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리우스에서 전탱을 주로 하고있는 전사톡이라고 합니다.
시작할때 전탱 관련해서 인벤을 찾아봐도 이번시즌엔 그렇다 할 가이드가 없기에 초보인 제가 간단하게 가이드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보시다시피 완전 기본만 하는...15~18단 사이를 도는 탱커입니다)

초 고단까지는 경험이 없기에 저는 중저단을 기준으로 설명해볼까 합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말해주시길 바랍니다.)

우선 탱킹의 메커니즘을 설명해볼까 합니다.

1.방패 올리기 입니다. 전탱이 쐐기에서 사랑받는 이유중 하나지요. 모든 물리데미지를 방패막기하며, 자유지대 3넴의 상어돌리기, 왕안 1넴 후 중간쫄이 쓰는 칼폭도 뎀감이 됩니다. 방올의 지속시간이 끊기지 않게 계속 분노를 수급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2. 최후의 저항최후의 저항입니다. 60레벨 특성의 강화를 찍으시면 최후의 저항의 발동 시간동안 방올의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방패의 벽과   사기의 외침. 뎀감기입니다. 사기의 외침은 외침을 맞은 대상에게 받는 피해가 20% 감소합니다. 쿨마다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방벽은 뎀감 40%를 부여합니다.

4. 주문 반사주반이라고 부릅니다. 몬스터가 시전하는 마법 피해를 반사하며, 반사하지 않더라도 마법피해가 20% 감소합니다. 마뎀에 약한 전탱에게 조금의 보완점을 준 스킬이자, 마법피해를 주로 사용하는 보스에게 스킬을 되받아쳐 빅 엿을 먹일수 있습니다.

5. 고통감내고감이라고 부릅니다. 툴팁을 이해하기 어려우신 분들도 몇분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간단합니다.
고통감내의 보호막이 남아있을때 50% 뎀감입니다. 이는 마법데미지도 포함이며, 방올을 키고 분노가 남아있을때 2순위로 사용합니다.

보시다시피 전탱은 물뎀에 아주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쐐기는 대부분이 물리피해로 이루어져있으며, 마법데미지는 차단과 메즈로 충분이 끊을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쐐기를 선호하는것이지요.
반면에, 이번 레이드에선 큰 마법딜이 주로 들어옵니다. 그때문에 전탱은 선호받지 않습니다.

이번엔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빨강색 원에 들어가있는 특성은 상황,기호에 따라 사용합니다.

15렙:참전 고정입니다.

30렙: 짜릿한 천둥: 천둥벼락의 범위가 증가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특성이고, 드리블, 딜하기가 편해집니다.
       수비대장: 봉쇄를 사용한 아군 대상에게 30%뎀감을 부여합니다. 왕들의 안식처같은 딜러들에게 큰 피해가 들어오는 던전에서 사용합니다.

45렙: 막을 수 없는 힘고정입니다. 전탱 딜이 미쳐돌아가는 주 원인입니다. 다른 특성들도 전부다 딜링관련 스킬이기에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60렙: 강화고정입니다. 방올은 무한지속을 할수있는 기술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 특성을 찍어서 방올의 지속시간을 최대한 길게 유지시켜줍니다. 방올 두번 사용 후 지속시간이 끝날때 최저를 사용하면 최저의 지속시간이 끝날때 방올 두개가 충전되어있습니다. 방올 두개 다쓸때쯤엔 몹이 죽어있구요.

75렙: 폭풍망치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메즈기를 하나 추가시켜줍니다.

