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섬전보, 무영보, 경신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 초근접 캐릭터, 원거리견제기/Q가드/추격류 이동기 중 단 하나도 주어지지 않은 캐릭터임에도 이동/회피기 쿨타임

       이 14캐릭터 중 가장 길고 모션 때문에 판정이 안좋음

    - 두가지 정도의 안건으로 구상중

       ㄱ) 섬전보, 무영보, 경신보 모두의 재사용 대기 시간 조정

              ●섬전보 재사용 대기시간 현재 '4초' → '3초'로 조정

              ●무영보 재사용 대기시간 현재 '4초' → '3초'로 조정

              ●경신보 재사용 대기시간 현재 '15초' → '8초'로 조정

 

       ㄴ) 투혼의 조각을 이용하는 섬전보의 활용도 증가 및 경신보 재사용 대기 시간 조정

              ●현재 권갑 웅크린 늑대 사용 후 섬전보를 사용하면 투혼의 조각 10개를 사용하여 지구력 및 재사용 대기 시간

                 소모 없이 사용 가능

              ●하지만 투혼의 조각은 현재 대부분 0개 or 30개인 상황이 거의 지배적이고

              ●투혼의 조각이 30개일 때 웅크린 늑대를 사용하면 투혼의 조각이 모두 사라지면서 웅크린 늑대 버프가 발동

              ●이로인해 투혼의 조각을 소모하는 섬전보 활용도가 거의 그림의 떡 수준으로 낮음

              ●따라서 발동 조건의 개선을 통해 투혼의 조각을 이용하는 섬전보의 활용도를 증가시키는 방향으로의 조정

              ●발동조건 : 기존 '권갑 웅크린 늑대 사용 후 섬전보 사용 시' → '섬전보 사용 시'로 조정

                  a) 이를 통한 기대 효과

                      ① 기존 선행 스킬로 권갑 웅크린 늑대를 사용해야함으로써 안고있던 패널티인 투혼의 조각 30개일 때

                          활용 불가능으로부터 자유로워져 투혼의 조각이 30개 일때도 이를 활용할 수 있음

                      ② 강제되는 발동 선행 조건이 없어짐으로써 투혼의 조각을 소모하는 섬전보를 활용한 능동적인 움직임

                          이 가능해짐

                      ③ 별도의 재사용 대기 시간 조정 없이 이동기/회피기 부분에 대한 상향이 이루어짐

                      ④ 기존에 거의 방치되다시피 한 투혼의 조각에 대한 관리의 필요성 증대기존 컨셉을 살릴 수 있음

                      ⑤ 투혼의 조각의 경우 반드시 대상을 HIT시켜야만 차기 때문에 적절한 밸런싱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이와 함께 경신보 재사용 대기시간 현재 '15초' → '10초'로 조정

 

    - 이번주 패치로 인해 ㄱ)보다는 ㄴ)안으로 패치의 방향을 잡는것이 맞다고 사료되며, 개인적으로도 투혼의 조각 활용

       및 컨셉 유지를 위해서도 ㄴ)의 안건 방향으로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 졌으면 좋겠습니다.

 

 

※ 이 항목에 대한 주장에 힘을 얻기 위해 격투가 바로 직전에 출시된 다크나이트의 이동형 기술들과 격투가의 이동형 기술들의 차이에 대한 비교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① 격투가

     섬전보 - 요구 지구력 '200',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기술 사용 중 '무적'
     무영보 - 요구 지구력 '200', 재사용 대기 시간 '4초', 기술 사용 중 '무적'
     경신보 - 요구 지구력 '200', 재사용 대기 시간 '15초',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거침없는 분투 - 요구 지구력 '150',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기술 사용 중 '일반'
     나선탄 - 요구 지구력 '150',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기술 사용 시 '전방 가드'
     맹포한 습격 : 요구 지구력 '200', 재사용 대기 시간 '6초', 기술 시작 동작 및 공중 동작 중 '슈퍼아머', 연속 동작 중 지

                        구력 '200' 추가 소모

 

② 다크나이트
     어스름 - 재사용 대기 시간 '2초', 캐릭터가 사라질 때 '무적'
     연 : 어스름 - 재사용 대기 시간 '5초'. 캐릭터가 사라질 때 '무적'
     자욱한 연무 - 재사용 대기 시간 '2초', '슈퍼아머' → '무적' → '슈퍼아머'
     정령 사냥 - 재사용 대기 시간 '3초',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황혼의 질주 - 재사용 대기 시간 '9초',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2단 사용 가능
     비산하는 어둠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흐름 : 폭격 - 재사용 대기 시간 '7초',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비단 다크나이트와의 비교 뿐만 아니라 다른 13개의 캐릭터들의 이동기/회피기 기술들 스펙과 비교해보면  경신보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반드시 감소되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솔직히 투혼 이속증가 버프 키고 달리는 지구력도 모자란데 이동 및 회피형 기술들에도 지구력 소모를 저렇게 달아놓고 쿨타임까지 저딴식으로 주는건 그냥 엿먹으라는거 아닙니까 ㅠㅠ

 

2)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및 '전방가드' 판정 문제(★★★★★)

    - 거의 모든 기술의 기술 사용 중 '슈퍼아머' 판정이 시작모션 및 마무리 모션에서 거의 확정적으로 뚫리는 현상이 있음

    - 전방가드의 판정 범위가 타 캐릭터들에 비해 너무 좁고 어설픔

    - 특히 섬전보, 맹포한 습격, 깃털 구름 ㅂㄷㅂㄷ...

