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비에게 전하는 육성법

저는 오베때부터 시작하여, 학점 F를 받아가면서도 
검사는 꾸준히 하며, 굉장히 애정을 포함하여 게임내 여유를 즐겨온 라이트유저임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따라서, 제가 성장해온 방식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목차]
1. 계정생성
2. 캐릭터생성
3. 매커니즘의 이해
4. 캐릭터의 이해
5. 자유로운 플레이

No.1 [계정생성]
- 검은사막은 가문명이라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로아로 치면 계정과 배럭의 개념으로
메이플로 치면 계정과 유니온의 개념으로
검은사막은 가문과 캐릭터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계정생성시에 가문명은 꼭.. 바꾸지않을 명으로 생성해주세요
저처럼 변태력이 있는분은 아래처럼 생성이 되겠지요
가문명 변경과 캐릭터명 변경에만 50을 넘게 썻던 지난 시간을 생각하면
신중하라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가문명 : 엉덩이왕국
캐릭터명 : 엉덩신
캐릭터명 : 응등신
캐릭터명 : 응등이대마왕


No.2 [캐릭터생성] - 본인은 현재 전승과 각성을 오가는 매화
- 검은사막의 현재 단일 캐릭터종류는 27개이며 
전승과 각성의 개념으로 분류시에는 51개 직업군으로 (샤이,아처,스칼라 제외) 꾀 많은 캐릭터 종류가 있습니다
본인만의 맘이가는 캐릭터로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저처럼 라이트하게 오랜시간 즐기는 성향을 가진 유저분들은 돌고 돌다가 
어차피... 다 하시게 될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인벤에 적폐, 티어에 무관하고 처음 캐릭터를 생성 하실때에는 꼭...
제일 중요한 조건에 따라서 생성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처음 게임을 시작할때는 아래의 조건을 내세워 보았습니다
1. 쭈쭈가 큰가
2. 이동기가 편한 조작법인가 (스킬이동 개념도 없을때라 무기넣고 뛰고만 다녔음)
이때당시 캐릭터 : 전승위치

그리고, 게임을 어느정도 진행하고 아이템을 맞추기 시작할때에는 위 조건을 포함한 아래의 조건이 추가되었고
3. 스킬간의 연계 사용이 부드러운
4. 스킬사용시 캐릭터가 멈추지 않는가
5. 범위기가 10초 내외 쿨의 스킬이 있는가
이때당시 캐릭터 : 각성위치

현재로서는 위 1~5 내용을 포함한 아래의 조건이 추가되어 본캐를 지정한 상태입니다.
7. 15초 이상의 지속딜 DPS가 괜찮은가
8. 쉬프트 사용빈도가 적어 손의 피로도가 적은가
9. 전방가드 혹은 회피기가 공격시 유연하게 사용가능한가
이때당시 캐릭터 : 전승매화


No.3 [매커니즘의 이해
- 검은사막은 대표적인 매커니즘이 몇가지 있습니다.

1. 공헌도
- 우선 공헌도의 경우 처음시작하는 유저입장에서 굉장히 어려운 매커니즘으로 
노드, 거점, 대여 등의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경우에는, 칼페온까지 메인퀘스트를 진행하신 후에 생각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일꾼이라는 개념과 노드라는 개념을 게임을 시작한지 3년뒤쯤 저는 알게되었습니다.

2. 기운
- 기운의 경우, 메인퀘스트를 할 때에 굉장히 많은 답답함을 느꼈습니다.
기운 회복제를 경매장에서 살수 있다는 것도 몰랐고, 캐릭터간의 기운최대치가 공유된다는것도 몰랐었어서
저같은 경우 메인퀘스트를 하면서 퀘스트를 따라 집에 캐릭터를 넣는데 벽에서 상호작용이 나타나서
지식이라는것을 습득하고, 그에따른 기운소모가 있다라는 것을 알게 된 이후
메인퀘스트를 따라 가는 모든길에 수상해 보이는 물체와 기물 상호작용이 뜨는 모든것을 다 찾아 다니면서
퀘스트를 클리어 했습니다 
이후 퀘스트를 하기도전에 상호작용(지식습득)을 하고싶은데 못하는 상황을 대비하여 기운 사용 용도의 여분 캐릭터를 생성하여 플레이를 즐기니 꽤나 쾌적해 지더군요

