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소유저 여러분!

[블소TV 전설무기체험단] 이벤트 당첨자 금강불괴 서버의 그냥 포기하시죠 문파 문파장 금사자입니다.

 < 신보강 님께서 만들어 주신 타이틀화면 ^^ 감사합니다>



전에 메인에 올라왔던 글에서 약속했듯이.. 전설무기의 효과에 대해서 공략을 가지고 왔습니다.깔깔

 

제가 가지고 있는 전설무기는.. 다름이 아닌 '진 수라참' 

 

하핫...  전설무기에 있던 그 눈에 띄는 옵션.. 그렇습니다.

 

공격 시 일정확율로 내력 10회복, 일정확율로 깨달음 효과 발동

 

첫번째 의문! 과연 내력회복10과 깨달음 효과의 발동확율은 얼마나될까?


먼저 해무진이 잘 알려 주었던 근성으로.... 근성있게 노가다 해보았습니다...

어떻게.. 일일히~ 일일히..~~ 내 눈으로 보고 직접 세보았습니다.. 얼마나?~?

 

1만 번씩 모두 2번에걸쳐서 2만번 지칠 때까지 오랜만에 어깨가 아프네요.아픔

우선 일단 2만번 맞아주신.. 우리 붉은 목각인형씨와의 이별을 선언합니다.

 

 

 

 결과 공개에 앞서서 테스트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내력10회복의 발동횟수는 발도자세의 발도로만 실행했으며, 내력이 10개인 관계로 10타를 치면서 그때 동안 내력 회복이 몇번 되었는지.. 계산하였고, 이렇게 결과를 모아서 차수당 1000회의 타격 후 내력이 회복된 횟수를 합산하였습니다.

 

2. 깨달음버프와 같이 병행하지 않은 이유는.. 그렇습니다 중요한 팁이될수도있어요!

내력10회복의 효과와 깨달음 효과의 중첩과는 전혀 얽혀있지 않습니다. 개별적인 확율로 인해 돌아가는것이라 생각됩니다.

 

3.위의 상황 때문에 깨달음버프는 평타(질풍,혈풍,폭풍)3가지로 1분에 99타 측정 후 1분 타이머를 이용하여 깨달음버프 10의 중첩으로 수라가 발동했을 때 타이머를 중지시키고 타격또한 중지후 대기후 다시 평타를 시작 1분이라는 시간 99대의 타격을 엄격히 지켜가면서, 발동횟수를 측정하였습니다.

 

4. 걸린 시간은... 음... 머리를 더써서 편하게 계산해볼까하다가 그래도 눈으로보고 손으로 눌러가며 얻어진 결과 값이 더욱더 값진 것이라는 생각 하나에 이러한 무식한 테스트를 하였는데요. 결과에 만족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시도횟수

 내력 10회복 발동횟수

(타격횟수 1000회 기준)

 깨달음 버프 발동 횟수

(타격횟수 1000회 기준)

 1차

 135회

     88회

 2차

 100회

 97회

 3차

 93회

 77회

 4차

 92회

 83회

 5차

 121회

 91회

 6차

 98회

 71회

 7차

 108회

 105회

 8차

 98회

 88회

 9차

 115회

      100회

 10차

 113회

 74회

 총 합

 1070회

 874회

 

 그렇습니다. 사실 더욱 더 많은 타격횟수로인해 확율의 정확도를 높히고 싶었지만, 상당히 많은시간을 필요로하는데...

저에게는 이제 '진 수라참'과의 시간이 많지가 않아서 1만번씩 밖에 못해서 더 정확한 값을 추출하지 못한것에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1만번 타격의 결과값으로..

 

공격 시 일정확율로 내력 10회복   :  10~11% (가정)

일정확율로 깨달음 효과 발동 :  8~9%(가정)

 슬픔그렇습니다. '진 수라참' 효과는 타무기보다 월등히 뛰어납니다.

써보지 않으면 알 수없는  이 느낌, 그래서 2가지 동영상을 준비해보았는데요..

