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타, 혹은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읍니다

2021년 상반기 업적(?업적맞음?)

아토락시온
검은사막 최초의 공략형 던전

인던겜 , 파티강요의 겜이 될 것 같은 걱정들 하지말아라
=나도 친구 없다, 상관없다 - ????

해저, 협곡, 숲(3가지의 아토락시온이 추가될 예정, 기간은 밑에)

2021년 상반기 이슈
북미 유럽 직접서비스 
스팀 mmo 분야 1위
1일 접속자 증가?

일본서비스 - 나카시마미카 콜라보 진행
4-gamer - rpg부문 93점(최상위 평점)
일본모험가는 검은사막을 극찬한다

러시아
전세계 최초 거상의 반지

대만 홍콩 마카오
서비스 5년차 PC게임순위 5위 유지(게임 커뮤니티 바하뮤트)

남미 서비스 가입자 
150만명 돌파

터키 - 온라인 게임 스토어 Oyunfor.com
가장 많이 플레이한 MMORPG 1위

서비스 3주년 코스프레 콜라보영상

콘솔 
세이지 출시 이후 모험가 135% 증가
대양의 시대 업데이트 이후 모험가 150% 증가
하반기 로드맵발표

상반기 -
거점전 점령전 / 캐릭터밸런스 / 노바각성 / 세이지출시,각성 / 아르샤의 창 대회 / 뉴올비아 / 하둠
신규장비 나르실란등등의 업데이트
부가티사와 콜라보
신규클래스 커세어, 다큐나이트 피규어..가 있을 것이다 

재희 물러남


게임디자인 실장 - 하반기 로드맵 장재석쟝

글로벌, 콘솔은 최대 2달까지의 업데이트 차이가 있을 것이다

6/29 썸머시즌
투발라장비 난이도, 본섭적응의 하드함을 덜기위해 지금까지 노력했지만 부족했다
(균열의 메아리/푸가르성공일지 등의 업데이트)

썸머시즌부터 추가되는것
1. 졸업 이후 복지의 추가적 지원(성장패스)
목표 - 시즌졸업 이후의 정확한 목표지원, 목표(단기/컨텐츠 접할 수 있는것, 장기/성장의 형태)

투발라 장비 난이도 - 현재로써는 강화 난이도 유지
장기적인 성장의 형태 - 투발라 아이템의 추가적인 강화

2. 일반캐릭터 -> 시즌캐릭터 전환가능
(권한 - 전투/기술 경험치 이동가능)

3. 시즌서버의 유저 몰림현상을 없애기 위한(검은사막 미니서버)
검은사막 한 서버당 30명, 발렌시아 지역까지만 최대가능(사용 기간은 하루)
이벤트 응모, 특별한 미션성공(?) 시에는 미니서버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고 함
시즌이 끝난 이후로도, 컨텐츠로 사용할 계획이 있으며, 신규 모험가들의 정착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중이다

콘솔, 글로벌도 역시나 6/29일에 동시에 시작예정

7/15 대저택 업데이트
대저택의 위치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하이델과 동부 경계사이에 위치할 예정
유저들에게 가장 잘 보여서, 자랑의 느낌을 줄 수 있다는게 포인트.
일반 주거지에서 사용할 수 없는 대저택용 시그니처 가구들

집 꾸미기와 같은 것들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는 좋은소식


7/21 아토락시온 바아마키아 ( 한국 서버 이외 플랫폼 출시 예정 )

7/29 아토락시온 시카라키아 ( 해저 )

현재 바아마키아 보다는 난이도가 어려울 예정.
센티루티스(로티스?) 와의 결전이 기다리고 있음
쿠툼의 업그레이드 판이라고 보여짐
(전류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 클리어 키 포인트, 근데 제대로 나와봐야 알지)

나머지 두개는 올해
마지막 아토락시온인 오르제키아 최종 우두머리 일레즈라는 제대로 터트릴 것
파밍던전이 아니라 클래식한 던전이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게 아토락시온이다

