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벨 S를 끝으로 생태 올S 달성했네요. 


작년 겨울 연회때 생태 올S 달성하고 쉬다가 복귀했더니 마계와 월보 생태지식들이 업데이트 되면서 

꾸준히 트라이 했는데 드디어 달성했네요.


이제 또 잠시 쉬어가려 합니다.


칭호도 없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지만 나름 검사 하면서 뿌듯한 지점이네요.


힘들었던 부분은

아침의나라 청의동자 : 메인퀘를 밀다가 퀘스트 보상으로 주는건데 리트라이도 안되고... 13캐릭째에 획득했었던거 같네요.

므로크웨미궁 베르세데스 : 한번 트라이를 위해서 몇시간동안 잡아서 소환하고.. 또 트라이하고..

카츠바리악 : 유일하게 남았었던 마지막 타격에만 지식획득을 주던 보스였습니다. S작을 위해 여러번 지우기를 반복했던 힘들었던 보스였습니다.

카사웬 : 메인퀘 보상으로 주었지만 메인퀘나 오르 비석으로 모아서 생태지식을 돌리건 했어야해서 생각보다 S작이 수월치는 않았습니다.

에다니아 사냥터 보스들 : 이놈들은 일단 지식 자체를 안줍니다. 획득확률이 너무 낮아요. 스펙안되는데 벨제붑 만티코어 타이탄 잡다가 펫 / 유물 바꿔끼고 야만영약 먹고 몸비틀며 잡았네요.

벨, 칸, 라우라우, 검은그림자 : 가모스 지식 완화를 그리 해놓으시고는 또 이런식으로 보스 지식작을 강제하게 하다니... 벨, 라우라우는 특히 힘들었습니다.


그밖에도 돌연변이 트롤 오우거 시리즈라던가 메인퀘 도중 분기에 따라 얻어야하는 생태지식이라던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재미는 있었어요. 성취감도 있구요.


다만 이런 수고로움에 작은 칭호라도 하나 있으면 좋으련만 

이런 배려는 기대하기 어렵겠지요.


저는 또다른 지역 업데이트나 생태 지식 업데이트가 나올때까지 당분간 쉬어가려 합니다. 


모두 행복하세요.


보스 올 S 스샷을 마무리로 물러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