먼저 요새 잘나가는 아이템 '천둥' 입니다.

 

<옵션은 동일하게 내력회복입니다.>

 

천둥을 사용한 내력회복 확인 동영상

 

 진 수라참을 사용한 내력회복과 수라버프가 걸리기까지의 과정

 

 

위의 두 동영상을 간단히 보아도 상당히 많은... 시간이 차이난다는 것을 체감할수 있습니다.

흔히 보석의 옵션과 각 영웅급 무기의 옵션 5~6%라고 유저들 사이에 가정되어 있습니다.

전설무기인 '진 수라참' 10~11%의 높은 내력회복 확율로.. 기대보다 못한 공격력을 커버하는군요

깜짝 

 

 

검사의 경우 내력확율과 내력을 조밀히 관리한다면 1분동안 100대의 발도를 집어 넣는 것과 같습니다. 허허!!

<이러한 데미지의 발도가 1분간 100대들어간다면?>

 

자 이제 공격 시 일정확율로 내력10회복에 대한 궁금증은 풀리셨나요?

무한히 생성되는 내력 남은 것은 사용자의 내력관리와 효율에 따라 어마어마한 효과를 가져다 줄 수있다는것..

흔히 알려져있는 딜사이클을 무시하는 사이클이 나온 다는것...

기공사의 전설무기 '진 봉마탄'을 소유하신 쪼꼬낭군님과 이야기를 나눠 본 결과..

기공사의 경우 평타 -> 폭열 ->평타->폭열     더위 어마어마 하네요.. 생각만해도...

아직 이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시간과 연구 그리고 전설무기를 가지고 계신 유저분들이 많아질수록 새로운 사이클이 나올거라 생각됩니다.

 

 자 그렇다면 두번째 의문...

바로 깨달음 효과와 '진 수라참' 의 숨겨져 있는 힘 '수라'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라의 힘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깨달음... 모든 전설무기가 공통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무기별로 직업에 특색에 맞게 각각 이름이 정해져있는데요. 금사자는 '진 수라참'의 수라라는 이름의 힘을 이끌어 내겠습니다.

 깨달음을 얻기위해서는 전투 뿐입니다.

'진 수라참' 의 무기설명 처럼  그

렇습니다 베고 또 베고 베다보면.. 깨달음을 얻는다는..참 어울리는 글귀입니다.

 

깨달음의 중첩과정은... 타격시 일정확율에 의해 일어납니다.

이러한 순서대로... 30초안에 또 다시 전투에 돌입하여, 얻게되는 깨달음 10회 중첩으로 얻어지는 버프가 바로!!!

수라 인 것입니다.

수라의 효과 : 생명력 10000, 방어력 10000, 막기/회피/ 1500, 전투중 재생 2500증가 효과 종료 시

검사가 가지고있는 모든 기술 의 재사용 시간 초기화입니다.

위의 수치가 감이 잡히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변화하는 스펙을 준비하였습니다.  

 

아 아직도 감이 안잡히시나요? 보여드리겠습니다. 수라!

수라의 힘을...

 

 

 

<참여해주신 우리문파 및 지나가던 금강불괴 서버인! 매실콩님, 권홍랑님 스샷엔 없지만 권미누님과, 화견화,만램보k님까지

모두들 고맙습니다 ^^>

<그냥 포기하시죠 문파 미녀 4인방,(좌측 설유화 = 실제여자친구)>

 

 

주요 무공 공격력 비교

 

 1편에서 보여드리지 못했던 검사 주요 무공의 공격력 비교를 표로만들어 보았습니다.

 

<샌드백은 우리 호동룡님>

 

일단 공격력 측정에 앞서서  저의 스펙은

치명타확율 : 48%

치명타피해량 : 216% (진수라참 착용시 217%)

관통 : 628(호동룡의 방어를 무시합니다)

공격력 : 진수라참 착용시 457  천둥착용시 422입니다.

 

 

<전투상황정보>

 

짧은 시간내에 눈으로 확인한 일반적인 데미지만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비교해보시면될듯해요!

