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짓을 하던 콩고기 범죄자들을 옹호할 마음은 1도 없으며 처벌 받기를 기원합니다.

다만 꼭 아셨으면 하는게 있어서 글을 써봅니다
이글은 스크랩하시거나 복사하시거나 자료 추가해서 가져다 쓰시거나 널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10년이 된 게임이란 것 이게 키워드 중 하나 이고 제가 말하고자 하는것 입니다.
이 한 마디를 곱씹어봐야 합니다.

본론 

괴롭히는 방법
먼저 괴롭히는 방식에 대해서 한번 알려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이 게임'은 괴롭히는게 차원이 다릅니다. 다음 기능들 덕분이죠
추적과 채널 랭킹 입니다(유저 위치를 파악하는 기능)

추적
시간당 10억은화를 버는 게임에서 단돈 1만은화 주우러 가지도 않을 수준의 은화로
해당 채널에서 상대방이 정확하게 어디 있는지 알 수 있는 기능입니다 (뉴비건 고인물이건 상관없이)


저렇게 캐릭명으로 검색하면 위치를 알려주고 랭킹에 없는 유저라 하더라도 현재 채널에 있는지 없는지
확인도 가능한 기능입니다 캐릭이 현재 채널에 없다면 찾을 수 없는 모험가 같은 형식으로 나오게 됩니다.

다음은 
채널랭킹입니다 한눈에 봐도 이 채널에 저 사람이나 저 길드원 몇명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는 기능입니다.



보시면 가문명 캐릭명 *길드 가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랭킹이면 순위권안에 없는사람은 못 찾는거 아니냐? 라고 하실 수 있지만
위에 아이콘들을 봐주세요
캐릭 래밸은 당연하고 채집 낚시 수렵 요리 연금 가공 조련 무역 재배 항해 교역 심지어 가지고 있는 돈까지
이 모든 랭킹을 다 볼 수 있습니다. 당하는 사람이 생활을 한다면? 바로 확인이 가능하겠죠
그리고 이건 어디까지나 채널랭킹입니다.

로아로 치면 루테온 서버에서 1등부터 30등을 보여주는게 아닙니다
로아는 어딘가로 이동하면 무슨맵 23채널 이런식으로 표시가 되던걸로 기억하는데
그 소규모 채널 안에서의 랭킹입니다.
그 채널에 사람이 있으면 얼마나 있겠습니까? '이 게임'도 같습니다
유저가 적은 '이 게임'에서 그것도 채널에서의 랭킹이고
한 채널에 몇 백명 있지도 않은데 그 인원에서의 랭킹입니다 
저기에 몇 명이 표시되는지 봐주시겠습니까?
13명까지 보이고 오른쪽에 스크롤이 보이십니까? 내리게 되면 30등까지
한 분야당 30명이 표기가 됩니다 그리고 그 분야가 몇 개가 있나요? 대충 14개의 분야가 있습니다
'이 게임'을 오래 안했어도 낙인 찍힌 사람이 이 채널에 접속했는지는 그냥 다 보인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채널이동을 해서 도망가면 되지 않냐? 
위에 기능들 때문에 도망쳐도 몇 분 안지나서 바로 잡히게 됩니다.
막피 길드원들이 추적을 도와주기에 여러채널에 대기하다가 
사냥감이 채이했다고 알리면 손쉽게 저 기능들로 확인이 가능하다는거죠
물론 다른방법들도 많이 있습니다만 지금은 어떻게 바뀐지 몰라서 (초식이라)
두 가지만 소개 했습니다.


또 중요한 기능입니다.

카오 리스크입니다
pk가 되는 게임은 대부분 카오 시스템이 있습니다.
상대방을 강제로 죽이면 카오가 되고 불이익을 받는 방식입니다.

검은사막에서 카오 리스크는??
없는 수준입니다.

카오인 상태에서 죽으면 수정이란게 터짐니다. 
근데 카오캐릭이 비싼 수정을 들고 다닐까요?

