파이어는 15.76의 계수를 가진 스킬로, 연사 딜은 10.08, 폭탄의 딜은 5.67입니다. 연사는 총 9회입니다.

F-1. 데스파이어 10레벨의 침투 섬멸을 찍으시면 좋은 성능의 이동기가 됩니다!

F-2. 데스파이어는 0.5초 안에 취소하면 스킬 쿨타임이 1초로 초기화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1트포의 강인함+수호룬으로 짧은 피면기 겸 쉴드 제공 유틸리티로 활용할 수 있죠. 공격을 5번 막으면 약 고회정도의 체력이 세이브됩니다.

F-3. 치명타65%, 예리한 둔기 3레벨, 트라이포드 1레벨 기준으로 1트포의 연사 치명타 확률과 3트포의 무한 섬멸을 투자했을 때 기대값은 연사 데미지 51.9% 증가입니다. 연사의 계수는 15.312가 되고, 퍼펙트 존의 경우에는 연속 투척을 찍어 11.34의 계수로 폭탄 공격을 하겠네요. 1레벨 기준으로 26.65의 계수를 갖습니다.




G. 레인 오브 불릿 (기본 계수 14.84 - 47.25(1레벨) / 90.49(5레벨))

최근 받은 상향으로 각광받는 스킬입니다. 시전 중 이동가능에 원거리 스킬인 특징이 있죠.

특히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게 쓸 수 있으면서 데미지까지 퍼펙트 샷과 비교되고 있습니다.

과연 레인 오브 불릿은 어떤 스킬인지, 그리고 퍼펙트 샷과 비교는 어떻게 하면 좋을 지 따져볼게요.


G-1. 레인 오브 불릿은 기본적으로 14.84의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치명타 확률 65%, 예리한 둔기 3레벨에서 또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계수가 아니라, 비교를 위해 치명타 확률괴 피해를 포함한 데미지 계산값입니다!

1레벨 기준입니다.

기습 - 속사 - 화염 사격         치명타 고려 / 백어택 적용 시 약 97.202 정도입니다.
급소 - 속사 - 화염 사격         치명타 고려 / 백어택 적용 시 약 97.101이네요.

5레벨 기준입니다.

기습 - 속사 - 화염 사격         치명타 고려 / 백어택 적용 시 184.31
급소 - 속사 - 화염 사격         치명타 고려 / 백어택 적용 시 164.07로,

기습 트포가 12.3%가량 더 성능이 좋습니다. 1트포를 레벨링 하신다면 기습 쪽으로 가시는게 좋겠네요.

G-2. 위와 동 조건에서 3트포 화염 사격은 1레벨일 때 65.82%의 데미지 상승을, 5레벨일 때 95.44%의 데미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상승률을 적용하면 스킬의 계수는 1레벨에서 47.25, 5레벨에서 90.49입니다.

퍼펙트 샷의 1레벨 56.28, 5레벨 69.75+출혈 데미지와 비교하게 되면, 트라이포드에 더 많이 투자할수록 레인오브 불릿 스킬의 데미지가 앞서나가게 되겠군요. 두 스킬은 각각 원거리/시전 취소의 장점이 있으니 취향껏 고르시면 되겠습니다.

G-3. 레인 오브 불릿은 시전이 끝날 때 움직이지 않는 경우, 권총을 홀스터에 넣는 전용 모션이 있습니다!

G-4. 알려진 바로는 레인 오브 불릿의 타격 수는 7 / 11타이며 1타마다 3번의 데미지가 출력됩니다.





H. 이퀄리브리엄 (기본 계수 10.64 - 7레벨 원거리 14.14(1레벨) / 16.24(1레벨) - 10레벨 23.92(5레벨))

영화 "이퀄리브리엄"에서 주인공의 건 카타 액션을 오마쥬한 스킬입니다. 

이런 형태의 오마쥬는 던전 앤 파이터나 데빌 메이 크라이에서의 액션에서도 볼 수 있었죠.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트포는 사실상 섬멸 사격과 화상 효과가 고정되므로, 

해당 트라이포드와 7레벨 기준 성능 정도만 비교해 볼게요.

H-1. 제가 건슬링어는 정보가 없어서 데빌 헌터 트라이포드로 계산했을 때, 화상 트포의 1레벨 계수는 0.36562이고, 5레벨 계수는 0.62955입니다. 건슬링어의 1레벨 화상 트포 계수는 0.31885로 왜인지 모르겠지만 살짝 낮네요. 그래서 데빌헌터 기준으로 계산하겠습니다. 건슬링어 화상 트포작 하신 분들은 제보 부탁드려요!

