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에 올린 소환사 수련트리 가이드에 새로운 수련과 기존스킬의 변경 내용을 추가하여 수련트리 가이드를 수정하여 재업로드합니다.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활용하시고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수련을 짜보시기 바랍니다.

 

소환사는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블소 7개 직업중에 가장 낮은 누적딜량을 가진 캐릭터이지만, 대신 고양이를 이용한 탱킹, 덩쿨손, 민들레, 꽃가루 등을 활용한 유틸리티 요소가 장점인 직업입니다.

물론 다양한 버그와 함께하지만 귀여운 고양이가 모든걸 커버해 줍니다.

 

소환사가 있으면 인던 클리어 시간이 단축되진 않더라도 전투를 보다 편하게 해주는 감초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여기에서는 이번에 추가된 수련에 대해 먼저 설명하고 인던에서의 일반적인 수련트리를 설명하겠습니다.

 

 

 

★ 추가된 수련

 

1. 7급 말벌 (말벌 2심화 좌, 우)

 

추가된 말벌 심화 수련으로 좌 우 중에 하나만 선택하여 배울 수 있음.

 

좌심화는 주로 비무용으로 추천하며 은신중 시전시 1.5초의 시전시간을 감소시켜줌

말벌 1심화를 배우지 않았다면 즉시 시전, 배웠다면 시전 시간이 1초로 변경. (현재 공홈 시물레이션에 오류 있음)

현재 버그로 인하여 은신중 저항 판정이 나면 시전 시간 감소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주의를 요망.

인던용으로 활용할 경우에는 민들레 1심화 (1급 민들레)를 빼고 배우도록 한다.

 

우심화는 인던용으로 장악 흡공시 즉시 시전 및 2초당 추가 피해가 추가됨.

단지 장악 흡공중에 시전시간이 없어지는 것이므로 장악 흡공중에 말벌이 쿨타임일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음

따라서 이를 활용하려면 장악 흡공 타이밍에 맞춰야 함. 그냥 말벌을 쿨타임 돌아올 때마다 쓸지 장악 흡공 타이밍에 맞춰 사용할지는 각자 판단 요망. 파티에 역사나 린검이 없다면 좌심화를 배우도록 한다.

 

2. 심폐소생술 심화

 

심폐소생술 사용시 상태이상 저항 및 소환수 방어 감소

상태이상 저항추가로 시전중 상태이상 발생시에도 시전 취소가 되지 않음. 다만 숙련 팟에서는 전투중 심폐소생술을 사용할 상황이 거의 나오지 않으므로 굳이 배우지 않아도 무방.

 

3. 꽃가루 태우기 심화

 

꽃가루 태우기 재사용시간 삭제

꽃가루 노심화 시에는 상황에 따라 꽃가루 시전 후 꽃가루 태우기 재사용 대기 시간 때문에 바로 태울 수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꽃가루 태우기 심화를 배우면 유용하다.

 

4. 7급 폭탄설치 심화 (폭탄설치 3심)

 

기본피해량 감소, 다운 제압시 추뎀

공냥이를 사용할 경우 상당한 데미지를 기대 할 수 있음. 그러나 조건이 까다로워 인던에서 적극 활용하기는 어려움.

방냥이라면 폭탄설치 심화는 추천하지 않음.

 

 

 

★ 인던 수련트리 가이드

 

붉은색은 필수 스킬, 파란색은 유용한 스킬, 보라색은 취향에 따른 선택 스킬입니다.

 

◆ 1급 수련(15~19):

충격(의무) - 휘감기 - 민들레씨(1심) - 뒤구르기(1심) - 밤송이(1심) - 웅크리기(1심) - 고양이의 폭력성(공냥), 재주넘는 고양이(방냥) - 망치돌리기

 

◆ 2급 수련(20~24):

뿌잉뿌잉(의무) - 장미 심화 - 나팔꽃(1심) - 탈출 - 뒤구르기(2심) - 웅크리기(2심) - 불주먹(1심) - 하단베기(1심) - 충격심화(1심)

 

◆ 3급 수련(25~29): 

폭탄 설치(의무) - 말벌 심화 - 나팔꽃(2심) - 응원(1심) - 뒤구르기, 밤송이(3심) - 달려들기(1심) - 올려치기 - 하단베기(2심) - 박치기

 

◆ 4급 수련(30~34):

경호(의무) - 덩쿨손(1심) - 응원(좌) - 응원(우) - 뒤구르기(4심-회피) - 달려들기(2심) - 파닥파닥 - 할퀴기(좌) - 할퀴기(우)