괴롭힘 당하는 사람은 사냥을 해야하기때문에 사냥수정(비쌈)을 착용해야하지만
카오들은 셋팅들 싸면서 어느정도 능력을 발휘하고 대인전에선(사냥용 몬스터공격 대신 모공 저항 인추 피감 등)
더 좋은 그런 수정을 착용합니다.

실수로 죽어도 불이익이 없는 수준으로 바꿔서 괴롭히러 오고
약한 수정을 쓰더라도 괴롭히는 대상하고는 아이템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수정이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아이템 강화등급하락 이것도 문제가 될 순 있지만
수정이 착용된 상태면 강화등급 하락은 거의 일어날 일이 없게 됩니다.
그리고 사냥템인 검은별과 꼬장탬인 보스무기는 가격도 차이가 큼니다
검은별은 1500억 
보스무기는 동탬은 35억입니다 유등급으로 떨어져도? 타격이 없습니다.
보스동탬은 카프를 발라서 성능을 올리기에 등급하락은 타격도 없는거죠

저런 셋팅으로 실컷 괴롭히고 나서 다른 강한사람 만나면 죽고 터지니까 리스크가 없는건 아니지 않냐
카오 성향은 가문 공유입니다 기존 개별에서 가문으로 바꿨지만
졸속 업데이트로 면죄부가 되었습니다. 잃어도 상관없는 탬 착용한 부캐릭으로
저랩 사냥터가서 몹 쓸고 다니면 성향 회복도 금방 되기 때문입니다.




근데 이런 없는 수준의 카오리스크 조차도 불편하긴 합니다 
본캐로 사냥을하거나 안죽을려면 성향 회복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짜잔 그래서 P사가 준비했습니다.
바로 일방쟁입니다. 
왜 전쟁이라고 안하고 일방쟁이라고 적었을까요?
간단합니다 한쪽에서 일방적으로 쟁을 선포하고 학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쟁을 왜 선포했을까요? 상대를 길드를 죽이기 위해서겠죠?
근데 저 전쟁선포가 일방적으로 거는 형태라는 겁니다.
이렇게 일방적으로 쟁을 선포하고 나면
상대 길드를 아무런 정말 아무런 리스크 없이 저 있으나 마나한 카오 패널티조차 없이 유저를 죽일 수 있습니다
전쟁비용? 위에도 적었듯이 시간당 10억에서 고인물들은 20~30억도 벌어들입니다.
근데 전쟁비용은? 몇천만원 수준 없는수준이란것
그것도 길드 접속만하면 길드지원금이라는게 들어옵니다 그것만으로도 감당이 가능하고
저 금액을 유저가 나눠먹을수도 있지만 나눴을때 한사람당 돌아가는 돈이 몇 천 수준입니다.
열심히 길드자금 모아서 길원끼리 나눠먹는 초식길드도 한 달에 5천에~ 3억 수준으로 받습니다
거의 없는 금액수준이란거죠


일단 전쟁이 어떤 기능인지는 말씀드렸고

이제 이 전쟁의 무서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어? 너 맘에 안드네
스트리머 같은 경우한테는 야 너 이렇게 해봐 (성희롱도 하면서 말이죠)
저런거에 일반적으로 대응하면 어떻게 될까요? 제가 그걸 왜 하나요 등이죠

어 안해? 

자 지옥의 시작입니다.


일방쟁에선 리스크가 없다고 했죠?
위에 말씀드린 추적으로 길드원 전체를 따라 다니면서 죽입니다.


일반 유저는 사냥을 못하는건 기본이고
한 시간 사냥 하기위해 사용한 아이템들 경험치버프며 아이템 획득버프며
사냥용 도핑들을 다 날리게 됩니다
이건 너무나 작은 불편함이고 이렇게 단순히 죽이기만 하기도 하지만

몹사를 시키기도 합니다 위에도 적었듯이 당하는 사람은 언제나 진심탬이나 수정을 착용한 상태입니다.
몹사를 당하면 저런 수정들이 파괴가 되기 때문에 피해가 정말 크게 발생하고 
또 경험치도 날아가기 때문에 무조건 캐시탬 부활을 해야합니다
캐시탬은 제자리 부활이기 때문에 일어나면 죽임당하고의 반복이 됩니다.

