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4의 모든 선수를 통틀어서 1대장 선수로 주목받고 있는 19TOTY 호날두. 19TOTY 호날두는 카드를 개봉하는 모든 유저들의 염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그만큼 좋은 능력치와 체감, 그리고 어마어마한 가격까지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모든 선수를 통틀어도 가장 높은 수준인 22라는 급여는 돈이 충분히 있음에도 구매를 멈칫하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TT 호날두 +5강이나 18TOTY 호날두 +5강으로 눈을 돌리는 유저들도 적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3명의 호날두 모두 능력치 자체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어떨까. 18TOTY 호날두 +5강과 19TOTY 호날두 +1강, 그리고 TT 호날두 +5강까지 3명의 선수를 직접 사용해볼 수 있었다.

* 19TOTY 호날두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18TOTY 호날두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TT 호날두 - 피파온라인4 인벤 DB [바로가기]

※ 기자의 공식 경기 등급은 챌린지입니다. 선수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습니다.

▲ 호우!


TT 호날두 +5강
낮은 급여, 18TOTY보다 좋은 밸런스, 침착성, 점프

TT 호날두 +5강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가격이다. 현재 3억 2천에서 3억 8천 사이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키와 몸무게는 187cm, 83kg으로 19TOTY와 동일하다.

TT호날두는 윙어(LW, RW)보다는 최전방 공격수(ST)로 많이 활용되는 편이며, 능력치나 신체 조건도 그에 맞게 분포되어 있다. 위치 선정, 반응 속도, 점프, 침착성 등 스트라이커에게 중요한 능력치가 18TOTY 호날두보다는 확실히 앞서는 모습을 갖고 있다.




■ 최전방 공격수에게 크로스 플레이를 많이 하는 유저라면

TT 호날두 +5강을 사용하면서 가장 좋다고 느꼈던 것은 역시 헤더였다. 좋은 신체조건과 점프, 위치 선정, 그리고 골 결정력까지 더해지면서 크로스 헤딩골을 많이 넣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크로스에 임하는(?) 호날두의 모습에 큰 만족감을 받을 수 있었다. 공이 떨어지는 곳을 잘 포착하여 위치 선정을 하는 모습이 많았고, 쇄도하는 스피드도 매우 빨랐다.

또한, 상대 수비수가 가깝게 붙어서 마크를 하고 있어도 몸싸움과 점프로 이겨내면서 헤딩하는 상황도 빈번했다. 헤딩의 파워 역시 강력했다.










■ 몸싸움, 민첩성, 골 결정력도 수준급

몸싸움이나 민첩성, 그리고 골 결정력도 호날두다웠다. 넣어주어야 할 상황에서는 당연히 골로 연결했고, 박스 안에서의 민첩성, 그리고 돌파할 때의 상대 수비수와의 몸싸움도 잘 이겨내주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중거리 슈팅도 좋았는데, 개인적으로 호날두는 Z+D 슈팅보다는 직선적인 강한 중거리 슈팅이 더 효과적이라고 느꼈다.

또한, 2톱 or 3톱일 때 동료 공격수와의 짧고 급박한 패스에 대한 정확도도 좋았으며, 침투하는 동료 공격수에게 향하는 스루 패스도 나쁘지 않다고 느꼈다.














18TOTY 호날두 +5강
주력, 민첩성, 멀티 포지션

18TOTY 호날두 +5강은 현재 4억 3천 ~ 4억 8천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TT호날두 +5강과 19TOTY 호날두+1강과 비교하면 조금 더 비싼 가격이다.

급여는 TT 호날두와 같은 19이지만, 특성과 키, 몸무게에서 차이가 난다. 18TOTY 호날두는 TT 호날두보다 2cm 작은 185cm의 키와 3kg 적은 80kg의 몸무게를 갖고 있다. 반응 속도나 밸런스, 점프, 침착성 등이 TT 호날두보다는 낮지만 패스, 시야, 크로스, 커브, 드리블, 민첩성 등의 능력치가 더 높다.

즉, 연계 플레이나 윙 플레이 등 미드필더로 활용할 때는 18TOTY 호날두가 조금 더 우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때문에, ST로 사용해도 좋지만 LW, RW나 RAM, LAM으로도 충분히 활용이 가능하다. 포지션 OVR도 TT 호날두는 LW일 때 전체 OVR이 2 내려가지만 18TOTY 호날두는 기존 OVR 그대로 적용된다. 이런 이유로 ST 호날두를 찾을 때는 TT 호날두를, 이외의 멀티 포지션으로 활용할 때는 18TOTY 호날두를 찾는 유저들이 많다.


▲ TT 호날두와 비교해본 18TOTY 호날두


■ 순간적인 민첩성과 빠른 치고 달리기 속도

18TOTY 호날두는 19TOTY 호날두나 TT 호날두보다 확실히 체격은 약간 작다는 느낌이 있었다. 하지만, 이런 특징이 민첩한 움직임에는 조금 더 도움이 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침투하는 움직임이나, 순간적으로 공을 치고 나가는 속도, 그리고 패널티 박스 안에서 순식간에 상대를 따돌리는 모습 등이 좋았다. 무엇보다 개인기를 사용할 때 네이마르처럼 부드러운 느낌을 받았고 연속적인 개인기 사용도 용이하게 느껴졌다.

