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해무진 공략때문에 미뤘던 글을 마저 적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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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넴]

 

★ 일반적인팟 - 기공이 발라라를 탱킹하는 경우가 많다. 첫 시작은 권사나, 검사, 또는(간혹) 소환이 쫄을 먼저 치고

암살이나 소환, 기공이 발라라를 쳐서 쫄탱킹을 하는 곳과 반대편으로 데리고 나온다.

이 때 어느 정도 빠졌다 싶으면 기공은 빙백신장을 날려서 다리를 묶어주고 역사가 있다면 바로 장악이 들어갈 것이다.

 

- 역사가 있는 상황 : 장악이 끝나고 나면 첫1타는 무조건 역사한테로 간다. 그 다음 어글을 기공이 갖고 있다면 기공에게로

오게 되는데, 1타는 찌르기평타이니 맞아도 별로 안아프나 그 다음들어오는 2타 2연속가르기가 다 맞게 되면 아프기도 아프고

2번째 가르기에 넉백 효과까지 있으니 주의할 것. 고로 2타째에 전신보로 피해주는 센스를 갖추길 바람.

- 역사가 없는 상황 : 1타, 2타는 평타 찌르기니 근딜러들을 배려한 상태로 거리 유지를 하며 딜링을 한다. 3타는 앞서

말했다시피 맞으면 뒤로 넉백되기 때문에 근딜러들의 딜로스를 유발하니 전신보로 가볍게 피해주자.

피가 어느 정도 빠졌다 싶으면 갑자기 발라라 타겟팅이 사라지는 경우가 올 것이다. 그럼 백스텝이든 뭐든 거리를 두고서

파티원들끼리 약속한 장소로 모여 연막이나 꽃가루 안으로 들어가자.

 

* 완소기공 : 연막이나 꽃가루 안에서 권사나 검사가 잡고 있는 쫄 2마리의 피통을 확인하고 적은 피통을 가진 쫄에게

화련장을 날려주자. 발라라의 물총 4방을 멍하니 세고 있을 여유 따윈 없다. 완소기공이니까.

 

연막이나 꽃가루 안에서 조금 기다리면 발라라가 물총을 4방을 쏘는데 4방을 쏘고 난 다음 그닥 아름답지 않은 웨이브를 타며

머리를 접싯물에 코박듯 쳐박았다가 수증기 2타를 날리게 되는데, 코를 박고 다시 올라오는 그 타이밍이 얼음꽃 타이밍이다.

파티원들에게는 얼음꽃을 써주고 자신은 빠르게 결빙공을 써서 버티도록 하자.

그 다음, 어글자가 기공이라면 발라라가 다시 점프후 어글자에게로 돌진을 하게 된다. 그럼 파티원들 뒤로 가볍게 숨자 -_-

포인트는 자리를 잡고 나면 움직이면 안된다. 돌진하는 순간의 위치가 곧 돌진할 방향이 되므로, 괜히 깝친다고 앞에서

막기하던 파티원 옆으로 새나가게 되면 욕.먹.는.다 or 혼.난.다 ㄱ -

 

* 완소기공 : '제가 알아서 막을께요~'라고 외치고 난후 점프하고 다시 잠수했을때 가볍게 화염폭발로 튕겨준다 '- ^*

 

자 이제, 돌진을 막았다면 파티원중에 권사나 소환이 있어 제압이 들어가게 되면 위의 페이즈로 돌아가지만,

만약 제압이 없다면 제자리에서 광역점프를 하니 조심할 것.

 

★ 헬팟(자생팟) - 콘트롤이 되고 어느 정도 템이 맞춰진 상황에선 파티원 구성을 아무렇게나 해서 가는 경우가 많다.

연막? 안쳐준다. 돌진막기? 안해준다. 그럼 어떻게 사느냐. 4물총은 충격파로 가볍게 막아주고 수증기 2타는 얼음꽃 써주고

결빙으로 버티자. 아무리 헬팟이라고 해도 얼음꽃마저 안써주면 혼.난.다 ㄱ -

 

※ Q. 기공이 쫄탱이 되나요?