 무공

 진 수라참

 천둥

질풍,혈풍

 980~1100

 910~990

폭풍

 1480~1590

 1080~1290

발도 2심

 3380~3598

 3178~3380

번개베기

 8000~8500

7500~7800 

그로기 번개베기

 18300~19600

 17600~18400

일섬

 8400~8900

7800~8100 

일섬1심화

다운 중 일섬

 14700~15900

 13600~14000

일섬 2심화

 10000~10900

8800~9600 

어검연속베기 심화1

 1타당 3380~3490 X5

 1타당3180~3240

찌르기

3690~3940         

 3400~3590

풍월도

 1타 1900~2100  

2타 3800~4200 

1타 1700~1850 

 2타  3400~3700 

승천

 8900~9600

 7800~8300

천무

 1타당 1790~1900 X5

1타당 1583~1697 X5 

 

수라 버프의 특징은.. 아직 한가지가 더 남아 있습니다.

 

바로 효과 종료시 재사용 시간 초기화 입니다.

효과종료는 수라버프의 끝나는 시간을 말하고 재사용 시간 초기화는 검사의 모든 무공의 쿨타임을 말합니다.어마어마하지 않나요? 처음에 전설무기의 정보가 없었던 그때 모두가 예상했던 그옵션입니다. 다만 다른게 있다면 수라버프가 종료되어야만 발생한다는 것이죠. 과연 어떤것인지.. 잠시 동영상으로 예시를 들겠습니다.

 

 

 

자 잘 보셧나요.? 수라버프가 종료되는 시점 바로직전 사용했던 기술의 쿨타임조차도 초기화 시켜버립니다.

어깨치기 번개베기 일섬 X2 X2 X2 X2깜짝

그리고 약간 번외적으로... 동영상에서보면 알겠지만 그로기 만월베기에 한해서는 적용이 되지 않고있습니다.

또... 부적의 쿨타임까지 초기화 시켜주는 효과를 지녔군요..(버그일까요?)

 

 이를 간단하게 응용해보면...

쿨이 길고 강력한 기술들이 검사에겐 다수 존재하죠?

 

<어검 연속베기 X5>

<번개베기 (상태이상)>

<일섬 1심화(맨위는 다운,제압 일섬), 일섬2심화(밑에 2가지)>

 

이러한 강력한 기술로 인해 뽑아내는 

6만 5천~ 8만의 놀라운 데미지를!

 X2 X2 X2 X2깜짝   13~16만 허걱?

그렇습니다. 이밖에도 세력전에서 상대방과의 전투를 저항하기 위해 자주쓰이는 오연베기.. 사용 시간만 맞춘다면 강력한 공중기로 이어지는 오연베기역시 연속 2번사용으로 피할수 없게 만들 수 있는 등 수 많은 응용 사용방법이 가능합니다.

 

간단하게 현재 존재하는 최종 던전의 보스 풍신과 뇌신!

 

보통! 요새는 2:2로 나눠서 잡는 정공이라고(정공인지는 의문) 이러한 방법으로 잡는 방식을 전설무기를 가진 딜러가 비교적 딜이 원할하게 수월하게 가능한... 뇌신을 딜하게 된다면! 풍신탱하는 유저의 뛰어난 기지가 발휘하지 않는이상 동일하게 피가빠지는 1:3 방식으로도 잡는게 가능해집니다.

바로 이러한 수라의 효과와 내력10회복의 효과가 합쳐저 어마어마한 딜링을 하도록 가능하게 만들어 주는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저뿐만 아니라 (금강불괴서버 쪼꼬낭군님 <정말 좋으신분입니다^^> 께서도 경험하신 부분으로 저역시도 일반적인 공팟에서는 이러한 딜량으로 같이 플레이 하던 유저분들께서 감탄을 하시기도 햇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수라버프! 너무 사기가 아니냐 싶을지도 모르지만...

사실 깨달음 효과의 10중첩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1:1타격이라면 빨라도 20초 통상 40초~1분가량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빠른타격수 튕기기후 회전베기 찌르기와 다른행동을같이하며 타격을 주는 어연베기 등으로 그시간을 단축시킬수 있습니다.)