저런일을 길드원 전체가 받게됩니다 (연.대.책.임)
길드원들이라 하면 친구 혹은 친분이 있는 사람
몇 달 몇 년 같이 게임한 사람이 되겠죠
막상 당하면 어떤 기분이 들지 감이 안잡히실텐데
저 같은 경우는 우리 길원이 걸렸을 경우
길원이 잘못한게 아니란걸 알지만 
저걸 왜 받아줘서 일을 크게 만드나 이런생각도 들더군요 
(이렇게 한번이라도 생각했다면 방관자일수도 있겠습니다)
제가 당사자일땐 저쪽이 시비를 일방적으로 걸었다해도
불편함과 손해를 알기때문에 너무 죄송해서 면목이 없더군요

이렇게 힘들어하는 당사자나 길드마스터를 
괴롭히는쪽에서도 너무나 잘압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걸 이용해서
쟁풀려면 사과문 낭독해, 한번 대줘, 무릎꿇고 사과해 이딴 말도 안되는 요구를 하고 조롱하는겁니다.
주변인들이나 길원들을 인질로 잡혀있기에 그분들이 받는 피해때문에 마지못해 하는사람들도 발생하게 됩니다.

지금이 이런 미친 상황입니다.

길드의 친한사람들도 영문도 모르는 뉴비들이 힘들어 하는게 정말 고역입니다.
나 한명이 시비에 걸려서 주변사람 모두가 이유없이 죽거나 괴롭힘 당한다는것
내가 잘못이 없는데도 말도 안되는 명분으로 들먹이며 괴롭히고
거기에 도망칠 방법도 없다는것
위에 언급한 기능들 덕분이죠

그럼 이 기능들을 누가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습니까?

추적 시스템이 어떤 게임에 있나요? 그 악명높은 리니지에 이런기능이 있나요?(진짜 몰라서 물어보는것)


제가 가장 처음에 말씀드린게 이것과 관련된 것입니다.


이 게임은 10년차 게임입니다 제가 관심 가지고 한건 5년정도 되었습니다.
그 동안 저기능들이 계속 있었고 항상 말도 많았습니다. 초식들은 삭제해라 육식은 안된다.
갈라치기를 하려는게 아닙니다. 이런 크고 작은 문제를 계속 신고를 했고 P사 에게 알렸습니다


길드 레이드 하는데 막피들이와서 다 죽인다 
누가 따라다니면서 괴롭힌다

등등 P사 에 대한 대답은?
문의를 통해서 접수해라 -> 답변에 7일 이상 걸림 그 답장은 복붙내용 정상적인 컨텐츠이며? 이용에 문제없다

막피유저도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는게 P사의 답변
그렇게 10년동안 저 시스템을 유지합니다.

무려 10년입니다. 이게 얼마나 긴 세월입니까

제가 있던 길드도 쟁걸려서 폭파 당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사냥이나 채집등을 하기위해 마을 밖으로 나갈수가 없습니다
추적이 들어오기 때문이죠 아무것도 못하고 나가면 죽고를 반복합니다
게임을 어떻게 지속하며 길드원들은 채팅으로는 서로를 탓하진 않지만
이게 몇 날 며칠 지속됐을 때 시비가 걸린 당사자에게 어떤 생각이 들겠습니까?
이 입장이 이해가 되실까요? 이런 상황이 계속되자
1주일 째부터 못견디고 탈퇴하는 사람이 발생하더니
10명도 안남는데까지 3개월도 안걸렸습니다. 

3개월은 약과입니다

쥐식백과 영상에도 있지만 저런 괴롭힘이 하루 이틀 지속되는게 아닙니다
팔도대왕은 1년 반을 당했다고 했죠? 
정말입니다

누군가는 3년동안 당했다고 하죠?

정말입니다 3년 동안 저런 짓을 당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 하는게 정말 아무런 관련이 없는 것일까요?


