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rlrose
2021-04-22 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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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시 가이드 <3> 스킬의 세부 정보에 관하여사시 가이드 <4> 최종 요약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708/11565 사시 가이드 <3> 스킬의 세부 정보에 관하여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708/11304 사시 가이드 <2> 극신속 세팅? 과연 어떨까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736 사시 가이드 <1> 치명과 특화, 각인 세팅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702 앞의 몇 편의 가이드와 마찬가지로 (자신은 없지만) 수치적으로 접근해 볼게요. 0. 수정내역 (4/22) 던전키퍼님이 퍼샷 출혈트포 계수 알려주셔서 수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4/23) 베아바드님이 천국vs정조준 오류 지적해주셔서 수정했습니다. 죄송합니다... 1. 건슬링어의 스킬 레벨링 효율 ―――――――――――――――――――――――――――――――――――――――――――――――――――――――――――――
――――――――――――――――――――――――――――――――――――――――――――――――――――――――――――― 건슬리어의 경우, 공통적으로 2레벨에 0.98%, 3레벨에 0.62%. ...... 의 데미지 증가량을 보입니다. 모든 스킬은 1레벨만 찍었을 때보다 10렙을 찍었을 때에 3.74%의 데미지 상승량을 가지며, 전투레벨 55에 달성가능한 11렙에는 추가로 8.43%, 60레벨에 달성가능한 12레벨 스킬은 4.74%만큼 상승합니다. 즉, 트라이포드를 제외한 단순히 스킬 데미지만 봤을 때에는 1레벨과 10레벨간의 데미지 차이가 적은 폭으로 나타나죠. 그러다가 11레벨에 급격한 상승폭을 보이고 있어서, 55레벨이 상당히 중요한 스텟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건슬링어의 주력기 스킬 계수! 이 표는 당장 중요한 데이터는 아닙니다만, 기본적인 계수에 대해 측정한 결과입니다. 각각의 스킬에 대해서는 스킬마다 세부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스킬 계수가 이정도구나 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전체적으론 라이플 스킬의 계수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이 표는 실제 수치와는 약간의 괴리감이 있을 수 있어요. 피스메이커의 채용은 라이플에 한정된 데미지 증가를 나타내는데 해당 부분은 고려되지 않았거든요. 또 특화 스텟은 핸드건보단 라이플에 두배 가까운 데미지 증가를 보여주기 때문에, 실제로는 스파이럴 플레임이 플라즈마 불릿보다는 더 나은 데미지를 나타냅니다. 다만 이 표를 통해 말씀드리고 싶은 건 스파이럴 플레임이나 퍼펙트 샷 보다는 타겟 다운과 포커스 샷의 트라이포드 5레벨 효율이 아주 좋다는 뜻이니까, 스킬 선택과 투자에 있어서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스킬을 좀 뜯어보도록 할게요! 3. 각각의 스킬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 주력기 스킬들의 기본 데미지는 없는 셈으로 가정하고, 대략적인 비교를 위해 계수에 트라이포드 뎀증량을 곱할게요. 스킬 데미지는 기본 데미지 + 공격력 * 스킬 계수로 측정되며, 공격력이 높아질수록 기본 데미지의 영향이 적거든요.
