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의 패치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담았고
중요한 패치이나 누락 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수렵과 재배의 경우 환상마 재료 공급에 큰 영향을 주는 컨텐츠라 일부 추가 했습니다


22-09-07
조련 개선
 꿈결 아두아나트 외형 추가
 교배 시 높은 세대 탄생 확률 증가
- 1~8세대 말 교배 및 교환 시, 더 높은 세대의 말이 탄생할 확률이 증가되었습니다.
 6~7세대 야생마
- 검은사막 월드에서 등장하는 야생마의 최소~최대 세대가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전 1 ~ 5세대
※ 변경 6 ~ 7세대
 신규 8세대 말
- 신규 8세대 말 4종이 추가되었습니다.
 조련 숙련도 효과 - 탑승물 경험치 획득량 상향 조정
- 조련 숙련도 효과에 따른 탑승물 경험치 획득량의 최대 수치가 40%에서 75%로 상향 되었습니다.
 말 거래소/황실납품 가격 상승
- 1~8세대 말 마시장/교배시장 및 황실납품(판매) 가격이 상향되었습니다.
- 말이 습득한 기술과 성장 시 증가되는 가격을 조정하여,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조련복 조련 경험치 획득량 증가 효과 추가
- 마노스 조련사의 옷, 이자우로의 조련복, 로기아 조련사의 옷 아이템 +8강화 이상부터 조련 경험치 획득량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조련 승급 의뢰 추가
- 신규 조련 승급 의뢰가 추가되었습니다.
 조련 가문의 영광 의뢰
- 신규 조련 가문의 영광 의뢰가 추가 되었습니다.
 조련 관련 주간/일일 의뢰 개선
 황실 보마
- 마구간에서 교배 시, 지정된 확률에 따라 황실 보마를 추가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재배에서 품종 개량 및 두더지 처치 시 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변경되었습니다.


22-09-21
 조련에 관련된 유용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승급] 조련 가문의 영광 #1~6'의뢰가 추천 의뢰에 카테고리가 추가되었습니다.


22-11-09
 조련 콘텐츠 중 야생마 포획 미니게임의 난이도가 하향 조정되었습니다.
- Space Bar 입력을 통한 힘겨루기 시도 시, 게이지가 기존보다 더 많이 상승합니다.
- Space Bar 입력을 하지 않았을 때, 게이지가 기존보다 더 적게 하락합니다.
- 야생마에게 접근한 이후, 흑설탕 덩어리를 1개만 먹여도 확정적으로 포획에 성공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야생마에게 접근한 이후, 성급하게 탑승하려할 경우 포획에 실패하던 부분이 완화되었습니다.


22-12-07
 <풀 코뿔소 왕> 라우라우
- 획득한 '붉은 대지의 혈석'은 '몽상의 깃털'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죽은달 초소의 NPC 리젠티를 통해 붉은 대지의 혈석 10개를 몽상의 깃털 1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22-12-28
 탑승물 아이콘의 툴팁에 다음 내용이 표시되도록 기능이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툴팁에 적용 중인 피리 아이템 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 탑승물 호출 가능 거리
- 현재의 탑승물과의 거리


23-01-04
 그믐달 향로
- 그믐달 향로를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가공식(공작)이 추가되었습니다.


23-01-11
 마구간지기를 통해 빌렸던 여행자의 말을 돌려보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여행자의 말을 빌린 뒤 마구간지기에게 상호작용할 경우, 여행자의 말을 빌리는 버튼이 돌려보내기 버튼으로 변경됩니다.
- 여행자의 말의 정보창에서도 돌려보내기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말에서 내린 상태여야합니다.)


23-03-15
 수렵 부산물
- 수렵 활동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신규 부산물이 추가되었습니다. 
- 야생의 별은 수렵 숙련도 250 이상인 상태로 수렵 몬스터를 도축했을 때 정해진 확률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야생의 별은 저격 수렵 몬스터를 도축했을 때는 획득할 수 없습니다. (추가)
- <풀 코뿔소 왕> 라우라우의 경우, 처치 시에 '야생의 별' 아이템을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야생의 별 10개 -> 흉포한 야수의 내단 1개
 황금빛 보답 인장 - [황실 조련] 교환처 추가
- 칼페온 수도의 마구간지기 브리스만이 황금빛 보답 인장 - [황실 조련]을 조련에 필요한 아이템과 교환해주기 시작했습니다.
- 황금빛 보답인장 - [황실 조련] 40개로 돌꼬리 바람 정식 1개, 돌꼬리 강장제 1개를 교환 받을 수 있습니다. 
 마차의 기본 방어력과 최대 내구도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일부 마차 덮개 아이템에 최대 내구도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일부 마구 아이템에 최대 생명력 증가 효과가 상향 조정 되었습니다.