화상은 총 7회 중첩되고, 5초간 지속되어 5번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실제로는 중첩되는 도중에 화상 1틱 데미지가 발생하지만 이는 공속에 따라 몇 틱에서 첫 데미지가 발생하는지 알기 어려우므로, 계산하지 않는다면
5레벨 기준 3.148의 데미지네요. 1레벨에서는 1.8281의 계수입니다.

H-2. 섬멸 사격은 1레벨 기준 60%의 데미지 증가를, 원거리 사격의 경우 32.91%의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5레벨 기준으로는 섬멸 사격은 95.2%, 원거리 사격은 52.66%으로 차이가 꽤 벌어지죠.

이퀄리브리엄의 데미지 비교는 다음과 같습니다.

섬멸 사격        17.024 (1레벨) / 20.769 (5레벨)
원거리           14.141 (1레벨) / 16.243 (5레벨)

10레벨의 경우에는 화상 중첩의 문제 때문에 섬멸 사격이 강제되는데, 18.85(1레벨) / 23.917(5레벨)이네요. 이러나 저러나 트포작을 하지 않는 대재앙보다 낮기 때문에 쓰기 많이 꺼려집니다.

H-3. 이퀄리브리엄의 2트포 원거리 사격과 섬멸 사격의 차이는 타격 판정 수입니다. 섬멸 사격의 경우는 7회 판정, 원거리 사격은 4회 판정이죠. 각각의 판정마다 3개의 데미지가 출력되지만 실제로 단죄나 심판의 발동 횟수, 오브젝트의 히트수 같은 것들은 7/4회만 적용됩니다.




I. 메테오 스트림 (기본 계수 10.64 - 28.50(1레벨) / 48.11(5레벨))

사시 건슬리어 유저분들 중 많은 분들이 채용하시는 메테오 스트림입니다. 개인적으로 메테오나 플라즈마는 총 쏘는거 같지가 않아서 별로 안좋아하지만, 성능으론 어느정도일까요.

I-1. 1트포의 약점 포착과 3트포의 폭격 지원은 트라이포드로 인한 데미지 증가량이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각각 1레벨에서 20%와 80%, 5레벨에서 45%와 119.6%만큼이거든요.

반면 2트포인 꿰뚫는 폭발 옵션 방어력 관통은 조금 덜 직관적입니다. 40 - 70%의 방어력 관통을 나타내는데,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방어력 관통은 60%에 해당한다고 계산하면 각 24% - 42%의 데미지 증가치군요.

5레벨 기준 48.11의 계수로, 스파이럴 플레임보단 약간 낮지만 대재앙보다는 30%정도 강력하네요.

I-2. 메테오 스트림은 투사체가 땅에 닿기 전에 스페이스로 캔슬하면 투사체가 사라집니다. 불편하죠.

I-3. 2트포의 방어력 관통 옵션은 섬마엘에서 굉장히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고 하네요.




J. 플라즈마 불릿 (기본 계수 8.42 - 14.20(1레벨) / 17.33(5레벨))

히트 수가 어마어마한 스킬인 플라즈마 불릿입니다. 군단장 이후부터는 초전하 지대를 많이 사용하실텐데, 

초전하 지대 풀히트가 약 18히트로 플라즈마 불릿도 비슷한 히트수라고 가정하고 계산할게요.

실제로는 30히트가 넘어가는데 몇 대 때리는지 몹의 크기에 너무 큰 영향을 받거든요,

J-1. 2트포의 치명타 확률 30% 증가는 대략 23%-28% 정도의 성능을 냅니다. 25%로 계산할게요. 3트포 초전하 지대는 찍게 되면 표기 데미지가 굉장히 들쑥날쑥해집니다. 원래 딜의 50 - 100%정도로 나오는 것 같아요. 물론 트라이포드에 표기된 수치만큼 딜 증가가 이루어집니다.

성능은 18히트 풀히트 시 35% (1레벨) - 64.7% (5레벨)의 데미지 증가가 있습니다.

J-2. 3트포의 플라즈마 불릿은 툴팁 상 피해가 140% - 190% 증가한다고 써있는데, 실제로는 주 구슬 옆의 부 구슬 두개가 각각 70% - 85%의 데미지를 냅니다. 원래 구슬은 그대로죠.

J-3. 별로 쓰고 싶지 않는 데미지와 조건입니다. 계산도 좀 넘어갈게요. 어떻게 계산하는지 모르겠어요.





K. AT02 유탄 (기본 계수 3.24 - 9.72 (1레벨) / 14.29(5레벨))

짧은 쿨타임과 모션, 그리고 발화 효과로 인한 출혈 갱신에 특화된 스킬입니다. 