게임상에서 칼켜고 죽이는거니

현실에서도 비슷한 예시로 심하지만 들어보겠습니다

암살자라는 인물이 스트리머를 폭행하고 싶어합니다.
스트리머의 위치를 알아내려 합니다
스트리머가 어느 도시에 있는지 각 도시에 있는 길원에게 물어봅니다. (랭킹시스템)
스트리머 어디아파트 몇동 몇호인지 지금 외출했다면 어디에 있는지
정확한 위치정보를 단돈 0.1원으로 제공받습니다 (추적시스템)
카페에 있다는 정보를 받고 찾아갑니다
스트리머가 친구들과 있었습니다. 알빠겠습니까? 그 자리에 개같이 폭행합니다.
일어나면 다시 패겠죠
그럼 그 상황에서 친구들이 어떻게 할까요? 아무말도 해선 안됩니다.
왜인가요? 일.챗.금.지 여기서 같이 있는 사람이 한 마디 하면 어떻게 될까요?
똑같은 짓을 그 친구들과 그 친구의 길원들이 당하는 겁니다.
분쟁에 휘말리면 어떻게 되죠? 다같이 죽거나 길드 강퇴되거나 라고 위에 말씀 드렸습니다.
자리를 피하는것 밖에 할 수 없습니다. 
친구들은 자리를 피해야하고 
스트리머와 관련된 (길드)사람과 친구 지인들을 모두 같은 방식으로 추적 폭행을 당합니다.

유저에 대한 모든 위치정보와 캐릭터명 가문명 길드원을 검색 가능한시스템이 제공되기 때문이죠
사회에서는 개인정보라며 알려주는게 죄가 되죠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게임은 
가문에 있는 모든 캐릭터명, 길드에 있는 모든 인원, 현재 이 채널에 있는지, 정확한 위치는 어딘지
 이걸 왜 제공하는걸까요? 정말 아무 의도가 아직도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시비에 걸린게 잘못이지? 
시비에 안걸릴 수 있는 구조인가?

지금까지 '이 게임'은 쟁이나 분쟁을 지금까지 유도해 왔습니다.

사냥터 문제만 봐도 그렇습니다

조금 지난 이야기입니다만 

압도적으로 좋은 사냥터 하나를 내놓습니다
자리는 채널당 3자리 정도(별무덤 기준)
한 채널에 저 사냥터에 가고 싶은 사람이 3명 뿐일까요?
조금이라도 괜찮은 사냥터를 가게되면 먼저 와서 사냥중이고 이런건 상관이 없습니다
쟁걸려서 잃을 사람이 피해야하고 한번이라도 개기면 
일방쟁이라는 지옥이 시작되는겁니다.
왜? 일방쟁은 거의 공짜에 리스크가 없으니까 그냥 걸고 괴롭힘 시작입니다.
한 사냥터에 몰아넣음으로써
P사는 분쟁이나 쟁을 항상 유도해 왔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유저가 알고 있다 생각합니다




그럼 우린 왜 방관자가 되었나

위에 언급한 내용과 일치합니다
누군가 괴롭힘을 당할때 일반챗이나 부당한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면 어떻게 될까요?

말한 사람 길드는 분해가 되겠죠 왜? 리스크가 없는 일방쟁과 추적 기능이 있으니까
위에 말한 일방쟁에 관한 일을 말한마디 꺼내면 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길드원 구인 글에 이렇게 적게 되는거죠

길원모집
일챗금지
분쟁시 강퇴

일챗금지? 말한마디 했다가 콩주빈의 심기가 불편해져서 길드가 저 짓을 당하기 때문에
분쟁시 강퇴? 이게 뭐지 싶으실텐데 분쟁을 내가 일으킨게 아니라 분쟁에 내가 휘말리기만해도 
길드가 저 짓을 당하기 때문에 강퇴를 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분쟁이 생길것 같으면 상대가 누군지 확인도 안하고 바로 채이를 하거나
도망가는 문화가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저흰 부당하다 말 한마디 못하는 방관자가 됐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P사 역할을 다 했다고 하는데 전혀 아닙니다
무려 10년간 저것을 유지해왔고
일방쟁 삭제도 겨우 몇달 전에했고 9년을 입꾹쳐 닫고 있던 P사입니다.

