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번지 소식 - 2022/01/20

이번 주 번지에서는 파란색을 처분합니다. 

시간 참 빨리 가네요, 그렇죠? 지금 여러분이 읽고 계신 이 글을 포함해서 마녀 여왕까지 남은 번지 소식은 단 5개뿐입니다. 냉동 수면 기술이 (아직은) 발달되지 않아 기다리는 방법밖에 없지만, 그때까지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며 여러분의 기대치를 높일 수는 있겠죠. 

이번 주는 전투력, 파란색 아이템, 총제작자 평판, 경이 출처 변경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앞으로 몇 주간 번지 소식을 통해 선봉대 평판, 갬빗 재구성, 무기 제작, 공허 3.0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만 꼭 이 순서대로 소개하진 않을 수도 있어요. 패치 노트 미리보기와 추가 무기 조정 세부 사항도 빼먹으면 안 되겠죠. 매주 흥미로운 주제를 가져올 예정이니, 따분하진 않으실 거예요. 마녀 여왕 출시 전에 트레일러도 몇 편 보여드릴 기회가 생길 수도 있겠네요. 지난 한 주 동안 SNS를 확인하지 않으셨다면, 짤막한 이야기 영상 하나를 놓치셨을 수도 있어요… 

 
자, 우선 전투력에 대한 것과 마녀 여왕 캠페인을 시작할 때 여러분의 수호자가 어느 위치에 서 있을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힘은 너의 것 

데스티니 차원에서 전투력은 여러분 수호자의 전체적인 능력을 수치로 나타낸 값일 뿐 아니라, 특정 도전을 수행할 수 있을지 없을지를 판단하게 해주는 기준점 역할도 합니다. 전투력을 올리는 방법은 마녀 여왕에도 비슷하게 적용될 예정이지만, 새로운 캠페인을 시작하기에 앞서 새로운 플레이어와 복귀 플레이어를 위해 출시 당일 적용될 전체적인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우선, 몇몇 단어의 정의를 알아봅시다. 많은 분들은 이미 완벽하게 외우셨겠지만, 저희는 새로운 플레이어와 복귀 플레이어에게 이런 정보를 전달하고 설명할 때마다 항상 들뜹니다. 
  • 최저 전투력 – 장비의 최저 전투력으로 새로운 캐릭터의 시작 단계입니다. 
  • 소프트캡 – 일반 장비 보상으로는 더 이상 전투력을 올릴 수 없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부터는 강력한 장비 보상을 통한 전투력 상승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파워캡 – 강력한 장비 보상으로는 더 이상 전투력을 올릴 수 없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부터는 최고급 장비 보상을 통한 전투력 상승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 하드캡 – 최고급 장비 보상으로 다다를 수 있는 최대 전투력입니다. (유물 전투력 제외) 

2월 23일부터, 최저 전투력이 1350으로 업데이트됩니다. 한동안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았더라도, 이날부터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의 전투력은 해당 전투력으로 맞춰져 마녀 여왕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플레이어는 일반적인 게임플레이를 통해, 활동을 완료하거나 상자를 열어 획득한 일반 장비 보상으로 소프트캡 전투력인 1500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는 희귀 및 전설 보상을 포함합니다. 소프트캡에 도달하면, 플레이어는 상인 도전 및 게임 내 다양한 목표를 수행하여 강력한 장비 보상을 획득해야 합니다. 파워캡 전투력인 1550에 도달하면, 최고급 보상을 주는 엔드게임 활동을 완료하여 전투력을 올려야 합니다. 마지막 하드캡 전투력인 1560까지는 레이드, 오시리스의 시험, 강철 깃발 등 여러 엔드게임 PvE 활동을 통해 올릴 수 있습니다.  

마녀 여왕과 함께 출시되는 새로운 시즌 콘텐츠 및 데스티니 가디언즈 확장판 콘텐츠를 중심으로 최고급 및 강력한 장비 보상의 출처가 조정될 예정입니다. 각 활동마다 각기 다른 종류의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툴팁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출시 후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열정적인 플레이어가 제작한 가이드가 올라올 거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하지만 2월 23일 실전에 뛰어들고 나면 전투력 상승에 대한 이해는 아주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 설계는 참 "쉽죠". 안 그런가요? 



간단히 대답하자면, 절대 그렇지 않아요. 게임 설계에 있어서는 어떠한 작업도 쉽지 않습니다. 특히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다양한 화폐와 교환에 대해 다룰 때는 더더욱이요. 이번 주는 경제 요소 리드 Joshua Kulinski가 팀을 대표하여 여러분께 흥미로운 변경 사항에 대해 소개하겠다고 합니다.  

