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선이 꼭 필요하다고 느끼는 사항들. 이부분에 대한 수정 및 보완만 이루어져도 만족하면서 플레이 할 수 있을만한 사항들을 먼저 모아봤습니다.

 

1) 섬전보, 무영보, 경신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초근접 캐릭터, 원거리견제기/Q가드/추격류 이동기 중 단 하나도 주어지지 않은 캐릭터임에도 이동/회피기 쿨타임

       이 14캐릭터 중 가장 길고 모션 때문에 판정이 안좋음.

    - 섬전보 재사용 대기시간 현재 '4초' → '2초'로 조정이 필요

    - 무영보 재사용 대기시간 현재 '4초' → '2초'로 조정이 필요

    - 경신보 재사용 대기시간 현재 '15초' → '8초'로 조정이 필요

    - 다크나이트와는 다르게 주요 스킬들 및 해당 이동기에도 지구력 소모가 많이 붙어있기 때문에 동일한 쿨타임을 적용

       하더라도 다크나이트의 어스름과는 느낌이 다를 것

 

※ 이 항목에서 격투가 바로 직전에 출시된 다크나이트의 이동형 기술들과 격투가의 이동형 기술들의 차이에 대해 추가적으로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① 격투가

     섬전보 - 요구 지구력 '200',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기술 사용 중 '무적'
     무영보 - 요구 지구력 '200',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기술 사용 중 '무적'
     경신보 - 요구 지구력 '200',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거침없는 분투 - 요구 지구력 '150',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기술 사용 중 '일반'
     나선탄 - 요구 지구력 '150',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기술 사용 시 '전방 가드'
     맹포한 습격 : 요구 지구력 '200',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기술 시작 동작 및 공중 동작 중 '슈퍼아머', 연속 동작 중 지

                        구력 '200' 추가 소모

 

② 다크나이트
     어스름 - 재사용 대기 시간 '2초', 캐릭터가 사라질 때 '무적'
     연 : 어스름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캐릭터가 사라질 때 '무적'
     자욱한 연무 - 재사용 대기 시간 '2초', '슈퍼아머' → '무적' → '슈퍼아머'
     정령 사냥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황혼의 질주 - 재사용 대기 시간 '9초',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2단 사용 가능
     비산하는 어둠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흐름 : 폭격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비단 다크나이트와의 비교 뿐만 아니라 다른 13개의 캐릭터들의 이동기/회피기 기술들 스펙과 비교해보면 도대체 왜 섬전보 / 무영보 / 경신보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감소시켜주지 않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솔직히 투혼 이속증가 버프 키고 달리는 지구력도 모자란데 이동 및 회피형 기술들에도 지구력 소모를 저렇게 달아놓고 쿨타임까지 저딴식으로 주는건 그냥 엿먹으라는거 아닙니까 ㅠㅠ

 

2)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및 '전방가드' 판정 문제(★★★★★)

    - 거의 모든 기술의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판정이 시작모션 및 마무리 모션에서 거의 확정적으로 뚫리는 현상이 있음

    - 전방가드의 판정 범위가 타 캐릭터들에 비해 너무 좁고 어설픔

    - 특히 섬전보, 맹포한 습격, 깃털 구름 ㅂㄷㅂㄷ...

 

3) 악력증가 - 잡기저항 30% 무시 패시브(★★★★☆)

    - 맨손격투 컨셉의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워리어/자이언트도 갖고 있는 악력증가 패시브가 존재하지 않음

    - 현재 잡기 성공률이 매우 저조함.

    - 따라서 반드시 주어져야한다고 생각됨

 

4) 특정 커맨드 미인식 현상(★★★★☆)

    - 이번 주 1차 수정이 이루어졌지만 조삼모사식의 패치가 이루어짐

    - 정작 문제인 부분은 해당 커맨드 입력시 해당 기술이 발동되지 않고 특정 기술이 고정 발동된다는 점인데 이를 발동

       되는 기술의 종류만 바꾸고 여전히 특정 기술이 고정 발동 됨.