쓰기 매우 간편하다는 느낌이 들고, 데빌헌터가 시도때도 없이 던지는 그 스킬입니다.

급소 노출 트라이포드가 없는 것은 아쉽지만 대신 마나 감소 트라이포드는 나쁘지 않죠.

K-1. 2트포의 강화 수류탄은 50% - 80%의 데미지 효율을, 3트포의 불꽃놀이는 20% - 50%의 딜 증가량을 갖습니다. 특히 불꽃놀이는 어마어마한 무력화를 자랑합니다. 무력화 수치가 표기되지는 않았지만 실제로는 중상 스킬에 가까운 무력화를 해요. 쿨타임마다 사용하시면 높은 수준의 누력 무적화를 제공합니다.

K-2. 내부 발화는 3초 뒤 100% - 145%의 추가 피해를 내는 발화 디버프를 몹에게 생성합니다. 다만, 발화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피해는 핸드건 특화의 치명타 피해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기는 해요.

출혈 효과는 유탄에 적중되었을 때 생깁니다. 그리고 발화 효과가 발생하여 추가 피해가 날 때 갱신됩니다. 출혈에 정말 특화된 스킬이죠.





4. 그럼 스킬트리는 어떻게?

건슬링어나 데빌헌터처럼 스킬포인트가 모자라 주력기를 선별해서 채용해야 합니다. 유틸리티 스킬도 마찬가지구요.

#1 먼저, 타협 불가능한 12렙 마스터 스킬입니다.

A. 타겟 다운
타겟 다운은 트라이포드 타협은 있을지언정, 건슬링어의 가장 주요한 스킬이므로 반드시 마스터하셔야 해요.
그 이후 자신의 치명타나 플레이 스타일 여하에 따라 2트포와 3트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B. 포커스 샷
포커스 샷도 마찬가지로, 트라이포드만 적절히 타협하시면 됩니다. 3트포의 최후의 일격과 빠른 마무리를 고르는 거죠. 개인적으로 최후의 일격이 딜 차이가 많이 나서 반드시 선택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C. 레인 오브 불릿
유틸리티적 성능이나 트포작의 효율을 고려하면 반드시 마스터하셔야 합니다. 1트포의 기습-치확 정도만 선택 가능하겠네요.

D. 퍼펙트 샷
사시건슬의 경우 2트포의 마무리 사격과 3트포의 강화된 사격은 고정입니다. 1트포에서 취향을 탈 것 같아요.

풀 스킬 포인트 기준으로 168의 스킬포인트가 남았네요. 

여기서 선택지는, 12/10/10/4/4/4의 형태, 10/10/10/7/4의 형태, 또는 12/10/7/7/4/4/4/4/4 등등 아주 많은 선택지입니다.

이 때 어떻게 고르시냐면, 

#2 타협 가능한 서브 딜링 스킬을 2개 고릅니다.

대재앙 / 스파이럴 플레임 / 메테오 스트림 / AT02 유탄 / 플라즈마 불릿중에서 우선 2개만 고르세요!

대재앙과 스파이럴 플레임은 스킬 슬롯의 한계 때문에 택1하시고, 핸드건 스킬에서 1개 고르시면 됩니다.

#3 반드시 채용해야 하는 4레벨 스킬을 고릅니다.

나선의 추적자 4레벨 (급소 노출) / 피스키퍼 4레벨 (카운터+이동기)

#4 남은 스킬포인트로 자유롭게 분배! 원하시는 아무거나 찍으셔도 됩니다.

민첩한 사격 7레벨, 퀵 스텝 7레벨, 서브딜 스킬 12레벨 등등 취향에 따라 분배하시면 됩니다.

딜링 스킬 6개에서 건슬링어의 성능은 일정 궤도에 오르고, 그 이후는 플레이를 원활하게 해주는 요소니까요.

(좌)레이드 (우)카던

저는 피메건슬/데헌 유저이긴 한데, 사시건슬을 키우면 이런 식으로 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메테오 스트림과 플라즈마 불릿을 싫어해서, 취향이 반영된 표입니다:)

아, [D]는 데미지 보석, [C]는 쿨타임 보석입니다.







5. 요약

1. 타겟 다운 정조준 vs 천계 (계산기 첨부) 이전 설명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죄송하단 말씀 먼저 드리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정조준이 15- 25% 강력합니다. 정조준 쓰세요..


2. 스킬트리는 타겟/포커스/퍼샷/레오불 12렙 찍고 서브딜 2개 선택하신 뒤 자유롭게 투자하시면 됨니다

3. 궁금하신건 댓글 주시고 지적 주세요. 틀린거 짱많을거임. 요약본은 조만간 올려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