B-4. 타겟 다운은 스킬 키와 마우스 공격 키로 조준된 지점을 공격할 수 있지만, C키에는 반응하지 않습니다. C. 포커스 샷 (기본 계수 30.09 - 84.24(1레벨) / 136.59(5레벨)
D. 대재앙 (기본 계수 16.9 - 33.8 (융단 폭격)) D-1. 대재앙은 눌렀다 바로 떼는 것 보다 살짝 더 누르고 있다 떼는 것이 더 빨리 나갑니다. 연습하시면 알 수 있는데, 파란 조준선 나오는 타이밍까지 누르고 있다 떼는 것이 더 빨리 나가요. 또, 1트포의 재빠른 조준은 대재앙을 멀리 쏘는게 아닌이상 큰 의미가 없습니다. 강인함을 찍읍시다!D-2. 앞선 스킬과 마찬가지로 3트포의 영원한 재앙은 다른 트라이포드와 관계없이 기본 피해량에 따라 계수가 결정됩니다. 1레벨 기준으로 20.28의 계수를 갖는데, 3틱에 나눠서 들어갑니다. 다만, 대재앙은 스킬의 데미지 포텐셜과 관계없이 부위파괴와 강인함, 그리고 순간 무력화라는 유틸리티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 스킬입니다. 융단 폭격을 찍어 더 빠르고 높은 수준의 무력화를 주도록 합시다!E. 퍼펙트 샷 (기본 계수 26.18 - 56.28(1레벨) / 83.6(5레벨)) D-1. 1트포의 출혈 효과의 경우 1레벨을 기준으로 1.05가량의 계수를 가진 출혈 데미지가 5초에 걸쳐 5번 들어갑니다. 총 계수는 약 5.23정도이며 2레벨에서는 1.51정도로 46%가량 출혈 데미지가 높아집니다. 계수가 직접 높아지는 방식으로 데미지가 증가하는데요, 5레벨에서는 3.37의 계수 * 5로 16.85만큼의 데미지를 냅니다.5레벨 출혈은 던전키퍼님이 확인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1레벨 기준, 5.23 + 51.05 = 56.28로 출혈 데미지의 비중은 약 10%입니다.5레벨 기준, 16.85 + 69.75 = 83.6으로 출혈 데미지의 비중은 약 20%입니다.5레벨 기준, 출혈만 1레벨인 경우는 5.23 + 69.75 = 74.98로 출혈 5레벨 트포작은 8.62만큼의 데미지 상승,즉 퍼펙트샷 데미지가 10%정도 상승하는 것으로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트포작 효율은 영 꽝이네요.D-2. 마무리 사격의 경우 1레벨에서 30%의 데미지 증가 효율을, 정밀 사격의 경우 1레벨에서 13-17%의 데미지 증가 효율을 보입니다. 마무리 사격 5레벨은 96%의 데미지 증가로, 평균 48% 강해지겠습니다. 강화된 사격은 1레벨에서 50%의 데미지 증가를, 5레벨에서 80%의 증가를 보이는군요.D-3. 즉, 퍼펙트 존에서의 공격이 95% - 266.4%까지 강해지는 스킬로 반드시 퍼펙트 존 공격을 성공시켜야 합니다. 퍼펙트 존 실패시 6.54, 성공시 51.05 - 69.75의 계수로 퍼펙트 존의 달성 여부에 따라 최대 10배까지 데미지 차이가 나네요!핸드건 스킬 설명에 앞서, 핸드건 스킬들의 계수는 특화의 핸드건 치명타 피해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특화의 120% 치명타 피해 증가는 20%정도의 딜 성능만 나타내는데, 이는 동일 특화에서 라이플 데미지 증가가 40% 가까운 수치임을 고려하면 절반이네요. 우선 대략적인 성능만 가늠하시고, 특화로 인한 데미지 증가도 따로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F. 데스파이어 (기본 계수 15.76 - 26.65 (1레벨) / 30.53(5레벨) ) 데스파이어는 15.76의 계수를 가진 스킬로, 연사 딜은 10.08, 폭탄의 딜은 5.67입니다. 연사는 총 9회입니다.F-1. 