23-03-29
  생명의 수정, 생기의 수정
- 생활 활동에 이로운 효과를 적용받을 수 있는 생명의 수정, 생기의 수정이 추가되었습니다.
- 생명의 수정은 생활 분야별 경험치 획득량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생기의 수정은 생활 분야별 생활 숙련도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생명의 수정과 생기의 수정은 수정 그룹이 없으므로, 개수에 제한 없이 수정 프리셋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 조련 경험치 획득 방식 변경
- 조련 생활 경험치를 획득하는 방식이 변경되었습니다.
- 변경 전 : 탑승물 레벨업 시 조련 경험치 획득
- 변경 후 : 탑승물이 경험치를 획득할 때마다 조련 경험치 분할 획득
- 기존 대비 동일한 거리를 이동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조련 경험치의 양이 소폭 상향되었습니다. 
- 더이상 레벨업을 하지 못하는 7세대 이하의 탑승물의 최고 레벨인 30에서도, 이동할 때마다 조련 경험치를 계속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탑승물이 이동하면서 경험치를 획득 할 때마다, 캐릭터도 함께 전투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아침의 나라 저격 수렵
- 아침의 나라의 '예민한 동물 서식지'에서 저격 수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예민한 동물 서식지에는 주로 멧돼지, 곰, 매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23-04-05
● 그믐달 길드에서 모험가들이 아침의 나라에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여행자의 말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 다음의 마구간지기들과 대화 시, 여행자의 말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 남포 무들마을 : 모롱
※ 달벌마을 : 두손
※ 높새 볏골마을 : 삼돌


23-05-03
 이벨랍의 정수를 활용한 질주의 영약 10회분 제작
- 질주의 영약 제작 시, 이벨랍의 정수를 활용하면 한 번에 10회분의 대량 생산이 가능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23-05-24
 명마의 자격 - 8세대 암말
- 시즌 패스를 통해, 마패 : 명마의 자격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말은 8세대 암말이며, 교배 및 교환은 가능하나, 마시장 등록은 불가합니다.
- 해당 말은 순간가속, 연 : 순간가속, 속 : 측면 이동을 숙련도 100% 상태로 습득하고 있습니다.


23-05-31
 마편 장비의 속도증가 효과 마차 적용
- 마차에 탑승 시에도 마편의 다음 효과를 적용받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마차 이동 최고속도 증가 +10/20/30%
※ 마차 자동이동 최고속도 증가 +10/20/30%
※ 숲길마차 숲의 질주 속도 증가 +10/20/30%
 '황금빛 보답 인장 - [황실 조련]' 아이템의 교환 품목이 추가되었습니다.
- 지혜의 고목 바리엘에게 '황금빛 보답 인장 - [황실 조련]' 12개를 비상의 가루 1개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 말에 탑승하여 자동 이동 중, 오크 캠프 인근 남부 중립 지역 특정 위치에서의 이동이 원활하도록 개선되었습니다.


23-06-07
 월드맵(M) 우측 하단의 기능으로 이용할 수 있던 축사, 마시장 기능을 ESC메뉴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이용 방법 : ESC메뉴 - 생활(F6) - 축사 / 마시장


23-07-05
 브이피코의 뿔피리, 환상마와의 만남
브이피코의 꿈꾸는 목마를 우클릭하여 사용 시, 다음 환상마 마패 또는 꿈을 부르는 향로 꾸러미 중 1종을 선택하여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꿈을 부르는 향로 꾸러미는 개봉 시 환상마를 꿈결 환상마로 몽상을 시도할 수 있는 '꿈을 부르는 향로' 5개를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 브이피코의 꿈꾸는 목마로 획득한 환상마는 습득 가능한 모든 기술을 습득하고 있으며, 기술의 숙련도 모두 100% 상태의 1레벨 환상마입니다.
※ 해당 마패로 등록한 환상마는 성장 초기화 아이템 사용 시, 능력치(속도/제동 등)는 1레벨로 초기화되지만 모든 기술 습득 상태가 유지되며, 기술의 숙련도 또한 100%로 유지됩니다.
 시즌 캐릭터 환상마 탑승
- 시즌 캐릭터도 환상마를 탑승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말을 탑승한 상태로 경사진 지형에서 빠른 속도로 이동 시, 말이 덜컥거리며 멈추던 현상이 완화되었습니다.


