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글에 앞서 의견 받았던 것과 이번 실험에 대한 견해입니다.

Q. 닼나의 적중이 지나치게 높았던게 실험의 오차를 만든게 아닐까요?
A. 400방이 넘는 셋팅의 경우 닼나조차 적중이 모자라 타수가 거의 안들어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당시 실험결과를 보시면 283방의 경우 상당히 안정적인 딜링이 들어가나 400방+의 경우 값이 널뛰는걸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에는 다른 직업으로 진행했습니다.


Q. 발키리는 회피효율이 좋지 않은데 의미가 있나요?
A. 저도 그게 궁금해서 이번엔 회피매화로 실험했습니다.


Q. 실제 적용되는 값에 비해 공격력과 적중이 지나치게 높아 실험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A. 이번 실험은 저희가 PvP 길드로서 실제 230공+ 환경에 도핑이 효과가 있는지 알고 싶어 시작한 것입니다.
저희는 검은사막 QA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값이 미비하게나마 작용하는지는 전혀 관심대상이 아닙니다.
 실제 PvP 환경에서 각종 도핑을 시행했을때 의미가 있는지가 더 중요하다 판단했습니다.


 그렇기에 지난번 결론은 전혀 작동하지 않는다! 라기보단 거의 무의미하다 라는 완곡한 표현을 썼으며 실제로 저희 실험의 신뢰 수준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저희가 제공하는 수치를 보고 도핑을 할지 말지 결정하는 것은 유저 여러분들의 판단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도핑이 조금이나마 적용되는지에 대한 여부는 별도로 실험을 진행하는 분이나 펄어비스 측에서 밝혀주리라 믿습니다.





 이번 실험도 마찬가지로 해당 도핑이 실제 쟁 환경에서 유의미한가를 중점적으로 두고 진행했습니다.

 워리어 60레벨 대검수련M, 공격력 231/233, 고베그 (수정 모든적중+2)
 치명 0단계 (실험 전에 치명타가 전혀 터지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실험진행은 1회차마다 평타를 5회 치는 것으로 계산했습니다. 타수가 총 3회이므로 총 15타수입니다.
 평타에 공격력 증가버프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리 가드를 올려 공격력 증가 버프를 유지했습니다.

 한 항목마다 15회 진행을 하므로 매화에게 적용된 타수는 225타로 어느정도 안정적인 값을 갖는다 판단했습니다.
매화 320방은 회피셋입니다.

 세렌디아의 경우 많은 실험결과에서 적용 안된다고 판단, 실험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 첫 이미지는은 보기 힘들어 결과만 요약했습니다.

 상급분노와 용기향수의 모든공격력은 15/25로 그 차이는 고작 10뿐입니다. 하지만 결과는 상당히 유의미하게 나왔네요.
수치를 확대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평균이 비슷하더라도 최저값이 2회 모두 용기의 향수가 가장 낮았습니다.

 
 저는 이번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상급분노 그 효과가 미비하거나 없으므로 보다 나은 모든공격력을 가진 비약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 효과가 눈에 띄는 용기의 향수 등)
상급집중은 실상황에서 적어도 데미지라는 측면에선 거의 의미가 없다.



 이번 실험이 실제 그 값이 적용되는지 완벽히 알 수 없지만 지난 실험과 마찬가지로 일부 도핑항목의 실성능이 무척 의심스럽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상급집중이 효과가 있다면 세렌디아 정식이 픽스되어 두 적중옵션을 중첩해 사용해서 그 의미를 갖을 수 있겠으나 현재로선 그것이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ㅠ


 실험을 하면 할수록 물리학처럼 미시세계와 거시세계가 다른 것도아니고 혼란만 가중되는 것 같네요;;
당장은 애매한 비약보단 별채 등의 다른 도핑을 중점적으로 투자하는게 좋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