    A. 네. 됩니다. 어떻게 하느냐? 처음 시작할때 쫄을 쳐서 첫 스타트를 끊게 되는데 암살이나 소환에게 연막이나 꽃가루를 쳐달라고 하면 처음 10초 정도는 영혼의 극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이 10초가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2페이즈

전후로 쫄 1마리를 잡고 합류할 수 있는 완소기공의 차이를 만듦)그 다음 쫄들의 물총은 충격파로 계속 막으면서

딜링을 하고, 발라라 점프때 파티원들이 '점프요~' 라고 말해주면 쫄 2마리중 1마리가 발라라의 점프타이밍과 거의 비슷한 타이밍(전이나 후)에 점프를 하고 돌진을 하는데 파티원들이 있는(연막이나 꽃가루 자리)로 이동하면서 쫄의 돌진도 화폭으로 가볍게 튕겨내주면 되겠다. 튕겨내고 연막안에서 화련장 1방 날려주고 얼음꽃+빙결 하시면 되겠다.

 

[2넴]

 

*2넴은 원거리 패턴과 근거리 패턴이 다르니 유의하기 바란다.

원거리 패턴 - 지뢰 > 표창 4발 > 잠입 > 연화난무 > 풍독술 > 나무토막 > 표창 4발 > 잠입 > 연화난무 > 풍독술 > 지뢰 > 나무토막 의 반복.

근거리패턴 - 지뢰 > 연화난무 > 풍독술 > 나무토막 > 연화난무 > 풍독술 > 지뢰 > 나무토막 의 반복.

이것이 기본패턴이긴 하나 언제든 꼬일 수 있으니 각 스킬의 모션은 눈여겨 봐두도록 하자.

 

검, 권사탱 - 권사가 알아서 탱킹을 보는 동안 10m의 거리를 유지하고 화련장 or 평폭 등등 자기만의 스타일로

딜링을 하도록 하자. 단, 이번 권사너프패치 이후로 어글이 튈 확률이 높아졌으니 유의하여 딜링하도록 하자. 딜링을 하다가 나무토막 타이밍이 오면 딜링을 멈추면 된다. 여기서 완소기공의 짤팁.

 

* 완소기공 : 기공의 화련장 스킬의 경우 나무토막으로 반격하게 되면 되려 넉백효과가 들어간다. 즉, 나무토막 타이밍에도

화련장으로는 공격을 해도 무방하다는 것.

 

딜링을 하다가 눈뽕을 맞는 순간, 극딜링 타이밍이나 자신이 쫄탱을 봐야 한다! 딜링 조절합니다잉~ 자신이 쫄탱이 아니다!

그래도 딜링 조절합니다잉~ 왜냐? 어글튀면 자리 변경되고 그러면 파티원들이 힘들어집니다잉~

그리고 눈뽕을 맞는 순간 자신의 버프창을 확인하여 '시한폭탄' 이라는 아이콘과 함께 5, 4, 3, 2...하는 불길한 Feel이 충만해져

간다면! 가볍게 E>Tab을 눌러 결빙해줍시다.

파티원중 소환사가 있다면 눈뽕을 맞는 순간 민들레꽃을 시전함으로써 등짝에 폭탄심지 꽂힐 자비따윈 Bye~ 할 수도 있습니다.

 

기공탱 - 기공탱은 2가지가 있습니다. 다만, 기공탱일 경우는 암살자나 역사가 꼭 필요해집니다.

정공법 : 앞서 말한 원거리 페이즈에서 4표창(암살님, 연막'- ^*)후 잠입을 하고 연화난무를 쓰게 되는데 연화난무 1타를 맞고

다운을 들어가야 일어나서 풍독술이 아닌 연화난무를 쳐맞쳐맞하게 되는 안타까운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운을 하게 되면 역사가 장악이 들어가고 장악하고 공중에 띄우게 되면 암살이 천둥을 씁니다. 그 후 풍독을 쓰면 전신보로 가볍게 태장금

뒷태구경하러 빠집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역사의 장악 쿨타임이 나무토막쓰는 타이밍에 뙇!하고 돌아와 다시 한번 장악하게

되고 공중에 띄우면 암살이 거미줄을 치는데 중요한것은 거미줄 치는 타이밍엔 모든 딜링이 Stop되어야 합니다. 거미줄을

쳤으면, 다시금 10m 거리를 두시고 자리를 잡고 반복하시면 됩니다.