데스파이어 10레벨의 침투 섬멸을 찍으시면 좋은 성능의 이동기가 됩니다!F-2. 데스파이어는 0.5초 안에 취소하면 스킬 쿨타임이 1초로 초기화됩니다. 이를 이용하여, 1트포의 강인함+수호룬으로 짧은 피면기 겸 쉴드 제공 유틸리티로 활용할 수 있죠. 공격을 5번 막으면 약 고회정도의 체력이 세이브됩니다.F-3. 치명타65%, 예리한 둔기 3레벨, 트라이포드 1레벨 기준으로 1트포의 연사 치명타 확률과 3트포의 무한 섬멸을 투자했을 때 기대값은 연사 데미지 51.9% 증가입니다. 연사의 계수는 15.312가 되고, 퍼펙트 존의 경우에는 연속 투척을 찍어 11.34의 계수로 폭탄 공격을 하겠네요. 1레벨 기준으로 26.65의 계수를 갖습니다.G. 레인 오브 불릿 (기본 계수 14.84 - 47.25(1레벨) / 90.49(5레벨))최근 받은 상향으로 각광받는 스킬입니다. 시전 중 이동가능에 원거리 스킬인 특징이 있죠.특히 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게 쓸 수 있으면서 데미지까지 퍼펙트 샷과 비교되고 있습니다.과연 레인 오브 불릿은 어떤 스킬인지, 그리고 퍼펙트 샷과 비교는 어떻게 하면 좋을 지 따져볼게요.G-1. 레인 오브 불릿은 기본적으로 14.84의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치명타 확률 65%, 예리한 둔기 3레벨에서 또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계수가 아니라, 비교를 위해 치명타 확률괴 피해를 포함한 데미지 계산값입니다!1레벨 기준입니다.기습 - 속사 - 화염 사격 치명타 고려 / 백어택 적용 시 약 97.202 정도입니다.급소 - 속사 - 화염 사격 치명타 고려 / 백어택 적용 시 약 97.101이네요.5레벨 기준입니다.기습 - 속사 - 화염 사격 치명타 고려 / 백어택 적용 시 184.31급소 - 속사 - 화염 사격 치명타 고려 / 백어택 적용 시 164.07로,기습 트포가 12.3%가량 더 성능이 좋습니다. 1트포를 레벨링 하신다면 기습 쪽으로 가시는게 좋겠네요.G-2. 위와 동 조건에서 3트포 화염 사격은 1레벨일 때 65.82%의 데미지 상승을, 5레벨일 때 95.44%의 데미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상승률을 적용하면 스킬의 계수는 1레벨에서 47.25, 5레벨에서 90.49입니다.퍼펙트 샷의 1레벨 56.28, 5레벨 69.75+출혈 데미지와 비교하게 되면, 트라이포드에 더 많이 투자할수록 레인오브 불릿 스킬의 데미지가 앞서나가게 되겠군요. 두 스킬은 각각 원거리/시전 취소의 장점이 있으니 취향껏 고르시면 되겠습니다.G-3. 레인 오브 불릿은 시전이 끝날 때 움직이지 않는 경우, 권총을 홀스터에 넣는 전용 모션이 있습니다!G-4. 알려진 바로는 레인 오브 불릿의 타격 수는 7 / 11타이며 1타마다 3번의 데미지가 출력됩니다.H. 이퀄리브리엄 (기본 계수 10.64 - 7레벨 원거리 14.14(1레벨) / 16.24(1레벨) - 10레벨 23.92(5레벨)) I. 메테오 스트림 (기본 계수 10.64 - 28.50(1레벨) / 48.11(5레벨)) 사시 건슬리어 유저분들 중 많은 분들이 채용하시는 메테오 스트림입니다. 개인적으로 메테오나 플라즈마는 총 쏘는거 같지가 않아서 별로 안좋아하지만, 성능으론 어느정도일까요.I-1. 1트포의 약점 포착과 3트포의 폭격 지원은 트라이포드로 인한 데미지 증가량이 상당히 직관적입니다. 각각 1레벨에서 20%와 80%, 5레벨에서 45%와 119.6%만큼이거든요.반면 2트포인 꿰뚫는 폭발 옵션 방어력 관통은 조금 덜 직관적입니다. 