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성 워리어는 우선 사냥 위주의 개선을 포인트로 잡았습니다.
각성 기술은 대부분 재사용 대기 시간이 긴 편인 것과 비교해 피해량이 낮았습니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기술 다수를 쏟아붓고 나면 남는 재사용 대기 시간을 어쩔 수 없이 비각성 기술로 메워야 했습니다.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공격 범위와 피해량이 증가되었으며, 기술 이곳저곳에 붙어있던 방어력 증가 효과를 좀 더 전투에 도움 되는 효과들로 교체하였습니다.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은 캔슬 기술입니다. 많은 워리어 모험가분들께서 워리어만의 조작감을 지켜달라고 말씀 주셨던 만큼, 가장 많이 사용되는 Q캔슬과 C캔슬은 더욱 강화시키는 한편, 그 외의 기술들에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로써 '특정 기술에서 피해량이 샌다'고 일컫어지던 부분이 개선되는 한편, 조작이 한층 더 쉬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기존 대비 늦게 발동되는 기술들이 있기에 조작이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저희는 워리어의 조작감을 살리면서도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많은 워리어 모험가분들의 가열찬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주무기 기술(비각)에서 활용성이 낮았던 흐름 기술들이 통합 및 개편되었습니다. 이제 주력 기술만 습득하면 이전에 있던 흐름 기술이 갖고있던 효과가 함께 적용됩니다.
전승 워리어는 다수와의 교전 상황에서 좀 더 활약할 수 있도록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전장의 울림, 광기어린 돌진 등 활용성이 낮았던 기술들이 크게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강 : 지면 강타의 PvP 피해량과 공격 범위, 강 : 지면 부수기 기술의 공격 범위 등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이외에도 강 : 황혼의 상처, 강 : 반격 태세 기술의 선행 동작을 좀 더 빠르게 개선하여, 공격에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를 완화하였습니다.
강 : 방패 치기 기술은 특정 기술 사용 후 다른 기술 커맨드를 입력했을 때 의도했던 기술보다 우선 발동되는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타격 성공 시 적용되던 기절 효과를 넉다운 효과로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강 : 방패 치기의 마지막 타격으로 연결되는 선행 기술을 추가하여, 연계성을 높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강 : 강타, 반격 태세의 기운 반격 등에서 적용되는 공격 범위가 변경되어, 기술의 최대 타격이 적용되는 구간이 크게 상향되었습니다.


레인저는 활을 든 상태에서는 기술 사용 후 이동이나, 다른 기술로 연계하는 것이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술 이후엔 완전히 공격 동작이 끝나기 전까진 이동이나 다른 기술로 연계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이런 부분은 기술의 연계에 익숙해질 수록 느끼기 어려워지지만, 이제 막 시작한 모험가분들에게는 큰 답답함이 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액션감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더 자유롭게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순식간에 접근해버리는 캐릭터들이 늘어나면서, 레인저는 단명의 질풍 기술로 이동하면서 공격하는 것만으로는 지구력이나 피해량 부분에서 충분한 견제를 하기 어려웠습니다. 이에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을 개편하여 연속 발동 속도는 조금 느리나 지구력을 아끼면서 계속해서 견제를 넣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견제와 공격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기술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흐름 : 선회하는 바람 기술 이후에 숨을 찢는 화살 기술이 즉시 모으기가 완료된 상태로 발사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각성의 경우에는 원거리 견제 기술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에 저희는 원거리에서 견제할 수 있도록 원거리 견제 기술을 추가하였습니다. 또한 바람 걸음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중 방어 판정이 없어 그 시간동안 취약해지는 점을 보완하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로 조정하고 이동형 기술을 1종 추가하였습니다. 추가된 이동 기술은 현재 한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지만 추후에 더 개선될 예정이며, 바람타기 기술 또한 제자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리메이크 될 예정입니다.
덩굴 매듭과, 정령의 속박의 흐름 기술 흐름: 뿌리 내림 기술또한 흐름 : 바람 송곳, 흐름 : 하늘 매듭 기술과 같이 각각의 기술에 통합될 예정입니다. 레인저의 강력한 기술인 재창조와 대자연의 전율 기술은 다른 기술들에 비해 높은 피해량을 지니고 있어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두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대폭 감소하여 더욱 자주사용 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타격이 분산되어 활용도가 떨어지던 흐름 : 환멸은 모든 타격 범위를 하나의 범위로 통일화시켜 활용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이와 비슷한 이유로 울부짖는 바람 기술 또한 모든 타격의 범위를 하나로 통일하고 이펙트를 이에 맞게 변경하였습니다.
이번 패치로 레인저 캐릭터도 백어택을 거리에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전체적인 피해량이 상향되었습니다. 이에 PVP피해량은 계속해서 다른 캐릭터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조정해 나아갈 예정이며, PvE 성능 또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개선 예정입니다.


뭔가 태도가 다른 무기 외형에 비해서 날렵한 느낌인데 
더 묵직한 무기보다 공격속도가 느린 기술도 있고 

각성의 긴 재사용 시간, 전승의 취약한 방어판정 등 이런거 보완될 것 같은 느낌이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