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사 얘기나 기타등등 다빼고 내가 물어본 검은사막 내용만 정리하겠음(사실 검사 얘기는 나만함)
아 이 개떄끼들 아침8시에 주총 쳐 열어서 졸려죽겟다 대충쓰고 자러갈테니까 나중에 가다듬어서 다시올림


<정리>
1.블랙스페이스엔진 완성되면 검은사막엔진에서 블스엔진으로 전환 할겨? 검사엔진 버그넘많아 유저힘두로요

허진영 : 맵도 너무크고 컨텐츠도 너무많아 전부 다는 비용적으로도 굉장히 어렵고 일부 적용시켜가며 서서히 바꿀거. 전에 본것처럼 둘이 서로 어느정도 영향 줄 수 있음! 다 안바까도 댐!!



2.의상 ㅈ같은데 니네 내부적으로 의상팀 평가가 어떰?

김경만 : 의상팀 평가 얘긴 안하고 말돌림. 수영복 평가 좋은줄 알고 있음

나 : 너네 수영복 평가 안좋아 먼소리야

허진영 : 클래스 30개라 이거 전부다 의상 제작하는데 비용이 엄청많이듬... ㅈㅅㅈㅅ 하지만 노력하겠음..



3.페미니즘이슈 왜캐 끊이질 않냐? 비형랑전 약지 부러트려만든 손가락이랑 데드아이 약지 부러트려만든 손가락이랑 패턴 아예 일치하는데 이거 동일인 아님? 니네 페미니즘 이슈 터지면 어캐 처리하냐?

허진영 : ㅈㅅㅈㅅ...  사내에서 운동권 조사해보면 페미니스트 없는것같음 이거 작업자 실수같긴함. 우리 검토도 꼼꼼히하고 직원들 다모여서 복지관에서 삽화도 틀어놓고 다같이 보고 하는데도 일부 놓침 ㅈㅅㅈㅅ.. 검토 과정 좀더 체계화 시키려고 하고있음 노력하겠음 ㅈㅅㅈㅅ..

나 : (실수같은 소리하네 에혀.. 내년에 이슈 또 터지면 또보자 ^^) 암튼 공지도 안하고 스으윽 바꾸지말고 공지좀하고 소통좀하십셔 금강선보고 좀 배워라

허진영 : ㅇㅋㅇㅋ... 참고하겠음 ㅈㅅㅈㅅ..



---------------------------------------------------------------


<질의 녹취 적당히 땀>
Q. 검은사막 엔진 너무 노후화 되어서 실제 보이는 이펙트 대비 판정은 좀 더 뒤까지 밀린다던가 하는 등의 버그가 많다. 이런 버그가 현재 오르제키아같은 협동 컨텐츠 진행 시에 굉장히 불편하고 굉장한 짜증을 불러일으키는데 블랙스페이스엔진 개발이 완료되면 해당 엔진으로의 전향 계획은 있는지?

허진영 A. 
제가 사실 개발 쪽은 정확하게 알지 않지만, 검은사막은 아시다싶이 방대한 맵 방대한 콘텐츠가 있기 때문에 모든걸 다 블랙스페이스 엔진으로 대체하는 것은 무리. 다만 아시다싶이 붉은사막에서 추가하려했던 기능을 검은사막에도 넣는 등 서로 영향을 미치게끔은 하고 있음. 추후 필요해진다면 계속해서 검사에 블스엔진의 기능을 넣어 확장할 예정.

--------------------------

Q2. 매출 감소가 10년된 ip라 그런다는 인식이 있으신 것 같은데, 그것도 그거지만 검사 bm 구조 자체는 다른 악랄한 게임 대비 착한 편이긴 합니다. 그럼 이런 bm 구조 속에서 매출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외형. 특히 의상부분에서 끌어올려야하는데 사실 유저들 사이에서 의상에 대해서 평가가 굉장히 안좋아요. 그래서 펄어비스 내부적으로는 의상팀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김경만 A.
말씀하신대로 여러 의견을 듣고 있고 작년에 보셨겠지만 현대적인 의상이라던지 수영복이라던지 이런것들도 판매를 하면서 좀 더 다양화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좋다라는 평가도 받고 있고 좀더 좋아하실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 위해 계속 운영하고 있고 개발 과정이라던지 이런 것들도 체계화 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중. 그리고 사랑 받을 수 있는 의상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 반문 : 수영복 평가 좋다고 하셨는데, 수영복 평가 안좋아요. 오히려 수영복 평가는 전에 나왔던 속옷으로만 착용 가능했던 프리야 수영복이 훨씬 낫다는 평입니다.

-> 허진영 난입 A. 검사 초창기엔 클래스가 4개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30개까지 늘어나면서 유저분들이 모두 각 클래스에 맞는 의상이 나오기를 희망하시는데 그걸 다 충족하기가 어렵고 30개 클래스에 모두 적용시키는 비용이 생각보다 엄청 많이 든다. 그리고 취향이라는게 국내 유저분들만 있는게 아니고 글로벌 유저분들도 있기에 이 니즈를 양쪽모두 잡는 것이 쉽지가 않다. 하지만 이 부분 우리가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Q3. 그럼 아트 쪽 한번만 더 말씀드리자면, 검은사막 내의 페미니즘 이슈. 매번 패치때마다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몇가지 억지스러운 점은 제외하더라도 비형랑전에 삽입된 삽화 내에 약지손가락을 부러트려 억지로 만들어낸 그 손가락. 그거는 이미 삽화는 수정하셨는데 별다른 공지는 없으셨고요.
그 다음에 추가로 최근에 나온 데드아이 삽화에서도 동일하게 약지손가락을 부러트려서 만든 똑같은 방식의 그 페미니즘 손가락이 또 나왔어요. 사실 이 손가락(실제로 손가락을 보여주며) 이건 현실적으로 만들수 없는 손가락이에요 약지손가락을 부러트리지 않는이상. 그래서 이건 제작자의 의도가 다분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심지어 그게 두번이나 연속으로 나왔다는건 말이죠. 그래서 이거는 내부적으로 페미니즘 이슈를 만들어낸 직원에 대해서 어떤식으로 처리하고 계신지? 전 그 직원이 그대로 두번씩이나 했다고 생각하고 있거든요.

허진영 A. 그런부분으로 실례를 끼쳐드린 점은 대단히 죄송합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내부 교육을 철저히 시키고 있으며 내부적으로도 그러한 페미니즘 운동들에 대한 조사를 해보고 있는데, 내부적으로는 그 작업을 했던 레퍼런스나 이런것들에서도 비슷한 부분이 있어서 작업자의 실수도 어느정도 섞여있어서 그런 분위기가 많습니다. 사실 검수 과정에서 문제가 없도록 꼼꼼히 더 검사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에 있어서도 지속적으로 정립해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작업물들에 대해서도 다같이 복지관장에서 시청하는 등 여러 인력이 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 (말 빙빙 돌리는 거같길래 적당히 마무리멘트겸 당부) 질의자 : 네 일단 그런 체계적인 부분도 분명히 하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식으로 공지도 없이 수정하고 넘어가는게 아니라 정확히 공지를 해서 좀 소통을 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런식으로 그냥 고치고만 넘어가면 유저들은 더 화가나요. 사실은 뭐 타 게임 언급하고 싶진 않았는데, 로스트아크 금강선 디렉터가 페미니즘 손가락에 대해 대응한 것을 벤치마킹해서 추후 대응 잘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허진영 : 네 말씀 참고하로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