Joshua: 마녀 여왕부터는 플레이어가 소프트캡에 도달하고 나면 플레이리스트 활동(시련의 장, 공격전, 갬빗 등)에서 파란색(희귀) 장비 보상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습니다. 소프트캡(마녀 여왕에서는 1500 전투력)을 넘어선 플레이어는 이제 해당 활동에서 약간 더 높은 확률로 전설 보상을 획득하거나, 적은 양의 전설 조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파란색 무기와 방어구는 여전히 데스티니 가디언즈를 플레이하며 적 또는 상자로부터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을 통해 플레이리스트 활동 중에 소지품 정리 횟수와 우편 담당자를 방문해야 하는 횟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길 바랍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장비 희귀도에 관해서는 아직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습니다. 파란색 장비는 초반에 플레이어의 전투력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주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게임에서 더 확실한 자리와 역할을 찾아주고 싶었습니다. 다음 몇 시즌 동안 큰 변경 사항은 없을 예정이지만, 저희는 계속해서 희귀 장비의 미래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겠습니다. 

총제작자 평판     
탑에 있는 자발라, 샤크스와 마찬가지로, 밴시-44에게도 새로운 평판 시스템이 도입됩니다. 즉, 총기 제작 재료와 무기 원격 측정값 같은 총제작자 평판에 기여하던 아이템들이 삭제된다는 의미기도 합니다. 이제 플레이어는 전설 및 경이 무기와 방어구를 분해하거나 총제작자 일일 현상금을 완료하여 밴시-44의 평판 등급 진척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2022년 2월 23일 전까지 현재 소지 중인 총기 제작 재료와 무기 원격 측정값을 전부 밴시-44에게 가져가 반납하길 권장합니다. 소모하지 않고 남은 재료는 자동으로 소지품에서 삭제됩니다.  

개조 부품 및 개조 부품 구성품
개조 부품 구성품 또한 게임에서 제거될 예정입니다. 마녀 여왕부터는 밴시-44와 에이다-1이 판매하는 무기 및 방어구 개조 부품이 더 이상 개조 부품 구성품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그 대신 미광체 10,000개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각 상인마다 구매 가능한 개조 부품이 2개에서 4개로 증가합니다.  

마지막으로, 무기 원격 측정값을 획득하는 고스트 개조 부품 또한 삭제됩니다.   

해당 개조 부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기 분석기   
  • 태양 분석기   
  • 공허 분석기   
  • 종합 원격 측정값   
  • 밴시 특수 

라훌의 계승
지난번에 언급했듯이, 마녀 여왕에서는 마스터 라훌이 거미의 재료 교환 역할을 물려받게 됩니다. 교환 비용은 (우선은) 거미와 동일하며, 수호자들이 뒤엉킨 해안에 더 이상 접근할 수 없어지는 관계로 앞으로는 탑에서 교환이 가능해집니다.

추가로, 라훌은 밴시-44와 에이다-1이 판매하던 물건들, 특히 강화 프리즘과 승천 조각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 변경으로 인해 한 주에 구매 가능한 개조 부품 개수를 더 늘릴 수 있었습니다. 강화 프리즘과 승천 조각은 밴시-44와 에이다-1이 판매하던 판매가와 동일한 가격으로 라훌로부터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강화 프리즘 
  • 강화 코어 10개 
  • 행성 재료 25개 
  • 미광체 10,000개 

승천 조각 
  • 강화 프리즘 10개 
  • 행성 재료 100개 
  • 미광체 50,000개 

경이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하나 더 언급하자면, 이제 마스터 라훌이 그림자 엔그램도 해독할 수 있게 변경됩니다. 그러므로 이제 플레이어는 엔그램 수납공간을 비우러 헬름과 탑을 오가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시즌 무기 및 방어구 집중 기능은 헬름에 위치한 시즌 상인을 통해 가능해지므로, 만약 해당 시즌의 특정 무기를 집중하고 싶다면 지금과 동일하게 헬름을 방문하여 해독해야 합니다. 

매의 달과 망자의 이야기
2022년 2월 23일부터는 선각자와 예지 경이 임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플레이어가 해당 무기의 무작위 특성을 뽑을 수 있는 기회를 보존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획득 출처가 사라진 경이 장비를 보관하는 잃어버린 빛의 기념비에 추가하지 않고, 매주 주말 쥴로부터 구매할 수 있도록 변경했습니다. 



