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개인적인 사정상 이틀 반 정도밖에 로아를 즐기지 못했던 유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재밌게 로아를 즐겼기 때문에 3차 클베를 대비해서

제가 연구하면서 키웠던 아르카나 스킬리뷰를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시간적 제약이 컸기 때문에 44렙까지밖에 키우지 못했습니다.


PVP를 워낙 좋아하는 유저라 만렙 찍고 대장전이든 섬멸전이든 하고 싶었는데.. ㅜㅜ

대신 같이 키우는 인파이터 동생이랑 거의 사냥보다 1:1 대결을 더 많이 했을 정도로

주구장창 PVP 만 했었던 것 같네요. 지나가던 다른 클래스 분들하고도 간간히 하긴 했었지만

좀 더 다양한 클래스와 PVP 를 해보지 못한건 많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평을 보아하니 워로드와 인파이터가 1티어라고 하던데, 워로드는 잘 모르겠지만

아르카나 자체는 충분히 인파이터랑 비벼볼만한 캐릭터라는 건 알 수 있었습니다.



일단 아르카나의 스타일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원거리 견제가 되는 중,근접거리 법사' 입니다.

대부분의 쓸만한 딜 스킬들이 근거리, 중거리로 포진해있으며

어느 정도 원거리 형태로 싸우고 싶으신 분들은 아르카나 말고 서머너를 택하셔야 할겁니다.

(물론 PVP 한정입니다. PVE 로 넘어가면 원거리에서도 어느 정도 딜을 낼 수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28/113

(식군이야님의 매우 상세한 아르카나 스킬 정리)

그럼 위의 링크글을 토대로 아르카나의 스킬을 대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스킬의 정확한 설명을 알고 싶은 분들은 위의 링크글에서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스킬 설명은 빠른 진행을 위해 어느 정도 반말로 작성하겠습니다)


1. 일반 스킬

 1) 운명의 부름 ★

 - 좁은 범위지만 원거리에서 에어본을 걸 수 있는 스킬로 3트포인 운명의집중을 찍으면 시전시간이 굉장히 빨라져
   워로드나 디스트로이어 같이 발이 느린 클래스들은 쉽게 맞출 수 있다. 범위는 좁지만 데미지는 생각보다 준수한 편.
   PVE 에서는 범위 떄문에 애매하지만 마나소모 적은 스택용 스킬이라고 생각하고 써볼만은 함.

 - PVP 트라이포드 : 날렵한 움직임(공속 15% 증가) - 어두운 운명(암속성 변경) - 운명의집중(시전시간 감소)

 - PVE 트라이포드 : 정신강화(마나소모량 감소) - 카드증가(스택중첩) - 연속공격(3연타)



 2) 언리미티드 셔플 

 - 상당히 높은 광역딜과 무력화(중)을 달고 있어 제대로 들어가기만 한다면 높은 데미지와 에어본까지 노릴 수 있다.
   PVE에서는 효율이 상당히 괜찮고 PVP에서도 잘들어가면 나름 괜찮지만 스킬 발동 내내 시전모션을 취하고 있어
   스킬을 잘못 사용했을 때에는 리스크가 너무 커서 잘 사용하지 않았던 스킬이다.

 - PVP 트라이포드 : 강인함(피격이상 면역) / 이 이상은 스포낭비

 - PVE 트라이포드 : 꿰뚫는 일격 (마방 무시) - 급소타격(치명 증가) or 약점포착(레이드용) - 어둠의 핵(암속변경)



 3) 리턴 

 - PVE나 PVP 둘 다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는 개꿀스킬. 특히 PVP 에서는 2트포 집중된 카드를 찍으면 사거리가 상당히
   늘어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원거리에서 손쉽게 상대를 다운 시킬 수 있다. 또한 10포를 다찍으면 데미지도 매우 쎔.