    - 커맨드 입력 시 정확한 커맨드 입력이 가장 최우선순위를 가지고 발동 되도록 수정이 필요

 

※ 4) 항목 세부사항

 

1. 나선탄 쓰고나서

   1) F키 누르면 나락 붕괴 발동

   2) Shift+F키 누르면 도끼 찍기 발동

   3) W+F키 누르면 굶주린 맹수 발동

 

2. 거침없는 분투 쓰고 나서

   1) 우클릭 하면 낙진 발동

   2) Shift+우클릭 하면 폭렬연타 발동

   3) W+우클릭 하면 맹포한 습격 발동

 

3. 단축슬롯에 등록한 웅크린 늑대 쓰고나서

   1) F키 누르면 나락 붕괴 발동

   2) Shift+F키 누르면 도끼 찍기 발동

   3) W+F키 누르면 굶주린 맹수 발동

 

위 항목들이 제대로 작동하게 수정을 해달라는 겁니다. 해당 기술 사용 이후 커맨드 입력 시 고정 발동되는 특정 기술을 바꿔달라는게 아니구요.

 

패치 전과 후 해당 항목들 비교해보면

 

 

                  패치전                           패치후     

 

1.1)        나락붕괴 발동                 나락붕괴 발동

1.2)        나락붕괴 발동                 도끼찍기 발동

1.3)        나락붕괴 발동                 나락붕괴 발동

2.1)        폭렬연타 발동                 폭렬연타 발동

2.2)        폭렬연타 발동                 폭렬연타 발동

2.3)        폭렬연타 발동                 폭렬연타 발동

3.1)        나락붕괴 발동                 도끼찍기 발동

3.2)        나락붕괴 발동                 도끼찍기 발동

3.3)        나락붕괴 발동                 도끼찍기 발동

그리고 또하나의 커맨드 오류로

 

현재 '웅크린 늑대' 기술 사용 후, 그리고 '나락 붕괴' 사용 후 우클릭 커맨드 입력이 아예 잠겨버리는 현상이 나타남

 

'나락 붕괴' 사용 후 복혼분신, 섬전보, 무영보 등등 기타 거의 모든 기술 사용 커맨드 입력 시 '나락 붕괴'가 1회 추가 발동되고 있으며, 이 때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중이기 때문에 슈퍼아머가 적용 되지 않고 이로 인해 PVP시 매우 큰 패널티로 작용합니다.

 

5) 슈퍼아머 판정이 있는 공중 동작 중 피격시 캐릭터 경직 현상

    - 공중 동작이 포함되어 있는 슈퍼아머 판정 기술(도끼찍기, 맹포한 습격, etc.) 사용 중 피격 시 캐릭터가 경직됨

    - 필자는 도끼찍기 사용 후 공중에서 내려오면서 찍는 이펙트가 발동되기까지 약 4초의 시간이 걸린적이 있음

    - 맹포한 습격 또한 마찬가지. 공중 동작이 포함된 슈퍼아머 기술 사용 중 피격시 캐릭터가 경직에 걸려 공중에 뜬 채로

       멈춰 있는 현상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

 

 

2. 격투가로 플레이 하면서 개인적으로 이렇게 변경되었으면 좋겠다고 느끼는 부분 이 부분들은 해주면 좋고 안해줘도 아쉽긴 하지만 크게 상관은 없는 사항들입니다.

 

1) 나선탄, 거침없는 분투 기술 세부사항 변경 → 분투 대신 맞바람을 손봐줬네

    - 나선탄 :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 '슈퍼아머',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경직'

    - 거침없는 분투 : 기술 사용 중 '일반' → '전방가드', 2타격 성공 시 '기절' → '넉다운'

    - 격투가의 각성 기술의 상태이상기는 기절에 집중되어 있음.

    - 이로 인해 검은사막의 CC연계 특성인 기절-경직-기절-경직 등의 다른종류의 CC기를 번갈아가면서 넣어야 하는데

       이가 불가능.

    - 따라서 위와 같은 상태이상기로 변경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함.

    - 타 클래스들의 바람결/번뜩이는 살의/월광타/정령사냥 등과 같은 포지션의 스킬임에도 나선탄 자체의 스킬 스펙은

       물론 이를 보완해줄 기술들의 스펙도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

 

2) 폭렬연타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판정 추가

    - 메인 딜링기중 하나인데 일반 판정 & 말뚝딜 형태로 쓰는데 제한사항이 많음

    - 1,2,3타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효과 적용 & 4타의 경우는 지금과 같이 일반판정+띄우기 효과 지속

 

3) 축객 쿨타임 감소

    - 현재 61레벨 기준 도끼찍기 쿨타임 '8초'인데 반해 흐름 스킬인 흐름 : 축객은 쿨타임 '15초'

    - 10~12초 정도로 쿨타임 감소 해주면 좋을듯

 

 

 

신규 컨텐츠 개발 소식이 떠버렸네요.

 

이제 집중 피드백 및 A/S 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얼른 문의 ㄱㄱ해서 얻어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