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피파온라인4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는 역시 팀컬러이다. 특히, 그중에서도 팀컬러 도전과제를 빠르게 완료하는 것에 가장 관심이 뜨겁다. 2~3개의 팀에서 뛰었던 각 선수들을 최대로 활용하면 팀컬러 도전과제를 한 번에 2~3번, 많게는 4번까지도 완료할 수 있다.

현재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좋은 효율을 보여주고 있는 도전과제용 팀 조합 4가지를 준비해봤다. 공식 경기 팬 평가 S등급을 빠르게 받을 수 있다면 총 27판만에 도전과제 4단계 완료가 가능하다.

※ 해당 기사는 인벤 '여석현', '불작폭발', 'Shiningday', '루니엘임' 유저의 게시글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도전과제 1단계 - 레알 마드리드 & 스페인 & 발렌시아 조합
모리엔테스는 미리 구매대기를!

※ 레알 마드리드 & 스페인 & 발렌시아 조합

* 레알 마드리드 & 스페인 & 발렌시아 - 이스코, 카날레스, 모리엔테스, 라울 알비올, 파레호 (5명)

* 스페인 & 발렌시아 - 조르디 알바, 후안 마타 (2명)

* 레알 마드리드 & 발렌시아 - 가라이 (1명)

* 레알 마드리드 - 호날두, 칸나바로 (2명)

* 스페인 - 데 헤아 or 레이나(1명)

도전과제 1단계를 진행할 때 추천하는 조합이다. 우선, 레알 마드리드나 스페인에만 속하는 선수는 다른 선수로도 대체가 가능하다. 주의할 점은 포메이션, 도전과제 진행 여부 등에 따라 팀 컬러가 원하는대로 적용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으니, 도전과제 1단계를 진행할 때만 활용하는 것이 좋다.

모리엔테스의 경우는 구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편이다. 때문에, 미리 구매대기를 걸어두는 것을 추천한다.

▲ 포메이션 역시 4-1-2-3으로 맞추지 않으면 버그 때문에 적용이 안된다는 말이 있다


도전과제 1단계 - 스페인 & 첼시 & AT 마드리드
토레스만 구하면 OK

※ 스페인 & 첼시 & AT 마드리드

* 스페인 & 첼시 & AT 마드리드 - 디에고 코스타, 토레스, 모라타(3명)

* 스페인 & 첼시 - 오리올 로메우, 아스필리쿠에타(2명)

* 스페인 & AT 마드리드 - 후안 프란, 사울(2명)

* AT 마드리드 & 첼시 - 팔카오, 필리피 루이스, 쿠르투아 (3명)

* 스페인 - 라모스(or 피케, 푸욜, 이에로도 가능) (1명)

스페인 & 첼시 & AT 마드리드 조합은 레알 마드리드 & 스페인 & 발렌시아 조합보다 포지션의 밸런스는 비교적 아쉬운 편이다. 또한, 페르난도 토레스 역시 매물이 매우 적은 편이다. 다만, 당신이 토레스가 있고 모리엔테스를 구하지 못했다면 차라리 해당 조합으로 팀을 구성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오리올 로메우는 후안 마타나 페드로, 파브레가스 등으로 교체해도 괜찮다.

1단계는 앞서 말한 레알 마드리드 & 스페인 & 발렌시아 조합이나 스페인 & 첼시 & AT 마드리드로 완료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물론, 다른 팀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나 이후 소개할 조합과의 중복을 피하고 최단 시간에 도전과제 4단계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두 조합이 가장 유리한 것으로 확인된다.