 

◆ 5급 수련(35~39):

심폐소생술(의무) - 덩쿨손(2심) - 흡수(1심) - 민들레씨(2심) - 꽃가루(1심) - 강아지풀(1심) - 올려치기(3심) - 불주먹(2심) - 폭탄설치(1심)

 

◆ 6급 수련 (40~44):

꽃가루 태우기(의무) - 흡수(2심-좌) - 흡수(2심-우) - 민들레씨(3심) - 꽃가루(2심) - 강아지풀(2심) - 충격(3심) - 폭탄설치(2심)

 

◆ 7급 수련 (45)

고양이의 보은(의무) - 말벌 (2심-좌) - 말벌 (2심-우) - 심폐소생술 심화 - 꽃가루 태우기 심화 - 폭탄 설치(3심)

 

 

 

★ 평타, 말벌 

 

  1. 장미 심화 : 뮤탈 기능. 다수의 몹 상대시 유용. 단. 세력퀘, 특정 몹만 당겨와야 되는 경우 등 특정 상황에서는 찍지 않는다.

  2. 말벌 1심화 (3급 말벌): 인던에선 딜링을 위해 반드시 찍어 준다. 단 닥사 레벨업 시에는 찍지 않고 광역 딜링기로 사용하는걸 추천

  3. 말벌 2심화 (7급 말벌): 좌 우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으며 좌심화는 PVP에 추천하며, 우심화는 인던용으로 추천한다. 좌심화는 은신시 시전시간 1.5초 감소, 우심화는 장악 흡공 중 추뎀 및 즉시 시전이다. 파티에 역사나 린검이 없다면 좌심화를 배우도록 한다. 

 

뒤구르기, 밤송이, 회피

 

  1심부터 4심까지 반드시 모두 찍어야 SS 백스탭 가능. 소환사의 유일한 저항기. 이동기. 반드시 4심까지 찍어야 한다.

 

★ 나팔꽃 흡수

 

  1 심화(2급 나팔꽃 흡수) :

  이동하며 사용가능. 깨알같은 소환수 피회복 기능. 발동키가 F키라서 오브젝트를 활용해야 하는 경우, 또는 세력퀘 시엔 지옥을 경험 할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선택하도록 한다. 나선의 미궁에선 무빙 피흡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찍어 주는걸 추천한다.

  2 심화(3급 나팔꽃 흡수) :

  피흡이 사라지고 딜링기로 바뀐다. 평타 독 5중첩이후 나팔꽃 2심이 그냥 평타 보단 딜량이 미세하게 높으나, 나팔꽃은 피흡으로 쓰는게 더 효율적이다. 취향에 따라 선택. PVP에선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다.

 

고양이의 폭력성(공냥), 재주 넘는 고양이(방냥)

 

 둘중 하나만 배울 수 있다. 

 줄여서 공냥, 방냥이라 칭하며, 공냥이는 고양이 공격에 치명타가 있는 대신 체력을 비롯한 방어 스텟이 방냥에 비에 낮다. 방냥이는 체력과 방어쪽 스텟은 높으나 고양이 공격에 치명타가 발생하지 않는다. 고양이 탱이 필요한 경우나, 초심자라면 방냥이를 추천한다. 무신의 탑 에선 공냥이가 더 효율적이며, 8층에선 공냥이가 아니면 클리어 하기 상당이 어렵다. 인던의 상황이나 본인의 실력에 따라 두 수련 중 하나를 반드시 찍도록 하자.

 

★ 충격

 

  1 심화(2급 충격) : 공냥이 사용시 딜량 상승에 좋음.패치로 인해 내력이 2로 감소함에 방냥이라도 배워 사용해도 무방하다. (기공과 불씨가 공유되므로 조율이 필요함)

 무신의 탑 청풍대성, 적룡귀 전멸기는 노심화 충격 2번으로 기절 셀합이 가능하므로 이 경우엔 찍지 않는다.

  2 심화(6급 충격) : 광역 충격. 불주먹 2심을 찍어야됨. 활용도가 낮아 배우지 않는 걸 추천함. 다만 몰이 사냥에는 1심화 2심화 둘다 배워 활용하면 유용함.

 

★ 민들레씨

 

  1 심화(1급 민들레씨) : 파티원 보호를 위해 찍는걸 추천하나, 이 스킬을 필수 스킬에서 제외한 이유는 간혹 탱을 보는 검사, 권사의 딜 사이클에 방해가 된다고 쓰지 말라는 사람이 간혹 있기 때문이다.

