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글들 보면서 실러캔스는 희귀어종인데 물푸레로 낚았을 때 더 잘낚이는 체감인 듯한 글들과 댓글을 보고 

저 또한 그렇게 느껴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실험은 테르미안 이벤트지역에서 새벽3시>10시반 까지 단풍나무찌 5강으로 하고 물푸레나무찌10강으로바꿔서 오후 5시까지 자낚을 진행하였습니다.
물푸레 사용할때 중간에 조금씩 수낚도 했습니다. 그결과

이만큼 낚였고(총 39마리) 이중 단풍나무찌로 낚은것은.. 8마리(1줄) 입니다!

찌는 둘다 각인상태이고 강화수의 차이가 있고 또 물푸레나무 찌는 중간에 메이드로 한번수리해서 총 내구도 57사용, 단풍나무찌는 46 사용하였습니다.

내구도 11차이만큼 물푸레나무찌를 더사용했으니 낚시자체를 더 많이한 것도 맞고 그냥 느낌으로만 느끼다가 제대로 실험한건 1회라 표본이 적다고쳐도 희귀와 대형, 반대성향의 아이템인데 이렇게 차이가 많이나는 것은 이상합니다. 

실러캔스가 제대로 희귀어종으로 인식된다면 이렇게 거진 4배까지 차이가 나는 것은 제 기준에선 이해하기 힘드네요. 케바케라고 단풍때 좀 많이 덜낚이고 물푸레때 많이낚인거라도 차이가 너무많이나는 거같습니다.

결론은 실러캔스가 툴팁에는 희귀어종으로 되어있으나 실제로는 대형어종으로 인식되어 물푸레나무찌를 사용했을 때 훨씬 잘낚입니다.
이벤트기간동안 테르미안 자낚하시는분들 물푸레나무찌 쓰세요!

P.S
물고기 수익은 서버 세개를 돌았으나 실캔 시세가 다 110대라 ㅠ 114에 던졋더니 5200나왓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