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에나 서버 바드 플레이 유저 노예왕 입니다!


바드를 쭉 키우면서 세레나데 게이지가 정말 중요하다고 느끼게 되어 세레나데 게이지에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자 글을 씁니다.


긴 글 못 읽으시는 분을 위한 상단 3줄 요약!
1. 세레나데 게이지는 크리여부, 딜, 다수 적중, 스킬레벨 과는 관계가 없이 스킬에 따라 다르다.
2. 히트수를 늘리는 스킬의 경우 해당 히트 수 만큼 게이지 확보 기회가 늘어난다.
3. 게이지 초당 충전량 top5 폭풍의 서곡, 스티그마, 율동의 하프, 행진곡, 윈드오브뮤직.



바드의 세레나데 게이지는 3칸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이 칸을 각각 버블이라고 부릅니다. 모든 게이지를 소모하여 파티원에게 공격력 증가 또는 힐을 부여 해 주는 버프로 바드유저라면 어떻게든 3버블을 모아서 버프를 주고 싶어서 안달이 나있는 상태 입니다. 1버블에 2번째 버블이 99퍼센트가 차있더라도 z를 누르면 1버블의 공격력 증가만큼 버프가 들어가고 남은 99퍼센트의 게이지는 그대로 증발 해 버리고 말죠(맴찢...)



그래서 그걸 방지하고자 세레나데 게이지를 빠르게 올리는 방법을 검색 하였지만 정확한 자료가 하나도 없어서 직접 실험 해 보았습니다!



일단 원활한 측정을 위해서 치명타확률을 0으로 만든 후! 바드의 대표 스킬 사운드 쇼크로 바드의 세레나데 게이지에 대한 모든 뇌피셜을 파해쳐 보았습니다.



1. 로아 오피셜 '스킬 적중 시 게이지가 오릅니다.'
부정 하지 않습니다. 허공에 스킬을 던지면 게이지가 1도 오르지 않는 건 직접 써보시면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여러 적을 적중 시켜서 실험  해 보았습니다.


놀랍게도 여러 대상을 상대로 시전 하더라도 1버블이 충전 될 때 까지 시전 한 스킬의 횟수가 동일하게 나왔습니다. 그래서 바로 폭파유지특성을 찍고 비교 해 보았습니다.


1버블 충전까지의 시전 횟수가 현저히 줄었습니다. 또한 처음 실험과 마찬가지로 여러 대상에게 스킬을 시전 하더라도 버블 충전까지의 시전 횟수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자 그럼 이제 유저들의 뇌피셜들을 파해쳐 보겠습니다.



1. 딜이 높아지면 버블도 빠르게 찬다? +능력치에 따라 게이지 증가량이 다르다?


쇼크강화를 찍어도 시전횟수의 변화가 없으며, 무기를 제외하고 장비를 벗고 쳤음에도 시전횟수에 변화는 없습니다. + 만일을 위해 크리 버프를 걸어서 때려 보았지만 결과는 동일했습니다.



2. 스킬 레벨에 따라 버블이 차는 속도가 달라진다?


해당 실험의 경우 사운드쇼크는 스킬 레벨10이 아니면 연사를 못 쓰기 때문에 불협화음으로 실험 해 보았습니다.

스킬 레벨에 관계없이 모두 동일한 시전 횟수를 보여 주었으며 선율증가 여부에 따른 시전횟수 차이는 설명대로 정확히 30% 더 시전 하는 수치를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바드의 세레나데 게이지는 게이지를 잘 주는 스킬이라면 1이라도 주고 사용 하게 되면 게이지를 모으는 것에 있어서 매우 좋다는 평가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직접 대부분의 스킬들 1버블 충전까지의 필요 시전 횟수를 측정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각 스킬별 쿨타임을 대입하여 초당 세레나데 회복량을 단순 계산 해 보았습니다.



세레나데 게이지 수급이 우수한 스킬과 세레나데 증가 트포가 있는 곳은
1. 스티그마 (3트포) 0.57%

2.행진곡(3트포) 0.5%
3. 사운드 쇼크 (3트포[연사]) 0.38%
4. 윈드오브 뮤직 (2트포) 0.35%

5. 사운드 홀릭 (3트포) 0.3%
6. 불협화음 (1트포) 0.28%
7. 음표뭉치 (3트포[지점 낙하]) 0.25%


번외로 율동의 하프는 초당 약 0.5%의 세레나데를 2트포 찍으신 후에 얻을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모든 공격스킬 충전 표 추가

+++잘못 된 수식 1차 수정 지적 감사합니다.



폭풍의 서곡 3트포 강력 찍을 시 엄청 높은 충전 효율을 보여줍니다.

율동의 하프는 진리입니다.


++생각 이상으로 윈드오브 뮤직의 초고속 시전의 게이지 충전량이 어마어마 합니다.(건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이지 충전 양이채널링 종류인 사운드 홀릭, 행진곡은 충전량이 높지만, 광시곡과 죽음의 전주곡은 처참합니다.

게이지 충전 속도

0. 폭풍의 서곡(3트포) 0.65%

1. 스티그마 (3트포) 0.57%

2. 율동의 하프(2트포) 0.52%

3.행진곡(3트포), 윈드오브 뮤직(3트포) 0.5%

4. 사운드 홀릭(2트포 지속력, 3트포) 0.4%
5. 사운드 쇼크 (3트포[연사]) 0.38%
6. 윈드오브 뮤직 (2트포) 0.35%

7. 사운드 홀릭 (3트포) 0.3%

8. 불협화음 (1트포) 0.28%
9. 음표뭉치 (3트포[지점 낙하]) 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