23-07-12
 꿈결 둠, 몽상
- 몽상을 통해 탄생하는 새로운 환상마, 꿈결 둠이 추가되었습니다.
 꿈결 환상마 몽상 - 성공 확률 증가 시스템
- 꿈결 환상마 몽상에 성공 확률 증가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환상마의 꿈결 환상마 몽상에 1회 실패할 때마다, 0.2%씩 성공 확률이 증가됩니다.
 몽상 성공 확률 증가 수치는 가문 내에 누적됩니다.
 이에 따라, 다른 환상마를 몽상하시더라도 가문 내 성공 확률 증가 수치가 적용됩니다.
 꿈결 아두아나트
- 꿈결 아두아나트의 자유의 날개 기술 사용 중 Q키 입력 시 전방으로 달려가는 동작을 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꿈결 디네 
- 꿈결 디네가 오기에르의 숨결을 소모하여, 물 위에서 최고속도로 달릴 때 및 전력질주, 순간가속, 연: 순간가속 기술 사용 시 약 20~25% 빠르게 달리도록 개선되었습니다.
- 꿈결 디네가 물 위에서 달릴 때(전력질주, 드리프트, 순간가속 등등 포함) 소모되는 오기에르의 숨결이 약 50~70% 감소 조정되었습니다.
 몽상의 깃털
- 검은사막 월드에 세 종류의 꿈결 환상마가 모두 모습을 드러내자, 이들이 검은사막 월드 곳곳을 누비며 흔적을 남기고 있습니다. '몽상의 깃털'로 불리는 이 흔적은 검은사막 월드 곳곳에서 모험가를 위협하는 우두머리에게서 발견되고 있다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 몽상의 깃털을 일부 월드 우두머리 및 필드 우두머리에게서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되었습니다.
- 몽상의 깃털은 우두머리에게 입힌 피해량에 관계 없이 획득할 확률이 존재하나, 입힌 피해량이 높을수록 획득 가능한 확률이 증가합니다.
 파트리지오 비밀 상점의 판매 목록에 몽상의 깃털이 추가되었습니다.
 의뢰에서 획득 가능한 몽상의 깃털의 개수가 변경되었습니다. 1-> 2
- [주간] 나도 날개를 가지고 싶어
- 아래 주간 의뢰 중 택1
 [주간][선택] 크로그달로의 근원석 지원하기
 [주간][선택][초급~도인] 당근 콘피테 지원하기
 고비 뿌리 30개를 획득할 수 있는 주간 의뢰의 보상이 고비 뿌리 30개 → 50개로 변경되었습니다.


23-07-19
 마시장에 황실 납품 가능한 말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레벨 필터가 추가되었습니다.


23-07-27
 모든 지역의 야생마 출현 시간이 감소되었습니다.
- 변경 전 : 2시간 ~ 3시간 사이 재출현
- 변경 후 : 30분 ~ 60분 사이 재출현


23-08-10
 보물 - 크로그달로의 둥지
크로그달로의 둥지는 3종의 꿈결 환상마를 언제 어디든지 맡기고, 꺼낼 수 있는 보물 아이템입니다.
- 크로그달로의 둥지는 '꿈결 아두아나트', '꿈결 디네', '꿈결 둠'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로그달로의 둥지 전용 칭호, <천마의 인도자>
- 크로그달로의 둥지 획득 의뢰를 모두 완료하여 크로그달로의 둥지를 획득하면, <천마의 인도자> 칭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방 전용 혜택 중, 탑승물 지원 혜택이 8세대 말 3종 → 환상마 3종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마구간에서 다른 마구간에 있는 탑승물을 현재 위치한 마구간으로 이송 보낼 때, 소모되는 비용이 100만 은화 → 10만 은화로 변경되었습니다.



1년까지 2주가 남았네요
작년 9월7일 패치를 기점으로 작은 불편 요소부터 큰 컨텐츠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바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거 컸다 하는 내용을 몇개 짚어보자면 
1. 야생마 티어 상향
- 조련 수익 상승에 크게 기여를 했다고 생각되며, 8티 접근성도 좋아졌습니다
2. 황실보마
- 다른 수단과 달리 조련을 통해 몽깃을 얻을 수 있다는게 상당히 좋았습니다
3. 몽상의 깃털을 일부 월드 우두머리 및 필드 우두머리에게서 획득
- 필보 웨이브 마다 꽤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십니다
- 투발라나 나르실란으로 딜을 넣어도 상위룻이 되는건지 장비를 바꾸고 부터 직접 먹는 양이 눈에
띄게 늘었고요 
4. 브이피코의 뿔피리, 환상마와의 만남
- 파격적이 였죠 
5. 덜컥
- 굿

다른 패치 중에도 큰 개선이나 변경이 많지만
이 5개는 환경자체에 직접적으로 변화를 줬다 생각되어 골라 보았습니다

1주년까지 남은 두 패치 어떤게 바뀔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