고로 1:1 PVP에서는 밸런스를 붕괴시켜버리는 현상은 아주 드물게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다수에서는 광역스킬로인해 필요한 시점에 수라버프를 발동시키는 것도 어려운일은 아니죠.

간단하게 짧은 소견을 말씀드리자면... 정말 행성파괴급 버프를 남발하지 않도록 이용하는 일종의 제어장치 같다고 생각됩니다. 어찌됬든 이용해본 소감으로는 조금만 수라버프와 깨달음 중첩 내력회복에 익숙해진다면, 미궁7단계 무기들보다 월등한데미지를 줄 수있다! 입니다. 또 1: 다수의 PVP상황에서 수라버프가 걸렸어도 도망을 가는도중 전투상태가 풀려버린다면.. 전투중 재생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체력이 1만이나 증가해서 2~3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고 1: 다수 상황으로인해 줄어든피가도망치는 과정에서 차지않아.. 헛점을 보이게되는 샘이 되는것죠.. 물론 이런 상황을 의도하지 않겠지만.. 피가 잘차다가..어이없게 전투가풀려서.. 낮은 상태의 체력에서 상대방에게 기회를 주는 경우가 생겨서 말씀 드립니다.

 

 

자 이제 '진 수라참'의 무기에 대해서 간략적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진 수라참'내력 10회복과 깨달음 효과

<풀내력...>

이것은 전설무기만의 특징으로.. 어마어마한 효과를 가져옵니다. 물론 2가지(내력회복과 깨달음)효과가 중복으로중첩되지 않아 테스트하는데 상당히 애를 먹었지만. 2가지다 참으로 전설다운 면모를 보여주는 효과입니다!

 

2.'진 수라참'수라 버프

<전설다운 버프>

처음에는 강력한 방어만을 가져다주는 버프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쓰면 쓸수록 수라버프는..

베고 또 베고.. 그렇습니다. 강력한 베기스킬을 더 벨수 있게 해주는 공격력 측면에서도 뛰어난 버프라는 것입니다. 부적 사용 쿨타임 초기화와 만월베기 스킬의 비적용 문제가 있었지만 역시나.. 깨달음 효과로 인해 수라 버프 수라 그것이 바로 전설무기 '진 수라참'의 사용 목적이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3.'진 수라참' 의 높은 공격력 과 육각보석 4소캣

 

<313의 공격력 높은 관통과 치명타 육각보석 홈 4개란...>

 

 

<상승한 무공의 데미지 (스샷을 기반으로 )>

 

이렇게 뛰어난 효과를 지닌무기가 모든 유저들이 생각했던만큼의 공격력은 아니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313이라는 공격력은 결코 낮은게 아니었습니다. 각각의 무공 공격력에서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고, 육각보석 4소캣은 높은 능력치와 수라버프로인해 정말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게 해줬다는 점에서 전설적인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4.'진 수라참' 의 외형

 

<전설무기의 패기만큼은 잘느껴집니다!>

정말 초기에 설명드렷던 글이었죠. 호불호가 많이 갈리고 있습니다. 멋이 없다.. 검으로써의 매력이 없는듯하다. 별로다. 라는 평들... 하지만.. 전설무기에 걸맞는 이펙트와. 화려함만은 어느무기에도 뒤지지 않습니다. 특히 검은 운석으로 이루어진 칼날에 흐르는 금빛 물결.. 금으로 장식된 칼날과 손잡이 그곳에 흐르는 금빛 뇌운까지 생각한다면 전설에 맞는 퀄리티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됩니다.사실 저도 검보다는 도에 맞는 디자인이 아닌가 생각했지만.. 그래서 '진 수라참'이 되었지 않나 싶습니다.

