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연합이 많이 뜨는데 연합시스템 즉 동맹 시스템을 만드는건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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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연합 및 동맹을 시스템적으로 만들면 장단이 존재하는데 너무 장점만 말씀하시는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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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닐지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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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이야 많은분들이 말씀했으니 단점을 뽑자면 큰길드끼리의 연합이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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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게임을 보면 큰길드끼리 연합및 동맹을 맺어서 많은 폐악을 저지른거보면 만약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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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에서 시스템적으로 만든다면 검은사막또한 그렇게 안된다는 보장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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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한세력에 대항해 임시적으로 힘을 합친다는 정도로만 되야지 시스템적으로 만들면 득보다 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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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크게 될꺼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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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폭님이 말씀하시듯이 길드인원은 100명입니다 아무리 강해도 난리를쳐도 100명이 한계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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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100명을 못이겨서 연합시스템을 만들자는건.....(실제 공수성인원은 60~80명?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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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클럭스나 테무진이 너무 장기집권한다고 난리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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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만 시킨다고 생각한다면 2~4개길드가 뭉치면 4시간충분히 버틸수있다고 생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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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나서가 문제다? 아니죠... 쌍방쟁이 아닌이상에는 계속 돈이 나가게 되는 구조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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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을 해방시키고나면 큰길드라도 그돈을 오래는 못버틴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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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쟁하기 싫어하는분들은 내가 왜 쟁을 해야하느냐 라고 말을하면 안하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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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지 클럭스나 테무진의 장기집권이 마땅치못한분들은 쟁하기 싫어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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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쟁하기 싫은데 장기집권하든 안하든 무슨상관이겠나요 게임하는데 무슨 피해를 입히는것도 아닌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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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시스템은 없는게 앞으로 게임을 위해서라도 전 좋을꺼라고 생각하네요 해결법은 충분히 많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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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하나 개선할점이라면 성채가 훨씬 탄탄해졌으면 하는건 바램입니다 (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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