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저퀄 죄송합니다.

만든 이유는 먼지진흙 습지대(=테라모어 섬)의 그리폰 위치상 먼지진흙 습지대 내륙 지형으로 이동을 할 때 해안 절벽의 장애물로 통행 제약이 생겨 자유롭고 원활한 왕래가 힘들어서 만들게 되었습니다.

왕래를 위한 해안 절벽을 통과할 수 있는 루트를 확인할 수 있도록 보기 좋게(?) 표시를 하여 도식화를 하였습니다. 

테라모어 섬은 요새형태의 섬이라 위, 아래의 경계탑, 부둣가 방향으로만 나갈 수 있습니다. 
표 상에서도 보라색으로 표시해뒀습니다. 이를 각각 임의 명칭으로 1. 오닉루트, 2. 군도루트라고 설정했습니다.

그리고 NPC 타베사, 내트 페이글은 표시해뒀습니다. 이외에도 습지대 내륙에 NPC와 퀘라인이 존재하는 걸로 알지만 창작시 전부 파악하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다른 NPC와 퀘스트는 자체적으로 진행하시면서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키포인트 정보인 '빨간 화살표'를 주목해주십시오. 바로 저 위치가 왕래가 되는 곳입니다.
내트 페이글 의 위아래 루트를 가장 많이 쓰십시오.
내트 페이글 루트는 곶이 꽤 깊어서 헤엄도 많이 쳐야 되고 마크루라 때문에 성가신 편입니다.

각 해안 절벽에서 관통형으로 등산, 등정이 가능한 이동가능 루트를 세세하게 잘라서 그 갯수만큼 화살표 넣어 놨습니다. 해보면서 그었기에 그 위치 쯤엔 아주 쉽게 또는 약간의 점프가 가능할 것 같은 곳을 통해 올라갈 수 있는 길이 있을 겁니다. 테라모어 섬 근처 경계탑 부근의 해안 쪽은 빨간 화살표를 연결해놨는데 그쪽은 어딜 루트를 대충 통해서 올라가도 되어서 화살표끼리 연결해놨습니다.




"밑에 표시한 해안가 이동 익사 가젯잔 무덤봘 루트는 초보분들이 보시라고 정보외 표시해뒀습니다.

동부왕국 저습지 메네실 항구 -> 먼지진흙 습지대 테라모어 섬으로 오신 뒤 가젯잔의 그리폰을 찍으시려면 지상길로는 답이 없이 멀고 깁니다. 따라서 테라모어에서 남부 해안절벽을 붙어서 주파하셔서 가시다가 버섯구름 봉우리를 조금 지날 즈음 공개 채널이 타나리스로 바뀌는데 이 시점에서 잠수를 하셔서 캐릭을 익사시키시면 가젯잔 무덤에서 유령으로 이동하게 되고 무덤에서 부활을 하신 뒤 가젯잔 그리폰을 찍고 버섯구름 봉우리, 가젯잔에서 볼 일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해안을 이동하는 루트가 많으므로 수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지난 번 제가 팁게에 쓴 글에서 발췌)

상급 수중 호흡의 비약 : 수중 호흡 시간 늘려줌
노겐포저의 비약 : 수중 호흡 무한
수력 지팡이 (놈리건) : 수중 호흡 가능
신속한 수영 물약 : 일정 시간 수영 이속 증가 효과
언데드 종특 : 종족 자체적으로 호흡이 김
흑마 수중 호흡 버프 : 수중 호흡 시간 늘려줌
감청색 비단 허리띠 : 수영 이속 15% 증가
가덤 낚시대회 보상 장신구 : 물개로 변신
기공 수중호흡 헬맷 : 기공만 착용 가능, 수중 호흡 가능
사제, 주술사: 공중부양, 수면걷기, 수중호흡

이상의 수영에 도움되는 아이템과 효과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지형 구조상 굉장히 꺼려져서 볼 일만 보고 가기 싫어지는 먼지진흙 습지대 맵에 관한 팁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