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egnaNoir 입니다

오늘은 버그제보가 아닌 순수한 정보 공유의 목적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서버 통합하기 전부터 플레이 하셨던 분들은 기억하실 것입니다.

어느 날, 갑자기 CC기를 통한 연계기 콤보가 지나치게 잦은 IMMUNE 때문에 넣기 힘들어졌다는 것을요. (일부 직업 제외)

그것 때문에 저항무시 보석을 고려해보신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기적중은 구하기 힘들죠. 그렇다고 당장 마일리지 1500을 써서 보조무기의 흑정수정 등을 빼버리자니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망설여지는 것도 당연합니다. 따라서 보조무기 저항 무시 보석의 효율을 미흡하게나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덤으로 오버저항 셋팅을 하는 것이 얼마나 효율이 있는지 또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실험 전제조건

1. 대인전 시, 최대 저항 수치는 60%이다.
   - 이는 펄어비스 공식 패치를 통해 공표된 적도 있었지요.

2. 따라서, 1의 논리를 토대로 오버저항을 맞추더라도 (Ex. 90%) 90%에서 차감되는 것이 아닌, 맥스 수치인 60%에서 저항무시를 박은 수치만큼 곱연산 혹은 합연산으로 차감 될 것이다.

실험에 사용 된 보석


위 화면을 보면 보석 이름이 매우 애매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절 저항 무시? 그럼 경직/빙결은 적용 안 되나?

정답은 NO 입니다. 착용 시, 아이템 툴팁에



위와 같이 같이 묶여 있는 상태이상 종류에 대한 저항수치를 뭉떵그려서 올려줍니다.

따라서 위 네 보석은 실험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험에 사용 된 스킬

경직/기절/빙결 - 워리어 방패진공 & 다단 방패진공 (2타격)

넉다운/바운드 - 자이언트 약자사냥 (2타격)

잡기 - 자이언트 잡기 3종셋트

띄우기 - 워리어 방패 올려치기 (2타격)

실험 준비물

- 자이언트 & 워리어

- 저항 수치는 모두 오버저항으로
   * 오버저항 = 설정된 PVP 맥스 수치인 60%를 넘어서게 맞추는 셋팅
   * 넉다운 수치는 오버저항의 영향을 보기 위해 타 저항에 비해 더 높이 땡김.

- 2소켓 보조무기 [누베르 장식매듭] & [누베르 방패]

실험방법

과정 A - 저항무시 보석을 먼저 박고, 위에서 언급 된 스킬을 한 셋트당 10회, 총 10셋트를 반복 (총합 100회)

과정 B - 저항무시 보석을 빼고, 깡누베르로 A의 과정을 반복 (총합 100회)

실험 영상

아래는 실험 과정을 녹화한 영상을 간추리고 4배속으로 재생한 짧은 영상입니다.


실험 결과

경직/기절/빙결

저항무시 X

3
0
1
2
2
0
2
1
1
0

12/100          경직 확률 대략 12%

저항무시 O

5
3
2
3
3
0
0
2
1
1

20/100          경직 확률 대략 20%

넉다운/바운드 

저항무시 X

0
2
3
0
0
0
0
1
0
1

7/100          넉다운 확률 대략 7%

저항무시 O

1
0
1
1
1
0
0
2
2
1

9/100          넉다운 확률 대략 9%

잡기

저항무시 X

3
2
2
3
5
3
3
1
2
4

28/100          잡기 확률 대략 28%

저항무시 O

5
3
3
6
6
6
4
6
6
2

47/100          잡기 확률 대략 47%

넉백/띄우기

저항무시 X

1
5
2
1
3
4
0
4
3
3

26/100          띄우기 확률 대략 26%

저항무시 O

2
5
2
2
4
1
4
2
3
3

28/100          띄우기 확률 대략 28%

- 경직경직 무시 보석이 8% 확률로 더 많이 경직을 걸었습니다.

- 넉다운 : 넉다운 무시 보석이 2% 확률로 더 많이 넉다운을 걸었습니다.

- 잡기 : 잡기 무시 보석이 19% 확률로 더 많이 잡았습니다.

- 띄우기 : 띄우기 무시 보석이 2% 확률로 더 많이 띄웠습니다.

- 모든 저항 무시는 잡기를 제외하면 모두 60%에서 20%를 합연산이던 곱연산이던 적용된 수치를 차감한만큼의

  CC 확률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 곱연산의 경우: 60 - 60 x 0.2 = 60 - 12 = 48%           //         합연산의 경우: 60 - 20 = 40%

- 경직 평균 확률 = 16%

- 넉다운 평균 확률 = 8%

- 띄우기 평균 확률 = 27%

물론 100회가 많은 횟수는 아닙니다. 그렇다고 적은 횟수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장장 2시간에 걸쳐 실험 하였으므로,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으리라고 믿는 바입니다.

실험 결과로 도출한 결론

1. 보조무기 저항무시 보석은 잡기를 제외하고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한다.
   - 타수가 높은 스킬이라면 (Ex. 쿠노이치 하늘에서 수리검 떨어지면서 경직 거는 7타격 스킬) 예외가 될 수도 있다.

2. 저항무시 보석의 유무와는 관계 없이, 현재 잡기를 제외한 각종 CC기의 상태이상 확률은 최고 절대값인 100에서 PVP 최대 수치 60%를 뺀 40%의 확률에 미치지 못한다.

3. 2의 논리로 생각 해보면, 오버저항 셋팅은 유효하다고 볼 수 있다.
    - 최대 수치인 60%에서 저항수치를 차감하는 것이 아닌, 오버저항을 땡겨놓은 수치에서 저항수치를 차감하는 것이          현재의 저항무시 시스템인듯 하다.

4. 타격 수가 낮은 스킬은 저항무시를 박아도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

5. 잡기저항 무시 외에는 모두 다 미미한 차이를 보였으므로, 잡기 저항 무시 외의 저항무시 기능이 고장났을 가능성도 있다.


6. 펄어비스는 시스템 버그조차도 인지 못 하고 있다 혹은 버그 수정 의향이 없어보인다.

마치며

보조무기 저항무시 보석과 오버저항의 유효성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글을 썼지만, 기승전 펄어비스 욕하는 글이 되었군요.

저는 오늘도 바심 갑니다. 무기 적중 먹으면 달라질까 하는 생각에서지만, 어제 실험 하고 나니 별 기대도 안 되는군요.

도와주신 분

우리와써또와써 - 잼아저씨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