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글은 웹 페이지의 서식에 맞게 쓰여졌습니다. * 





 에페 갸르드고결함 : * [에페 갸르드버프 중 [펜서스킬의 대미지가 상대방의 정면에서 공격 시 50% 증가하고그 외의 방향에서 공격 시 30% 감소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페가르드 아츠의 효과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l  네줄 요약


1.    에페가르드 특성은 정면 타격 시, ‘펜서 스킬합연산’ 50% 증뎀


2.    핲펜마 기준으로 하플라이트의 DPS가 펜서 DPS의 약 1.7


3.    따라서 펜서 스킬에만 적용 시 효과가 작음.


4.    게다가 버프, 디버프를 적용 시 합연산으로 인해 에페가르드 증뎀 효과는 더욱 떨어지고, 최종적인 딜 증가율은 약 4~6%에불과함.

 



1. 하플라이트, 펜서 스킬 계수의단순 비교


먼저, 하플라이트와 펜서의 계수, DPS, DPS 비율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하플

스킬

계수

시전시간

총 계수

DPS

DPS비율

스태빙

9765

8

15845

1980.625

1.7389862

피어스

6080

펜서

플래쉬

3175.2

6.5

7403.2

1138.954

꽁뽀제

2828

세테

1400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하플라이트의 DPS가 펜서에 비해 약 1.74배 더 높다. (계산식 엑셀 참조)

 





하플라이트 스태빙, 피어스 시간 약 8



 


펜서 세테, 플레쉬, 꽁뽀제 시간 약 6.5



 

2. 버프, 디버프류 효과 및 딜 싸이클에 따른 하플라이트, 펜서 스킬 계수의 실제 차이.


여기에서 실제로 딜을 넣을 때에 통상적으로 적용되는 버프, 디버프류 스킬, 레전드 세트옵, 딜 싸이클을 고려한 계수를 계산하여, 하플라이트와 펜서의 실제 DPS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통상 상태, 코르프 적용 상태, 스무지 적용 상태 3가지의 경우를 비교할 것이다. 이를 위해 버프의 종류와 상황을 가정하면,

 

1) 버프의 종류와 효과


-버프, 디버프 스킬 : 겅호25% (노특성 10%, 보루타 인장 15%), 스피어 런지 50%, 반데리예로  30%(마타도르 특성), 프리즌커터 30% = 135%


-리버레이트(각성) : 50%


-프레파라시옹 : 100%


-코르프 : 240%(풀 디버프로 가정)


-스무지 : 180%(120%240%의 중간 값으로 가정)

 

2) 상황 가정


(1) 레전드 세트옵 X : 통상 버프만 적용, 프레파라시옹은 스태빙에 적용


(2) 코르프 : 데미지가 높은 하플라이트 스킬을 쓸 때 코르프, 리버레이트를 적용, 펜서 스킬을 쓸 때 즈음에는 코르프가 꺼짐. 프레파라시옹은 스태빙에 적용


(3)스무지 : 하플라이트 스킬에 리버레이트 적용 코르프와 달리 스무지는 하플, 펜서 스킬 모두에 적용됨. 프레파라시옹은 스태빙에적용.


*치명타 확률은 50%로 가정. 치명타공격력을 0으로 가정,


*치명타 전후 데미지 차이는 1.5*1.5(에페가르드 노특)=2.25배로 계산


 

치명타 적용X

계수 합

DPS

DPS비율

치명타 적용 O

계수 합

DPS

DPS비율

통상

하플

39351.50

4918.94

1.84

하플

63946.19

7993.27

1.84

펜서

17397.52

2676.54

펜서

28270.97

4349.38

코르프

하플

75862.50

9482.81

3.54

하플

123276.56

15409.57

3.54

펜서

17397.52

2676.54

펜서

28270.97

4349.38

스무지

하플

68308.50

8538.56

1.81

하플

111001.31

13875.16

1.81

펜서

30723.28

4726.66

펜서

49925.33

7680.82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증뎀 효과가 적용될 경우 하플라이트와 펜서의 DPS차이는 더 커지고, 코르프의 경우 크게 3.5배까지차이가 남을 확인할 수 있다.

 

3. 에페 아츠 적용 전후에 대해


이와 같은 상황에서 에페가르드 : 고결함 아츠의 50% 증뎀 적용 전후 상태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치명타X

통상

코르프

스무지

치명타

적용O

통상

코르프

스무지

아츠 적용 전

계수 합

56749.02

93260.02

99031.78

 

 

 

92217.158

151547.5

160926.6

아츠 적용 후

계수 합

60450.62

96961.62

102733.4

98232.258

157562.6

166941.7

차이

3701.6

3701.6

3701.6

6015.1

6015.1

6015.1

증가율

6.5%

4.0%

3.7%

6.5%

4.0%

3.7%

 

즉, 에페가르드 아츠의 데미지 증가율은 코르프, 스무지 스킬을 사용했을 때는 약 4% 이고 통상 상태의 경우에는 약 6.5%에 불과하다. 수치상으로 볼 때 전체 딜 싸이클에서 플레쉬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하는 정도의 차이다.

 그렇다면, 패턴이 잦은 보스 컨텐츠에서 공격 받을 위협, 몬스터의 전방이 어딘지 계속해서 신경 쓰며 이동해줘야 하는 피로도 및 딜로스, 아츠 획득을 위한 비용을 부담하면서까지 에페 아츠를 습득할 이유가 있을까? 그렇지 않다고 본다. 들이는 노력에 비해서 보상이 4~6%로 전후의 차이가 미미한 수준이다. ‘개인의 숙련도에 따른 딜 상승’이라는 컨셉을 효과적으로 구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에페 가르드 기술 아츠를 살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식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1) 합연산 ->곱연산으로 변화

 소드맨은 캐릭터 자체가 보유한 버프, 디버프의 합연산 증뎀 효과가 많은 편이다. 따라서 아츠의 효과를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곱연산으로 변경 후 실제 효과에 따른 계수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펜서 스킬-> 모든 근접 찌르기 공격 스킬

 본문에서 보았듯이 딜 트리인 핲펜마의 딜싸이클에서 펜서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하플에 비해 낮다. 작게는 1.8배, 크게는 3.8배까지 차이가 난다. 때문에 펜서에게만 적용되는 에페가르드 아츠의 보상이 낮은 것이다. 애초에 에페가르드의 치명타 최종 데미지 증가 효과는 모든 클래스의 스킬에 적용되는데, 아츠는 펜서 스킬에만 적용된다는 점은 납득하기 힘들다. 따라서에페 가르드 아츠의 효과를 ‘펜서 스킬’에서 ‘모든 근접 찌르기 공격 스킬’로 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예정된 에페가르드 특성의 보상은 4~6% 수준으로, 굳이 불편함과 비용, 위험성, 딜로스를 감수할 만큼 크지 않다. 개인적으로 이번 아츠의 방향성인,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따른 데미지 차별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만큼, 위에 언급된 부분을 고려하여 보상을 적정 수준으로 조정해 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p.s. 글을 다 적고 나니 새삼스레 펜서의 스킬 계수가 낮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