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84&l=154

 

위 링크는 검은사막 최적화 수준에 대한 후기를 작성한 제 글 중 하나입니다.

 

위 글 내용중에는

 

 

~~~ 이 게임이 펄어비스라는 국내개발진들이 모여 순수 자체 개발 엔진으로 제작되었다는점인데요. 순수 국내개발의 힘인가요.. 어느 해외 게임엔진(블레이드앤 소울의 언리얼, 이카루스와 아키에이지의 크라이, 곧 업데이트 될 월드오브탱크의 하복 등)보다 기존에 느낄 수 없었던 퀄리티와 안정감을 경험할 수 있었고 ~~~

 

 

라는 구절이 있는데요

 

이 글에 미네무라 라는 사람이

 

이 아저씨 잘 모르시나보네..ㅋㅋㅋ 자체개발엔진이 아닌 크라이엔진의 풀라이센스를 사와서 개조한 엔진입니다 ㅋㅋㅋ모르면 가만히 있는게 중간이라도 가죠

 

라는 답글을 달았길래 생전 처음 듣는 소리라 쪽지로 크라이엔진 라이센스 사와서 개조했다는 내용이 있는 기사나 정보 링크 부탁드려도 되느냐 라는 쪽지를 보냈더니

 

 

 

 

 

 

 

 

 

이런식으로 답변이 왔네요.. 저보고 언플(언론플레이) 당한답니다 여기서 언플이라는 단어가 나올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ㅋㅋㅋ

 

 

 

그렇다면 김대일 pd가 디스이즈게임과의 인터뷰(http://www.thisisgame.com/black/nboard/224/?n=54033) 에서 언급한

 

 

이 내용은 뭐라 설명해야될까요 ㅋㅋ

 

참나 바닥뚫리는 버그가 크라이엔진에서만 일어나는 고질적인 버그랍니다 ㅋㅋㅋ.. 그럼 바닥뚫리는 버그로 유명한 GTA 산안드레스도 크라이엔진으로 만들었겠네요 ? ㅋㅋ

 

 

 

이렇게 답장 보냈더니

 

 

 

 

 

 

 

 

 

 

 

오늘 확인한 미네무라의 답장 내용

 

 

 

 

자기가 김대일하고 일했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글고 초면에 짜져있으라  ? 말 참 곱게하시네요 진짜...

 

 

김대일 pd하고 일했다는 사람이 검은사막이 자체개발엔진으로 만들어지지않았다는 사실을 전문적으로 입증하나 못하고 "나 김대일하고 일했으니까 모르면 짜져있어라" 이따구로 답변을 합니까 ?

 

진짜 인벤에 이상한 사람들 많네요 ... 게다가 이런 인간이 인벤레벨 65 라니 더 어이가 없습니다. 지금껏 경험상 레벨 높으신분들은 다 매너좋으시고 팁게에 팁 활발히 작성하시는 좋은분들만 있는줄 알았는데...

 

 

 

아무튼 검은사막 안지도 꽤됐는데 이런 개소리 OF 개소리는 처음들어봅니다.

 

 

 

혹시 이 미네무라 같이 이상한소리만 지껄이는게 아니라 , 이 사람 주장대로 검은사막이 자체개발 엔진이 아닌 크라이엔진을 기반으로 개조한 엔진인지 입증할만한 자료나 참고할만한 기사링크 알고 있으신분 계신가요 ? 저도 솔직히 약간 궁금해지긴 합니다. 이사람 말이 100% 틀렸다고 단정 지일 수도 없으니까요.

 

근데 아무리 찾아봐도 검은사막은 자체개발엔진으로 제작된 게임이라고밖에 생각안드네요.. 겨우 테스트버전 버그 몇개가지고 크라이엔진을 운운하고 라이센스를 운운하고 개조를 운운하고 .. 참 가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