3. 장비착용레벨제한 X
- 검은사막은 모든 캐릭터가 장비와 악세사리가 공유사용이 가능합니다.
특정 직업군의 경우, 주무기와 보조무기가 동일하여 (ex 매화 = 무사) 취향에따라 오갈수 있는 장점도 있었구요
충분히 게임을 즐겨보시면서 캐릭터를 탐구하고, 장비는 창고를 통해 교체하면서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려요

4. 근처 지역 방문시 맵 오픈
- 검은사막은 탐험도중 특정 거점근처에 내 캐릭터가 이동시에 안개낀 맵이 지도로 오픈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이 시스템을 하이델 까지 퀘스트를 클리어 했을때 알게되었고
칼페온 까지 퀘스트는 무시한채 모든 맵을 오픈하였습니다. 이때당시 레벨은 18이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저는 18레벨에 랏항구도 다녀오고 모든맵을 4티어 말을 타고 돌아다녔습니다
사막은 맵에 캐릭터 안떠서 길잃고 폐사한다던 지나가던 나그네가 알려줘서 무서워서 안갔습니다.

그러다 도전욕구가 생겨서 사막끝에는 뭐가있을까 하고 사막끝에 가보자며 들어가서 20분만에 캐릭터가 열사병으로 뒤져버리고 이벨랍오아시스로 순간이동되고, 방황하다 뒤졌더니 무이쿤에 떨어지고 18레벨 쪼랩 캐릭으로 쥐어터지고 5시간을 태워먹고
3일동안 모래알 바자르로 돌아오는길을 찾기도 전에 열사병에 뒤지기를 반복하다 물약왕창 사다가 10초마다 물약 먹으면서 미로도 왼쪽벽만 따라가면 입구가 나온다라는 말을 믿고
사막 왼쪽벽만 따라 한바퀴를 도니 모래알 바자르로 오더군요

뉴비는 사막 가지마세요

No.4 [캐릭터의 이해
- 어느정도 검은사막에 적응이 되셨다면 캐릭터의 스킬을 하나하나 읽어보시는것을 추천해요
A 스킬을 쓰고 BCD중에 어떤 스킬을 쓰면 부드럽게 공격이 되는지
혹은,
A스킬을 쓰고 BCD중에 어떤 스킬을 쓰면 스킬쿨이 다시 A로 왔을때 연속해서 사용이 가능한지
연구를 해보시는것을 추천해요

No.4 [자유로운 플레이
-저같은 경우에는 이미 18레벨에 자유로운 플레이를 진행했지만
뉴비분들은 최소한 칼페온까지는 클리어를 한 뒤에 자유롭게 즐겼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검은사막의 매력은 어느 게임보다도 자유도가 높다라는것이 큰 메리트 였던거 같아요
예를들면 "젤다" "와우" 같은 오픈월드에 "모험" 이라는 키워드로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장 매력이 아닐까 해요

제가 게임을 오래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어떠한 목표나 동기도 있었지만
지금 내가 가장 즐기고 싶은 플레이는 어떤 것인가를 제일 중요시 했던것 같아요

예를들면
1. 맵이 열리는 것을보고 지금 모든 맵을 탐험하고싶다 = 전맵뚫기
2. 이캐릭 저캐릭 내손에 맞는 캐릭터 찾고싶다 = 모든 캐릭 다 해보기
3. 모든 퀘스트를 다 깨고 싶다 = 미친퀘스트변태짓
4. 나도 생활러 하고싶다 = 기운작
5. 나도 보물 갖고싶다 = 보물작
6. 나도 큰배 갖고 싶다 = 중범선 시작

무엇이 되었든 본인의 성장동기가 다 다르겠지만
목표나 동기는 항상 현재의 내가 가장 하고싶은것이 우선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우리 뉴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