8월 12일
신규 미니게임 "야르" - 포커

대전 느낌을 주는 카드 미니게임

지식카드를 이용하여 만들기 때문에 전략 + 친밀도 게임으로도 할 수 있고 다른 유저들과의 대련가능.
1:1 / 이외의 팀전으로도 가능하게 할 예정

내기가 목표가 아닌 미니게임
승률 랭킹제도 도입
TMI - 야르는 비밀소굴??의 쌍둥이 동생
미니게임의 최종보스라는데 미니겜의 최종보스가 중요한가 싶은 ㄷㄷ

8/19
붉은 전장의 신규 지역 
세렌디아 북부 평원 (라인전이라는 느낌이 체험가능/ 버프제공으로 변칙적 대전가능)
붉은 전장에서는 오더개념이 없었지만, 북부 평원에서는 한명의 대장이 오더를 내릴 수 있게 함.
 
수도 발렌시아 시가전
기존과는 다른 PVP가 가능하게 설계할 예정

접근성을 낮추기 위하여, 위장복 착용이 불가능하게 할 예정


8/26 
심해의 공포 (하드 코어 사냥터) / 솔플사냥터, 시야가 제한적인 사냥터
공포 = 무서움이 아닌, 긴장감이 있는 플레이가 될 수 있게 하려는 의도

갑자기 뜬금없이 시즌얘기함
시즌 서버의 확장적인 개념이 도입될 것 (정확히 설명X)

PVP 시즌
카메라, 리플레이 기능이 강화, 아르샤의 창과 같이 PVP에 접근성을 위한 노력을 했지만 의미있진 못했음.

성장치의 차이로 인한 PVP의 진입장벽 그것을 낮추는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함.
PVP 전용템 -> 스트레스가 올 수 있기에 제외

진입장벽을 낮춤과 동시에, 전용 컨텐츠를 추가하며 많은 유저들이 즐길 수 있게 하는것.
10:10 크루대전 + 솔라레창(1:1, 2:2, 혹은 3:3 랭킹제도가 도입된 PVP)
가시나무요새가 10:10 크루대전의 무대라고 함.

월드 점령전(규모/성장치의 차이로 인해 개최가 빈번하게 이루어지지 못함/현재는 코로나도 한몫하겠지만)
그렇기에, 10:10 크루대전은 시즌에 맞춰 국가별 대전이 진행될 것이며
챔피언스 리그는 한국 대만 홍콩 마카오 일본 태국 동남아와 같은 아시아 지역에서 개최할 예정
다른 지역들도 개최하기 위한 길을 마련하는중이라고 함

솔라레의 창 (검은사막 초창기 PVP 투기장 매치/ 자동 매칭후 정해진 맵에서 PVP진행)
승률, 다양한 데이터 제공 ( 랭크 -가문기반X / 가문의 캐릭터기반 )
가문공유가 아니라, 캐릭터마다 다르다는 것일듯

랭크 최종결산 : 정리품, 칭호, 아르샤의 무기같은 보상

2.8% (650~)
12.8%(600~649)
29.8%(550~599)
25.3%(500~549)
11.5%(400~499)
4%(300~399)
4%(150~299)
9.8%(0~149)


시간이 많이 흐른 이 시점에서는 진입장벽을 낮추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함.
PVP에서는 유저 평균을 맞춰서 조절한다고 이야기 함

PVP시즌은 
성장을 해야하는 유저들에게는 관심을 줄 수 있도록 하게 하고.
성장을 마친 유저들은 전리품, 칭호, 명예로운 여러 보상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함

9/2
꿈결 디네
(특징 - 바다, 강을 달릴 수 있는 물결 질주 기능, 짧은 시간만 사용 할 수 있다.)
꼭 필요하거나 하는 능력은 추가하지 않을 것이고 그저 '멋'을 위함

9/30
무역 시대(무역 개편) 의지를 담았다
3가지

1. 무역품의 가격이 전 서버 통일
2. 무역에서 중요한 세력과 파벌 개편 이후, 상단에 소속하여 협력과 경쟁하여 무역을 할 수 있게 개편함

영향력을 쌓으며, 투자를 하며 영향력을 더 발휘할 수 있고, 귀한 무역품, 새로운 무역로를 개척, 물품을 활용한 새로운 무역품 제작등
정책들을 관리할 수 있는 무역의 최종목표 각 상단의 행수 자리를 노릴 수 있다

