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린 지구력 삭제
 - 이거 이제는 유린에 지구력이 있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음 사실 옛날엔 지구력 회복할게 많았어서 이게 부담이 안됐는데 현재로썬 걍 의미가 없음 여기저기서 지구력 회복할 수 있는 방법 다 짤라놔서 과장 좀 보태서 이건 걍 쓸 수 없는 스킬이 되버렸음
 그러면 사냥에서 무한대로 쓰지 못하게 막은건가? 라고 생각해볼 수 있는데 지금 상태로도 조각만 있으면 거의 무한임 근데 이게 또 이동을 많이 하는 사냥터로 가면 걍 스킬을 못쓰는 경우가 나옴 <--- 병신같은 상황인거지 걍

2. 마나 수급 개선
 - 병신 캐릭 버그라는 어처구니 없는 이유로 특화에서 마나 수급 짤린 이후로 단 한 번도 개선된 적 없음 (물론 특화는 다른 직업들도 순차적으로 짤린거라 이제와서는 할 말 없긴한데)
이 문제는 단순하게 소서로 아침의 나라 의뢰만 깨봐도 걍 답 나옴 마나 없어서 평타쳐야됨

3. 이동 능력 상향
 - 이건 걍 고질적인 문제였는데 옛날엔 다른 직업도 무/매 말곤 이동 능력이 월등하지는 않았었음 그래서 할만은 했는데 하사신 이후로 나온 신규 직업들은 이동 능력이 워낙 좋았고 기존 직업들도 어느정도는 상향받은 것들도 있어서 이동 불구 캐릭인 소서는 걍 답도 없어짐

이거에 대해 전승은 긴밤/까돌 이동 거리 고정에 방어판정 필요하다 하는데 진짜 고작 이걸로 문제가 해결된다고 생각함??
절대 아님 그거 개선된거 각성 소서러임 낫까돌과 도약이 있는데 각성도 불구인거 알자늠
고작 저걸론 해결 안됨

4. 전체적인 딜 상승
 - 이건 근데 3번 개선되면 어느정도 나아질 수 있음 근데 3번 개선 생각없다면 이거라도 해야지


근데 위 내용들은 개선될 여지가 없어보임 
'밤까마귀' 이거 하나 땜에 이 캐릭터가 개선될 여지는 없다.
진지하게 밤까를 버리는 선택을 하던지 이대로 살던지 선택하는게 나을걸

걍 현재 메타에서는 소서 놓아주는게 맞음
전승이 나온 이후로 그리고 한 번에 크게 했던 구 클래스 밸런스 패치 이후로 슈아사막 메타로 돌아오게 되면서
상대 빈틈을 노린다는게 걍 운빨이 되어버렸고 공/이속 감소 능력히 현저히 적은 소서러는 타 비잡기 클래스 보다 더 힘들어졌음 슈아메타에서는 소서러가 쌔질 여지는 없다고 생각하면 됨

어째서인지 펄어비스 측에서는 위 소서러의 문제점 들을 개선해줄 생각은 없어보이고 메타도 슈아사막 메타인 현재는 소서러는 답이 없다고 본다. 그냥 언제일지 모를 진각성인가? 그게 나오길 기다리면서 다른 캐릭으로 가는게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