 

일명 거리조절기공탱 : 역사가 必인 방법입니다. 방법은...쉽습니다. 10m에서 거리를 잡고 4표창을 버티고 잠입 > 연화난무 타이밍에 다운+장악을 하면 태장금의 뒤쪽으로 이동해 4m거리를 유지합니다. 그럼 기공의 등뒤로 태장금을 류현진 강속구 던지듯

던져줄겁니다. 그럼 뙇하고 다시금 거리가 10m가 되지요. 네, 반복하시면 됩니다. 단 주의하실 점은 태장금이 까는 지뢰인데,

숙련되시면 그 지뢰 한곳에 죄다 깔리게 만들지만 그게 아니라면 역사님께 '지워주세요'라고 정중히 부탁하면 됩니다.

 

[3넴]

 

3넴에서 기공이 해야 할 일은 딜링, 딜링, 또 딜링. 영혼의 딜링입니다. 3넴을 1번이라도 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죽는건

결국 불장판 때문입니다. 따로 설명 안드리겠습니다. 기공이 3넴에서 가만히 서서 딜링을 하는 경우는 소환느님들께서

3m고양이말뚝을 박아버리는 경우밖에 없습니다. 씐나게 뛰어다니면서 계속해서 딜링을 하도록 합니다.

무빙만으로 안되겠다! 재빠르게 전신보나 후방이동으로 피하도록 합시다.

 

* 완소기공 : 3넴이 숙련되시면 장판의 타이밍이 대충 눈에 들어옵니다. 그렇다면 이제 해야 할 일은 장판이 깔리는 타이밍에 빙백신장으로 파티원들에게 중첩된 불씨를 지워주는 일입니다. 이 불씨가 무어냐? 막소보가 쓰게 되는 충격파와 불장판의

데미지를 곱으로 들어가게 만드는 역활을 합니다. 궁금하신가요? 불씨 없이 충격파를 맞을때와 20중첩됐을때 충격파 한번

맞고 비교해보세요.^^

 

3넴에서는 다른 것 없습니다. 오직 생존! 생존! 생존! 그것만이 살 길입니다. -_-

 

* 짤팁 : 불바닥장판의 정확한 패턴을 모르시는분이 계시는데, 막소보가 '화끈한 맛을 보여주마'라는 대사를 친후

            날리는 불씨중첩의 1타를 맞게 되는 딱 그 자리에 불장판이 깔리게 됩니다.

            뭐, 워낙 막딜로 잡아내는 막소보이기 때문에 잘 보이지는 않지만은 화끈한 대사를 보고 난 후 막소보가 나를

            쳐다보구서는 요상꾸리한 불똥 하나를 날린다 싶으면 피하십시용.

 

[4넴]

 

자, 드디어 궁극의 포화란입니다. 다들 궁금함에 잠을 못이루셨을 꺼라...(생각하는건 저뿐이겠지요...암요...☞☜)

포화란 역시 근접 패턴과 원거리 패턴이 다르게 나뉩니다.

보통 권사, 검사, 암살이 보게 되는 근접 패턴은 돌진(게틀링) > 키스 > 돌진 > 전방 게틀링 인데요. 보통 역사가 끼게 되면

전방 게틀링 타이밍에 다운 or 셀합 장악이 들어가게 됩니다.

근접탱일 경우 기공이 해야 할 역할은 많습니다. 서브딜러, 레버, 폭염을 이용한 다운 합격, 호탱 등등이 있는데요.