    - 맹포한 습격, 흐름 : 깃털구름, 흐름 : 먹이뜯기의 슈퍼아머 및 전방가드 판정 시간 증가가 절실

 

3) 악력증가 - 잡기저항 30% 무시 패시브(★★★★☆)

    - 맨손격투 컨셉의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워리어/자이언트도 갖고 있는 악력증가 패시브가 존재하지 않음

    - 현재 잡기 성공률이 매우 저조함.

    - 따라서 반드시 주어져야한다고 생각됨

    - 하지만 이번주 패치를 통해 연옥 떨구기에 한해서만 잡기 성공률이 30% 증가하는 버프를 얻음

    - 현재 버프 지속시간이 1.5초인데 이 시간은 연옥 떨구기 잡기 성공 시 해당 잡기 유지 모션 지속시간에도 못미침

    - 또한 연옥 떨구기 잡기 실패 시 자동적으로 후방으로 이동하는 모션으로 인해 다시 잡기 거리까지 다가가면 버프 시

       간이 종료되어 묵직한 압박 잡기에는 어떠한 식으로도 해당 잡기 성공률 증가 버프를 받을 수 없음

    - 따라서 이러한 잡기 성공률 30% 증가 버프의 지속시간을 기존 '1.5초''5초'로 증가

 

4) 특정 커맨드 미인식 현상(★★★★☆)

    - 이번 주 1차 수정이 이루어졌지만 조삼모사식의 패치가 이루어짐

    - 정작 문제인 부분은 해당 커맨드 입력시 해당 기술이 발동되지 않고 특정 기술이 고정 발동된다는 점인데 이를 발동

       되는 기술의 종류만 바꾸고 여전히 특정 기술이 고정 발동 됨.

    - 커맨드 입력 시 정확한 커맨드 입력이 가장 최우선순위를 가지고 발동 되도록 수정이 필요

 

※ 4) 항목 세부사항

 

1. 나선탄 쓰고나서

   1) F키 누르면 나락 붕괴 발동

   2) Shift+F키 누르면 도끼 찍기 발동

   3) W+F키 누르면 굶주린 맹수 발동

 

2. 거침없는 분투 쓰고 나서

   1) 우클릭 하면 낙진 발동

   2) Shift+우클릭 하면 폭렬연타 발동

   3) W+우클릭 하면 맹포한 습격 발동

 

3. 단축슬롯에 등록한 웅크린 늑대 쓰고나서

   1) F키 누르면 나락 붕괴 발동

   2) Shift+F키 누르면 도끼 찍기 발동

   3) W+F키 누르면 굶주린 맹수 발동

 

위 항목들이 제대로 작동하게 수정 요망

 

5) 슈퍼아머 판정이 있는 공중 동작 중 피격시 캐릭터 경직 현상

    - 공중 동작이 포함되어 있는 슈퍼아머 판정 기술(도끼찍기, 맹포한 습격, etc.) 사용 중 피격 시 캐릭터가 경직됨

    - 필자는 도끼찍기 사용 후 공중에서 내려오면서 찍는 이펙트가 발동되기까지 약 4초의 시간이 걸린적이 있음

    - 맹포한 습격 또한 마찬가지. 공중 동작이 포함된 슈퍼아머 기술 사용 중 피격시 캐릭터가 경직에 걸려 공중에 뜬 채로

       멈춰 있는 현상에 대한 개선이 필요함

 

 

2. 격투가로 플레이 하면서 개인적으로 이렇게 변경되었으면 좋겠다고 느끼는 부분 이 부분들은 해주면 좋고 안해줘도 아쉽긴 하지만 크게 상관은 없는 사항들입니다.

 

1) 나선탄, 거침없는 분투 기술 세부사항 변경 → 분투 대신 맞바람을 손봐줬네

    - 나선탄 :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 '슈퍼아머', 타격 성공 시 '넉다운' → '경직'

    - 거침없는 분투 : 기술 사용 중 '일반' → '전방가드', 2타격 성공 시 '기절' → '넉다운'

    - 격투가의 각성 기술의 상태이상기는 기절에 집중되어 있음.

    - 이로 인해 검은사막의 CC연계 특성인 기절-경직-기절-경직 등의 다른종류의 CC기를 번갈아가면서 넣어야 하는데

       이가 불가능.

    - 따라서 위와 같은 상태이상기로 변경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함.

    - 타 클래스들의 바람결/번뜩이는 살의/월광타/정령사냥 등과 같은 포지션의 스킬임에도 나선탄 자체의 스킬 스펙은

       물론 이를 보완해줄 기술들의 스펙도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

 

2) 폭렬연타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판정 추가

    - 메인 딜링기중 하나인데 일반 판정 & 말뚝딜 형태로 쓰는데 제한사항이 많음

    - 1,2,3타 기술 사용 중 '전방가드' 효과 적용 & 4타의 경우는 지금과 같이 일반판정+띄우기 효과 지속

 

3) 축객 쿨타임 감소

    - 현재 61레벨 기준 도끼찍기 쿨타임 '8초'인데 반해 흐름 스킬인 흐름 : 축객은 쿨타임 '15초'

    - 10~12초 정도로 쿨타임 감소

    - 혹은 위치/위자드의 흐름 기술과 같이 별도의 쿨타임 없이 도끼찍기 발동 시 자동 발동으로 변경

 

 

 

다 죽어가는 투혼의조각 활용할 수 있게 좀 바꿔줍쇼. 경신보는 진짜 제발 쿨타임좀 줄이자. 슈아 이동기를 쿨 15초는 너무 하지 않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