매주 쥴은 매의 달과 망자의 이야기에 특정 특성을 붙여서 가져올 것이며, 빛의 저편을 소지한 모든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재료를 소비하여 구입할 수 있습니다.

  • 승천 조각 1개 
  • 경이 암호 1개 
  • 미광체 125,000개 
  • 전설 조각 200개 

잠깐만요… 그러면 경이 촉매제는 어떻게 되는 거죠?
아, 좋은 질문이에요! 매의 달, 망자의 이야기, 애거의 홀 촉매제는 플레이리스트 활동(공격전, 시련의 장, 갬빗) 완료 시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데스티니 가디언즈에서 획득할 수 없었던 3가지 무기의 촉매제 또한 플레이리스트 활동을 통해 획득할 수 있도록 추가했습니다.



전체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의 달 
  • 망자의 이야기 
  • 애거의 홀 
  • 완벽한 폭동 
  • 벌레의 속삭임 
  • 네 번째 기수 

완벽한 폭동과 벌레의 속삭임은 촉매제 완료를 위해 필요했던 기존 활동이 사라진 관계로 촉매제 완료 조건이 변경되었습니다. 


특별한 (레이드) 날 

마녀 여왕에는 새로운 레이드가 있습니다. 놀라셨죠? 아닌가요? 세계 최초 레이스 시작까지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지만, 여러분이 도전하게 될 날짜와 시간은 미리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 마녀 여왕 [비공개] 레이드
2022년 3월 6일
한국 시간 새벽 3시


날짜가 가까워지면 콘테스트 모드, 번지 보상 및 여러분이 알아둬야 할 세부 정보들을 공개하겠습니다. 미리 휴가 신청하는 거 잊지 마세요! 만약 학생이라면, 의사 진단서를 위조하거나 부모님께 꾀병 부려서 땡땡이 치진 마세요. 열심히 수업 듣고, 숙제도 하세요. 시험도 잘 보세요. 바른 학생이 되세요. 레이드 보스를 공략하는 건 다음 주에 해도 늦지 않아요. 아니면 저녁에 준비해서 도전해도 괜찮고요. 여러분이 둘 중 어떤 선택을 해도 자랑스럽습니다! 


재장전, 재장전 

  

오늘 아침(여러분이 계신 곳에 따라 점심 또는 저녁이 될 수도 있겠네요) 갬빗과 영원의 도전에서 발견된 충돌 현상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새로운 핫픽스를 배포했습니다. 패치 노트를 놓치신 분들을 위해 저희 플레이어 지원팀이 간단하게 요약해드릴 예정이며, 몇 가지 알려진 문제점도 공지한다고 합니다. 

다음은 지원팀의 보고 내용입니다. 

3.4.0.3 핫픽스 해결된 문제

이번 주에 3.4.0.3 핫픽스가 전 세계에 배포됐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 이제 소원 종결자 경이 활에 경이 장식을 장착할 수 있습니다. 
  • 탐욕의 손아귀 수정 동굴 밖에서 플레이어가 사망한 채로 전투가 시작될 시, 해당 플레이어가 전투에 합류하지 못한 채 갇히는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 이제 탐욕의 손아귀에서 저주받은 엔그램을 충분히 반납하고 나면 오우거 보스의 딜 페이즈가 일관적으로 시작됩니다. 
  • 3.4.0.2 핫픽스에서 수정한 색맹 설정을 되돌렸으며,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색맹 설정을 수정할 계획입니다. 

알려진 문제

지금도 계속해서 여러 알려진 문제점을 조사하고 있지만, 일단은 지금까지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된 최근 알려진 문제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 특정 구역 또는 활동에 처음 생성될 때, 가끔 핸드 캐논 탄약이 비어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 영원의 도전 연속 완료 시 최대 획득 점수가 125점으로 고정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의 최신 오류 목록은 알려진 문제 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도움말 토론장(#Help)을 통해 제보해 주세요. 


이번 주 에디터 소식

  

여러분께 지난 번지 소식에서 저희 에디터를 그의 집으로부터 구출해내는 장기 퀘스트에 관해 소식을 전달해 왔었죠. 바로 오늘, 이 긴 이야기의 끝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어제 그가 제게 얘기해준 내용에 따르면, 그가 프로판 탱크를 들고 밖에 나갔을 때(뭐시기 뭐시기 행크 힐이라고 투덜거리더군요), 드디어 전문가에게 연락하여 자신의 집에 있는 모든 문제점들에 대해 털어놨다고 하더라고요! 이걸로 대서사시의 막을 내리길 기원하며, 다음 주 에디터 소식을 기대해 주세요!  