그 모든 것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공통패턴 : 90만 불지뢰, 80만 불지뢰, 6~70만 얼음지뢰, 40만 쫄소환과 함께 얼음지뢰+불지뢰 이후

                         1분마다 얼음지뢰+불지뢰

 

*불지뢰 피하기 : 불지뢰를 피하는 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결빙공으로 버티기. 이 방법은 딜링이 빠른 파티에서는 완숙이 되기 전까진 추천하지 않습니다.

                          40만 페이즈때 얼음지뢰와 불지뢰를 결빙으로 버텨야지 했는데 쿨이 돌고 있는 난감한 상황이

                          도래할 수 있습니다.

                       2. 전신보+후방이동. 불지뢰가 터지고 난 후 전신보나 후방이동으로 눈앞에 다가온 불판을 보고

                          저항하신 다음 돌아오는 불판도 나머지 한 스킬로 피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얼음지뢰 피하기 : 얼음지뢰는 레버타이밍에 맞추어 입구쪽과 입구반대쪽 각 환풍구에 맞추어 이동해 주시면 됩니다.

 

- Sub딜러 : 딜러로써의 역할은 각자만의 스타일이 있으므로 따로 기술하지는 않겠습니다만, 제가 주로 사용하는 딜링의

패턴은 평폭충은 두말할것도 없고, 내력수급용으로 쓰는 한파가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바다뱀 보패를 극치명으로 셋팅을

했는지라 치명수치가 높기 때문에 내력수급보다는 12%치명확률을 높여주는 무기를 애용합니다.

※ Spec이 궁금하시면 검색 GoGo. 외유내강 / 긔염계갑

 

- 레버 : 레버를 당기는 타이밍은 얼음지뢰를 쓸 때 당기게 되는데요. 우선은 60만 페이즈때 레버는 포화란이

           '나 잡아봐라~'라는 대사를 외칠때 당기시면 되겠습니다. 다음 40만 때는 어글자가 4연포탄을 빼는 동안

           2번째 포탄을 쏘는 소리를 듣고 당기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은 40만때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 호탱 : 40만때 소환되는 호랑이는 수증기가 생성되는 방향을 보고 반대편에서 내려오는 놈을 먼저 치신후에

           백스텝으로 수증기가 생성되는 환풍구 위로 올라가시면 되겠습니다. 환풍구 쪽으로 이동하시면서 얼음지뢰가 터지는

           타이밍에 호랑이 2마리를 빙백이나 광한지로 묶어주시고 빙결공을 쓰시면 얼음지뢰+불지뢰까지 버티실수 있습니다.

           빙결쓰시고 난후 담배한대 태우시고 아메리카노 원샷 한번 때려주는 그런 광남스타일~

           처음을 이렇게 피하고 나시면 호탱구역의 가운데 환풍기 위에서 호랑이들을 조련합니다.

           그래야 다음 환풍기로 이동하시기가 편합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호랑이들을 조련하실때 7m이상 벌이지게 되면

           얘들이 뒤로 넉백을 시키는 돌진을 하게 됩니다. 그러니 너무 멀리서 약올리진 맙시다 ㄱ -

 

자, 궁극의 기공탱입니다.

많은분들이 기공탱 영상은 이미 보셨을꺼라 생각하는데요. 기공탱을 보기 위해서는 15레벨의 이탈심화 1 or 2는 필수 입니다.

1보다는 2가 쿨이 짧으니 안전하게 2를 찍는걸 권장합니다. 20레벨의 이탈심화를 찍으시면 욕.먹.습.니.다 ㄱ - 버립시다.

처음 스타트는 폭염트리이실 경우 염화진을 던져놓고 바로 화련장을 씁니다. 그럼 염화진이 터지면서 화련장이 나가는데요,

조금이라도 더 안정적인 초반어글을 먹기 위함입니다. (굳이 염화진 안써도 되요...그럼요...암요...)

그렇게 거리를 9m이상 유지하시면서 오른쪽이나 왼쪽, 편하신 방향으로 무빙을 하면서 4연포탄을 뺍니다.