 

 

5. '진 수라참' 의 밸런스

 

상당히 사용하기에 좋은 검입니다. 스킬트리를 다시구성해야 할 정도로 독특하며, 밸런스 역시 개발자의 기지로 인해서, 돋보인다고 생각합니다. 깨달음 10중첩까지의 과정... 또 많은 부여효과로 인해 강해지는 공격량을  유저들의 기대에 못미치는 공격력을 책정해 어느정도 완벽한 오버파워를 막았다고 생각하기도 하구요. 처음 나온 전설무기의 밸런스! 어떻다는 평보다 새롭고 신선하여 매우 마음에 듭니다 ^^

 

 

 

간단한.. 오늘의 소감.. 및 드리는 말 

 

사실... 더많은 부분에 대해서 응용점을 생각하고 연구를 하고 싶었습니다.

전설무기를 사용한지도 어느덧 6일이 되었구요.. 그동안 정말 많은 타격도 해보고 스샷도 찍어보고 동영상도 촬영해 보았습니다. 그중에는 여러분들께 보여드리지 못한 동영상(발컨이죄지) 또 보여주지 못했던 '진 수라참'의 모습들이 많이 있어요.전설무기.. 논란이 많습니다. 막대한 금화와, 낮은 흑룡상자의 드랍율로 인해서, 고가에 거래되는 저등 유저들이 쉽게 접할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 가치는 정말 뛰어나다는 점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낮은 드랍율의 해결방안으로는... 얼음창고의 부수적인 드랍아이템의 갯수를 증가한다거나, 하루 클리어 횟수의 증가 등등 여러방안이 있겠지만, 사실 전설등급이라는 무기의 특성상.. 누구나 모두가 들수는 없는 것이 맞다고 생각됩니다. 저도 이제곧 정들었던 '진 수라참'과 이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참으로 재미있었고, 부족한 컨트롤로 인해 욕을 먹었던 점 재밌게 봐주셨던 분들의 댓글 하나하나 너무나도 소중하고 감사합니다. 또 50명 남짓했던 친구목록도 이제곧 100명을 향해갑니다. 그만큼 전설무기로 인해 얻은 인연도 많이 있구요.금강불괴서버 쪼꼬낭군님... 기공사 전설무기를 소지하신 멋진 형님이십니다. 전설무기 착용한뒤로 하루에 초보유저들 바다뱀과 핏빛상어항 공략에 도움을 주시기도하고... 제가 당첨되자마자 축하의 말과 많은 팁을 주셨던 분으로 너무 감사해요.

 

 

6일동안 너무너무 즐거웠어요..

후기를 남기면서 참으로 힘들고 난감하기도 했지만 정말 정말 재미있었습니다.아직 못보여준게 많아서 아쉽지만.. 오늘 저희 외할아버지께서 슬프게도 돌아가시게 되었습니다. 평소에 찾아뵙지도 못했는데... 이렇게 가니 너무나도 아쉽습니다.

세상사 참 예측 불허죠... 불과 6일동안 게임하면서 즐겁고 행복하고, 기대에 부응하기위해 노력하고 즐거웠는데 오늘은 많이 슬프네요... 저는 이제 하지못한 마지막 예를 갖추기 위해서... 다녀와야 할 것 같습니다.

 

저의 '진 수라참' 에대한 공략은 이것으로 끝 마치겠구요.

돌아오는 화요일 그동안 함께 해주신 분들과 여태까지 찍은 스샷중 여러분들과 함께 하고 싶었던 스크린샷..

그리고 '전설무기 체험'을 하며 느낀 소감을 작성하도록 할게요.

 

그동안 너무나도 뜨거운 호응에 감사드립니다.

 

 

모든글 조회수가 합쳐서 4만이 넘어가네요.... ㅎㅎ 제가 이렇게까지 집중받을거라곤 생각도 못했었는데 아쉽지만..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봐주신 여러분 감사해요! 즐거운 블레이드앤 소울 시간되세요

출처는... 저본인 금사자입니다. 사실 공홈에만 올리기 아쉬워 여기에 이렇게 편집해 넣었어요.
좋아서 한일이기에 어떠한 댓글도 감사하게 받고 많이들 봐주셨으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