이번 주 명화로!  

마녀 여왕으로 가는 여정은 정말 멋지네요. 그렇죠? 이번 주에는 아름답고, 계속 변화해온 우리의 여정이 담긴 영상을 함께 보도록 하죠. 참새를 타고 경주를 하며 행성들을 한 바퀴 돌아볼까요?  

이번 주 명화: 우주 레이스
  

이번 주 명화: 마녀 여왕으로 가는 여정 (팬이 만든 트레일러)


#MOTW 태그 다는 걸 잊지 마세요! 


하지만 예술일까요? 

아티스트 여러분, 예술 작품 사냥하러 가 볼까요? 매주 데스티니 가디언즈 커뮤니티는 이 우주에 대한 멋진 해석으로 우리를 자랑스럽게 만듭니다. 이 섹션에서는 예술 작품의 더 전통적인 면모를 자주 볼 수 있지만, 이번 주에는 조금 다르게 해보고 싶었습니다. 저는 게임 기념품 수집에 대한 저의 애정과 코스프레 커뮤니티에게서 느껴지는 절대적인 영감을 위해 이번 주 아티스트를 헌정하고 싶었습니다. 멋진 코스프레부터 작은 것을 빼면 샤크스랑 구별할 수 없이 완벽한 사진까지, 이번 주 아티스트에서 만나보세요!  

이번 주 아티스트: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는 것 같군"

이번 주 아티스트: 장난감 수집가들을 위한 작은 샤크스 하나, 데스티니 팬들을 위한 멋진 사진 한 장

#AOTW, #Destiny2Art 태그를 달아 여러분의 멋진 작품을 자랑하세요. 어떤 작품도 좋습니다. 여러분의 특별한 작품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끝내기 전에 짧은 설명 

이번 주말 동안, 몇몇 수호자들이 시즌 종료 시 강철 깃발 현상금이 사라질지 남을지 궁금해하며 저희 게시글을 살펴보았다는 얘길 들었습니다. 저희가 확인해본 결과, 웹 사이트에 약간의 잘못된 정보가 게재되어 있었다는 걸 알게 되었고, 이 기회에 무엇이 사라지는지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겠다고 느꼈습니다. 

  • 시즌 종료 시, 강철 깃발 현상금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 시즌 중 획득 및 완료한 현상금은 마녀 여왕 출시 후에도 유지될 것입니다. 
    • 참고: 잃어버린 자 시즌에 획득한 현상금을 다음 시즌에 완료하더라도 보상 장비는 1350 전투력으로 고정되므로, 전투력 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 추가 참고: 해당 현상금들은 16시즌 종료 시 제거될 예정입니다. 살라딘 상인 시스템 변경이 도입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 마지막 참고: 올 시즌 마지막 강철 깃발은 잃어버린 자 시즌 마지막 주에 열릴 예정입니다. 
  • 사냥 시즌, 선택받은 자 시즌, 융합의 시즌, 잃어버린 자 시즌과 관련된 시즌 현상금은 시즌 종료와 함께 제거될 예정입니다. 
  • 뒤엉킨 해안 목적지 현상금도 시즌 종료와 함께 제거될 예정입니다. 
  • 일반 활동 또는 목적지의 몇몇 일일 현상금은 목표나 보상 조정에 따라 제거될 수도 있습니다. 
    • 예: 방랑자와 총제작자 현상금이 상인 조정과 함께 현재 검토되고 있습니다. 
    • 참고: 이런, 방금 방랑자만 특별 대우해 준다는 사실이 공개된 건가요? 뭐… 그렇게 놀랄 일은 아니지만요. 16시즌에서는 갬빗을 수정해나갈 예정이거든요. 더 자세한 내용은 향후에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험에 근거한 법칙: 만약 보상을 잃고 싶지 않다면, 데스티니 신규 연차 콘텐츠가 서버에 적용되기 전에 현상금을 전부 받으시는 걸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여러분 중 몇 분은 남들보다 좀 더 빨리 유물 등급을 올리려고 하시겠지만, 대부분의 개조 부품은 캠페인을 완료하고. 퀘스트 및 활동을 완료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잠금해제될 테니까요.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서두르지 않아도 결국 매력적인 보상을 전부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이번 주 번지 소식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주에는 Hippy의 두 번째 번지 소식이 찾아올 예정입니다. 그럼, 게임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mg04