글 2시간째 쓰고 있는데 글쓰는 도중에 추적 삭제한다는 공지를 했나보던군요?
무려 10년만에 고쳐지는 겁니다 일반 유저가 10년을 말해도 안쳐듣는걸
이슈가 되니까 일하는척 또 하고 있습니다
지금이라도 고치는건 다행이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이슈를 알려주신 유튜버분께도 감사드립니다 
다만 지금까지 저렇게 행동해왔던 P사가 이제와서 선량한척 악용됐던걸 몰랐습니다 라며
취재가 시작되니까 몰랐던척 고치는게 정말 x같습니다 

눈팅하다보니 회사탓한다 회사책임으로 돌린다 
이런 글들이 보여서 회사는 너무 책임 없다는 여론몰이가 보여서(바이럴 사건도 있기에 이런글이 너무 싫습니다)
절대 P사가 책임이 없지 않다는 걸 꼭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미친짓하던 범죄자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감싸려는것도 P사에 어글 돌리려는것도 아니고
범죄자는 처벌 꼭 받길 바라고 P사가 범죄 저지르라고 떠 밀었냐? 라고 하면 당연히 아닙니다.

다만 10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아무런 대처와 제재는 없었고 저런짓을 더 잘하라고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한
P사는 과연 옳은가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이나 자료 더 추가하셔서 배포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여기서부턴 글 내용과는 상관없고 지금 시기에 글을 쓰면 글쓴이 조사를 할 것 같아 
미리 자백을 고하겠습니다 *

필요하면 사진자료도 나중에 첨부하겠습니다.

이슈가 되는 사건들만 쓰자면

쟁롤백 -> 반대 (유저를 아무 리스크 없이 죽일 수 있게 하는것이라 반대)

화룡사건 - > 영정 해야한다고 주장했음
억울할 순 있겠으나 9.17 매크로 사건 이후에 매크로를 쓰기만해도 정지라고 못을 박았던 사건이 있습니다
이건 지식백과에서 인터뷰했던 박대봉님 유튜브에 나온 내용을 참조하겠습니다.
5분 20초 부터 보시면 매크로 사용에 경중이 있나를 고민 했고 매크로는 사용만으로 
중징계를 내리기로 한 것입니다. 
메크로나 핵은 실수라도 사용하면 정지라는 공포로 억제를 해왔고 
대부분의 유저들과 저는 찬성했습니다 공포로라도 매크로를 억제하는게 맞다고 생각했기때문입니다.
저도 정지가 무서웠던 사람으로써 매크로 근처도 안갔고 실수라도 매크로 키가 눌릴까봐 
매크로 기능이 없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매크로가 실수로 눌렸다는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이 사건당시에 P사는 일반유저라면 9.17 사건 이후로 임시정지부터하고 조사를 했었는데
임시정지를 하지않고 로그를 조사했더니 문제 없었다라는 답변을 내놓은게 문제인거죠
또 다시 시작된 양날의 검에 분노했던거지 화룡에게 화룡이 마녀니 처형해야한다? X
이중적인 기준을 가진 P사가 문제라고 주장을 한 것입니다.

양날의 검 자료

P사의 우덜식 제재기준으론 어떤사람은 정지 어떤사람은 게임을 열심히 하는 이용자


배돈동꼽사건 - 동꼽을 매크로라고 생각했고 영정 해야한다고 주장했음

배돈매크로 사건 - 화룡 사건을 모방해서 낚시하는게 눈에 보였고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았을거라 생각했기에
정황증거 없이 의심만으로 영정해선 안된다고 말했음 (비공 폭탄맞음) 동꼽으로 영정을 하면 했지 이건 아니다 라고 했던 것

루다님 사건 심각한 사건중 하나라고 생각하지만 알지 못했던 일이라 아무 말도 하지 않았고
잘 회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