1단계 완료 후 - 잉글랜드 & 리버풀 & 맨시티 조합
1단계를 선행적으로 완료해두자

※ 잉글랜드 & 리버풀 & 맨시티

* 리버풀 & 맨시티 & 잉글랜드 - 로비 파울러, 다니엘 스터리지. 스털링, 밀너(4명)

* 리버풀 & 잉글랜드 - 체임벌린, 아놀드, 헨더슨(3명)

* 맨시티 & 잉글랜드 - 스톤스, 리차즈, 워커 (3명)

* 잉글랜드 - 픽포드(1명)

도전과제 1단계 완료 이후 활용 가능하다. 투톱이 다소 약하게 느껴지지만 전체적인 밸런스가 좋아 S등급을 받기 좋은 조합이다. 우선, 해당 조합은 1단계를 완료하여 3단계 적용 가능 인원을 7명으로 만드는 것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키퍼같은 경우, 시먼이나 조하트도 잉글랜드 국적을 갖고 있지만 둘 다 맨체스터 시티의 클럽 경력을 갖고 있어서 맨체스터 시티 팀컬러 효과를 적용받게 된다. 잉글랜드 팀컬러를 받기 위해서는 1명이라도 효과를 받아야 하는데 이렇게 되면 11명의 선수가 모두 자신의 클럽 팀 컬러 효과만 적용받아 잉글랜드 팀 컬러 효과를 적용받을 수 없다. (이 점은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때문에, 맨시티와 리버풀에 속하지 않고 잉글랜드 국적만 갖고 있는 픽포드를 사용해야만 한다.



▲ 조하트나 시먼을 사용하면 잉글랜드 팀컬러를 받을 수 없다.


1단계 완료 후 - 유벤투스 & 인테르 & AC밀란 & 이탈리아 조합
한 번에 4개의 팀 가능

※ 유벤투스 & 인테르 & AC밀란 & 이탈리아

유벤투스 & 인테르 & AC밀란 & 이탈리아 - 비에리, 보누치 (2명)

유벤투스 & 인테르 & AC밀란 - 이브라히모비치, 비에이라 (2명)

인테르 & AC밀란 & 이탈리아 - 폴리 (1명)

유벤투스 & AC밀란 & 이탈리아 - 인자기 (1명)

유벤투스 & 인테르 - 주앙 칸셀루 (1명)

이탈리아 & 인테르 - 산톤 (1명)

이탈리아 & AC밀란 - 돈나룸마 (1명)

이탈리아 - 베라티(or 데로시) (1명)

유벤투스 - 알렉스 산드루(or 회베데스) (1명)

인테르, AC밀란, 유벤투스에 이탈리아까지, 한 번에 4개의 팀컬러를 완료할 수 있는 조합이다. 해당 조합을 고안해낸 유저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을 정도로 매우 효율적인 조합이다. 해당 조합 역시 도전 과제 1단계를 선행적으로 완료하여야 가능하다.

1단계를 완료했다면 앞서 언급한 잉글랜드 & 리버풀 & 맨시티 조합과의 순서는 상관이 없다. 잉글랜드 & 리버풀 & 맨시티를 1단계 완료 후 먼저 활용해도 되고 유벤투스 & 인테르 & AC밀란 & 이탈리아를 우선 진행해도 좋다.

개인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3개의 조합보다 포지션 조합이나 팀의 밸런스가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S등급을 달성하기가 비교적 나아보인다.



최종 정리, 27판으로 도전과제 4단계 완료 가능?
중복 선수를 활용해 빠르게 끝낼 수 있다

※ 1단계 도전 시

레알 마드리드 & 스페인 & 발렌시아 조합 or 스페인 & 첼시 & AT 마드리드
- 토레스, 모리엔테스 보유 여부에 따라 가능한 곳으로 진행
- 한 조합으로 3개의 팀 컬러 4단계 잠금 해제

※ 1단계 완료 이후

잉글랜드 & 리버풀 & 맨시티 조합 and 유벤투스 & 인테르 & AC밀란 & 이탈리아 조합
- 두 조합의 활용 순서는 상관 없음
- 잉글랜드 & 리버풀 & 맨시티는 팀 컬러 3개 잠금 해제, 유벤투스 & 인테르 & AC밀란 & 이탈리아는 4개 잠금 해제
- S등급을 바로 받는다면 총 27판만에 10개 팀 컬러 4단계 잠금 해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