 - PVP 트라이포드 : 꿰뚫는 일격(마방 무시) - 집중된 카드(사거리, 피해량 증가) - 암흑강화(암속변경)

 - PVE 트라이포드 : 본인 취향 - 무방비 표적(레이드용) - 암흑강화(암속변경)



 4) 신비한쇄도 

 - 굉장히 기대했던 스킬이지만 그만큼 실망이 매우 컸던 스킬. 무려 세 번을 순간이동 한다는 컨셉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었으나 이동거리가 짧아 왠만한 접근기에 경직이 그냥 걸려버림 (씹을 순 있지만 타이밍이 좋아야 함) 그리고
   나가는 미사일이 서머너 평타처럼 유도가 아니라 고정형이라서 PVP 에서는 왠만큼 맞추는게 힘들 정도.
   사실 이동하는 컨셉이 PVP 보고 하는건데 PVP 에서 쓸모가 없으면 굳이 스택도 없는 스킬을 PVE에서 쓸 이유는 없음.

 - PVP 트라이포드 : 관통강화(관통레벨 증가) - 기동성 약화(이속감소)or넉다운 공격(넘어짐) - 연속공격(뒷점멸)

 - PVE 트라이포드 : 안쓰는게 좋아보임



 5) 이보크 

 - PVP 만 보면 무쓸 쓰레기 스킬. 맞추는거 자체가 불가능. 하지만 PVE로 보면 광역딜도 나름 준수하고 트포효과가 좋음

 - PVP 트라이포드 : 안쓰는게 좋아보임

 - PVE 트라이포드 : 퀵드로(카드획득) - 개인 취향 - 둘 다 별로인듯




2. 스택트 스킬

 1) 쿼드라 엑셀레이트 

 - 처음 효과 봤을 때 "오 루시안 궁이네? 거기에 이속증가까지 개꿀?" 하지만 현실은 선딜이 너무 길고 사거리가 짧아서
   이속증가가 있다한들 PVP에서 이걸로 깡딜을 하는건 거의 불가능에 가까움. 느린 워리어계열이면 맞출 순 있을듯.
   반면 PVE 상황에서는 장판 같은걸 피하면서 스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는 효율이 나쁘진 않다. 하지만
   스킬 깡딜이 워낙 딸려서 딜보고 사용하는 스킬은 아니고 자연스럽게 무빙딜 하는 느낌으로 사용 가능.

 - PVP 트라이포드 : 날렵한 움직임(공속증가) - 탁월한 기동성(이속증가) - 헥사곤 강화(지속증가)

 - PVE 트라이포드 : 급소타격(치명증가) - 충돌 무시(관통이동) - 엑셀레이트 집중(피해증가)



 2) 스크래치 딜러 

 - 직선 이동, 빠른 2스택, 넘어짐이라는 3단 효과로 PVP 든 PVE든 꽤 쓸만하게 써봄직한 스킬. 일단 PVP 에서는 이거
   없으면 답답해서 못한다. 하지만 10트포까지 찍어본 결과 딜적인 측면에서 기대는 안하는 게 좋음. 그냥 이동기+스택
   쌓기용이라고 생각하면 편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대를 넘어트리는 효과와 10초라는 짧은 쿨 때문에 필수적인 스킬.
   추가적으로 남들 걸어다닐 때 스크래치 딜러 쓰면 조금이라도 더 빨리 갈 수 있다는 사실..!

 - PVP 트라이포드 : 탁월한 기동성 (이동거리 증가) or 빠른 준비(쿨감) / 딱 여기까지

 - PVE 트라이포드 : 위와 동일


 3) 스파이럴 엣지 

 - 연속 두 번 이동, 강인함, 생각보다 강력한 데미지. PVE 든 PVP 든 필수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스킬. PVP 에서는
   무려 두번을 이동한다는 점과 강인함으로 상대의 경직을 씹을 수 있다는 점, 그리고 3트포 시 이속이 30%나 증가해서
   무빙으로 자리잡기가 훨씬 편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무조건 사용해야만 하는 스킬. 또한 PVE 에서도 암속강화와
   카드 증폭을 찍게되면 데미지가 상당하고 2스택을 손쉽게 쌓을 수 있으며, 일반몹들은 충돌을 무시하고 넘어다니기
   때문에 위치 잡기에도 굉장히 좋은 스킬. 다만 근접기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리스크를 감수해야한다는 점.