40 - 70%의 방어력 관통을 나타내는데,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방어력 관통은 60%에 해당한다고 계산하면 각 24% - 42%의 데미지 증가치군요.5레벨 기준 48.11의 계수로, 스파이럴 플레임보단 약간 낮지만 대재앙보다는 30%정도 강력하네요.I-2. 메테오 스트림은 투사체가 땅에 닿기 전에 스페이스로 캔슬하면 투사체가 사라집니다. 불편하죠.I-3. 2트포의 방어력 관통 옵션은 섬마엘에서 굉장히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고 하네요. J. 플라즈마 불릿 (기본 계수 8.42 - 14.20(1레벨) / 17.33(5레벨)) 히트 수가 어마어마한 스킬인 플라즈마 불릿입니다. 군단장 이후부터는 초전하 지대를 많이 사용하실텐데,초전하 지대 풀히트가 약 18히트로 플라즈마 불릿도 비슷한 히트수라고 가정하고 계산할게요.실제로는 30히트가 넘어가는데 몇 대 때리는지 몹의 크기에 너무 큰 영향을 받거든요,J-1. 2트포의 치명타 확률 30% 증가는 대략 23%-28% 정도의 성능을 냅니다. 25%로 계산할게요. 3트포 초전하 지대는 찍게 되면 표기 데미지가 굉장히 들쑥날쑥해집니다. 원래 딜의 50 - 100%정도로 나오는 것 같아요. 물론 트라이포드에 표기된 수치만큼 딜 증가가 이루어집니다.성능은 18히트 풀히트 시 35% (1레벨) - 64.7% (5레벨)의 데미지 증가가 있습니다.J-2. 3트포의 플라즈마 불릿은 툴팁 상 피해가 140% - 190% 증가한다고 써있는데, 실제로는 주 구슬 옆의 부 구슬 두개가 각각 70% - 85%의 데미지를 냅니다. 원래 구슬은 그대로죠.J-3. 별로 쓰고 싶지 않는 데미지와 조건입니다. 계산도 좀 넘어갈게요. 어떻게 계산하는지 모르겠어요. K. AT02 유탄 (기본 계수 3.24 - 9.72 (1레벨) / 14.29(5레벨)) 4. 그럼 스킬트리는 어떻게? 건슬링어나 데빌헌터처럼 스킬포인트가 모자라 주력기를 선별해서 채용해야 합니다. 유틸리티 스킬도 마찬가지구요.
풀 스킬 포인트 기준으로 168의 스킬포인트가 남았네요. 여기서 선택지는, 12/10/10/4/4/4의 형태, 10/10/10/7/4의 형태, 또는 12/10/7/7/4/4/4/4/4 등등 아주 많은 선택지입니다. 이 때 어떻게 고르시냐면,
대재앙 / 스파이럴 플레임 / 메테오 스트림 / AT02 유탄 / 플라즈마 불릿중에서 우선 2개만 고르세요! 대재앙과 스파이럴 플레임은 스킬 슬롯의 한계 때문에 택1하시고, 핸드건 스킬에서 1개 고르시면 됩니다. #3 반드시 채용해야 하는 4레벨 스킬을 고릅니다. 나선의 추적자 4레벨 (급소 노출) / 피스키퍼 4레벨 (카운터+이동기)
민첩한 사격 7레벨, 퀵 스텝 7레벨, 서브딜 스킬 12레벨 등등 취향에 따라 분배하시면 됩니다. 딜링 스킬 6개에서 건슬링어의 성능은 일정 궤도에 오르고, 그 이후는 플레이를 원활하게 해주는 요소니까요. (좌)레이드 (우)카던 저는 피메건슬/데헌 유저이긴 한데, 사시건슬을 키우면 이런 식으로 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메테오 스트림과 플라즈마 불릿을 싫어해서, 취향이 반영된 표입니다:) 아, [D]는 데미지 보석, [C]는 쿨타임 보석입니다. 5. 요약
죄송하단 말씀 먼저 드리고 대부분의 상황에서 정조준이 15- 25% 강력합니다. 정조준 쓰세요.. 2. 스킬트리는 타겟/포커스/퍼샷/레오불 12렙 찍고 서브딜 2개 선택하신 뒤 자유롭게 투자하시면 됨니다 3. 궁금하신건 댓글 주시고 지적 주세요. 틀린거 짱많을거임. 요약본은 조만간 올려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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