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선수를 정말 사용해보고 싶었다. 출시 당시 50억대였던 초기 가격에 비해 얼마전까지는 10억 초반대를 기록할 정도로 가격이 저렴해지기도 했었다. 성능 대비 급여가 높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물론, 성능 자체만 놓고 보면 그 어떤 선수와 비교해도 확고한 최상위 티어급 선수였다. 그리고 지난주, 신규 아이콘 출시 소식과 함께 기존 아이콘 선수들의 능력치도 함께 상향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 소식 이후 크루이프의 가격은 다시 반등하기 시작했다.

현재 크루이프의 가격은 약 10억 넘게 올라 22억을 돌파한 상황이다. 사실 기자는 상향에 상관없이 크루이프를 사기 위해 돈을 모으고 있었기에 당연히 좌절할 수밖에 없었다.

그래도 팬심이 있는 선수이며 피파20에서도 좋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무리해서 그를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토털 사커의 창시자라 불리는 크루이프는 과연 20억의 가치를 보여줄 수 있을까.

※ 기자의 공식 경기 등급은 챔피언스이며, 선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 기사는 ICON 크루이프 +1카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아래의 움짤들은 우측 하단 'SD' 버튼을 누르면 고화질로 감상이 가능합니다



ICON 요한 크루이프
에우제비우와 함께 최상위 티어의 아이콘 선수

■ 스펙은?

아이콘 요한 크루이프는 180cm/74kg/마름의 체격 조건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급여는 26이지만, 오는 업데이트를 통해 27로 오를 예정이다.

수비 관련 능력치를 제외한 대부분의 능력치가 100대, 아니 110대를 넘어가며 급여와 마찬가지로 이번 패치를 통해 속력+3, 가속력+6 등 여러 능력치가 더욱 상향된다. 몸싸움과 점프가 다소 부족하다는 부분을 제외하면 ST, CF, CAM 어디에 세워두어도 2인분 이상은 할 수 있는 선수이다. 무엇보다, 양발잡이+개인기 5성의 메리트는 그의 가치를 더욱 확고히 만들어 주고 있다.

* ICON 크루이프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양발을 이용하여 어디에서든 중거리를 노릴 수 있다

ST 자리도 나쁘진 않지만, 개인적으로 크루이프는 CAM이나 CF 자리에서 볼을 받고 배급해주며 필요에 따라서는 페널티 박스 부근에서 직접 중거리 슈팅을 시도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중거리 슈팅은 일반 직선 D 슈팅과 ZD, 그리고 아웃사이드 슈팅까지 모두 최상의 결과물을 보여준다.








■ 박스 안 위치 선정과 무너지지 않는 몸의 밸런스

능력치를 보면 알겠지만 박스 안 골결도 당연히 최상급이다. 또 여기에 위에서 말한 양발잡이라는 점, 그리고 탁월한 위치 선정과 쉽게 무너지지 않는 밸런스까지 갖고 있어 박스 안에서 공을 소유하고 있으면 정말 쉽게 골을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다른 선수들로 논스톱 슈팅을 때리면 아쉽게 벗어나거나 골대를 맞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이런 상황에서 크루이프는 실수가 굉장히 적은 편이다.












■ 기대 이상의 주력과 불안하지 않은 1:1 마무리

먼 거리에서 찔러주는 침투 쓰루 패스도 곧잘 받는 편이다. 호나우두급의 몸싸움은 없지만 아래의 움짤처럼 의외로 몸싸움을 잘 버텨주기도 하며, 이후 이어지는 키퍼와의 1:1 상황에서는 확실하게 마무리를 지어준다.

이런 모습들은 1:1 상황에서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하는 유저들에게 자신감을 안겨줄 수 있을 것이다.









■ CAM으로써 가져야할 패싱, 조율까지

중앙에서 어떤 자세로든, 또 어떤 발로든 좌우 가리지 않고 질 좋은 패스를 뿌려줄 수 있다. 시야 능력도 좋아 사용하는 유저가 의도하는 방향으로 확실하게 볼을 연결해주곤 한다.

주변 동료를 이용하는 연계 플레이도 좋은 편인데 특히 인상을 받은 장면은, 쉽게 패스 미스가 나올 수 있는 짧은 논스톱 패스 연계에서도 실수가 거의 없었다. 이런 부분은 능력치도 능력치지만 그걸 잡아주는 밸런스와 양발잡이라는 점이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보인다.














■ 가볍고 부드러운 개인기, 어느 정도 개인기 연계를 할 줄 아는 유저라면

힐 플릭, 턴 스핀, 스텝 오버, 드래그백, 플릿 플랩, 스툽 턴 등만 사용할 줄 아는 유저라면 크루이프를 더욱 확실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외의 레인보우나 마르세유 턴도 좋은 기술이 될 수 있지만 여기까지 활용하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정도만 사용해도 충분히 괜찮다.

5성 개인기를 보유하면 턴 스핀이나 스쿱 턴 등을 더욱 간결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면 좋을 것 같다.











■ 총평

모두가 알고 있겠지만, 요한 크루이프는 현재 그 어떤 선수와 비교해도 최고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ICON 선수이다. 이번 새로운 아이콘 선수들의 출시에 맞게 능력치도 더욱 상향될 예정이며, 신규 아이콘 선수들과 비교해도 여전히 1티어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몸싸움에서 아쉬움을 토로하는 의견들이 많지만 개인적으로 몸싸움이 그렇게 약하다고 느껴지지는 않았다. 물론, 굴리트나 앞으로 나올 지단, 소크라테스에 비하면 당연히 아래이다.

하지만, 체감 자체가 상당히 가볍고 부드러운 편이다. 그 체감을 5성 개인기와 함께 확실히 이용할 수 있다면, 앞으로의 공식 경기 역시 당신이 지배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런 유저라면 추천!

① FC 바르셀로나, 아약스 네덜란드 스쿼드 유저

② 최상위 티어의 능력과 체감을 맛보고 싶은 유저

③ 팀에서 CF, CAM을 확실하게 활용할 줄 아는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