 - PVP 트라이포드 : 탁월한 기동성(거리 증가) - 강인함(피격면역) - 가벼운 발걸음(이속증가+충돌무시)

 - PVE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쿨감) - 검은 스파이럴(암속변경) - 카드 증폭(피해증가)



 4) 댄싱 오브 파인플라워 

 - 11미터를 춤추면서 이동하며 강력한 피해를 주는 스킬. 이게 얼마나 강력한 스킬이였냐면 3트포 효과가 피해량 220%
   증가였는데 중간에 165%로 너프되더니 마지막쯤엔 65% 증가로 무려 155% 피해량이 너프됨. 더 충격적인건 본인은
   마지막 이틀밖에 못했기 때문에 겨우 10트포 찍었을 시점엔 너프를 먹을대로 먹은 65% 증가 밖에 효과를 못봄..ㅜㅜㅜ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모든 스택스킬에 비해서 가장 강력한 데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눈물을 머금고 사용할 수 밖에
   없었던 스킬.. 개인적으로 아르카나가 PVP에서 사용할만한 스택트 스킬이 너무 없다고 생각함.. 일단은 PVP 에서는
   거의 한정적으로 상대를 눕혔을 때 공격 가능함. 그리고 원래자리로 순간이동하는 기능으로 상대와 심리전에서
   이긴다면 상대의 이동기 하나를 무의미하게 빼낼 수 있음. 사실 너프를 너무 쳐먹어서 쓰고 싶지 않았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쓸 스택트 스킬이 너무 없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씀..

 - PVP 트라이포드 : 회피의 달인(회피 증가) - 강인함(피격면역) - 가시 집약(피해증가)

 - PVE 트라이포드 : 예리한 일격(치명타 피해 증가) - 치명적인 꽃(치명타 확률 증가) - 가시 집약(피해증가)



 5) 체크메이트 

 - 카드를 일직선으로 쭈우욱 날리는 홀딩형 스킬. 하지만 데미지도 약하고 가장 큰 문제는 이걸 맞아도 PVP 에서 상대가
   경직에 걸리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몇 안되는 원거리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는 스킬. 하지만
   반면 PVE 에서는 몬스터들이 경직에 걸리며 체크메이트 스킬 하나로만 4스택을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체크메이트를 잘 사용하는 유저들도 있는 모양. 하지만 PVP 에서만큼은 개쓰레기 스킬이므로 제외하자.

 - PVP 트라이포드 : 사용하지 않는게 좋음.

 - PVE 트라이포드 : 카드 증가(최대4스택중첩) - 개인 취향 - 카드의파도(던전용) or 데드라인(레이드용)



 6) 스트림 오브 엣지 

 - 체크메이트와 거의 동일한 이유로 사용하지 않는 스킬. 설치형이라 무빙하면서 스택쌓기는 좋으나 PVP 시 플레이어를
   상대로 경직을 걸지 못함. 결과적으론 사용해봐야 아무도 맞아주지 않는 스킬이라는 것. PVE에서는 쓸만하다.

 - PVP 트라이포드 : 사용하지 않는게 좋음

 - PVE 트라이포드 : 카드증가(스택중첩) - 급소타격(치명타 확률 증가) - 날카로운 카드 (치명타 피해 증가)



 7) 인피니티 샤워 

 - 마치 롤의 자야 궁처럼 공중에 떠서 카드 세번을 푝푝푝 날리는데 범위도 준수하고 사거리도 긴편이라 원거리 견제 시
   나름 유용함. 스킬을 올리면 피해량도 나쁘지 않고 스택 2개를 쌓을 수 있음. 하지만 사실상 자기 위치를 고정시키는
   꼴이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하면 오히려 역관광을 당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넘어짐 연계가 있기 때문에 리턴이나
   운명의 부름 등으로 상대를 넘어트린 후에 연계용으로 사용하는 편. 3트포 넘어짐 유지를 찍어보지 못해서 효과가 매우
   궁금하나 넘어짐 시간을 꽤 오래 적용시킨다면 후에 설명할 다크리저렉션과 연계할 가능성이 보이는 스킬

 - PVP 트라이포드 : 카드증가(스택증가) - 무방비 표적(넘어진 적 추가피해) - 무한의 최후(넘어진상태 유지)

 - PVE 트라이포드 : 카드증가(스택증가) - 균일한 공격(피해 증가) - 무한의 최후(레이드용)


