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Bigandshiny(북미 62.08% 위자드 유저)

 

링크 : https://www.reddit.com/r/blackdesertonline/comments/6cez35/accuracy_and_evasion_from_level_pvp_test/

 

작성 시기 : 2017년 5월

 

 

- 실험 목표 : 레벨 차이가 pvp 적중 및 회피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간단한 실험

 

 

<실험 1>

 

- 실험 방법

 

실험 캐릭터 : 레벨 62, 56 및 14레벨 총 3 캐릭터

피실험 캐릭터 : 레벨 61 총 1 캐릭터

 

실험 캐릭터가 피실험 캐릭터를 평타 가격했을 때 가격 횟수를 세며, 실험 캐릭터는 모두 동일한 장비를 착용하고 있고 동일한 길드 버프를 받고 있다. 피실험 캐릭터 또한 동일한 장비 수준을 유지한다.

또한 모든 캐릭터는 위자드 클래스로 함으로써 캐릭터에 따른 상성 변수를 통제한다.

 

cf) 왜 62레벨과 56레벨인가? => pve에서는 몹과 나의 레벨 차가 6일 경우 보라색으로 표시되며 몹에 대한 적중력이 급감한다. pvp에서도 동일한 매커니즘이 적용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의도를 반영하고자 함이다.

 

 

- 실험 결과

 

 

 

(1) 62레벨 캐릭터로 61레벨 캐릭터 가격

 

실험 횟수 1000회 중 611회 가격 성공, 389회 가격 실패

신뢰구간 95% 상에서 가격율은 58%~64.14%

 

(2) 56레벨 캐릭터로 61레벨 캐릭터 가격

 

실험 횟수 1000회 중 589회 가격 성공, 402회 가격 실패

신뢰구간 95% 상에서 가격율은 56.69% ~ 62.86%

 

(3) 14레벨 캐릭터로  61레벨 캐릭터 가격

 

실험 횟수 300회 중 22회 가격 성공, 278회 가격 실패

신뢰구간 95% 상에서 가격율은 4.653% ~ 10.9%

 

- 결론

 

놀랍게도 62레벨 캐릭터와 56레벨 캐릭터는 거의 모든 신뢰구간을 공유하고 있다.

1000회의 실험 횟수에도 불구하고 95% 신뢰 수준 상에서 두 레벨 사이에 pvp 적중력 차이가 있다고 단언하기 어려운 것이다. 만약 차이가 있더라도 그 차이는 약 1.25% ~ 4.5% 를 절대로 벗어날 수 없으며 평균적으로 대략 2% 정도일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다.

한편 14레벨 캐릭터의 신뢰 구간은 다른 실험 캐릭터에 비해 현저히 낮다. 이를 통해 레벨이 적중력 및 회피력에 미치는 영향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레벨 상승에 따라 절대치가 증가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과 나의 레벨 차이에 따라 상대적으로 발생하며, 6레벨의 갭이 존재할 경우 그 차이는 생각보다 그다지 크지 않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실험 2>

 

- 실험 방법

 

실험 캐릭터 : 레벨 61 총 1 캐릭터

피실험 캐릭터 : 레벨 56, 62, 14 총 3 캐릭터

 

실험 캐릭터가 피실험 캐릭터를 평타 가격했을 때 가격 횟수를 세며, 실험 캐릭터는 모두 동일한 장비를 착용하고 있고 동일한 길드 버프를 받고 있다. 피실험 캐릭터 또한 동일한 장비 수준을 유지한다.

 

- 실험 결과

 

 

 

(1) 61레벨 캐릭터로 62레벨 캐릭터 가격

 

실험 횟수 2000회 중 1352회 가격 성공, 648회 가격 실패

신뢰구간 95% 상에서 가격율은 65.5%~69.65%

 

(2) 61레벨 캐릭터로 56레벨 캐릭터 가격

 

실험 횟수 2000회 중 1374회 가격 성공, 626회 가격 실패

신뢰구간 95% 상에서 가격율은 66.62% ~ 70.73%

 

(3) 61레벨 캐릭터로 14레벨 캐릭터 가격

 

실험 횟수 100회 중 100회 가격 성공, 0회 가격 실패

신뢰구간 95% 상에서 가격율은 97.05% ~ 100%

 

- 결론

 

<실험 1>과 마찬가지로 <실험 2> 또한 (1)과 (2)의 결과가 대부분의 신뢰 구간을 공유하고 있다. 61레벨 캐릭터로 62레벨 캐릭터를 가격할 때와 56레벨 캐릭터를 가격할 때의 적중률 차이는 약 1.1% ~ 3%를 절대로 벗어날 수 없으며 평균적으로 약 1.1% 정도 차이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예상 가능하다.

한편 피실험 캐릭터가 14레벨일 경우 <실험 1>과 마찬가지로 신뢰 구간이 전혀 겹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험 1>과 마찬가지로 레벨이 적중력 및 회피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보이지만, 레벨 상승에 따라 절대치가 증가하는 것이 아닌, 상대방과 나의 레벨 차이에 따른 상대적 차이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결론>

 

① pvp 상에서 6레벨 차이는 pve와는 달리 극적인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

 

② 56레벨과 62레벨이 61레벨을 가격할 때의 레벨에 따른 적중력 차이는 평균 약 2.1%정도이다.

 

③ 61레벨이 62레벨을 가격할 때와 56레벨을 가격할 때의 레벨에 따른 적중력 차이는 평균 약 1.05% 정도이다.

 

④ (추가 실험 필요) pvp에서는 상대방과 나의 레벨 차이가 커질수록 적중력 및 회피력 차이가 상대적으로 급증한다.

 

 

 

작성자는 ①~④를 모두 주장하지만 번역자의 생각으로는 ④는 레벨 구간에 따른 정보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나머지는 팩트에 가깝다고 보시면 될듯. 물론 실험 캐릭터와 피실험 캐릭터의 장비 수준에 따라 적중률 수치는 증감할 수 있겠지만 검은사막에서 적중 회피는 max cap에 도달하기 전까지 선형에 가까운 증감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레벨 차이에 따른 적중력 차이는 비슷한 꼴로 유지되겠죠.

 

구체적인 수치를 공식화하기보다는 '생각보다 차이가 작네'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