  2 심화(5급 민들레씨) : 민들레씨 발동 시간이 0.5초 늘어난다. 별거 아닌거 같지만 0.5초의 체감도는 크다. 찍어주자.

  3 심화(6급 민들레씨) : 내력 없이 사용 가능. 2심화를 찍어야 배울 수 있다. 소환사는 내력 채우기가 쉬워서 안찍어도 무방하다. 패치후 반격시 반격 무시 공격 피해량 50%감소, 은신중 피해량 50%감소가 추가되었다. PVP나 본체탱을 할땐 찍어 주는게 좋다.

 

★ 꽃가루 및 꽃가루 태우기

 

  1 심화(5급 꽃가루) : 회복 기능이 추가된다. 다만 꽃가루 쿨이 24초로 늘어나 소환사의 딜링기인 꽃가루 태우기 스킬을 자주 쓰지 못한다.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2 심화(6급 꽃가루) : 1심화를 찍어야 배울 수 있다. 회복기능이 없어지고 내력회복이 추가된다. 장악 흡공 타이밍에 써주면 좋다. 역시 쿨이 24초 이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한다.

  꽃가루 태우기 심화 : 꽃가루 태우기 재사용 시간 제거. 꽃가루 노심화 시에는 상황에 따라 꽃가루 시전 후 꽃가루 태우기 재사용 대기 시간 때문에 바로 태울 수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꽃가루 태우기 심화를 찍으면 유용하다.

 

★ 덩쿨손

 

  1 심화(4급 덩쿨손) : 심화시 자기 주변에서 타케팅 대상 주변으로 바뀐다. 몹에게 근접하지 않고 쓸 수 있으므로 찍는걸 추천한다.

  2 심화(5급 덩쿨손) : 민들레씨 반격 성공시 쿨 초기화. 특히 본체탱을 할때 반드시 필요한 수련이다. 반드시 찍도록 한다.

 

★ 흡수

 

  1 심화(5급 흡수) : 상태이상 적의 피흡량 증가. 피흡량 증가를 위해 반드시 찍어주도록 한다.

  2 심화(6급 흡수) : 1심화를 찍어야 배울 수 있으며 좌 우 둘중 하나만 선택 가능하다. 반드시 좌심화를 찍어 흡수량을 증가 시키도록 한다. 우심화는 내력 흡수이다.

 

★ 응원

 

  1 심화(3급 응원) : 심화시 고양이 피를 좀더 빨리 채울 수 있다. 찍어주도록 하자.

  2 심화(4급 응원) : 1심화를 찍어야 배울 수 있으며 좌 우 둘중 하나만 선택 가능하다. 방냥이라면 반드시 우심화를 찍어야 한다. 공냥이라면 상황에 따라 좌 심화를 찍어도 된다. 좌심화는 치명타 확률 증가 우심화는 피해 감소이다.

 

★ 웅크리기

 

   1 심화(1급 웅크리기) : 고양이 강제 어글기 및 피해 감소, 상태이상 저항. 고양이 탱시 사용한다. 반드시 찍는다.

   2 심화(2급 웅크리기) : 쿨 30초, 주변 피회복. 피회복은 6초간 3퍼센트 회복이란다. ㅋㅋ 존재가치가 없는 블소 내에서 가장 쓰레기인 수련. 이 수련이 왜 존재하는지 아무도 모른다. 웅크리기 수련을 쓸모 없는 수련으로 바꿔놓는다. 반드시 찍지 않도록 한다.

 

★ 강아지풀

 

   1 심화(5급 강아지풀) : PVP용 스킬. 넉백. 인던에선 배우지 않는다.

   2 심화(6급 강아지풀) : 소환사 상태 이상 상태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인던에선 활용도가 없다.

 

★ 하단베기

 

   1 심화(2급 하단베기) : 하단베기가 전방 광역으로 변경. 2 심화를 찍기 위해 반드시 배운다.

   2 심화(3급 하단베기) : 다운 제거, 피해량 100퍼센트 증가. 하단베기는 고양이 자동 무공이므로 다운기가 지멋대로 발동해서 파티원의 합격기를 망칠 수 있으므로 인던에서는 반드시 2 심화 까지 배우도록 한다. 