3. 루인 스킬

 1) 셀레스티얼 레인 

 - 무난무난한 원거리 루인 스킬. 트포효과도 그냥그렇고 데미지도 그냥저냥하지만 나름 빠른 발동과 원거리에서 스택을
   터트릴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강점. 넘어트리는 효과가 공중에 떠있는 적에만 적용되서 정말 그냥 스택터트리기 용.
   PVE 에서는 데미지는 그냥저냥하지만 원거리에서 안정적으로 넓은 범위에 스택 터트리는거에 중점을 두면 나름대로
   사용해봄직한 스킬. 체크메이트 혹은 스트림 오브 엣지와 궁합이 잘 맞는 편이다. 또한 루인 스킬을 두 개 사용한다면
   포카드와 같이 쓰는게 둘 다 쿨다운 초기화가 있기 때문에 연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 편.

 - PVP 트라이포드 : 날렵한 움직임(공속증가) - 강화된 일격(피해 증가) - 폭우(피해증가)

 - PVE 트라이포드 : 식지않는 열기(쿨초기화) - 강화된 일격(피해 증가) - 약점 포착(레이드용)



 2) 포카드 

 - 딴거 다 필요없고 걸출한 데미지만 보고 사용하는 스킬. 사실 범위는 넓지만 사거리가 짧아 사용하기 크게 좋은 스킬은
   아니나 4스택 후 포카드가 제대로 들어가면 데미지가 상당하기 떄문에 PVE 든 PVP 이든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이다. 3트포 지연 충격 찍으면 4초 뒤 스택이 펑 폭발하는데 PVP 에서 막타쯤에 포카드 묻혀놓고 도망다니다가
   4초 후에 펑 터져서 죽는거 보면 상당한 희열을 느끼게 해준다.

 - PVP 트라이포드 : 식지않는 열기(쿨초기화) - 카드 강화(피해증가) - 지연 충격(피해 증가)

 - PVE 트라이포드 : 위와 동일



3) 세렌디피티 

 - 트포 효율은 좋은 편이나 시전 딜레이와 짧은 사거리 때문에 PVP 에서는 사용하기 힘든 스킬. 물론 잘 사용하는 유저
   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 리턴보다 리스크가 더 크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음. PVE에서는 괜찮을지도.

 - PVP 트라이포드 : 꿰뚫는 일격 (마방 무시) - 우연한 일격(치명타 피해 증가) - 의도된 우연(발동확률 증가)

 - PVE 트라이포드 : 위와 동일



4) 다크리저렉션 

 - 데미지도 상당하고 사거리도 길고 범위도 넓으며 무려 3초간 광역공포!! 를 거는 어마어마한 스킬이지만 발동까지
   선딜이 꽤나 길고 쿨다운이 무려 30초나 되기 때문에 이걸 사용하면 스택 터트리기가 힘들어서 루인 스킬을 3개를
   쓰던가 아니면 시크린가든과 무조건 같이 써야만 하는 스킬. PVP 에서는 선딜이 워낙 길어 깡으로 맞추기는 절대 
   불가능하고 넘어진 대상에게 연계로 사용하면 맞출 수도 있는데, 일단 리턴으로 넘어트리고 사용하면 회피기가 있을
   경우 피할 수 있음. 하지만 판정이 좋아 회피기가 아닌 일반 이동기로는 피하기 어려움. 가장 쓸만하게 생각하고 있는
   콤보가 스택 2개를 쌓은 뒤 멀리서 리턴(넘어짐) - 인피니티 샤워(넘어짐 증가) - 다크리저렉션(공포) - 운명의 부름
   (에어본) 연계 그럼 상대는 멀리서 아무것도 못하고 원거리 콤보를 전부 수용해야 함. 하지만 레벨 때문에 인피니티
   샤워 3트포(넘어짐 증가)를 찍지 못한게 한.. ㅜㅜ (누구 해보신 분 있으면 알려주세요 흑흑)

 - PVP 트라이포드 : 날렵한 움직임(공속증가) - 강렬한 카드(피해증가) - 죽음의 공포(중독 피해)

 - PVE 트라이포드 : 꿰뚫는 일격(마방 무시) - 치명적 카드(치명타 확률 증가) - 분노의 일격(치명타 피해량 증가)