그러면 포화란이 '오호호호호~'라는 대사와 함께 전방 이속감소게틀링건을 쏘는데요 가볍게 옆으로 살짝 피하면서

8m 안으로 접근해줍니다. 그럼 일명 '키스'라는 스킬을 쓰는데요. 잘 보고 계셨다가, 무릎을 굽히고 뛰어오르는 타이밍에

ss 백스텝을 밟아주시면 다시 4연포탄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시작(화련장,염화진 등등) > 4연포탄 > 오호호호 > 키스 > 4연포탄 > 키스 > 4연포탄 > 키스 의 반복입니다.

 

하지만, 중간에 랜덤으로 뜨는 '이런 어이없는 경우를 보았나' 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이 발동 되어 지면

파티원분들에게 사전에 부탁해서 대신 맞아달라고 하시고 포화란 위치기준 가장멀리 있는 파티원과 가장 가까이 있는

파티원들 중간에 있으시면 되겠습니다.

대사를 보고 점프모션을 본 후 얼음꽃은 센스입니다.

그렇게 파티원을 향해 공중게틀링+공중돌진을 한 포화란에게 8m이내에 있다면 바로 키스로 돌입합니다.

키스를 빼고 시작할지 4연포탄으로 시작할지는 마음대로 하십시용 ㄱ -

 

파티원에 역사가 끼게 되면 오호호호호 때 장악이 들어가게 될텐데요. 그러면 페이즈가 바뀝니다.

시작 > 4연포탄 > 오호호호(장악) > 10m 판정 전방 그로기 > 오호호호 인데요.

                                                                           보통 ('- '* 여기서 다시 장악이 들어가 위치를 잡게 됩니다.

위치를 잡고 나면 9m 이상 거리를 유지하셨다면 4연포탄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60만 페이즈까지 넘기고 나면 고비의 40만 페이즌데요 4연포탄을 빼심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1방이라도 맞게 되면

바로 다음 포탄이 다른 파티원들에게 넘어가버리므로, 레버나 호탱을 담당하던 파티원이 비명횡사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숙련자가 아닐 경우 미리 포탄을 뺄 자리로 이동하셨다가 횡무빙이나 전방무빙을 시전하시어 안전하게

4포탄을 빼주시기 바랍니다. 4포탄을 쏘는 소리가 들렸다 하면 환풍구 위로 안착하셔도 되고, 그 자리에서 빙결로

버티어 주시면 되겠습니다.

40만 이후 얼음+불지뢰가 터지고 나면 나잡아봐라~ 라는 대사와 함께 '어이없는~'때와 같은 공중게틀링+돌진을 합니다.

이는 파티원들중 암살이나 검,권사님들이 뺄 수도 있지만, 만약 '전 그런 컨이 안됩니다'라고 하시면 대신 포화란과 5m만

유지해서 붙어달라고 합니다. 그럼 여러분께서는 뒤로 빠지셨다가 공중에 올라가는 타이밍에 '얼음꽃 쨔잔~' 하시면

가장 가까이 붙어있던 파티원을 향해서 나잡아봐라 스킬을 쓰게 됩니다. 그 후 파티원이 붙어 있다면 나잡아를 뺀 파티원을

향해 돌진을 하는데요, 이 돌진은 게틀링이 포함되지 않으니 맞아도 무방한 스킬입니다. 긴장하지 마세요 '- ^*

돌진을 빼고 나면 원래대로의 기공탱으로 돌아가시면 1분후 다시 얼음+불지뢰를 쓰러 갑니다. 반복합시다.

손에 완전히 익어 눈을 감고도 탱킹을 하는 그 날까지!!

 

* 완소기공 : 완소기공은 소위 말하는 말뚝탱이라고 하는 가운데 고정탱을 보게 됩니다. 키스를 빼는데 있어 포화란과

                 겹치게 서있다가 키스를 빼게 되면 그 자리에서 제자리 점프를 하게 되지요.

                 또한 완소기공은 4연포탄을 뺌에 있어서 아주 이쁘게 불장판을 뺍니다. 똥~그랗게 말이죠.