3.  마차, 당나귀, 낙타를 대양의 범선과 같이 증축할 수 있는 개념을 도입

1회용마차 -> 영구 마차로 활용가능 / 장비들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추가

낙타 -> 카라반 증축(여러마리를 데리고 다니며, 무역의 효율 증가 / 카메라, 시점의 변화를 줌)

해상무역 ->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을 것
(랏 항구 위쪽 지역이 진행되면, 신 대륙 프로젝트와 함께 대대적으로 개편 될 예정)


10/14
엘비아 칼페온 + 검은별 레이드 추가

최상위 전투지역이 될 것(공격력 290이상, 최고 난이도:핵세 마리 '공300이상의 지역')
날씨효과, 환경적인 상황을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
(비가 내리면 공격력이 증가한다던가, 밤이 되면 쌔진다는 느낌)
녹색 등급의 무기 사용이 효율을 낼 수 있도록 함
몬스터들의 움직임, 패턴등의 다양화[변화]를 줄 거라고 함
칼페온은 분위기 연출 조정 빛 변화를 통해 어두운 분위기를 없애려고 할 예정


10월 중순 이후..
기존 캐릭터 리부트(10월 중순 이후..)
17개 캐릭터 변화를 줄 것.
강제로 플레이 스타일이 변한다거나, 그러진 않을까 하는 걱정은 하지 말라고 함
고유 감각, 컨셉의 변화가 아닌, 업그레이드 형태의 느낌으로 잡는중
적중, 데미지부터 시작하여 클래스 고유 컨셉을 확실하게 하기 위한 스킬들의 변화, 사용하지 않는 스킬들의 변화
현재 신직업들에게 있는 클래스 고유 능력을 다른 캐릭터들에게도 캐릭터에 맞게 부여할 것이라고 함

신규 캐릭터는 계속해서 출시할 예정이다.
신규, 복귀유저들이 캐릭터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폭을 넓게하기 위함
(신규 캐릭터들은 유저들이 캐릭터들에 대한 로망을 찾을 수 있게, 재미를 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이라고 생각함)

연출(스토리텔링)

게임에 어울리는, 그리고 게임의 장점이 드러날 수 있게 하기 위한 연출의 강화가 예정되어있음.
검은사막 개발 미스터 주 수고해주십니다

연출이 강화된 튜토리얼의 시연 영상 빠밤~
컷신, 서사의뢰, 접근성등 다양한 방향으로 진행, 더빙 풀 연출이 완성 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생각 그래도 할 수 있게 하겠다.
준비된 것은 여기까지임니다^-^

불타는 달의 꼬리 아이템
가치보존을 고수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

동악세 하나 없는 유저들을 위한 아이템이 J의 망치로는 부족했다.
처음이자 마지막 검은사막를 즐기는 유저들에게 
동악세(정해진 동나크, 툰귀, 초승) 확정적으로 보유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장군의 악세와 같이 성장형 아이템지급
단계 최종단계시에는 동나크, 동초승, 동툰그로 줄 수 있게 한다
최소 3개월~6개월의 노력이 필요하다.
필요한 금액을 환산시에는 100억 정도가 필요하다
노력해서 제작한 만큼의 가문명은 새겨줌
불타는 달의 꼬리는 3~6개월의 기간을 3주정도 단축해주는 아이템이라고 함
불타는 달의 꼬리는 6/20일 일괄 지급 예정

선물 - 더없나요? 없음 퀴즈푸셈
퀴즈쟝 ㄱ

(이건 라이브 퀴즈니까, 요약해줘도 쓸모없을거니 패스~)


----------추가 된 내용-------------
신캐릭 커세어
뭔가 나사빠진 해적단의 개그컨셉 해적의 커세어..