5) 시크릿가든 

 - 레벨이 딸려서 사용해볼 수 없었던 스킬. 하지만 이론상으로 생각하자면 4초마다 상대를 넘어트릴 수 있는 사기 스킬.
   물론 사거리가 매우 짧아서 생각보다 맞추긴 쉽지 않겠지만 스크래치 딜러나 스파이럴 엣지 등으로 손쉽게 상대에게
   접근할 수 있는 아르카나 특성상 맞추기 아주 어려울 것 같진 않음.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일단 선후딜 거의 없이
   즉시 발동이라는게 가장 마음에 듬. 돌진기로 들어오는 근거리를 강인함으로 한 번 씹고 발동해서 넘어트리는 등
   손만 된다면 여러 가지 멋진 상황을 연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너무 좁은 범위가 걸려서 사용해보기
   전까진 이렇다하게 추천할 순 없을 것 같은 스킬.

 - PVP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쿨다운 감소) - 다운 공격(넘어뜨리기) - 시크릿 찬스(이속증가or공격력증가)

 - PVE 트라이포드 : 빠른 준비(쿨다운 감소) - 다크니스 가든(암속 변경) - 수련의 성과(범위 증가)



4. 각성기 - 사용해보질 못해서 모르겠다.



5. 개인적인 아르카나 스킬셋팅


리턴(M) / 운명의 부름/ 셀레스티얼 레인 / 포카드(M)

인피니티 샤워 / 댄싱플라워(M) / 스크래치 딜러 / 스파이럴 엣지(M)


또는 셀레스티얼 레인과 포카드를 시크릿가든과 다크리저렉션으로 변경.

댄싱플라워를 안찍는 다면 차선책으로 쿼드라엑셀레이트 정도.


이게 그나마 현재 PVP 용으로 가장 최적화된 셋팅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스킬 사용하는건 개인 취향이지만요 ㅎㅎ



여기까지 아르카나 스킬에 대한 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저는 아무래도 어떤 게임을 하던지 간에 PVP 를 우선적으로

두기 때문에 아무래도 PVP 중심적으로 치우친건 어쩔 수가 없네요. 그래도 최대한 PVE 시의 효율도 적어보려고 했습니다. 물론 제가 만렙도 아니고 제대로 레이드나 큐브 등을 돌아보지 못했기 때문에 렙업 당시와는 많은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대장전은 못했어도 이곳저곳에서 1:1 PVP는 밥먹듯이 했었기 때문에 스킬 초기화를 열번 넘게 해보면서 가장
효율적인 트리가 무엇일지 연구했었습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아르카나는 PVP 강캐에 속한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컨이 된다면) 강인함 스킬들을 꽤많이 가지고 있고

또한 파이터류를 제외하면 모든 캐릭 중에서 가장 기동력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접, 중거리 법사임에도 불구하고

멀리서 견제할 수 있는 원거리 스킬들도 보유했기 때문에 타 클래스에 비해 선공권을 가져오기 매우 쉬울 뿐더러

다양한 메즈기들을 보유하고 있어 콤보 넣기도 생각보다 좋은 편입니다.


다만 매우 강력했던 댄싱 오브 파인플라워 스킬이 무려 155% 너프라는 엄청난 너프를 때려버림으로써 다른 클래스처럼

콤보를 넣을 때 매우 강력한 딜링으로 한번에 끝낼 수가 없기 때문에 높은 기동성, 원거리, 강인함, 메즈기 등을 살려서

상대의 공격을 최대한 피해다니면서 짤짤이 콤보를 넣고 피하고 콤보 넣고 피하는 히트앤런 방식으로 싸워야 합니다.

때문에 강려크한 데미지를 원하시는 분은 아르카나와는 거리가 멀고 그나마 매지션류에서는 서머너가 어울리겠군요.


아무튼 단 이틀밖에 못했지만 운좋게 24시간 운영을 두 번이나 해주셔서 하루에 잠 3시간씩 자면서

정말 재밌게 주말을 불태웠던 것 같네요. 만렙을 못찍어서 대장전을 못한게 너무너무 아쉬울 정도로요 ㅜㅜ

다음 3차 클베 때는 2차 때 연구했던걸 바탕으로 첫날부터 달려서 신나게 대장전을 즐길 생각입니다!


그럼 다들 3차 클베 때 뵈요~ 이상으로 아르카나 Windway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