90렙: 우렁찬 음성을 주로 사용합니다. 고단,저단 할 것 없이 분노 40생성과 20%뎀증은 아주 좋은특성입니다. 작성자는 스킬을 하나 더 사용하기가 귀찮기도 하고, 분노수급은 압도자도 괜찮기때문에 사용합니다. 하지만 압도자는 사용하기 까다로우니 숙련되시면 사용하시길 권장드리며, 우렁찬 음성을 추천드립니다.(추가: 압도자는 분노수급을 행운에 맡겨야하기 때문에 고단에선 사용하지 않습니다. 레이드에서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100렙: 분노 제어고정입니다. 분노는 항상 사용되는 자원입니다. 투신의 쿨타임을 빠르게 돌려 매 무리마다 한번, 두번씩 사용 가능케 하는 혜자중 혜자특성입니다. 방패의 벽과 사기의 외침의 쿨도 줄여주기때문에 방패의 벽은 2분쿨기급으로 줄여주고, 사기의 외침을 무리마다 사용가능케 합니다.

정수로 넘어가겠습니다.
주정수는 자각몽을 사용합니다. 자각몽 사용시 고통감내를 계속 시전하게 해주며, 이는 분노제어 특성과 연계되어 투신 지속시간 중에 투신 사용이 가능한 이상한 상황이 벌어집니다.

부정수는 완벽의 환영, 감시자의 힘, 투반을 추천하며, 투반이 없을 시 심연의 아이기스로 대체, 이것마저 없다면...무효화 발전체를 추천드립니다.

스텟과 타락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스텟은 유>가>특>치순으로 갑니다. 가속은 30%로 두고, 유연을 최대한 박습니다. 특화와 치명타는 있으면 좋은데 굳이 챙기지 않습니다. 특화는 요새의 강인함 아제특으로 보완됩니다. 치명타는 버립니다.

타락은 유연타락 도배를 추천드리며, 유연이 많이 필요치 않아도 될만한 단수를 갔을땐 황파를 착용합니다.

마부는 특별히 부각되는 스텟이 없으면 전투력 상승기를 사용하며, 유연세팅일땐 유연한 항해를 사용합니다.

아제특 설명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추천드리는 1,2링 조합: 요새의 강인함3개 고막파열 강타 1개 어둠의 심장부 2개
추천드리는 3,4링 조합: 압도적인 힘,활력의 속도,무감각한 표정

요새의 강인함:특화가 증가합니다. 위에 특화를 챙기지 말라 해놓고 왜 특화증가를 챙기느냐! 하고 물으시면, 이 특성때문에입니다. 전탱의 특화는 정말 좋은편이지만, 유연타락으로 유연스텟 포화도가 엄청나고, 특화는 이 아제특으로 커버가 되기때문에 딱히 챙기지 않습니다.

고막파열 강타: 천둥벼락의 스킬데미지가 올라가고, 천둥벼락에 맞은 몹들에게 사기의 외침이 발려져있을 경우, 사기의 외침의 지속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8초의 지속시간을 14초까지 연장시킬수 있습니다.

어둠의 심장부: 타락 25이상으로 착용했을 시 2차스텟 증가입니다. 2차스텟은 다다익선이기때문에 이걸 착용합니다.

압도적인 힘: 가속은 전탱의 딜과 분노 수급을 도와주는 스텟이므로, 딱히 챙길게 없으면 이 특성을 챙깁니다.

활력의 속도: 특화를 올려주고, 생흡도 같이올립니다. 전탱은 딜이 아주 높으므로 생흡이 높으면 자가 치유력도 높아집니다.

무감각한 표정:4링에서만 나옵니다. 있으면 무조건 사용합니다.이게 없으면 보석같은 가죽을 추천드립니다. 큰 피해를 맞았을때 방어도가 증가해서 좀 더 버틸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전탱은 누를 스킬이 많고, 그 스킬을 누르지 못하면 아주 물렁해지는 탱커입니다. 반대로 스킬을 잘 누르면 엄청나게 단단해지는 탱커이기도 합니다. 스킬이 많다 해도 하다보면 금방금방 익숙해지니, 겁내지 말고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글을 쓰면서 가독성 걱정을 좀 했습니다만.. 처음 써보는 가이드글이니만큼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