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물금에 서식중인 평범한 유저입니다.

이번에 지뉴를 하한에 득하면서 스쿼드를 완성하게 되었는데요 여기까지오는데 정말 오래 걸렸습니다...

아무튼 제가 이글을 쓴 이유는 물론 팀자랑도 있겠지만 선수 후기를 남기기 위해서 입니다. 조금이라도 도움 되시면 좋겠고 개인적인 후기이니 그냥 참고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반 니스텔로이

반반클트라고 하죠. 1대장 타겟터 반니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반반클트 모두 써보았는데요. 우선 반니의 최고장점이라고 한다면 몸싸움과 엄청난 골결정력입니다. 반니를 쓰기전에 어거지골을 계속 넣는다고 들었는데.. 진짜 클라위 쓸때는 몰랐는데 진짜 말도 안되는골을 종종 넣습니다. 단점은 아시겠지만 각목같은 체감입니다. 최대한 드리블 자제하고 슛타이밍이 왔을 때 바로 슛을 하는게 가장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느꼈던 반반클트를 비교해보겠습니다.

 

헤딩- 클라위>트레제게=반바>반니

골결- 반니=반바>트레제게>클라위

체감- 반바>클라위>트레제게=반니

연계- 클라위>반바>트레제게=반니

몸싸움- 반니>반바=클라위>트레제게

 

2.굴리트

솔직히 워낙 검증되고 좋은 선수라 후기 남길게 없긴 한데 어느 곳에 두어도 제 몫을 하고 써보면서 느낀점을 적자면 그냥 사기입니다.

 

3.호나우지뉴

최근에 영입을 해서 아직 많이 써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후기를 남긴다면 체감... 뭐 예상하신대로 공이 발에 붙어있습니다. 똥드리블을해도 방향키 한번만 꺾어도 수비가 나가떨어지는 신세계를 경험했습니다. zd는 아직 많이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커브가 높아서 그런지 아주 부드럽게 감기는 느낌이 들었네요. 지뉴전에 델피에로를 썼었는데 zd 차이가 확실히 납니다. 컨뽕빠지면 어떨지 모르겟지만 체감이 일품입니다.

 

4.히바우두

왼발의 마법사 갓바우두입니다. 윙어인데 186cm의 키를 가졌고 몸싸움도 상위급입니다. 거기에 택배 크로스, 왼발 zd는 덤입니다. cf에 써도 괜찮았고 단점은 키에 비해  헤딩을 못한다는게 있겠군요.

 

5.비에이라

수미에 자리 지키고 있으면 항상 든든한 형님입니다. 큰 키+수비력+패싱능력 뭐 하나 부족한 점이 없는 형님입니다.

솔직히 굴리트와 더불어서 단점을 잘 모르겟네요.

 

6.레이카르트

센터백에 있든 수미에 있든 자리 지키면서 학다리 태클로 공만 쏙 빼오는 선수입니다. 센터백과 수미 다 써봤는데 둘다 좋아서 가지고 있는 선수에 따라 배치하면 될거 같습니다. 그리고 속가가 느리다고 하시는데 좀 느리긴 합니다. 근데 스태프+성장+캐미를 최대한 활용하면 전혀 느리지 않습니다. 참고로 저는 속가가 124,123 나왔습니다.

 

7.말디니

왼쪽 풀백의 교과서 말디니입니다. 솔직히 왼쪽에는 말디니가 그냥 왕입니다. 큰 키에 헤딩도 무난하고 빠른 속가에 수비력까지 대체자가 없더군요.

 

8.스탐

이 형님도 설명이 필요없을 듯 합니다. 컨디션이 6시라도 빼기 망설여지는 형님입니다.

 

9.이에로

스탐의 짝으로 정착한 이에로입니다. 스탐은 좋은 수비수가 맞습니다. 하지만 파이터형 수비수라서 상대적으로 튀어나가서 수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공간을 커버할 수 있는 게 기다리면서 수비하는 커맨더형 수비수인데 대표적으로 레이카르트,네스타,이에로가 있습니다. 이 3명을 모두 써본 결과 저는 이에로와 레이카르트가 잘 맞았습니다. 그래서 레이카르트를 수미로 올리고 이에로를 센터백에 기용했습니다. 참고로 네스타를 제외한건 안좋아서가 아니라 상대적으로 몸싸움과 제공권이 부족했기 때문이며 발 밑 수비는 이에로보다 좋았습니다.

 

10.네스타

오른쪽 풀백 주전이 된 네스타입니다. 원래 포지션은 아니지만 오른쪽에 썼을 때 진가가 나타나는 네스타입니다. 이유는 187cm의 키와 제공권,검증된 발 밑 수비 오히려 오른쪽에 두었을 때 든든하다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수비참여도도 3이라서 저처럼 가출하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수비수가 될 것입니다. 대신 단점이 확연히 드러나는데 오버래핑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드리블이며 패스,크로스까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고 수비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11.반 데사르

슈마이켈도 써봤습니다만 솔직히 키퍼는 반 데사르가 가장 좋은거 같습니다. 하지만 못막을 골 못막는 것은 똑같고 '반응속도'가 느려서 그런지 튀어나와서 막는 건 클리어링이 불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