커세어의 특징 
로프를 이용한 물 흐르듯한 액션에 있다.
전리품 - 마데카 공중에 고정하여 민첩하여 로프액션이 가능
슬라이딩 액션(원형 조작액션) 

커세어 전용무기 장착 시 조작 감각이 상당히 뛰어날 것이다
사복검 ( 늘어나는 형태의 검 / 로프액션, 전후방 및 공중공격 , 서로의 위치를 파악하고 공간을 이용한 공격이 주를 이룸)

아름다운 인어의 형상으로 변신하여 공격하는 특징

커세어+ 시즌 6/29일 동시 업데이트 예정 
호쾌하고 시원한 커세어의 이야기
10일뒤에 만나욧~


메인 키워드

PVE - 서버키워드 사냥터 
새롭고 다양한 사냥터, 인기있는 특정한 사냥터에만 유저들이 몰리는 현상을 개선해주세요.
사냥터 간 수익 밸런스가 개선, 세렌디아 지역 외에도 엘비아의 영역이 확장될까요?

엘비아의 확장 - 칼페온 확장

특정 사냥터에만 유저가 몰리는 현상 - 수익만으로 사냥터를 개선하진 않을 것이다.
경험치, 신규 아이템을 포함한 수익적인 상위 사냥터를 만들어왔지만.
이제는 그렇게 하지 않게, 도전적인 사냥터, 다양한 방법으로 사냥터 밸런스를 맞출 것이다.

플레이 방식, 플레이 특징에 따라 특화된 사냥터를 추가할 것을 계획중이다
(원거리 캐릭터 특화, 근거리 캐릭터 특화형 사냥터를 개발중)

클래스에 따른 사냥터별 특화로 재미를 늘릴 것

검은사막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더 늘리는것이지.

인스턴스 던전, 레이드같은 것을 추가하는 것에 의미를 두는게 아니다
아토락시온이 마지노선으로 던전 추가의 끝이라고 보여지며
협동 컨텐츠를 늘릴 것이긴 하지만. 게임의 방향성인 혼자서도 할 수 있는 게임은 유지하면서 나아갈 것이다.

이용되지 않는 컨텐츠들을 살려서, 의미를 부여하려고 한다


월드 우두머리 - 희귀한 신규 아이템을 획득하면 어떨까요? 처치 시 기여도에 따른 좋은 보상
심장, 누베르 의상, 쿠툼에서 희귀한 신규아이템들이 나오도록 업데이트를 하였다.

가공, 무역, 연금쪽으로도 더 활용할 수 있었을텐데, 간과하고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게임의 장점을 살려, 아이템들을 살릴 수 있도록 하겠다.
기여도에 따른 보상은 기존의 상태를 유지하겠다.

업그레이드 보스들의 기여도에 따른 보상량은 조절할 계획이다

PVP - 거점전/ 점령전 -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활성화, 보상을 상향해주세요,
소규모 길드에서도 거점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인원을 개선해 주세요.

거점변칙 
A라는 지점에 이벤트가 발생하여, 거점보상이 늘어남
(이벤트 지역을 알려주는 기간 랜덤)

거점보상
-검은사막 미니서버 권한 등..

새로운 PVP 컨텐츠, 가시나무/붉전 등
해상전 규칙/시스템 - 출시 미정

바다위에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개선하는 중
선박 위치 동기화 문제 개선, 선박의 움직임, 함포 발사 간헐적 타격개선, 성향치 관련

필드 PVP 페널티 강화 / 일방적 PVP / 필드 PVP 약화 / 49 레벨 이하 PVP 회피 가능 개선
검은 사막 필드PVP 는 강한편 (강제PK/ 사망시 수정파괴, 강화단계 하락)

PK패널티 약화시킬 계획은 없다.
49 PVP 회피는 보강할 방법을 찾아보겠다

생활 - 조련 / 수렵 / 연금 / 무역개선에 대한 내용
무역 -> 무역시대

대대적인 개편은 아직 예정이 없다.
생활컨텐츠를 수익과 효율에 너무 중점적으로 두었다는거에 후회를 하고 있다.

목표가 될 수 있는 생활컨텐츠 요소를 추가하겠다

말의 성장(100레벨)
내년에는 커다란 것들을 하나하나 해나가겠다.