                 또한 완소기공은 모든 패턴을 숙지하여 만약에 있을 파티원들의 피격에 대비해 얼음꽃 타이밍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근접탱일 경우 한가지팁을 드리자면 돌진 > 키스 > 돌진 > 전방게틀링☜요 타이밍에 빙백으로 다리를 묶읍시다.

                 탱커가 포화란 뒤쪽에서 안전하게 딜을 할 수 있는 3초를 벌 수 있습니다. 단, 소환느님이 있는 파티에서는

                 소환느님께서 8초짜리 덩쿨손을 써주시기 때문에 그 전에 빙백이나 광한으로 다리를 묶게 되면...욕.먹.습.니.다

                 극딜링 기공탱인 경우 얼음지뢰때 차이가 납니다.

                 60만 때는 4묶음포탄을 빼고 얼음지뢰가 터지는 순간까지 딜링을 하다가 올라가는 순간 ss백스텝으로

                 환풍구 위로 뙇!하고 들어가주시는데요, 여기서 딜링이 많게는 3~4만 차이가 납니다.

                 40만 때도 멀리서 딜링을 합니다. 하지만, 이거슨 말그대로 숙련자일 경우이며 무리해서 딜링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자, 이까지 글로 배워보는 포화란이었습니다. 제가 아는 거의 모든 경우의 수를 적어놓은 것 같네요.

제가 pc방 유저인지라 동영상을 찍고, 그림을 그리고 편집하고 하는 데는...약간의 무리가 있어, 글로 정리하였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동영상과 그림을 함께 첨부하도록 합지요.

자, 여러분도 하루빨리 포화란을 졸업하시고 상어항에 입성하시길 바라며, 이상 글은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 그리고 이 외에도 좋은 정보나 공략법이 있으시면 알려주시면 ㄳ하겠습니당_(_ _)_

 

 

 

 

 

 

 

 

보너스로 자랑질은 아닙니다만, 제 Spec입니다.(별로 안궁금하시겠지만...그래도...* ._.)a

 

공격력 355

관통 314

명중 656(99.9%)

치명 2321(48.03%)

치피 220.63%

 

저, 절대로 자랑질이 아니에요...☞☜

 

포화란 외 기타 보패작이나 수련트리에 관해서는 샌드박스를 이용해주세용~/ ㅅ/

 

* 의견 하나 투척. 기공같은 경우는 운전수에 따라 굉장히 다양한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뭐 여러 보패셋팅을 해본 결과는 치명이 45%이하 일 경우 관통작은 필요하며, 자신이 극치명 셋팅으로 가겠다 싶으시면,

관통을 버리고 극치명으로 가시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들자면 우선은 기공의 내력수급용으로 쓰게 되는 '한파' 스킬의 발동 조건이 '한빙장의 크리'이기 때문이죠.

자, 포화란 무기의 12%치명확률 무기를 꼇을때를 기준으로 포화란 풀보패,풀악세 극치명 셋팅을 하게 되면

무기효과 없이 49.45%라는 치명확률을 갖게 됩니다.

무기효과를 받게 되면 61.45%라는 엄청난 치명확률을 갖게 되는 것이지요.

손가락 놀림이 예사롭지 않으신 기공이시라면, 엄청난 딜링량을 보여주게 될텐데

중요한것은 한파의 내력수급 기능과 함께 빠른 공속입니다.

빠른 5연타를 가지는 한파는 각각의 독립적인 개체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공격시 확률적으로 발동되는

무기효과를 굉장히 높은 확률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극치명 기공같은 경우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치명피해률입니다.

관통을 버린 경우이기 때문에 치명이 터질 확률을 극대화 시키고 치명이 터졌을 경우의 데미지를 극대화 시켜야 합니다.

또한 바다뱀같은 경우 213이라는 기본 관통을 가지고 상어항 같은 경우 297의 관통을 가지기 때문에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전 맹독아귀를 잡을 때 알버프를 받고서 3심화된 화련장을 씁니다.

 

평>화련장크리(95%이상의 확률) > 평 > 화련장 > 평 > 충    ☜ 4.5초만에 45,000이라는 딜링을 뽑습니다.

 

자, 이제 춰는 기공이 되는 길만 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