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구 - 캐스팅 사라지고 마력회피 이동후 즉발
화염폭발 광역 -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
화염폭발 집중 -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
유성낙하 광역 -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까진 아니지만 그래도 선딜모션이 줄어들긴 줄어듭니다.
유성낙하 집중 - 마력회피시 캐스팅바만 사라지고 선딜은 큰 차이 없습니다.

대지의화살 - 마력회피시 캐스팅바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이긴한데 추가타만 나가는듯합니다. 모션이 추가타모션이고 우클릭 유지시 한발만 발사하고 지진으로 바로 넘어갑니다.

지진 회피 - 대지화살후 우클유지로 스킬발동x. 툴팁엔 적혀있는걸로 보아 버그인듯 합니다. 회피이동모션 후 캐스팅바 올라간다음 한번 타격하는 스킬이며 회피이동모션 이후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합니다.
지진 파괴 - 캐스팅중이건, 첫타맞추고 둘째타맞추기 전이건 이동후 캐스팅사라지고 즉발하긴하나 추가타만 나갑니다. 대지의화살과 동일한듯. 모션이 지팡이찍고 단검찍기인데 이동후엔 단검찍기만 발동.

빙결 - 노캐스팅 스킬이라 기대하지 않았는데 이동후 즉발 잘 되나 대지화살과 마찬가지로 추가타격만 나갑니다. 추가타격은 범위가 꽤 되는 듯.

차가운안개 방해 -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
차가운안개 억제 -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
*공간이동 히-든콤보 추가
공간이동-차가운안개 (방해) - 선 캐스팅 없어집니다.
공간이동-차가운안개 (억제) - 선 캐스팅 그대로.
위자드와는 반대인듯합니다. 위자드의경우 공간이동-안개(억제)에 캐스팅바 사라짐.

눈보라 영역 -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 유낙만큼은 아니지만 선딜 약간은 보이는거같습니다.
눈보라 폭풍 - 아시다시피 카-이-팅으로 유우명한 스킬이죠..네.. 마찬가지로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

파멸의 불덩이 -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
전류파동 - 마력회피시 캐스팅 사라지고 이동후 즉발
*파불 선딜이 좀 더 깁니다. 전류파동 회깎+마나회복기, 파불의경우 반강제적 위치 선택스킬 (차가운안개 방해라던지 등등..)과 범위가 비슷하며 치명100%보정이라는 장점이 있긴 하나 cc기가 없고 마나회복이 안붙어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전류파동을 쓰게될 것 같습니다. 

수막폭렬 - 이동후 즉발 잘 되긴 하는데 다단히트 사라지고 타격 하나만 나가는 느낌?;;; 데미지 갯수가 뜨는건 정상적으로 들어가는거같은데 다단히트가 단발로 나가는 느낌의 스킬이 됩니다. 데미지가 동일한지는 캐릭터 세워두고 데미지 테스트를 진행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균형붕괴 - 첫타를 찍든 안찍든 다른 추가타스킬과 마찬가지로 추가타격만 나갑니다. 마력회피 이동후 즉발 

강 번개폭풍 고압 - 캐스팅중 패시브활용 마력회피시 회피끝나고 즉발로 나갑니다. 캐스팅바만 없는 선딜 재진행은 없습니다.
연계는 추가타가 있으므로 두번 나눠서 칠 수 있는데 반해 고압의 경우 dps저하를 줄이면서 무빙이 가능할 듯 합니다.

마찬가지로 강 전류파동, 강 파멸의불덩이, 강 수막폭렬 역시 캐스팅바 진행없이 즉발합니다만 체감탓인지 아님 의도된건지 모르겠지만 파멸의 불덩이 선딜이 좀 더 긴거같습니다.(유낙처럼 캐스팅바만 없어진 느낌) 전류파동의 경우 캐스팅바가 사라졌다고 진짜 현자의기억 쓴 비각같이 빨라지는건 아니고 위자드 커맨드시 노캐스팅즉발마냥 살짝 빨라지는 느낌적인 느낌.. 연구소 렉 등의 사정을 생각해보면 본서버 넘어와야 정확한 비교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공간이동-차가운안개 콤보같이 히-든으로 위치-위자드 차이를 감춘게 더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마나회복스킬은 지진 페어, 전류파동 세 스킬이며 실질적으론 두 스킬입니다. (파멸불덩이 선택시 하나..) 둘다 타격당 30회복이라 몰이사냥시 마나가 모자랄거같지는 않습니다.

정리하자면 추가타격스킬은 캐스팅이건 1타시전후 추가타시전전이던 이동후 추가타 즉시시전이 되며 단타스킬은 캐스팅무시후 즉발이 되기는 됩니다. 네... 마력회피 선후딜이 존나게 길어서 dps상으로는 어쨋든 손해라는게 문제긴 하지만요. 마력회피에 방어판정이 없다는것도(아래 무적일수도 있다는 제보가 있으나 툴팁상으로는 해당내용이 없습니다.) 큰 윜포인트구요.

이외에 혹시 발견한 차이점 혹은 활용할만한 히-든특징이 있다면 공유좀 부탁드려요. 내일 아침부터 일이있어서 이만 자러가야할거같습니다.


Ps. 캐스팅은 회피이동후 우클유지시 스킬이 안나가기때문에 캐스팅이 마력회피 입력후 바로 떼고 아무 입력이 없어야 스킬이 발동하는데 이동키 혹은 우클 유지시 마력화살이 우선 발동하던가 스킬이 캔슬되고 이동해서 사용하기가 불편합니다. 마력화살 우선순위를 좀 낮춰주던가 캐스팅하고 스킬사용중 마력회피 커맨드가 뒤를 제외한 방향키로만 발동하는 방안 등의 좀 개선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마력화살 잠그면 되나싶어 잠가보니 전승-마력화살이라 그런가 마력화살 잠가도 마력화살이 나감..ㅂ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