신규 컨텐츠

양식장 - 보류

새로운 대양 콘텐츠

잠수복 / 까주의 사용처 / 새로운 선박계획 -> 올해 계획 없다

새로운 선박 - 곧 만날 수 있다. 플류트
에페리아 거함
길드 갤리선의 성능 개선(9월 내로 업데이트 예정)
꿈결 디네 / 꿈결 둠 
(디네는 나왔고 9/2, 꿈결 둠 개발시작x)


그림자 전장 - 계획x - 섀도우 아레나 해라

PVP 컨텐츠 - 
결혼, 이모티콘 - 올해계획없다

스택작 - 강화실패 스택작에 소요한 시간이 너무 많다. 
개선 -> 검은사막 고유의 시스템. 도전의 의미

편의적인 측면을 통해 개선을 하고 있지만. 스택작이라는 줄기는 유지할 것이다.

캐릭터의 레벨업 동기 및 목표를 추가해주세요
방향성 유지

레벨업 도전과제 개편 및, 58~61 카포티아 악세, 62~65 (고) 카포티아 악세로 보상 변경.
63이후 레벨은 도전의 영역이기에, 조금더 감성적으로 접근하여 주거지, 대저택에 동상과 같은 혜택제공

반려동물
루팅속도의 개편, 행동속도, 꺼낼 수 있는 최대 개수를 늘려주세요.
4->5세대 확장계획 5세대는 다른 방법으로 제공할 예정
은화소모, 교환, 다른 타 컨텐츠를 이용한 것

죽은 신의 투구 -> 급하지 않고 천천히 이루어질 것.
상위 장비 업데이트는 부담이 가해질 것으로 예상
모험가의 성장치를 보면서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사전 업데이트 예고가 이루어질 것.

단순 업데이트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대형 업데이트로 진행할 예정
검은별 보조무기도 의미있는 업데이트로 낼 것.


보물

보물재료 획득과정이 너무 힘듭니다->나도 240만개 모을동안 못먹었다 같이 으쌰으쌰 하자

외형 아이템
위장복(PVP) 기능을 다른 옷에 부여하는건 고려하지 않음.

더 많은 의상을 만들어 주세요.
최근에 출시되는 의상들에 대한 평이 괜찮아서, 앞으로도 더 만들예정

순마덩 환호 - 액션제거(다음주에 당장 바로 제거하겠다)
펄상점 무변권 판매 X

샤이의 무기도 거래 가능하게 해주세요/ 무변권 가능하게 해주세요 X
보물아이템을 가문 가방으로 옮기게 해주세요 X

카프라스의 돌 수급 - 한국100%
수급을 늘리는 방향이 아닌 다른 방향을 고려중이다.
성장의 재미를 너무 카프라스 돌이라는 한 방향으로 정해서, 유저들에게 고통을 드린 부분은 사과함

서브 퀘스트, 메인 퀘스트등
지나간 여러가지 스토리 등을 볼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
-스토리북의 추가

외부 매체를 통한 검은사막 세계관을 더 설명할 계획 - 아직은 이런 곳에 집중할 곳이 아니라고 본다

데미지 표기 - 기술버그 / 업데이트누락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데미지 표기가 필요합니다.

아직 라이브 서버에는 계획X
이 문제점에 대한 부분을 항상 고려하고 있다.

장비 대여기능을 컨텐츠화 하려고 한다

산신의상 교환을 할 수 있도록 새로 만들겠다.

기존의상을 갖고 싶은 사람은 갖고있고 바꾸고 싶은 사람은 바꾸게 하겠다.


쿠폰 총 6개
ADVI CEOF HEID EL21 (150스택)

WAVE-OFCR-ONST-ONES(크론석500)

WAVE OFEX CHCO UPON(무변권3)

WAVE OFPI RATE LOOT(그믐달패키지7일 + 8세대 황금마, 어린 붉은용 1개, 카프 300개 , 크론석 500개)

SEEW HATI SWRI TTEN (고급 악세사리 상자 III)

THE1 00WA SWOR THIT(홍차, 아줌)



잠시 맛저 타임이라서.. 이후로는 다시보기로 좀더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