 

★ 달려들기

 

  1 심화(3급 달려들기) : 시전중인 적 기절. 충격 노심화와 함께 시전 중인 적 기절 셀합이 가능하나 인던에서 소환사한테 셀합을 요구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다른 수련에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낫다.

  2 심화(4급 달려들기) : 고양이 저항기. 웅크리기는 강제 어글이므로 어글을 뺏지 않는 고양이 저항이 필요할때 사용하면 좋다. 스킬 포인트가 남는다면 찍어 주는 것이 좋다.

 

★ 공중기 (올려치기, 파닥파닥, 올려치기 심화)

 

   공중기인 올려치기와 파닥파닥은 인던에서 쓰면 욕먹는다. 찍지 않도록 한다.

 

★ 불주먹

 

  1 심화(2급 불주먹): 불씨 2중첩. 마도신공 이후 수련포인트에 여유가 생김에 따라 배워서 불씨를 빨리 쌓아 터트리도록 배우는 것을 추천. 패치 후 망치 1심화에 드는 내력이 2로 감소함에 따라 유용하며 특히 공냥이라면 딜량 상승에 도움이 많이 됨.

  2 심화(5급 불주먹): 광역 불씨 중첩. 인던에선 필요 없으나, 몰이사냥에서는 배워두면 좋음.

 

 

★ 지뢰 설치

 

  1 심화(5급 지뢰설치): 2 심화(6급 지뢰설치) 및 3 심화(7급 지뢰설치)를 배울게 아니라면 찍지 않는다.

  2 심화(6급 지뢰설치): 공냥이 사용시 딜량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유일한 능동 합격 다운기가 사라지므로 이를 고려하여 배우도록 한다. 방냥이라면 지뢰설치 심화는 배우지 않는 것이 좋다.

  3 심화(7급 지뢰설치): 기본 데미지는 감소하나 다운, 제압시에 추가피해를 준다.

 

★ 박치기, 할퀴기 (고양이 제압스킬인 누르기 사용후 시전 가능)

 

  박치기는 사용시 혼절이지만 쓸모가 없다. 할퀴기 심화를 찍지 않을거면 찍지 않는다. 할퀴기 심화는 좌 우 둘중 하나만 선택 가능하다. 무탑, PVP에서는 유용할 지 모르나, 일반 인던에서는 특정 상황이 아니면 고양이 제압(누르기)을 쓰면 안되기 때문에 찍지 않는다. 좌 수련은 출혈 우 수련은 방어 감소 및 10초간 방어 무공 사용 불가이다. 대체적으로 우 수련을 사용한다.

 

★ 기타 스킬

 

  1. 휘감기 : PVP용 스킬. 인던에선 쓸일이 없다. 다만 반격 딜컷이 필요한 태장금, 홍랑, 정하도 등에선 반격 모션을 보지 않고도 수련 활성화를 보고 확인 가능하다.

  2. 망치 돌리기 : 고양이 다운 탈출기. 찍어도 그만 안찍어도 그만인 수련, 냥탱을 해야 되는 경우 배우면 좋음.

  3. 탈출 : PVP용 스킬. 인던에선 쓸일이 없다. 찍지 말자.

  4. 심폐 소생술 심화 : 심폐소생술 사용시 상태이상 저항 및 소환수 방어 감소. 상태이상 저항추가로 시전중 상태이상 발생시에도 시전 취소가 되지 않음. 다만 숙련 팟에서는 전투중 심폐소생술을 사용할 상황이 거의 나오지 않으므로 굳이 배우지 않아도 무방.

 

 

● 일반적인 인던 수련 트리 (방냥이 기준, 마도신공 4성)

 

 

 최종 인던인 나선의 미궁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피회복 꽃가루나 내력 꽃가루를 사용한다면 심폐소생술 심화와 꽃가루 태우기 심화 또는 망치돌리기를 빼서 찍으면 됩니다.

 공냥이 활용시에는 심폐소생술 심화, 망치 돌리기 심화, 달려들기 저항심화를 빼면 지뢰를 3심까지 찍으실 수 있습니다.

 

● 몰이사냥 수련 트리 (마도신공 0성 기준)

 

 

 마도 신공 추가로 닥사 레벨업이 필요함에 따라 몰이사냥 수련 트리를 추가하였습니다.

 

● 무신의탑 수련 트리의 경우에는 취향에 따라 선택의 폭이 크기 때문에 별도로 스킬 트리를 넣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처음에서 말한 것 처럼 위 수련 트리는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나만의 효율적인 스킬 트리를 짜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