몸싸움의 경우도 반 데이크나 바란, 비에이라 같은 수비들만 아니면 잘 버텨주었다. 제공권의 경우 TT 호날두처럼 상대 수비를 끼고 하는 헤딩은 어려웠지만, 빈 공간에서 하는 헤딩은 확실히 골로 연결해주었다.









■ 골 결정력은 뭐..호날두니까 역시..

골 결정력은 19TOTY나 TT와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었다. 골을 넣을 상황에서는 '역시 호날두니까 뭐..' 라는 생각이 들 수 있게끔 처리를 잘 해주었다.









19TOTY 호날두 +1강
뭔가 다른 침투 움직임, 그리고 결정력과 몸싸움

19TOTY 호날두는 모든 선수를 통틀어서 1대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선수이다. 체격조건은 TT 호날두와 같으며 +1강에도 OVR 102라는 엄청난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다. 거기다 그 능력치가 고루 분포되어 있어 어떤 위치에서든 활용이 가능하다.

다만, 22라는 높은 급여 수준은 유저들의 구매 욕구를 잠시 멈추게 만들어주곤 한다. 그렇다면 19TOTY 호날두는 그 급여를 투자할 만큼의 가치를 갖고 있는 선수일까?





■ 적절한 위치를 찾아가는 침투 움직임

19TOTY 호날두를 사용하면 가장 크게 느낀 것은 바로 침투 움직임이었다. 미드필더가 공을 잡고 있으면 알아서 패스가 오는 곳으로 이미 뛰고 있었다.

침투가 좋지 않다는 유저들의 이야기도 있었지만, 타겟맨으로 세워두고 라인을 최대로 올려서 Q(침투) 버튼과 함께 사용하니 수비수들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는 움직임이 좋았다. 음바페만큼의 침투력은 아니었지만,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사용한 호날두 중에서는 가장 좋았다.

18TOTY의 움직임이 더 가볍다고 느끼는 유저들도 충분히 많겠지만, 개인적으로 침투는 빠른 움직임뿐만 아니라 수비수 사이를 몸싸움으로 비비면서 들어가는 능력까지 있어야 1티어급이라고 생각하는 편이다. 이런 점 덕분에 19TOTY의 침투력이 조금 더 좋다고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침투 후의 공을 잡았을 때도 흐트러지는 움직임이 없었다. 곧바로 골로 연결하는 밸런스도 좋았다.















■ 극강의 몸싸움 + 빠른 속도 = ??

그리고 한 가지 더 느낀 것은 빠른 속력, 그리고 그것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는 막강한 몸싸움이었다. 1티어급에 들어서지 못하는 선수들의 특징 중 하나가 속력은 빠르지만 몸싸움이 약하다거나, 몸싸움은 강하지만 속력이 느린 경우가 많다.

19TOTY 호날두는 체격 조건처럼 몸싸움도 매우 강했고, 속력도 빨랐다. TT 호날두와 비교하자면, 스피드는 비슷하게 느껴졌지만 몸싸움을 이겨내는 움직임은 조금 더 좋았다.









그래서 누가 가장 좋은건데?
19TOTY 호날두 +1 vs 18TOTY 호날두 +5 vs TT 호날두 +5

개인적으로 19TOTY 호날두의 급여가 20 정도만 됐다면 당연히 19TOTY 호날두를 사용했을 것 같다. 하지만, 22의 급여는 현재의 팀을 다시 조정해야 되기 때문에 19TOTY 호날두를 과감히 포기하기로 했다.

급여도 이유가 되겠지만, 기자가 최근에 크로스 플레이를 조금 더 늘리고 있고, 타겟맨뿐만 아니라 만능적인 ST를 원했기 때문에 TT 호날두 +5강을 사용하기로 결심했다. TOTY 클래스의 멋을 내지 못한다는 것이 조금 아쉽긴 했다. 하지만, 가격도 제일 저렴했고 3개의 호날두를 모두 사용해봤을 때 이 선택이 기자에게는 그리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되었다.

◎ 19TOTY 호날두 +1 vs 18TOTY 호날두 +5 vs TT 호날두 +5

※ 정말 미묘한 차이이며, 기자 개인적인 견해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

*현재 자신의 팀을 분해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급여의 여유가 있다면
→ 19TOTY 호날두 +1

*ST뿐만 아니라 RW, LW, LM, RM, LAM, RAM 등 멀티 포지션 선수로 사용할거라면
→ 18TOTY 호날두 +5

*크로스 플레이 후 헤딩골 루트를 잘 활용하는 유저라면
→ TT 호날두 +5

*제자리나 무너진 밸런스에서도 좋은 슈팅을 바란다면
→ 19TOTY 호날두 +1

*침투를 주 공격 루트로 활용하는 유저라면
→ 19TOTY 호날두 +1 >= 18TOTY 호날두 +5 = TT 호날두 +5

*1:1 골 결정력은?
→ 19TOTY 호날두 +1 = TT 호날두 +5 = 18TOTY 호날두 +5

*패널티 박스 안에서의 순간적인 민첩성은?
→ 18TOTY 호날두 +5 >= 19TOTY 호날두 +1 = TT 호날두 +5

*중거리 슈팅은?
→ TT 호날두 +5 = 19TOTY 호날두 +1 >= 18TOTY 호날두 +5

*몸싸움은 비교적 약할 수 있지만 조금 더 가벼운 느낌의 호날두를 원한다면
→ 18TOTY 호날두 +5



▲ 급여의 여유만 많다면..19TOTY 호날두를 사용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